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릉엄삼매(首楞嚴三昧)
청화큰스님
1) 삼매도(三昧圖)
이 금강심론은 제가 허두에도 말씀 드렸습니다마는 굉장히 중요한 논서
(論書)입니다. 나중에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이 가운데에 해탈십육지
(解脫十六地)도 있고 또는 수릉엄삼매도가 있습니다. 이 그림을 보면 무엇
이 무엇인지 어리둥절하겠지요.
저는 처음에 백양사(白羊寺) 운문암(雲門庵)으로 출가를 했습니다. 운문
암에 가서 보니까 큰방에 이 삼매도가 부착되어 있는데 불교입문 정도는 알
고서 출가를 했지만 무엇인지 알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알 수는 없지마는
과거 숙세(宿世)의 인연이었던지 그것이 아주 귀중한 보배처럼 생각되었습
니다.
그러나 그 부착한 것을 제가 뗄 수는 없고 또 그 때는 대중이 다 분산되어
버려서 누구한테 물어 볼 수도 없었습니다. 그때는 6·25사변 훨썩 전이기
때문에 산중에는 빨치산이 있어서 국군하고 싸우기도 하고 참 험악한 때입
니다. 깊은 산중이라 먹을 것도 부족하고 또 조금만 의심쩍으면 끌려가서
문초를 받기도 하기 때문에 스님네가 오래 살지 않았습니다.
또한 운문암 가풍은 참선만 시키지, 밤에는 절대로 불을 못 켭니다. 그때,
그런 깊은 산중 절에는 초도 없고 석유 호롱불 밖에 없었는데 더러 초가 있
을 때는 부처님 앞에만 간단히 잠시간만 밝힙니다. 또 사시(巳時)마지를 올
리고서 하루 한 때만 먹기 때문에 사시에 부처님한테 마지 올릴 때만 촛불
을 좀 켜고 조석예불은 어두운 법당에서 죽비로 딱딱 치고 예불을 모십니
다.
그런 때에 저는 거기서 공양주도 지내고 부목(負木)도 하려니까 너무나
고되기도 해서 "안되겠구나. 다른 데에 가서 공부를 해야겠구나" 하는 마음
이 생겨서 다른 데로 갈려고 마음먹었는데 이 수릉엄삼매도가 욕심나서 갈
수가 있습니까?
그래서 떼어갈 수는 없고 할 수 없이, 아직 행자인지라 협착하고 누추한
뒷방에서 밤에 호롱불을 켜놓고서, 그것도 밖에 비치면은 어른 스님들한테
꾸중을 들으니까 해어진 모포로 창을 가리고서 삼매도를 베꼈습니다.
나중에는 금타 스님께서 직접으로 그려서 복사한 수릉엄삼매도 3장을 가
지고 나오기도 했습니다마는 저로 해서는 아주 인연 깊은 수릉엄삼매도 입
니다.
삼매는 무량 삼매이지만 보통 108삼매로 구분합니다. 백팔삼매 가운데서
가장 최고의 삼매가 수릉엄삼매입니다.
이 수릉엄삼매는 바로 일체 번뇌를 모조리 없애는 멸진정(滅盡定)을 성
취해야 얻을 수 있는 삼매인 것입니다. 수릉엄삼매는 다른 이름으로 반야바
라밀(般若波羅蜜)이라, 또는 금강삼매(金剛三昧) 곧 어떤 번뇌로도 파괴될
수가 없고 우주 만유의 근본 성품인 금강불성을 훤히 깨달아 일체종지(一
切種智)를 다 얻는 삼매이며, 또는 사자후삼매(獅子吼三昧)라, 사자의포효
가 뭇 짐승들을 조복받듯이 이 보다도 더 깊은 삼매는 없다는 말입니다. 또
는 바로 불성(佛性)이라, 수릉엄삼매란 바로 불성을 말합니다. 불성자리를
조금도 흠절이 없이 훤히 투철하게 깨닫는 삼매가 수릉엄삼매인 것입니다.
