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수태(受胎)에 관하여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세존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비구들아, 세 가지 것이 화합(三事和合)해서 수태가 된다. 즉 부모가 교합하는 것, 어머니는 월경(月經)을 거친 여자라는 것, 수태를 맡는 간달바 신이 있다는 것, 이 세 가지가 화합해서 수태가 된다.' 이 말씀은 보충할 여지가 없는 말씀이오, 완전무결한 말씀이오, 총괄적인 말씀이오, 숨김 없는 말씀으로, 신과 사람들 가운데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두 가지 것이 화합해서 수태된 일도 있습니다. 즉, 수반나 사아마 동자(童子)는 도구우라 고행자(苦行者)가 파알리카 고행니(苦行尼)의 월경기에 바른손 엄지손가락으로 그녀의 배꼽을 만져 주어 탄생했습니다. 또 만다브야 소년도 마아땅가 선인이 바라문 처녀 월경기에 바른손 엄지손가락으로 그녀의 배꼽을 만져 주어 탄생했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만일 세존께서 `비구들아, 세 가지 것이 화합해서 수태가 된다'고 말씀하셨다면, 수반나 사아마 동자와 만다브야 소년이 배꼽을 만져 줌으로 수태되어 탄생했다고 한 말은 잘못입니다. 또 만일 수반나 사아마 동자와 만다브야 소년은 배꼽을 만져줌으로 수태되어 탄생했다'는 말이 참말이라면,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세 가지 것이 화합해서 수태가 된다고 한 말씀은 잘못입니다. 이것은 양도론법의 난문으로서, 심오하고 현묘한 지혜를 가진 사람이 풀어 주어야 할 문제입니다. 이 난문이 그대에게 제출되었습니다. 의혹의 길을 끊고 뛰어난 지혜의 등불을 밝혀 주십시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세 가지 것이 화합해서 수태가 된다고 말씀하셨으며, 또 수반나 사아마 동자와 만다브야 소년은 배꼽을 만져줌으로 수태되어 탄생했다는 것도 인정하셨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그러면 이 난문을 훌륭하게 해결할 수 있는 실례를 들어 설득시켜 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그대는 상킷자 동자와 이시싱가 고행자와 쿠마알라 캇사파 장로가 어떻게 태어났다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대왕] 그렇습니다. 존자여, 들었습니다. 즉, 두 마리 암사슴이 암내난 시기에, 우연히 두 고행자가 오줌을 싼 곳으로 가, 그들의 정자(精子)가 섞인 오줌을 마셨습니다. 그로 인하여 상킷자 동자와 이시싱가 고행자가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쿠마알라 캇사파 장로는 이렇게 태어났습니다. 어느 날 우다아인 장로가 비구니 사는 곳으로 가 욕정이 발동하여 비구니의 음부를 뚫어 지게 보고 있다가 속옷에 정액(精液)을 쌌습니다. 우다아인 장로는 그 비구니에게, `여보세요, 물을 좀 길어다 주오. 속옷을 빨아야 겠소.'라고 말했습니다. `존자여, 제가 빨아드리겠습니다.'고 비구니는 말했습니다.
그때 비구니는 월경기였는데, 그 옷에 묻은 일부의 정액을 입에 넣고 일부를 음부 속에 밀어 넣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쿠마알라 캇사파 장로가 태어났습니다.
[존자] 대왕이여, 그대는 그런 말을 믿습니까.
[대왕] 그렇습니다. 존자여, 나는 그들이 그렇게 태어났다는 것을 믿을 만한 이유를 알고 있습니다.
[존자] 그 이유란 무엇입니까.
[대왕] 존자여, 잘 성숙되어 있는 카랄라속에 정자(精子)가 떨어져 그것이 빨리 자랐기 때문입니다.
[존자] 그렇습니다. 대왕이여,.
[대왕] 존자여, 마찬가지로 월경을 거친 비구니는 카랄라가 온전하고, 갑자기 출혈이 멎고, 월경기에 정자를 자기카랄라 속으로 집어 넣음으로 잉태했습니다. 그리하여 쿠마알라 캇사파 장로가 태어난 것으로 압니다.
[존자] 대왕이여, 그대가 말한 그대로입니다. 나는 `태(胎)속에 들어감으로 수태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대는 쿠마알라 캇사파 장로가 수태된 것을 인정합니까.
[대왕] 그렇습니다. 존자여,.
