앙굿따라 니까야(증일)

열의 모음 - 제16장 사람 품(A10:155-A10:165. Puggala-vagga)

수선님 2018. 5. 27. 11:47

                  Ⅳ. 네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 Catuttha-paṇṇāsaka


제16장 사람 품

Puggala-vagga


가까이해야 함 경(A10:155)

Sevitabb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따삔띠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가까이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가까이하지 말아야 한다.”


4.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가까이해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가까이해야 한다.”


경모해야 함 경(A10:156~166)

Bhajitabbādi-sutta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경모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경모하지 말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경모하여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경모하여야 한다.”


섬겨야 함 경(A10:157)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섬기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섬기지 말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섬겨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섬겨야 한다.”


공경해야 함 경(A10:158)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공경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공경하지 말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공경하여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공경하여야 한다.”


칭송받음 경(A10:159)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송받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송받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송받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송받지 않는다.”


존중 경(A10:160)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존중받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존중받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존중받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존중받는다.”


순응경(A10:161)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순응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순응하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순응한다. 무엇이 열인가?


4.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순응한다.”


칭찬 경(A10:162)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찬받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찬받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찬받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찬받는다.”


청정 경(A10:162)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청정하지 않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청정하지 않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청정하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청정하다.”


자만을 다스림 경(A10:163)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자만을 다스리지 못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자만을 다스리지 못한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자만을 다스린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자만을 다스린다.”


통찰지의 증장 경(A10:164)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통찰지가 증장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통찰지가 증장하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통찰지가 증장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통찰지가 증장한다.”


많은 공덕을 쌓음 경(A10:165)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많은 악덕을 쌓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많은 악덕을 쌓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많은 공덕을 쌓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졌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많은 공덕을 쌓는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