우리는 금생에 꼭 수릉엄삼매에 들어야 하겠습니다. 불경에 보면 수릉엄
삼매에 들 때는 마치 삼천대천 세계를 자기 손바닥 안에 놓고 소상히 볼 수
있는 부사의한 지혜가 성취된다고합니다. 우리에게는 그런 지혜가 분명히
본래로 갖추어 있는 것입니다.
♣ 수릉엄삼매도 ♣
2) 삼매도결 (三昧圖訣)
금타 스님께서는 수릉엄삼매도결을 상편만 저술하시고 오십세에 세연
(世緣)을 마쳤습니다. 그래서 하편은 후래인들이 수릉엄삼매를 성취하여
내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首楞嚴三昧圖訣 上篇
本訣은 心으로 爲宗일새 空으로 爲體요 性相으로 爲用이라 此에 基하야 圖
示한 首楞嚴三昧의 境界圖를 了解케 함인져.
본결(本訣)은 마음으로 종(宗)을 삼을새 공(空)으로 체(體)를 삼고 성상
(性相)으로 용(用)을 삼는데 이에 근거하여 도시(圖示)한 수릉엄삼매의 경
계도를 깨달아 알게 하기 위한다는 의미입니다.
수릉엄삼매에 들어서 우주를 관찰할 때 우주의 모든 일진법계(一眞法界)
현상을 이렇게 도시(圖示)한 것입니다. 따라서 수릉엄삼매도를 보려면 이
수릉엄삼매도결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수릉엄삼매도에는 팔만사천 부처님
법문 가운데 중요한 법문들이 발췌되어 도식화(圖式化)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 가운데에 있는 아미타불은 바로 대일여래(大日如來)로서 법
신, 보신, 화신의 삼신일불(三身一佛)이요, 바로 자성미타(自性彌陀)라고
하는 자성(自性)의 명호(名號)입니다. 극락세계 교주인 아미타불이란 뜻만
은 아닙니다.
그러나 자성이 바로 아미타불이고 우주의 실상이 바로 극락이므로 부처
와 중생과 제법이 본래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릉엄삼매도를 간략히 말하면 불성도(佛性圖) 자성도(自性圖)인
것입니다. 삼매도의 한가운데 불위(佛位)로 향해서 닦아 올라가는 것입니
다. 본래는 심천(深淺) 상하(上下)도 없지만 중생 경계에서 중생을 성불로
유도하는 면에서 바깥의 낮은데에서부터 차근차근 깊이 닦아 들어가는 법
의 심천 한계를 표시하였습니다.
3계(三界) 28천(二十八天)이라든가 또는 지ㆍ수ㆍ화ㆍ풍ㆍ공 등 불교 우
주관이 다 들어 있습니다. 이른바 물리학적인 표현을 구태여 쓴다면 지ㆍ수
ㆍ화ㆍ풍ㆍ공 5대(五大)라고 할 수가 있는 것이고 이것을 생명적으로, 인격
적으로 표현하면 오지여래(五智如來)라고 말합니다.
여기에 있는 네모(□)는 지(地)를 의미하고 원(○)은 수(水)를, 삼각(△)은
화(火)를, 반원( )은 풍(風)을, 그리고 가운데 향공상( )은 또 점(ㆍ)으로
서 공(空)을 상징합니다.
불교의 체계는 모두가 정밀하고 엄정한 체계입니다. 헛되고 모호한 것이
없습니다. 다 아는 바와 같이 사제(四諦)법문도 얼마나 철학적이고 논리적
입니까. 12인연법도 호리도 군더더기가 없는 바로 우주의 도리로 천지 우주
의 운행(運行)과 윤회(輪廻)하는 법도를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은 현대 물리학과 불교의 분석적인 법상과 대비해서 표시
한 것입니다. 적어도 석존(釋尊)이후에 물리학과 불교의 해석학적인 교리
와 대비해서 말씀한 분은 금타 스님이 처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점선과 직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직선은 지혜〔智:
金剛界〕를 의미하고 점선은 리〔理:胎藏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定)이나 혜(慧)나, 지혜(智慧)나 리(理)나, 지(止)나
관(觀)이나 모두가 다 심심미묘한 공덕으로서 본래 우주 본체에 갖추어 있
는 것입니다.