[존자] 잘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그대는 내편에 가까와졌습니다. 수태에 대하여 한 가지만 말해도 그대는 나의 이야기에 따를 것입니다. 두 마리 암사슴이 고행자의 오줌을 마시고 수태했다는 사실을 믿습니까.
[대왕] 그렇습니다. 존자여, 먹고 마시고 씹고 맛 본 것은 무엇이나 카랄라로 가, 거기서 터를 얻어 자라납니다. 마치 모든 강물이 대양으로 흘러 들어가, 거기서 불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나는 이러한 이유로 `입을 통해서도 수태가 된다'고 믿습니다.
[존자] 잘 알겠습니다. 그대는 한층 더 내편에 가까와졌습니다. 입을 통해서도(부모의 교배가 없이) 두 가지 화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대는 상킷자 동자와 이시싱가 고행자와 쿠마알라 캇사파 장로가 수태된 사실을 인정합니까.
[대왕] 그렇습니다. 존자여, 그것은 화합(和合)에 의한 것입니다.
[존자] 대왕이여, 배꼽을 만져 수태된 수반나 사아마 동자나 만다브야 소년도 다 같이 세 가지 화합에 의하여 수태되었습니다. 상킷자 동자가 입을 통해서 수태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그 사실을 밝혀 드리겠습니다.
대왕이여, 도오쿠우라 고행자와 파알리카아 고행니는 둘 다 숲 속에서 수행하는 자였습니다. 그들은 고독한 생활에 전념하고, 최상의 도리를 탐구하며, 고행(苦行)의 위력에 의하여 범천(梵天) 세계에 이를 때까지 열심히 고행을 했습니다. 그때 인드라(帝釋天)는 시중들러 조석으로 거기를 찾아 왔습니다. 그는 그들을 애경(愛敬)으로 살펴보고 그들이 다 장차 두 눈을 실명하게 될 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존자들이여, 내 말을 들어주십시오. 그대들이 아들 하나를 낳으면 참으로 좋겠습니다. 그 아들이 장차 그대들을 받들어 부양할 것입니다.'
`천제여, 그만 두십시오. 그런 말씀 마십시오'라고 대답하고, 천제의 말을 받아드리지 않았습니다. 동정심 많고 남을 복되게 하려고 한 천제는 두 번 세 번 되풀이해서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천제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고 세 번 다 이런 대답을 했습니다.
`천제여, 그만 두십시오. 그대는 우리에게 무익한 것을 권해서는 안 됩니다. 이 육신은 언젠가는 없어질 운명이 아닙니까. 괴멸(壞滅)을 본질로 하는 이 육신은 반드시 없어질 것입니다. 대지도 암석도 허공도 일월도 괴멸할 것인데, 세상일을 즐길게 무엇이 있겠습니까. 이후로 다시 우리 앞에 와서는 안됩니다. 만일 오신다면, 남들은 그대를 분명히 무익한 일을 하는 분으로 알 것입니다.'
천제는 그들의 이해를 얻을 수가 없어 외경하는 마음으로 합장하고 다시 이렇게 간청했습니다.
`만일 내 말씀을 받아드릴 수 없다면, 고행니가 월경기에 존자의 바른손 엄지손가락으로 배꼽을 만져 주십시오. 그러면 아이를 배게 될 것입니다. 배꼽을 만지는 교합(交合)으로도 수태가 됩니다.'
`천제여, 그 말씀은 받아드릴 수 있습니다. 그 정도로 우리의 고행이 금이 갈리는 없습니다. 아무튼 좋습니다.
그때 천계(天界)에 한 천자(天子)가 있었습니다.
그분은 선근(善根)을 거듭 거듭 닦고 심어, 세수(世壽)가 다할 때, 자기가 태어나고 싶은 곳이면 전륜성왕의 집에라도 태어날 만한 분이었습니다. 인드라는 그 천자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제 그대에게 햇빛이 비치고 목적을 달성할 날이 다가 왔습니다. 전에 내가 그대를 위하여 시봉(侍奉)으로 갔던 즐거운 곳에 그대는 살 것입니다. 알맞은 집에 태어날 것이며, 훌륭한 부모 밑에서 길러질 것입니다. 자아, 내말을 들으십시오.'
인드라는 머리 위에 합장하고 두번 세번 간청했습니다. 그래서, 천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천제여, 그대가 두번 세번 되풀이해서 칭찬한 그집은 대체 어떤 집입니까.'
`도오쿠우라 고행자와 파알리카 고행니가 사는 곳입니다.'
