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신통력(神通力)을 칭찬하는 이유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세존께서 말씀하시기를, `아아난다(阿難)야, 부처님(如來)은 네 가지 신통력의 근거(四如意足, 또는 四神足)를 생각하여 철저하게 훈련하고 닦아서 그 근거에 도달했으며, 그것을 정신의 발전 수단과 계발 근거로서 사용할 수 있도록 통달했다. 그러므로 부처님은 원하기만 한다면 1겁이나 1겁의 남은 기간 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있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또 `이 시간으로부터 석달이 지나면 부처님은 완전한 열반에 들(死滅)것이라'는 말씀을 하신 일이 있습니다. 두 가지 말씀 중 첫 번째 말씀이 옳다면, 두 번째 말씀은 잘못이오, 또 두 번째 말씀이 옳다면, 첫 번째 말씀은 틀림 없이 잘못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부처님은 아무 때나 함부로 말하지 않으며, 또 사람을 현혹시키는 말을 하지 않으며, 진실이나 사실을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매우 미묘하고 해명하기 어려운 양도논법의 난문입니다. 이 난문이 이제 그대에게 제출되었습니다. 이(異端)의 그물코를 풀어 헤쳐 한 쪽으로 치우고 반대자의 논리를 타파해 주십시오.
[존자]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두 가지를 다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겁(劫)은 인간의 수명의 기간을 뜻합니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자신의 능력을 치켜 올려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신통력을 크게 칭찬하여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대왕이여, 이를테면 어떤 왕이 아주 빠른 발을 가지고 바람처럼 달릴 수 있는 준마(駿馬)를 가지고 있다고 합시다. 왕은 그 말의 빠른 속력을 칭찬하기 위하여, 시민과 지방민과 병사와 시신과 바라문과 장자(長者)와 신하들이 모여 있는 가운데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준마는 원한다면 바다로 둘러 싸인 대지를 잠깐 사이에 건너 뛰었다가 다시 이곳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왕은 지금 그 준마가 아주 빨리 달리는 것을 저 많은 사람들에게 실지로 보여 주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준마에게 그처럼 빠른 주력이 있고, 또 그 준마는 잠깐 사이에 그러한 대지를 건너 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존께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신통력을 크게 칭찬하여, 모든 사람과 신들에게 세 가지 명지(三明,또는 三達)와 여섯가지 신통력(六神通)을 지닌 사람들, 즉 청정하고 모든 더러움으로부터 벗어난 아라한들 가운데 앉아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아난다야, 부처님은 네 가지 신통력의 근거를 생각해 내어 철저하게 훈련하고 닦아서 그 근거에 도달했으며, 그것을 정신의 발전 수단과 계발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도록 통달했다. 그러므로 부처님은 자기가 바란다면, 1겁이나 1겁의 남은 기간 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있을 수 있다'고.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그러한 신통력을 가지고 계셨으며, 또 그 신통력에 의하여 그 기간 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살아 있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존께서는 저 대중 속에서 그런 신통력을 실지로 보이시지는 않았습니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미래 생존의 모든 조건(有)에 관한 욕구를 벗어나, 모든 생존(有)을 버리셨습니다. 왜냐하면, 세존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비구들이여, 인분(糞)은 아무리 소량이라도 악취가 있는 것처럼, 나는 미래의 생존(有)에 털끝만큼도 매력이 없다. 손가락을 탁 튕기는 일 찰나의 생존이라도 나는 그것을 칭송하지 않는다.'
대왕이여, 세존께서는 모든 종류와 조건의 미래 생존(有)을 인분처럼 보셨는데, 다만 신통력을 지녔다고 해서 미래 생존(有)에 대한 탐착을 마음에 품으셨겠습니까.
[대왕]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존자] 따라서, 세존께서 그러한 사자후(獅子喉)를 외치신 것은 신통력을 크게 칭찬하기 위한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대왕] 잘 알겠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그대가 말씀하신 그대로라고 나는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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