리(理)는 그 공덕으로 말하면 우주 만법을 섭인(攝引)하는 인력(引力)이
요 자비(慈悲)입니다. 자비와 지혜는 본원적으로 우주에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자비심을 못 낸다든가 반야 지혜가 없다면 공부가 안
되겠지요. 따라서 리(理)와 지(智)가 이렇게 서로 서로 상즉상입(相卽相入)
하는 원융무애한 관계를 리지불이(理智不二)라 합니다. 여러 가지로 구분
하는 것은 우리 중생들이 알기 쉽게 하기 위해서 분별 지혜로 구분한 것이
지 원융무애인 경계이기 때문에 리(理) 따로 있고 지(智) 따로 있는 것이 아
니요 리와 지가 원래 둘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이런 도리는 자세히 설명하기도 어렵고 너무 번쇄하게 설명하게 되면 분
별 갈등이 되기 쉽습니다.
다음은 불조(佛祖)의 명구문(名句文)을 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上編序分의 名句文
「諸行」二字는 名이오「諸行無常」四字는 句며「諸行無常 是生滅法 生
滅滅已 寂滅爲樂」十六字는 文일새 自性의 體를 詮함이 名이오 義
- 수릉엄삼매(首楞嚴三昧)는 바로 일체 번뇌를 모조리 없애는
멸진정(滅盡定)을 성취해야 얻을 수 있는 삼매.
- 수릉엄삼매(首楞嚴三昧)에 들어서 우주를 관찰할 때 우주의
모든 일진법계(一眞法界) 현상을 이렇게 도시(圖示)함.
- 불성도(佛性圖).자성도(自性圖)라고도 표현됨.
- 직선은 지혜〔智:金剛界〕를 의미하고 점선은 리(理:胎藏界)를 의미함.
- 수릉엄삼매(首楞嚴三昧)의 다섯 종류의 이름 1) 수릉엄삼매요,
2) 반야바라밀이요,3) 금강삼매요,4) 사자후삼매요,5) "불성"이라함.
- 네모(서쪽)는 지(地)를 의미하고 원(남쪽)은 수(水)를, 삼각(북쪽)은
화(火)를, 반원(동쪽)은 풍(風)을, 그리고 가운데 향공상(서남쪽)은
또 점(ㆍ)으로서 공(空)을 상징함.
("수릉엄삼매도" 중앙의 내용)
- 수능엄삼매도(首楞嚴三昧圖)
- 우명반야바라밀금강삼매사자후삼매불성등도
(又名般若波羅蜜金剛三昧獅子吼三昧佛性等圖)
또는 "반야바라밀"이요,"금강삼매요","사자후삼매"요,"불성"이라함
- 성신회일천육십일존위(成身會一千六十一尊位)
성불회상의 1,061 각의 위대한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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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릉엄삼매도" 왼쪽 글의 내용)
- 법성게삼십구중팔(法性偈三十句中八)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하나에 모두 있고 많은데도 하나 있어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하나가 바로 모두요 많은 것 또한 하나이니.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한 티끌 작은 속에 세상을 머금었고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모든 티끌마다 우주가 가득하네.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한량없는 긴 세월이 바로 한 생각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한 생각이 또한 바로 한없는 세월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
九세와 十세가 서로 한줄기
잉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그러나 섞지 않고 따로 나투네.
