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공부든 처음이 어렵고 딱딱한 법이네요.
반야심 경을 바로 해설하면 좋겠는데
그래 도 반야심경과 그 사상에 대한 전체적인 개관을 풀어 놓으면
조금 딱딱하고 지루하긴 해도 더 이해가 쉽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반야 심경』의 내용을 공부하기에 앞서,
이 경 (經)이 지니고 있는
불교 사상사적(思想史的) 위치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상사 라고 하는 말은,
같은 부처님의 가르침이지만,
역사 를 내려오면서 어떤 부분을 강조하였는가,
어떠 한 경전을 근본으로 하고 있는가에 따라
약간 씩 그 교설의 초점이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반야심경』의 사상사적 위치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불교 사상’과 ‘불교 경전’은 어떤 다른 점이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불교 의 역사를 사상사적으로 분류해 보면,
크게 근본불교[일명 원시불교],
아비달 마 불교[일명 부파불교, 소승불교],
대승불 교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서 대승불교는 다시
인도불 교와 중국불교 그리고 한국불교의 사상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인도 불교 사상에는,
중관 (中觀), 유식(唯識), 여래장(如來藏), 밀교(密敎)사상 등이 있으며,
중국 불교 사상에는
천태 (天台), 화엄(華嚴), 선(禪), 정토(淨土) 사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 럼 각기 분류되는 불교 사상은,
나름대 로 하나의 소의(所依) 경전을 가지고 체계를 잡거나,
여러 경전 가운데 중요하고 비슷한 사상들을 모아
하나 의 사상으로 체계를 잡는 형식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예를 들면,
근본불 교 사상은 『아함경』을 위주로 하고,
반야 공(空) 사상은 『반야경』을,
유식 사상은 『해심밀경』『입능가경』『섭대승론』 등을,
여래 장 사상은 『여래장경』, 『열반경』 등을,
밀교 사상은 『대일경』, 『금강정경』을,
천태 사상은 『법화경』을,
정토 사상은 『무량수경』『관무량수경』『아미타경』을
각각 그 사상의 소의 경전으로 삼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 은 다시 말하면,
불교 의 사상과 경전이 직접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만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 다.
사상이 라는 것은,
경전 을 토대로 하여 핵심이 되는 경전의 가르침을
후대 사람들이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 에 언급할 공 사상, 중관 사상은
대승불 교의 근본 경전인 『반야경』을 토대로 성립된 사상인 것입니다.
불교 사상을 내용적으로 다시 살펴 보면,
근본불 교 사상의 경우,
부처님 께서 직접 설하신 가르침이
입에 서 입으로 전승해 내려오던 것을 이후의 제자들이 문자화시켰는데,
이를 『아함경』이라 하여, 그 소의 경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부파불 교 사상은
근본불 교의 사상에 대해서 나름대로 해석을 붙이거나
보다 심오하게 연구하여 세운 교학 사상을 말합니다.
이후 재가 신자와 찬불승(讚佛僧)들이 중심이 되어
너무 현학적인 교학 연구에만 치중하는 부파불교 논사들을
‘소승 (小乘)’이라 폄하시키고, 스스로를 ‘대승(大乘)’이라 하여,
‘상구 보리(上求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하는
이타적 인 교학 사상을 성립시키게 되었던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대승불교 사상이 성립될 수 있었던 시점은,
대승불 교의 여러 경전이 대두되면서부터입니다.
대승불 교의 경전 중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경전으로,
『반야 경(般若經)』, 『화엄경(華嚴經)』, 『법화경(法華經)』, 유마경(維摩經)』,
『무량 수경(無量壽經)』, 『아미타경(阿彌陀經)』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 모든 경전의 사상적 기반이 되며,
대승불 교의 선구적 역할을 한 경전이 바로 『반야경(般若經)』인 것입니다.
『반야 경』이 없었다면,
대승불 교의 태동은 생각해 볼 수조차 없었을 것입니다.
이렇 듯, 『반야경』은 사상사적으로
불교사 의 커다란 축을 이루고 있을 뿐 아니라,
양적으 로도 총 600 권이나 되는 방대한 분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방 대한 『반야경』 속에,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금강경(金剛經)』이나 『반야심경(般若心經)』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금강 경』은 『반야경』의 앞부분에 속해 있으며,
『반야 심경』은 뒷부분에 들어 있습니다.
이 두 경전은 600 권이나 되는 『반야경』의
핵심만 을 간추려 요약한 경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에서도, 『반야심경』은
260 자 (字)라는 짧은 글로 『반야경』의 사상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그러 나, 『반야심경』이 비록 짧은 경전에 속한다고 해도,
내용면 에서 볼 때 『반야경』의 깊은 속 뜻을 모두 함축하고 있어,
우리 가 평생을 두고 공부한다 해도 그 이치를 제대로 깨닫기가 매우 어렵습니 다.