천자는 이 말에 만족하여 승낙하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천제여, 잘 알겠습니다. 그대가 바란다면 좋습니다. 나는 난생(卵生)이든 태생(胎生)이든 습생(濕生)이든 화생(化生)이든 어떤 집에 태어날까를 생각했습니다. 천제여, 나는 태생으로 태어나고 싶습니다.'
그때 인드라는 그가 출생할 날을 계산한 다음, 도오쿠우라 고행자에게 이렇게 일러 주었습니다.
`고행니께서는 아무 날 월경기가 될 것입니다. 그때 존자께서, 바른손 엄지손가락으로 배꼽을 만져 주십시오.'
그날이 와 고행니는 월경기가 되었고, 천자는 그곳에 와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행자는 바른손 엄지손가락으로 고행니의 배꼽을 만져 주었습니다. 이리하여 세 가지 것이 화합이 이루어졌습니다. 여기 배꼽을 만져 주므로 고행니에게 성욕이 생겼는데, 그 성욕은 배꼽을 만져 줌으로 생긴 것입니다. 그대는 세 가지 것의 화합을 성교(性交)로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놀이로 하는 것도 삼사 화합(三事和合)의 근거가 되고, 말로 하는 것도 삼사화합의 근거가 되며 곰곰이 생각하는 것도 삼사화합의 근거가 됩니다. 성욕이 일어나 만짐(摩觸)에 의하여 삼사화합이 이루어지고, 그 화합에 의하여 수태가 됨으로, 성교하지 않더라도 만짐으로 수태가 됩니다. 대왕이여, 그것은 마치 타고 있는 불에 갖다 대지 않아도 가까이 있는 것의 차가움을 없애 주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이여, 생물(有情)의 수태는 네 가지 힘에 의해서 이루어 집니다. 즉 업(業)에 의하여, 태(胎)에 의하여, 가계(家系)에 의하여, 청원(請願)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모든 생물은 업으로부터 생겨나고 업으로 부터 나타납니다.
대왕이여, 생물의 업에 의한 수태는 이러합니다. 대왕이여, 선근(善根)을 닦아 쌓은 생물은 귀족의 가문이든, 바라문의 가문이든, 백만장자의 가문이든, 어떤 신이든, 또는 난생의 태든, 태생의 태든, 습생의 태든, 화생의 태든 각기 원하는 곳에 태어날 수 있습니다.
대왕이여, 이를테면, 큰 재산가요, 큰 부호인 부자로서, 막대한 금,은,보화와 많은 곡식을 가지고 있고, 많은 친척을 가진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그 부자가 남종이건 여종이건 토지건 농지건 마을이건 읍이건 도시건 무엇이든지 자기가 갖고 싶은 것이면 두 곱 세곱의 돈을 치르고라도 살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이여, 닭은 바람에 의하여 수태하고, 학(鶴)은 우뢰 소리에 의하여 수태하며, 모든 신은 수태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태에 의하는 생물은 여러가지 방법에 의하여 수태됩니다.
대왕이여, 이를테면 사람들은 갖가지 모습으로 지상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앞만 가리고, 어떤 사람은 뒤만 가리고, 어떤 사람은 발가벗고, 어떤 사람은 머리를 빡빡 깍으며, 어떤 사람은 흰 옷을 입고, 어떤 사람은 머리를 동여 묶고, 어떤 사람은 까까머리에 노랑옷(袈裟)을 입고, 어떤 사람은 머리를 동여 묶고 노랑 옷을 입으며, 어떤 사람은 나무 껍질로 몸을 두르고, 어떤 사람은 가죽 옷을 입는 등, 사람들은 갖가지 모습으로 지상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대왕이여, 마찬가지로 저들 생물은 모두 갖가지 방법으로 수태됩니다. 이와같이 모든 생물은 여러 가지 태(胎)에 의하여 수태됩니다. 생물의 가계에 의한 수태는 이러합니다.
대왕이여, 가계란 난생,태생,습생,화생 등, 네 가지 가계를 말합니다. 만일, 간달바(香音) 신이 어디로부터든 난생의 집에 태어났다면, 그때 그것은 난생이 됩니다. 이와같이 간달바 신이 난생,태생,습생,화생 등 어떤 집에 태어났느냐에 따라 각각 그 가계에 상응(相應)한 생물이 태어났습니다.
대왕이여, 이를테면, 어떤 짐승이든 새든 간에 히말라야의 수메루 산에 가까이 가면, 그것들은 모두 그들 자신의 빛깔을 잃고 황금빛으로 되는 것처럼, 간달바 신이 어디로부터든지 와서 난생의 태에 들면 그 고유한 자성(自性)을 잃고 난생이 됩니다. 태생,습생,화생의 경우도 각각 그러합니다. 이와같이 생물은 가계에 의하여 수태됩니다. 생물의 청원에 의한 수태는 이러합니다.