청화 큰스님 법성게 팔구 해석
순천 주안거사님 자료 정리본 -
(본정 김영동 거사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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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릉엄삼매도" 오른쪽 글의 내용)
- 무장애삼매송(無障礙三昧頌) -
귀명본각심법신(歸命本覺心法身)-
본각심(本覺心)의 법신(法身)에 귀명(歸命)하오니
상주묘법심연대(常住妙法心蓮臺)-
묘법(妙法)의 심연대(心蓮臺)에 상주(常住)하여
본래구족삼신불(本來具足三身佛)-
본래(本來)로 삼신불(三身佛)을 구족(具足)하고
삼십칠존주심성(三十七尊住心城)-
여래(如來)의 삼심칠존(三十七尊)이 심성(心性)에 머무는도다
보문진수제삼매(普門塵數諸三昧)-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삼매(三昧)로
원리인과법연구(遠離因果法然具)-
인과법(因果法)을 멀리 여의여 본래면목(本來面目)을 갖추니
무변덕해본원만(無邊德海本圓滿)-
한량없는 덕해(德海)는 본래(本來)로 원만(圓滿)하여
환아정례심제불(還我頂禮心諸佛)-
내 마음 오로지 자성(自性)의 제불(諸佛)에 정례(頂禮)하노라.
삼십칠존(三十七尊)은 여래(如來)의 무량공덕(無量功德)을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에 상응(相應)하게.
연화삼매경(蓮花三昧經)
...역운(亦云) 무장애경(無障礙經),역운(亦云)
묘법연화삼매비밀삼마야경(妙法蓮花三昧秘密三摩耶經)
진단(震旦)국중(國中)유일부(唯一部)지(之)경야(經也).
차경(此經)장경(藏經)내(內)에는 없는데
천대가경(天臺家經)지상승(旨相承)구결(口訣)중(中)에 출(出)함
경중(經中)귀명(歸命)본각심(本覺心)법신(法身)등(等)의
게문(偈文)팔구(八句)는 현밀(顯密)극지(極地)를 설(說)함
“녹왕선원(鹿王禪院)여의보주기(如意寶珠記)”에 출(出)
- 제주도 본연스님 자료 정리본+
큰스님께서 쓰신 원본대로 필사함(경주 거사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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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릉엄삼매도" 끝 중앙의 내용)
석금타작(釋金陀作)
석청화사(釋淸華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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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적인 방위및 위치 토 - - 수능엄도의 도표가 3개로 가장 위의 도표를 "1"로 표기하고, 아래의 왼쪽을 "2"로 표기하고 아래의 우측을 "3"으로 표기. 1- 큰원: 중앙(아미타불),1-전체원(10 개),1-전체 각도 구분(16×8=128 구분). 도표에서 16으로 나누워서 다시 각 각 8으로 나누워서 "1~8"로 표기. 2- 왼쪽원: 전체 각도 구분(16×4=64 구분)
3- 오른쪽원:
전체 각도 구분(16×8=128 구분)
전체적인 도표에서 가운데 부분을 "內"로 표기하고(원 2개), 바같
부분은 "外"로 표기하고(원 4개), 가운데 부분은"中"으로 표기(원 4개)
(순서: 중앙(아미타불)->하->좌->상->우->하->중앙(아미타불) 순으로)
(글씨는 안에서 밖으로:內,中,外)
1-중앙(아미타불)
1- 하하-0 (태장계본존;胎藏界本尊,금강계본존;金剛界本尊,사자좌;獅子座 -內)
1- 하좌-2 ( ((정;淨)),((염;染))-內,구생기;俱生起;,의근;意根,신근;身根,
안근;眼根,이근;耳根,비근;鼻根,설근;舌根,-中,독 진;獨 塵 -外)