왜냐 하면, 이 경전은 반야 사상,
나아 가 불교 사상의 핵심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에 이야기 되겠지만
반야심 경을 공부하면서 우린 불교의 중심이 되는
모든 사상이며 교리들을 다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반야심 경이 이 모든 사상을 함께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야심 경과 함께 떠나는
재미있 고 유익한 불교여행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반야심 경을 바로 해설하면 좋겠는데
그래 도 반야심경과 그 사상에 대한 전체적인 개관을 풀어 놓으면
조금 딱딱하고 지루하긴 해도 더 이해가 쉽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반야 심경』의 내용을 공부하기에 앞서,
이 경 (經)이 지니고 있는
불교 사상사적(思想史的) 위치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상사 라고 하는 말은,
같은 부처님의 가르침이지만,
역사 를 내려오면서 어떤 부분을 강조하였는가,
어떠 한 경전을 근본으로 하고 있는가에 따라
약간 씩 그 교설의 초점이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반야심경』의 사상사적 위치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불교 사상’과 ‘불교 경전’은 어떤 다른 점이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불교 의 역사를 사상사적으로 분류해 보면,
크게 근본불교[일명 원시불교],
아비달 마 불교[일명 부파불교, 소승불교],
대승불 교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서 대승불교는 다시
인도불 교와 중국불교 그리고 한국불교의 사상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인도 불교 사상에는,
중관 (中觀), 유식(唯識), 여래장(如來藏), 밀교(密敎)사상 등이 있으며,
중국 불교 사상에는
천태 (天台), 화엄(華嚴), 선(禪), 정토(淨土) 사상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 럼 각기 분류되는 불교 사상은,
나름대 로 하나의 소의(所依) 경전을 가지고 체계를 잡거나,
여러 경전 가운데 중요하고 비슷한 사상들을 모아
하나 의 사상으로 체계를 잡는 형식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예를 들면,
근본불 교 사상은 『아함경』을 위주로 하고,
반야 공(空) 사상은 『반야경』을,
유식 사상은 『해심밀경』『입능가경』『섭대승론』 등을,
여래 장 사상은 『여래장경』, 『열반경』 등을,
밀교 사상은 『대일경』, 『금강정경』을,
천태 사상은 『법화경』을,
정토 사상은 『무량수경』『관무량수경』『아미타경』을
각각 그 사상의 소의 경전으로 삼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 은 다시 말하면,
불교 의 사상과 경전이 직접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만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 다.
사상이 라는 것은,
경전 을 토대로 하여 핵심이 되는 경전의 가르침을
후대 사람들이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 에 언급할 공 사상, 중관 사상은
대승불 교의 근본 경전인 『반야경』을 토대로 성립된 사상인 것입니다.
불교 사상을 내용적으로 다시 살펴 보면,
근본불 교 사상의 경우,
부처님 께서 직접 설하신 가르침이
입에 서 입으로 전승해 내려오던 것을 이후의 제자들이 문자화시켰는데,
이를 『아함경』이라 하여, 그 소의 경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부파불 교 사상은
근본불 교의 사상에 대해서 나름대로 해석을 붙이거나
보다 심오하게 연구하여 세운 교학 사상을 말합니다.
이후 재가 신자와 찬불승(讚佛僧)들이 중심이 되어
너무 현학적인 교학 연구에만 치중하는 부파불교 논사들을
‘소승 (小乘)’이라 폄하시키고, 스스로를 ‘대승(大乘)’이라 하여,
‘상구 보리(上求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하는
이타적 인 교학 사상을 성립시키게 되었던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대승불교 사상이 성립될 수 있었던 시점은,
대승불 교의 여러 경전이 대두되면서부터입니다.
대승불 교의 경전 중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경전으로,
『반야 경(般若經)』, 『화엄경(華嚴經)』, 『법화경(法華經)』, 유마경(維摩經)』,
『무량 수경(無量壽經)』, 『아미타경(阿彌陀經)』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 모든 경전의 사상적 기반이 되며,
대승불 교의 선구적 역할을 한 경전이 바로 『반야경(般若經)』인 것입니다.
『반야 경』이 없었다면,
대승불 교의 태동은 생각해 볼 수조차 없었을 것입니다.
이렇 듯, 『반야경』은 사상사적으로
불교사 의 커다란 축을 이루고 있을 뿐 아니라,
양적으 로도 총 600 권이나 되는 방대한 분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방 대한 『반야경』 속에,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금강경(金剛經)』이나 『반야심경(般若心經)』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금강 경』은 『반야경』의 앞부분에 속해 있으며,
『반야 심경』은 뒷부분에 들어 있습니다.
이 두 경전은 600 권이나 되는 『반야경』의
핵심만 을 간추려 요약한 경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에서도, 『반야심경』은
260 자 (字)라는 짧은 글로 『반야경』의 사상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그러 나, 『반야심경』이 비록 짧은 경전에 속한다고 해도,
내용면 에서 볼 때 『반야경』의 깊은 속 뜻을 모두 함축하고 있어,
우리 가 평생을 두고 공부한다 해도 그 이치를 제대로 깨닫기가 매우 어렵습니 다.
왜냐 하면, 이 경전은 반야 사상,
나아 가 불교 사상의 핵심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에 이야기 되겠지만
반야심 경을 공부하면서 우린 불교의 중심이 되는
모든 사상이며 교리들을 다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반야심 경이 이 모든 사상을 함께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야심 경과 함께 떠나는
재미있 고 유익한 불교여행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출처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글쓴이 : 법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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