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법요해

[스크랩] 선법요해 56. 초능력은 중생 교화를 위해 써야 한다. 5신통중에 신족통이 첫째인 이유

수선님 2018. 9. 9. 11:33

[문] 5신통에서는 무엇이 먼저 생기는가?

 

[답] 그에 따라 즐거움이 일어나는 것이 먼저이다. 

 

 

[문] 만약 그러하다면 왜 변화신통(신족통)이 처음에 존재하는가?

 

[답] 5신통은 대부분 중생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왜 그런가 하면,

마치 혜해탈아라한(慧解脫阿羅漢)이 이미 아라한을 얻고서 다음과 같이 생각하여 말한 것과 같다.

 

“중생들 가운데 둔한 근기를 가진 많은 이들은 도(道)에 관한 일을 믿지 않고 불법(佛法)을 경시한다.

 

내가 어려운 일인 누진신통(漏盡神通)을 얻었으니,

어찌 신통력을 일으켜 중생을 교화하지 않아서 죄에 떨어지도록 하겠는가?

 

또한 부처님께서는 대비로써 중생들을 이익되게 하시니,

나도 불제자로서 마땅히 신통력으로 중생들을 이익되게 하는 일을 도우리라.

 

그러나 많은 중생들은 나타난 일로써 이익을 얻으므로

신통변화로 귀하든 천하든 모든 대중들을 감동시켜 조복하지 않음이 없게 하리라.”

 

그 밖의 신통력에는 이러한 일이 없으므로 변화신통이 처음에 있는 것이다.

 

 

 

 

 

 

 

# 참고

 

한국불교에서는 신통력/초능력을 터부시 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보리도등론에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신통력도 없이 뭔 힘이 있어서, 어떻게 중생들을 제도하겠는가?"

"그러므로 보살은 삼매를 닦아서 신통력을 얻어야 한다."

 

다만, 깨달음과 자비심이 없는 자가 신통력/초능력을 얻어서

저 자신을 위한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쓴다면 그때가 문제될 뿐이다.

 

 

 

5신통력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신족통, 천안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신족통이 첫번째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위 내용의 질문자가 왜 신족통이 처음에 오는가라고 질문한 것이다.

 

누진통이 포함되면 6신통이다.

누진통이란 탐진치 번뇌를 완전히 소멸해서 해탈한 상태를 뜻한다.

 

그래서 5신통을 세속의 신통이라고 부르고, (외도/타종교인/수행자도 5신통을 얻을 수 있다)

누진통은 성인만이 얻는 신통력이다. 

 

 

신족통(여의신족통)에 대한 설명이 대지도론에 자세히 나온다.

마음대로 뭘 할 수 있는 초능력/신통력의 종류와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다.

 

신족통(여의신족통)이란 글자 그대로,

뭐든지 맘 먹은대로 할 수 있는 초능력을 말한다.

 

물위를 걷고, 하늘을 날고, 땅속에 자유자재로 드나드는 그러한 신통력들이다.

 

또한 경전에 많이 나와 있는......허공에 가부좌하고 앉거나,

몸에서 물과 불을 뿜어대는 그런 신통력도 또한 신족통이다.

 

 


무엇을 여의(如意:신족통)라고 하는가?

여의에는 세 가지가 있으니, 능도(能道)와 전변(轉變)과 성여의(聖如意)이다. 

 

능도에 네 종류가 있으니,

 

첫째는 몸이 능히 날아다니되 새와 같아서 걸림이 없는 것이요,

둘째는 먼 곳을 가깝게 만들어 가지 않고도 도달하는 것이요,

셋째는 여기에서 숨어서는 저기에서 나오는 것이요,

넷째는 깜빡할 사이에 능히 이르는 것이다. 

 
전변이라 함은 큰 것을 작게 만들고 작은 것을 크게 만들며,

하나를 많게 만들고 많은 것을 하나로 만드는 등 갖가지 물건을 능히 바꾸어 놓는 것이다.

외도의 전변은 멀어도 7일을 지나지 못하는데 부처님이나 제자들의 전변은 자재로워서 멀고 가까움이 없다. 

 
성여의라 함은 밖의 6진(塵)에 대해 사랑스럽지 못하고 부정한 물건을 관하여 정화시키고,

사랑스럽고 깨끗한 물건을 관하여 부정하게 만드니, 이 성여의는 부처님만이 가지신다. 

 
이러한 여의통은 4여의족(如意足)을 닦음으로부터 생기며,

이 여의족통 등은 색의 반연인 까닭에 차례차례 생길지언정 일시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보살은 5욕(欲)을 여의고 모든 선(禪)을 얻었으며 자비가 있기 때문에

중생을 위하여 신통을 취하면서 모든 희유하고 기특한 일을 나타내어 중생들의 마음을 청정하게 한다.

 

왜냐하면 만일 희유한 일들이 없으면 많은 중생들을 제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보살마하살은 이런 생각을 한 뒤에 마음으로 몸을 허공에다 매어 두고

거칠고 무거운 물질 모양을 소멸시키면서 항상 비고 가벼운 모양[空輕相]을 취한다.

 

크게 정진하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켜 지혜로 헤아리면

마음의 힘으로 몸을 들어 올릴 수 있게 되며

아직 헤아리기 전에도 벌써 스스로 마음의 힘이 커지면서 그 몸을 들어 올릴 수 있음을 알게 된다.

 

비유하건대 마치 뜀뛰기를 배울 때

항상 물질의 거칠거나 무거운 모양[麤重相]을 무너뜨리면서

언제나 가볍고 텅 빈 모양[輕空相]을 닦으면 이때 곧 날게 될 수 있는 것과 같다.
 
 
 

둘째는 역시 모든 물건을 변화시킨다.

땅을 물이 되게 하고 물을 땅이 되게 하며 바람을 불이 되게 하고 불을 바람이 되게 한다.

 

이와 같이 모든 요소[大]를 모두 바꾸어지게 하니,

금을 기와나 조약돌이 되게 하고 기와나 조약돌을 금이 되게 하는

모든 물건을 각각 변화하게 한다.
 

땅이 변하여 물의 모양이 되게 함에는 항상 닦으면서 물을 생각하고 땅의 모양을 기억하지 않으면

이때 땅의 모양은 생각과 같이 곧 물이 되는 것이니,

이와 같은 모든 물건을 모두 변화하게 할 수 있다.
 

 

 

 

 

 

 

 

선법요해 56. 초능력은 중생 교화를 위해 써야 한다. 5신통중에 신족통이 첫째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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