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제 5장 )
범 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凡 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즉여래 )
: 무릇 형상이 있는것은 모두가 다 허망하다.
만약 모든 현상을 형상이 아닌것으로 보면 곧 여래를 보리라
2 ( 제 10장 )
불응주색생심 (不應住色生心) : 응당히 색에 머물러서 마음를 내지마라
불응주성향미촉법 생심(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 응당 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 것이며
응무소주 이생기심 (應無所住 而生其心) : 응당 머문 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라
3 ( 제 26장 )
약이색견아 ( 若以色見我 ) : 만약 색신(물질)으로서 나를 보거나
이음성구아 ( 以音聲我求 ) 음성으로서 나를 구하면
시인행사도 ( 是人行邪道 ) 이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니라
불능견여래 ( 不能見如來 ) 능히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4 ( 제 32 편 )
일체유위법 ( 一切有爲法 ) 일체의 함이 있는 법은 꿈과 같고
여몽환포영 ( 如夢幻泡影 ) 환상과 같고 물거품과 같으며
여로역여전 ( 如露亦如電 ) 그림자 같으며 이슬과 같고 또한 번개와도 같으니
응작여시관 ( 應作如是觀 ) 응당 이와같이 관할지니라
※ 제 6장 ※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 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 이런까닭으로 여래가 항상 말하길, " 너희 비구는 나의설법을
똇목으로 바유함과 같음을 알라고 하노니 법도 오히려 응당
버려야 하거늘 어찌 하물며 법 아님이 겠는가."
"내 설법도 뗏목처럼알고 내 자신이 삶의 주인공이되어 살아라"
무인아제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moonceo/5172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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