1- 하좌-3 (구 처;九 處-中,((독;獨)) -外)
1- 하좌-4 (암마라식;菴摩羅識-內,아뢰야식;阿賴耶識,육식;六識,구생기;俱生起,
육 근(六 根),-中,육경본진;六境本塵 -外)
1- 하좌-5 ( ((생노사;生老死)),(( 수;受)),((애취;愛取)),((유;有)) -外)
1- 하좌-6 (조사선:祖師禪,여래선:如來禪,((락'樂)) -內
((상;常)),말라식;末羅識,의식;意識,신식;身識,안식;眼識,
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中,색온;色蘊,수온;受蘊,상온;想蘊,
행온;行蘊-外)
1- 하좌-7 (명색:色名,-中,명 색:色 名 -外)
1- 하좌-8 (식음법진;,識陰法塵 -中)
1- 하좌-10 (대일궁;大日宮-內,대자재천;大自在天,화음천;和音天,
색구경천;色究境天,선견천;善見天,선현천;善現天,무열천;無熱天,
무번천;無煩天,-中,범중천;梵衆天,범보천;梵輔天,대범천;大梵天,
소광천;少光天,무량광천;無量光天,광음천;光音天,소정천;少淨天,
무량정천;無量淨天,변정천;邊淨天,무운천;無雲天,복생천;福生天,
광과천;廣果天 -外)
1- 하좌-12 (열반성:涅槃城-內,정범지(淨梵地)-中,사선천:四禪天 -外)
1- 하좌-14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무소유처;無所有處,식무변처;識無邊處,
공무변처;空無邊處-中,초선천;初禪天,제이선천;第二禪天,제삼선천;第三禪天,
제사선천;第四禪天 -外)
1- 좌하-14 (사:捨,희:喜-內,비:悲,자:慈,((사:捨))-中,오지여래;五智如來 표시 -外)
1- 좌하-12 (사보색합성묘광산;四寶色合成妙光山,자마금색:紫磨金色-外)
1- 좌하-11 (수상방고삼백삼십육((삼백사십삼중감칠))만리;水上方高三百三十六-
((三百四十三中減七))萬里 -中下)
1- 좌하-10 (황백적흑:黃白赤黑 -外)
1- 좌하-9 (전삼삼;前三三-內,후삼삼;後三三-中)
1- 좌하-0 (여여리:如如理,여여지:如如智,여여경:如如境 -內)
1- 좌상-2 (법계체성지:法界體性智,평등성지:平等性智-內
묘관찰지:妙觀察智,대원경지:大圓境智-中,성소작지:成所作智 -外)
1- 좌상-4 (대일여래:大日如來,불공여래:不空如來-內,
미타여래:彌陀如來,아촉여래:阿燭如來-中,보생여래:寶生如來 -外)
1- 좌상-6 (열반위:涅般位,보리위:普提位-內,
수행위:修行位,발심위:撥心位-中,방편위:方便位 -外)
1- 좌상-10 (법신;法身,지신;智身,세력신;勢力身,-內,여의신;如意身,
주지신;住持身,보살신;菩薩身,-中,복록신;福祿身,원신;願身,
상호장엄신;相好莊嚴身,화신;化身 -外)
1- 좌상-12 (불구십신:佛具十身-內中,간십신;間十身,융삼세:融三世 -外)
1- 좌상-14 (허공신;虛空身,법신:法身,지신;智身-內,여래신;,如來身
보살신;,菩薩身,독각신;,獨覺身-中,국토신;,國土身,업보신;業報身,
중생신;衆生身,성문신;聲聞身 -外)
1- 상좌-14 (본인묘:本因妙,본과묘:本果妙,열반묘:涅般妙-內,감응묘:減應妙,
설법묘:說法妙,수명묘;壽命妙-中,국토묘:國土妙,,권속묘;眷屬妙,
신통묘:神通妙,이익묘:利益妙 -外)
1- 상좌-12 (본문십묘;本門十妙-內中,적본십묘;迹本十妙 -外)
1- 상좌-10 (경묘;境妙,지묘;智妙,행묘;行妙.-內,감응묘;感應妙,설법묘;說法妙,
삼법묘;三法妙,-中,위묘;位妙,양위묘;位爲妙,신통묘;神通妙,이익묘;利益妙 -外)
1- 상좌-6 (비로자나해회:毘盧舍那海會-內,노사나해회:盧舍那海會-中,
석가해회:釋迦海會 -外)
1- 상좌-4 (미 타:彌 陀-內,대세지:大勢至,
관세음:觀世音-中,문수해회:文殊海會 -外)
1- 상좌-2 (법;法-內,보:報-中,화:化 -外)
1- 상우-2 (극락계;極樂界,안양계:安養界,도리계:도界 -內中)
1- 상우-4 (중 제;中 諦-內 가 제,假 諦,-中,공 제;空 諦 -外)
1- 상우-5 (일 진 법 계;一 眞 法 界 -內中外)
1- 상우-6 (공 성 상:空 性 相-內中,능조사대:能造四大 -外)
