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영원한 시간은 어떻게 성립하는가
왕은 물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과거 시간의 근거는 무엇이고, 현재 시간의 근거는 무엇이며, 미래 시간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존자] 과거 현재 미래 시간의 근거는 무명(無明 진리에 대한 무지)입니다. 무명을 반연하여 형성력(形成力=行)이 생기고, 형성력을 반연하여 식별작용(識別作用=識)이 생기고, 식별작용을 반연하여 명칭 형태(名色)가 생기고, 명칭 형태를 반연하여 6개의 감관(六處)이 생기고, 6개의 감관(感官)을 반연하여 감관과 대상과 식별작용과의 접촉(觸)이 생기고, 접촉을 반연하여 감수(感受=受)가 생기고, 감수를 반연하여 갈애(渴愛=愛)가 생기고, 갈애를 반연하여 집착(執着=取)이 생기고, 집착을 반연하여 생존 일반(有)이 생기고, 생존 일반을 반연하여 태어남(生)이 있고, 태어남을 반연하여 늙음과 죽음과 비애와 비통과 쓰라림과 괴로움과 절망 등이 생깁니다. 이 모든 시간의 과거의 궁극점(최초의 시작)은 분명히 인식되지 않습니다.
[대왕] 잘 대답하셨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출처 : 붓다의 옛길
글쓴이 : 실론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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