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과 수행

[스크랩] ◈ 서광스님의 치유적 불교읽기 ◈ 목차

수선님 2019. 2. 24. 12:12


목  차

01. [읽기전에 ①]  마음공부는 앎과 실천을 통한 변화의 과정
02. [읽기전에 ②]  불교는 괴로움 벗어나 행복으로 가는 길
03. [읽기전에 ③]  말·행동·생각의 유익한 변화가 평가의 기준
04. [고성제 ⓛ]  마음의 변화 없다면 고통은 사라지지 않아
05. [고성제 ②]  고제 핵심은 고통의 존재를 알아차리는 것
06. [집성제 ①]  집성제 핵심은 괴로움 원인을 알아차리는 것
07. [집성제 ②]  마음을 바로 보려면 내·외적대상 함께 살펴야
08. [멸성제 ①]  알아차린 괴로움의 실체를 깨닫는 것이 멸성제
09. [멸성제 ②]  일어나는 감각의 발생 과정 알아차려야
10. [도성제 ①]  팔정도는 집착 않도록 하는 근본 실천방식

11. [삼학-계(戒) ①]  악행을 그치고 선을 행하는 자발적 도덕행위
12. [삼학-계(戒) ②]  계는 자신과 타인의 행복·성장위한 것
13. [삼학-정(定) ①]  정은 흔들리지 않는 안정된 마음상태
14. [삼학-정(定) ②]  진정한 자유는 있는 그대로 보는 것
15. [삼학-정(定) ③]  연기적인 삶 위해 안팎 조화롭게 살펴야
16. [삼학-혜(慧) ①]  지혜는 자비와 함께 대승불교 지향점
17. [삼학-혜(慧) ②]  지식과 지혜는 상호의존적 공생 관계
18. [삼학-혜(慧) ③]  몸을 바탕으로 바르게 보고 사유하며 정진해야
19. [삼독-탐욕 ①]  깨달음의 길은 세 가지 독성 정화하는 과정
20. [삼독-탐욕 ②]  자비·사랑 실천이 탐욕서 자유로워지는 길

21. [삼독-화 ①]  화는 불안과 악행 일으키는 근본 원인
22. [삼독-화 ②]  자비명상은 화를 다스리는데 효과적
23. [삼독-무지 ①]  현상은 ‘조건’이란 인연으로 드러난 겉모습
24. [삼독-무지 ②]  진리의 본질은 치우침 없는 자연스러움
25. [삼법인 ①]  용수 보살 “사바세계·열반 다르지 않다”
26. [삼법인 ②]  관념적 이해, 영적성장에 무익한 논쟁일 뿐
27. [육바라밀-보시]  탐진치 다스리는 최상의 수행법은 보시
28. [육바라밀-지계]  지계는 신구의 행동규범이자 도덕적 상식
29. [육바라밀-인욕]  인욕은 마음 다스려 참고 인내하는 실천수행
30. [육바라밀-정진]  정진은 부지런히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

31. [육바라밀-선정]  선정은 잡념이 제거된 고요하고 평화로운 상태
32. [육바라밀-지혜]  지혜는 연기·무아·무상에 대한 깨달음 의미
33. [십바라밀]  육바라밀에 방편·원·역·지 더한 게 십바라밀
34. [십바라밀-방편]  불법을 전하는 법보시가 방편바라밀
35. [십바라밀-원(願)바라밀]  방편바라밀의 완성은 원바라밀로 이어져
36. [십바라밀-역바라밀]  타인의 깨달음 돕고 이익되는 방법 실천
37. [십바라밀-지(智)]  智는 지혜가 삶속에 실현된 법신불 단계
38. [십바라밀-종합]  나누고 공유하는 보시가 바라밀의 핵심
39. [사정근]  사정근은 깨달음 돕는 네 가지 올바른 노력
40. [오정심관(五停心觀)]  불건강한 마음 정화하는 다섯가지 수행법

41. [사념처관(四念處觀)]  건강한 심리상태 유발하는 네 가지 방법
42. [37조도법-사여의족·오근·오력]  선한 심리상태를 일으키는 37가지 실천행
43. [37조도법-칠각지]  올바른 선택으로 지혜 증장시키는 방편
44. [삼십칠조도법-종합]  대인관계 속 수행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
45.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연기 ①]  사성제는 연기를 깨달아가는 개념적 틀
46.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연기 ②]  연기는 우리 자신과 세상이 존재하는 방식
47.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무상 ①]  무상에 대한 사유는 연기의 깨달음으로
48.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무상 ②]  지난 과거 붙잡으려는 욕망은 고통 잉태
49.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12연기 ①]  갈등·괴로움의 원인은 갈애
50.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12연기 ②]  번뇌에 오염된 인식은 갈등 유발

51. [불교의 인간관과 세계관-12연기 ③]  신구의 삼업 부조화는 불안정 유발
52. [육도윤회 ①]  육도윤회 가장 중요한 특징은 고통
53. [육도윤회 ②-화 ①]  공격성은 멈추지 않는 분노에 기초
54. [육도윤회 ②-화 ②]  원인분석으로 근본감정 사라지지 않아
55. [육도윤회 ②-화 ③]  자각의 힘은 분노에서 벗어나는 열쇠
56. [육도윤회 ③-아귀 ①]  아귀의 세계는 욕망 좇는 사람 상징
57. [육도윤회 ③-아귀 ②]  지칠줄 모르는 갈망은 아귀의 특징
58. [육도윤회 ③-아귀 ③]  대치법으로 대상과 성숙한 관계 전환
59. [육도윤회 ④-축생 ①]  축생의 삶은 눈뜬장님과 같아
60. [육도윤회 ④-축생 ②]  자각·수용은 욕망의 근본적 해결책

61. [육도윤회 ④-축생 ③]  고집임을 깨닫고 동조하지 않아야
62. [육도윤회 ⑤-인간계 ①]  인간계는 본질적으로 높은 이상 추구
63. [육도윤회 ⑤-인간계 ②]  인간계는 윤회 고통 근본적 해결 가능한 곳
64. [육도윤회 ⑤-인간계 ③]  고뇌로부터 해방은 자아의식 탐색에서 출발
65. [육도윤회 ⑤-인간계 ④]  이차적 고통은 자각과 수용으로 해결
66. [육도윤회 ⑥-아수라 ①]  아수라의 정신세계는 일관성 결여
67. [육도윤회 ⑥-아수라 ②]  중독된 마음, 단박에 단절 하는게 효과적
68. [육도윤회 ⑦-천상 ①]  자신이 성취한 영적 축복 영원하다고 착각
69. [육도윤회 ⑦-천상 ②]  영원하지 않고 변한다는 사실 인정해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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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법보신문



출처 : 海印의 뜨락
글쓴이 : 석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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