1- 상우-7 (공진여불공:空眞如佛空-內中,진여:眞如 -外)
1- 상우-10 (업자재소의진여:業自在所依眞如,지자재소의진여;智自在所依眞如,
부증멸진여:不增減眞如-內)법무별진여;法無別眞如,무염정진여;無染淨眞如,
류무별진여;類無別眞如-中,변행진여:遍行眞如,최승진여:最勝眞如,
승류진언;勝流眞如,무섭수진언:無攝受眞如,-外)
1- 상우-12 (십현십무애:十玄十無碍-內中,십무진십무이:十無盡十無二-外)
1- 상우-13 (여래시방;如來十方 -中)
1- 상우-14 (1,2,3:一,二,三-內,5,7,9;五,七,九 -中,4,6,8,10:四,六,八,十 -外)
1- 상우-15 (지장십륜:地藏十輪 -外)
1- 우상-14 (법;法-內,응:應,((승:勝)),((렬:劣))-中,화;化 -外)
1- 우상-12 (불법계:佛法界,보살법계;菩薩法界,연각법계;緣覺法界 -內)
성문법계:聲聞法界,인법계:人法界,천법계:天法界 -中)
아수라법계;阿修羅法界,축생법계:畜生法界,아귀법계;餓鬼法界,
지옥법계;地獄法界 -外)
1- 우상-10 (법성토;法性土,자수용토;自受用土 -內,
타수용토:他受用土-中,변 화 토:變 化 土 -外)
1- 우상-6 (이법계;理法界,사무량법계;事無量法界,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內,사 법 계;事 法 界 -外)
1- 우상-4 (법신;法身,((자성신;自性身)),자수용신:自受用身 -內,
타수용신:他受用身-中,응:應,((변;邊;)),화 신:化身 -外)
1- 우상-2 (상적광토;常寂光土,실보무장애토:實寶無障碍土,
방편유여토:方便有餘土-中,범성동거토:凡聖同居土 -外)
1- 우상-0 (현현;玄玄,구현;句玄,휴현:休玄 -內)
1- 우하-2 (적멸인:寂滅忍,무생인:無生忍-內,순인:順忍,
신인:信忍-中,복인:伏忍 -外)
1- 우하-4 (묘;妙-內,십지;十地,구지;九地,팔지;八地-內,칠지;七地,육지;六地,
오지;五地,사지;四地,삼지;三地,이지;二地,초지;初地((가행;加行)) -中,
십신;十信,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 -外)
1- 우하-6 (선 나;禪 那-內,삼 마 지;三 摩 地-中,사 마 타;奢 摩 他 -外)
1- 우하-10 (4;四-內,16;十六,64;六十四,256;二百五十六,-中,풍계:風界,
화계:火界,수계:水界,지계:地界 -外)
1- 우하-12 (최후보살주처;最后菩薩住處,-內,미묘;微妙,보궁;寶宮,
내원;內院,-중,외원;外院 -外)
1- 우하-14 (1;一-內,7;七,49;四十九,343;三百四十三 -中,
금진;金塵,미;微,극미;極微,인허;隣虛 -外)
1- 우하-15 (진;眞,- 內,공;空,-中,묘유;妙有((수일불멸;隨一不滅)) -外)
1- 우하-16 (정;正 -內)
1- 하우-15 ( ((법 신));法 身,-中,복;伏((색;色,신:身)) -外)
1- 하우-14 (이천;二千,-內,사천;四千,팔천;八千,십육천;十六千-中,
제4층;第四層,제3층;第三層,제2층;第二層,초층;初層 -外)
1- 하우-12 (피안;彼岸,-內,수미산;須彌山,상양;上羊-中,수미사층:須彌四層-外)
1- 하우-10 (최승루;最勝樓,-內,제석천궁;帝釋天宮.도리천;忉利天 -中,
사대천왕:四大天王 -外)
1- 하우-6 (제1구;,第一句,제2구;第二句,제3구;第三句,-內,지쌍해;持雙海,
지축해;持軸海,담목해;擔木海,선견해;善見海,마이해;馬耳海,
상비해;象鼻海,지변해;持邊海-中,북서동남:北西東南- 外)
1- 하우-4 (수미산:須彌山,칠향해:七香海,칠금산:七金山 -中,
금((강))륜:金((剛))輪 -外)
1- 하우-3 ( ((의리선;義理禪)) -內)
1- 하우-2 (진;眞-內,((망;忘,)),지쌍산;持雙山,지축산;持軸山,담목산;擔木山,
선견산;善見山,마이산;馬耳山,상비산;象鼻山,지변산;持邊山 -中,
함해중사대주:鹹海中四大州 -外)
1- 하하-0 (태장계본존;胎藏界本尊,금강계본존;金剛界本尊,사자좌;獅子座 -內)
1-중앙(아미타불)
아래쪽은 현대 물리학과 불교의 분석적인 법상과 대비해서 표시한 것.