대왕이여, 여기 재산이 많고 신앙이 두텁고 계행(戒行)을 잘하는 유덕자로서, 부지런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는 사람 집에 어린애가 없으며, 또 한 쪽에는 선근(善根)을 닦아 쌓고 임종에 가까운 한 천자가 있다고 합시다. 그때 인드라가 어린애 없는 집을 불쌍히 여겨 임종에 닥친 천자에게 이렇게 청원했습니다.
`천자여, 그대는 저 집 첫 째 부인의 뱃속에 태어나고 싶다고 발원하시오,' 그래서 그 천자는 천제의 청원에 따라 그 집에 태어나기를 발원했습니다. 대왕이여, 이를테면 복덕(福德)을 사람이 바라는 훌륭한 수행자가 자기 집에 오면 온 가정이 행복하게 된다고 하여, 그 수행자를 자기 집에 오게 하는 것처럼 인드라는 그 천자에게 청원하여 그 집으로 가게 했습니다. 이와 같이 생물은 청원에 의하여 수태됩니다.'
대왕이여, 수반나 사아마 동자는 복덕을 짓는 행위를 했고, 그 부모는 계행을 잘 지킨 유덕자요, 청원한 이는 유능한 분이었습니다. 이들 3자(동자,부모,청원자)의, 마음의 서원(誓願)에 의하여 수반나 사아마 동자는 태어났습니다.
대왕이여, 여기 씨를 뿌리는 데 솜씨 있는 사람이 있어, 잘 갈아 놓은 논에다 씨를 뿌린다고 합시다. 그가 종자의 발육에 장해(障害)되는 것을 피해서 씨를 뿌릴때, 종자의 발육에 무슨 장해될 것이 있겠습니까.
[대왕]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장해를 받지 않은 씨알은 빨리 발육할 것입니다.
[존자] 대왕이여, 마찬가지로 수반나 사아마 동자는 출생의 장해를 벗어나 3자의 마음의 서원에 의하여 태어났습니다. 대왕이여, 그대는 일찍이 선인(仙人)들의 노기로 인하여 부유하고 번창하여 주민이 많은 큰 지방이 파멸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까.
[대왕] 그렇습니다. 존자여, 들었습니다. 단다카 숲과 멧자 숲과 카알랑가 숲과 마아탕가 숲은 모두 도시가 숲으로 변화해 버린 것입니다. 또 이 지방은 모두 선인들의 마음의 노기로 인하여 파멸되었습니다.
[존자] 대왕이여, 만일 선인들의 노기(瞋意)로 인하여 번창했던 지방이 파멸되었다면, 선인들의 마음의 청정(淸淨)에 의해서 도대체 무엇이 창조되었습니까.
[대왕] 존자여, 창조된 것이 있었습니다.
[존자] 그렇습니다. 대왕이여, 그러므로 수반나 사아마 동자는 3자의 강력한 마음의 청원에 의하여 태어났습니다. 즉 선인에 의하여 창조되고 신에 의하여 창조되고, 복덕(福德)의 행위에 의하여 창조되었습니다. 대왕이여, 이것을 기억해 주시오. 대왕이여, 여기 세 사람의 천자는 인드라의 청원을 받고 좋은 가문에 태어났습니다. 세 사람은 즉, 수반나 사아마 동자, 마하파나아다 왕, 쿠사 왕입니다. 이들은 모두 보살이 되었습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난문은 훌륭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수태에 관하여 잘 해명되고, 그 이유는 잘 논의되었으며, 어둠은 광명으로 변하고, 얽힌 실마리는 죄다 풀리고, 반대론자의 논난은 불식되었습니다. 그대가 말씀한 것은 그대로 나는 믿습니다.
'밀린다왕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8. 세존께서는 모든 죄악을 소멸하고 부처님이 되셨는가 (0) | 2019.01.13 |
---|---|
[스크랩] 7. 부처님 가르침(正法)의 존멸(存滅) (0) | 2019.01.06 |
[스크랩] 5. 눈을 보시한 시비(尸毘)왕 (0) | 2019.01.06 |
[스크랩] 4. 벳산타라 왕의 보시(布施) (0) | 2019.01.06 |
[스크랩] 3. 데바닷타(提婆達多)는 어찌하여 출가하게 되었는가 (0) | 2018.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