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자-4쌍(雙) 8배(輩)
예류도,과(豫流道.), 일래도,과(日來道,果), 불환도,과(不還道,果), 아라한도,과(阿羅漢道,果)
성자의 판단 기준; 판단의 근거 - 10가지 족쇄(結, samyojana)
1,유신견(有身見 sakkᾶya-ditti)-자아가 있다는 견해, 오온의 각각에 대해 4가지로 상정
예) ⓵ 물질이 자아다.
⓶ 물질을 가진 것이 자아다.
⓷ 물질안에 자아가 있다.
⓸ 자아 안에 물질이 있다.
2, 계금취(戒禁取) 내가 지닌 계율,서원만이 진실하다라고 하는 집착
3, 의심
4, 감각적욕망
5, 악의,성냄,진애
6, 색계에 대한 집착
7, 무색계에 대한 탐욕
8, 자만 = 나와 남을 비교
9, 들뜸
10,무명=사성제를 모르는 것 → 10가지족쇄
예류자(흐름에 든 자)
는 유신견,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 의심의 세 가지 족쇄가 완전히 풀린 사람이다.
성자들의 흐름,일곱번 정도 이 세상에 태어난 후 열반에 드는 자.
일래자(日來者)- 한번 더 돌아옴(인과법)
는 유신견,계금취, 의심이 완전히 다 풀렸을 뿐만 아니라 감각적 욕망과 악의의 두가지 족쇄가 아주열린 사람이다.
불환자- 이 세상에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가 완전히 다 풀려간 사람이다.
색계 제4선천 불환과를 증득한 성인이 나는 하늘(靜居天)
아라한- 다시는 이 세상에 오지 않는 분
은 열 가지 모든 족쇄를 다 풀어 버린 사람 색계, 무색계에 대한 탐욕이 완전히 사라짐.
유신견이란? 자아가있다, 우파니샤드:인도철학과 종교 사상의 원천으로 우주적 실체인 브라만과 인간 내면의 자아인
아트만의 궁극적 일치를 주장한다.
*불교는 자아가 없다. 찰나의 흐름(찰나와 상속)=윤회
*금생에 해탈 열반을 실현하는 발판을 만들어야 된다.-불교를 만난 이유
절대자의 종이 되어서는 안된다.
반열반 “완전한 열반‘이라는 뜻은 석존의 입멸을 가르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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