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빠사나.5온.12처.18계

3. 위빠사나. 일곱가지 청정과 삼학.오근.팔정도

수선님 2019. 4. 7. 11:18
일곱 가지 청정[七淸淨]과 삼학(三學)
『청정도론(淸淨道論)』은 일곱 가지 청정을 내용으로 하여 계정혜(戒定慧)의 삼학을 밝힌 남방상좌불교의 고전적인 논서이다. 일곱 가지 청정과 삼학의 관계와 『청청도론』의 해당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七淸淨       『淸淨道論』    三學
   
①戒淸淨 1-2章 ──  戒學
②心淸淨 3-13章 ──  定學
③見淸淨 18章 ─┐  
④度疑淸淨 19章 │   慧學(14-23章)중에
⑤道非道智見淸淨 20章 ├─ 慧體(18-22章)에 해당
⑥行道智見淸淨 21章 │
⑦智見淸淨 22章 ─┘
『청정도론』의 선정 수행의 주제  -  四十業處
(1)十遍; 地·水·火·風·靑·黃·赤·白·光明·限定虛空 (4-5章)
(2)十不淨; 膨張想·靑瘀想·膿爛想·斷壞想·食殘想·散亂想·斬斫離散想·血塗想·蟲聚想·骸骨想. (6章)
(3)十隨念; 佛隨念·法隨念·僧隨念·戒隨念·捨隨念·天隨念·死隨念·身至念·出入息念·寂止隨念. (7-8章)
(4)四梵住; 慈梵住·悲梵住·喜梵住·捨梵住. (9章)
(5)四無色定; 空無邊處·識無邊處·無所有處·非想非非想處. (10章)
(6)一想; 食厭想. (11章)
(7)一差別; 四界差別. (11章)
일곱 가지 청정[七淸淨]과 지혜의 향상
7 청정       지혜의 향상
(1)戒淸淨
(2)心淸淨 - (40 가지 수행의 주제; 四十業處)
(3)見淸淨 - 1.마음의 현상과 육체의 현상을 구별하는 앎
名色區別知; n ma-r pa-pariccheda- a
(4)度疑淸淨 - 2.조건을 파악하는 앎
緣把握知; paccaya-pariggaha- a
(5)道非道智見淸淨 - 3. 현상들의 무상·고·무아에 대한 사유에 의한 앎 [思惟知]
sammasana- a
4-1. 발생과 소멸에 대한 앎
生滅隨觀知; udayabbay nupassan a,-초기 단계
(이 단계에서 10 가지 위빠사나 수행에 동반되는 번뇌[十觀隨染]가 생김)
(6) 行道智見淸淨 - 4-2. 발생과 소멸에 대한 앎 [生滅隨觀智] -
본격적인 단계.,
5. 소멸에 대한 앎 壞隨觀智
bha g nupassan - a,
6. 두려움에 대한 앎 怖畏隨觀智
bhayatupa h na- a,
7. 허물에 대한 앎 過患隨觀智
d nav nupassan - a,
8. 싫어해 멀리하는 앎 厭離隨觀智
nibbhed nupassan - a,
9 벗어나고자 하는 앎 脫欲智
muccitukamyat - a,
10. 되돌아 살펴보는 앎 省察隨觀智
pa ssa ah nupassan - a
11. 모든 현상들에 대해서 초연한 앎 行捨智
sa kh rupekkh - a
(7) 智見淸淨 12-16.네 가지 도(道)와 네 가지 과(果)에 대한 앎.
서른 일곱 가지 깨달음을 도와주는 법[三十七助道品]
(bodhipakkhiy dhamm )
(1)사념처(四念處) catt ro satipa h n , 네 가지 마음챙김
① 몸에 대한 마음챙김[身念處]
② 느낌에 대한 마음챙김[受念處]
③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心念處]
④ 법에 대한 마음챙김[法念處]
(2)사정근(四正勤), 사정단(四正斷) catt ro sammappadh n 네 가지 노력.
①아직 생겨나지 않은 악하고 온전치 못한 법은 생겨나지 않도록 의욕을 일으키고, 애쓰고, 정진하고, 마음을 책려(策勵)하고 노력함 [未生惡令不生]
②이미 생겨난 악하고 온전치 못한 법은 없애려고 의욕을 일으키고, 애쓰고, 정진하고, 마음을 책려하고 노력함. [已生惡令永斷]
③아직 생겨나지 않은 선한(온전한) 법은 생겨나도록 의욕을 일으키고, 애쓰고, 정진하고, 마음을 책려하고 노력함.[未生善令生]
④이미 생겨난 선한(온전한) 법은 유지시키고, 잃지 않도록 하며, 증장시키고, 많아지도록 하며, 계발하고, 완성시키도록 의욕을 일으키고, 애쓰고, 정진하고, 마음을 책려하고 노력함. [已生善令增長].
(3)사신족(四神足) catt ro iddhip d , 네 가지 신통의 기반.
①욕신족(欲神足) 또는 욕여의족(欲如意足) : (신통을 얻으려고 하는) 의욕에 의해 생겨난 선정(禪定)과 노력의 힘을 갖춘 신통의 기반[足].
②정진신족(精進神足) : 정진에 의해 생겨난 선정(禪定)과 노력의 힘을 갖춘 신통의 기반.
③심신족(心神足) : 마음에 의해 생겨난 선정(禪定)과 노력의 힘을 갖춘 신통의 기반.
④사유신족(思惟神足) : 사유[관찰]에 의해 생겨난 선정(禪定)과 노력의 힘을 갖춘 신통의 기반.

