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로운 것에 즐겁다는 생각을 내고 즐거운 것에 괴롭다는 생각을 내는 것이 뒤바뀐 법이요,
- 무상한 것에 항상하다는 생각을 내고 항상한 것에 무상하다는 생각을 내는 것도 뒤바뀐 법이요,
- 내가 없는 것에 나라는 생각을 내고 나에게 내가 없다는 생각을 내는 것도 뒤바뀐 법이요,
- 부정한 것에 깨끗하다는 생각을 내고 깨끗한 것에 부정하다는 생각을 내는 것도 뒤바뀐 법이니,
이렇게 네 가지 뒤바뀐 법이 있으므로 사람이 법을 옳게 닦을 줄 모르느니라.
너희 모든 비구들이 괴로운 법 속에서 즐겁다는 생각을 내고 무상한 속에서 항상한 생각을 내고
내가 없는 속에서 나라는 생각을 내고 부정한 속에서 깨끗하다는 생각을 내는 것이니라.
세간에도 항상하고 즐겁고 나이고 깨끗함이 있고, 출세간에도 항상하고 즐겁고 나이고 깨끗함이 있거니와
세간법은 글자만 있고 뜻이 없는 것이요, 출세간법은 글자도 있고 뜻도 있는 것이니라.
왜냐 하면 세간법에는 네 가지 뒤바뀜이 있으므로 뜻을 알지 못한다 함이니라.
무슨 까닭이냐.
생각이 뒤바뀌고 마음이 뒤바뀌고 소견이 뒤바뀜이 있는 탓이니, 세 가지가 뒤바뀐 연고로 세간 사람들은
즐거운 데서 괴로움을 보고
항상한 데서 무상을 보고,
나에 대하여 내가 없음을 보고,
깨끗한 데서 부정함을 보는 것이므로 뒤바뀌었다 이름하고,
뒤바뀐 연고로 세간 사람은 글자만 알고 이치를 알지 못한다 함이니라.
무엇을 이치라 하느냐.
내가 없는 것은 생사요
나라는 것은 여래며,
무상이라는 것은 성문·연각이요,
항상한 것은 여래의 법신(法身)이며,
괴로운 것은 모든 외도들이요 즐거운 것은 열반이며,
부정한 것은 함이 있는 법이요 깨끗한 것은 부처님과 보살이 가지는 바른 법이니라.
이것은 뒤바뀌지 아니한 것이니, 뒤바뀌지 아니하였으므로 글자도 알고 이치도 안다 함이니라.
만일 네 가지 뒤바뀜을 멀리 여의려거든 마땅히 여래의 항상하고 즐겁고 나이고 깨끗함을 알아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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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한 것을 깨끗하다고 생각한다는 부처님의 말씀이 나옵니다.
이 몸을 깨끗하다고 착각하고 살지요.
사실은 이 몸이 고통의 근원이고, 또 아주 더러운건데도 자꾸 잊어버립니다.
그래서 내 몸을 소중히 여기고, 또 다른 사람(이성)의 몸까지 사모하고 짝사랑하고 그러지요.
또 색욕 !
이거 아주 더러운건데 정말 대개가 다 좋아하고 벗어나지 못하고 삽니다.
먹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많이 먹지 말아야지요.
전도몽상입니다.
이외에도 수두룩 할 겁니다.
열반경 : 네가지 전도몽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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