- 왼쪽 도표 -
2-우상-2 能造四大능조사대-所造四大소조사대
2-우하-2 觸塵촉진-味塵미진-香塵향진-聲塵성진-色塵색진
2-우하-5 文殊海會문수해회-普賢海會보현해회-地藏海會지장해회
2-하우-5 假生滅界가생멸계-實生滅界실생멸계
2-하좌-2 16-32-64-128
하좌-5 16-8寒한-8熱열-遊增유증
2-상좌-2: 原子核원자핵-陽核양핵-電子전자-原素已下원소이하
2-상좌-4 : (觀音化力관음화력- 大勢至化力대세지화력
2-상좌-5: 空間공간-日球일구-月弁월변-地卵지란
2-좌상-2 : 30-6-1
2-좌상-3: (24)-(5)
2-좌상-6: 無窮大무궁대-一千八十일천팔십-二百十六이백십육-三十六삼십육
2-좌상-7: 八百六十四팔백육십사-一百八十일백팔십
2-좌하-2: 1-3-5-7-(16)
2-좌하-5: 地지-水수-火화-風풍-空공
- 오른쪽 도표 -
3-상우-2: 金剛界;금강계, 壽者相;수자상, 衆生相;중생상, 人相;인상, 我相;아상
3-상우-5: 假가生생滅멸界계-實실生생滅멸界계
3-우상-2: 觸촉塵진-味미塵진-香향塵진-聲성塵진-色색塵진
3-우상-5:16-32-64-128
3-우하-2:能능造조四사大대-所소造조四사大대
3-우하-5:金금輪륜-銀은輪륜-風풍輪륜-鐵철輪륜
3-하우-2:金금輪륜-水수輪륜-風풍輪륜-虛허空공輪륜
3-하우-5:金금塵진-水수塵진-火화塵진-風풍塵진-地지塵진
3-하우-6:(地지)-(空공)
3-상좌-4:道諦도제-滅諦멸제-集諦집제-苦諦고제
3-상좌-5:預예流류向향
3-상좌-10:空공-壞괴-住주-成성
3-좌상-2:(密밀) (顯현)
3-좌상-4:上상二이界계 欲욕界계頂정天천 欲욕界계
3-좌상-6:(心심月월. 質질多다心심相상)
3-좌상-9: (頂정法법)
3-좌상-10 : (心심日일) 滅멸-異이-住주-生생
3-좌하-4:(互호融융無무碍애) 大대海해 須수彌미山산 下하半반地지獄옥
3-좌하-5:(有유碍애)
3-좌하-10: 四사大대洲주 鹹함海해 鐵철圍위山산
3-하좌-2: (靜정) (動동)
3-하좌-4: 原원子자核핵-陽양核핵-火화性성電전子자-風풍性성電전子자-原원素소已이下하
3-하좌-5: (三삼陰음五오陽양七칠動동)
3-하좌-8: (識식) (行행) (無明무명)
3-하좌-9: (名色명색 乃至내지 老死노사) 乳유海해 赤적鹽염 黑흑山산鬼귀窟굴
3-하좌-10 : (第제六육)
출처 :보호2032 원문보기▶ 글쓴이 :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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