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아함경 : 육입의 참뜻/원인/멸/도
존자 사리자가 다시 물었다.
"현자 대구치라여, 다시 그 일로 인하여 비구가 소견을 성취하여 바른 소견을 얻고, 법에 대해 무너지지 않는 청정함을 얻어 바른 법에 들어갈 수 있는 그런 일이 있소?"
"있소. 존자 사리자여, 이른바 비구가 6처(處 : 入)의 참뜻을 알고 6처의 원인을 알며, 6처의 멸함을 알고 6처를 멸하는 방법에 대한 참뜻을 아는 것이오.
어떤 것을 6처의 참뜻을 아는 것이라고 하는가?
이른바 안처(眼處)와 이처(耳處) 비처(鼻處) 설처(舌處) 신처(身處) 의처(意處)라고 아는 것을 6처의 참뜻을 아는 것이라 하오.
어떤 것을 6처의 원인에 대한 참뜻을 아는 것이라고 하는가?
이른바 명색(名色)으로 인하여 6처가 생겨난다고 아는 것을 6처의 원인에 대한 참뜻을 아는 것이라 하오.
어떤 것을 6처의 멸함에 대한 참뜻을 아는 것이라고 하는가?
이른바 명색이 멸하면 6처가 곧 멸한다고 아는 것을 6처를 멸함에 대한 참뜻을 아는 것이라 하오.
어떤 것을 6처를 멸하는 방법에 대한 참뜻을 아는 것이라고 하는가?
이른바 8지성도이니, 정견(正見)에서 정정(正定)까지의 여덟 가지를 아는 것을 6처를 멸하는 방법에 대한 참뜻을 아는 것이라 하오.
존자 사리자여, 만일 어떤 비구가 이렇게 6처의 참뜻을 알고 6처의 원인을 알며, 6처의 멸함을 알고 6처를 멸하는 방법에 대한 참뜻을 알면, 이것이 이른바 비구가 소견을 성취하여 바른 소견을 얻고, 법에 대하여 무너지지 않는 청정함을 얻어 바른 법에 들어간다는 것이오."
무인아제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moonceo/731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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