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윤회하는 생존은 시작이 없다.
왕은 물었다.
[대왕] 그대가 근원적 시작은 인식되지 않는다고 할 때, 그 `근원적 시작'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존자] 대왕이여, 사라져 버린 과거 시간은 모두 근원적 시작입니다.
[대왕] 그렇다면 그대가 근원적 시작은 인식되지 않는다고 할 때, 그 근원적 시작은 어느 것이나 인식되지 않습니까.
[존자] 어떤 것은 인식되고, 어떤 것은 인식되지 않습니다.
[대왕] 어떤 것은 인식되고 어떤 것이 인식되지 않습니까.
[존자] 대왕이여, 그 이전에는 무명이 어떤 형태나 양태로도 전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하는, 그러한 근원적 시작은 인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 지금은 생겨나고, 생겨나기 시작하자마자 또 다시 사라져 가는, 그러한 시작은 인식됩니다.
[대왕] 존자여,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것이 이제 생겨나고, 생겨나자 마자 곧 다시 사라져 간다면, 전후 양 끝에서 끊겨 없어지는 것입니까.
[존자] 대왕이여, 만일 그것이 양 끝에서 끊겨 없어진다면, 끊겨진 것은 증대(增大)할 수 있습니까.
[대왕] 그렇습니다. 그것은 증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묻는 것은 그것이 아닙니다. 끊긴 지점(끝)에서 다시 증대할 수 있습니까.
[존자] 그렇습니다. 증대할 수 있습니다.
[대왕]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존자는 나무와 씨알의 비유를 되풀이 하고, 5온(五蘊)들이 모든 괴로움을 낳는 씨알이라고 설명했다.
왕은 아주 만족해 했다.
출처 : 붓다의 옛길
글쓴이 : 실론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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