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구루수(拘樓瘦)를 유행하실 적에 도읍인 검마슬담(劒摩瑟曇)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아는 것이 있고 본 것이 있으면 곧 번뇌[漏]가 다하게 되나니,
알지 못해서는 안 되고 보지 못해서도 안 된다.
어떤 것을 알고 보아야 곧 누(漏 : 번뇌)가 다하게 되는가?
괴로움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보아 알면 번뇌가 다하게 되고,
괴로움의 발생[苦習]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보아 알고,
괴로움의 소멸[苦滅]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보아 알며,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苦滅道]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보아 알면, 곧 누가 다하게 되느니라.
진지(盡智)에도 발생원인[習]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진지의 발생원인이라고 하는가?
해탈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해탈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해탈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욕심이 없는 것[無欲]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욕심이 없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욕심이 없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싫어하는 것[厭]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싫어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싫어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실다운 소견[見如實]과 참다운 앎[知如眞]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선정[定]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선정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선정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안락[樂]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안락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안락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쉼[止]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쉼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쉼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기쁨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기쁨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기쁨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즐거움[歡悅]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즐거움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즐거움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후회하지 않는 것[不悔]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후회하지 않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후회하지 않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계(戒)를 보호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계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계를 보호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모든 감각기관[根]을 보호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바른 알아차림(sati)과 바른 앎이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바른 알아차림과 바른 앎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알아차림과 바른 앎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바른 사유(思惟)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바른 사유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사유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믿음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믿음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믿음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법인(法忍))을 관찰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법인 : 지금까지 믿기 어려웠던 이치를 잘 받아들이고 의혹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 4제(諦)의 이치를 관하여 인가(忍可)하는 것을 말한다.
법인을 관찰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법인을 관찰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법을 익혀 외우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법을 익혀 외우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법을 익혀 외우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법을 받아 가지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법을 받아 가지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법을 받아 가지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법의 뜻을 관찰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법의 뜻을 관찰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법의 뜻을 관찰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이계(耳界)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이계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이계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좋은 법을 듣는 것 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좋은 법을 듣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좋은 법을 듣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훌륭한 스승에게 나아가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훌륭한 스승에게 나아가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훌륭한 스승에게 나아가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받들어 섬기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삼매의 발생원인 & 해탈의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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