(4)오근(五根) pa ca-indriy ni, 다섯 가지 마음의 기능.
①믿음의 기능 [信根, saddh -indriya] :
붓다의 깨달음[tath gatassa bodhi ]에 대한 믿음. 불·법·승 삼보와 계에 대한 네 가지 불괴(不壞)의 정신(淨信)[aveccappas da].
②노력의 기능 [精進根,viriya-indriya] : 사정근(四正勤)
③마음챙김의 기능 [念根 sati-indriya] : 사념처(四念處)
④마음집중의 기능 [定根sam dhi-indriya] : 사선(四禪)
⑤지혜의 기능 [慧根pa -indriya] : 사성제(四聖諦)에 대한 앎.
성스러운 통찰에 의해 올바르게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생멸하는 현상에 대한 지혜의 성취.
(5)오력(五力) pa ca bal ni, 다섯 가지 마음의 힘.
①믿음의 힘 [信力, saddh -bala]
②정진의 힘 [精進力, viriya-bala]
③마음챙김의 힘 [念力, sati-bala]
④마음집중의 힘 [定力, sam dhi-bala]
⑤지혜의 힘 [慧力, pa -bala]
(6)칠각지(七覺支) satta bojjha g
①마음챙김의 깨달음의 요소[念覺支; sati-sambojjha ga]
②법에 대한 고찰의 깨달음의 요소[擇法覺支; dhamma-vicaya-s°]
③정진의 깨달음의 요소[精進覺支; viriya-s°]
④기쁨의 깨달음의 요소[喜覺支; p ti-s°]
⑤(심신의) 평안의 깨달음의 요소[輕安覺支; passaddhi- s°]
⑥마음집중의 깨달음의 요소[定覺支; sam dhi-s°]
⑦평온의 깨달음의 요소[捨覺支; upekkh -s°].
(7)팔지성도(八支聖道), 팔정도(八正道)ariyo a ha giko maggo
①바른 이해[正見] ---+ 지혜[慧]
②바른 사유[正思惟] ---+ (pa )
③바른 언어[正語] ---+ 윤리[戒]
④바른 행위[正業] | (s la)
⑤바른 생계[正命] ---+
⑥바른 노력[正精進] ---+ 마음집중[定]
⑦바른 마음챙김[正念] | (sam dhi)
⑧바른 마음집중[正定] ---+
『대념처경』의 팔정도 설명. (DN II, 312-3)
①바른 이해 - 四聖諦에 대한 앎.
'괴로움'에 대해서 아는 것, '괴로움의 발생'에 대해서 아는 것, '괴로움의 소멸'에 대해서 아는 것,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
②바른 사유
감각적인 욕망이 없는 마음가짐[出離], 나쁜 의도[惡意]가 없는 마음가짐, 남을 해치려는 의도가 없는 마음가짐.
③바른 언어[正語]
거짓말[妄語], 이간질하는 말[兩舌], 거친 말[惡口], 쓸모 없는 말[綺語]을 삼가함.
④바른 행위[正業]
살생을 하지 않음[不殺生], 주지 않은 것을 가지지 않음[不偸盜], 삿된 성행위를 하지 않음[不邪淫].
⑤바른 생계[正命]
잘못된 생계를 버리고 바른 생계에 의해서 생활하는 것.
⑥바른 노력[正精進] - 네 가지 노력[四正勤]
⑦바른 마음챙김[正念] - 네 가지 마음챙김[四念處]
⑧바른 마음집중[正定] - 네 가지 마음집중[四禪]


 

 

 

 

 

 

 

 

 

 

 

 

 

 

 

 

 

 

동채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eastandsouth/5306329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