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불교는 열반종(涅槃宗) 율종(律宗) 법성종(法性宗) 화엄종(華嚴宗) 법상종(法相宗)의 다섯 종파가 나뉘어져 각기 그 교리를 연구하게 되었는에 이를 5교라고 합니다. 열반종은 무열왕때 보덕이, 율종은 선덕왕때 자장율사가, 화엄종은 문무왕때 원효와 신문왕때 의상이, 법상종은 경덕왕 때 진표율사가 세웠으며, 법성종은 시대와 종조를 알 수 없습니다.
한창 흥하던 신라불교가 신라 말 혜공왕 이후로 국가가 혼란해지면서 침체되었으나 삼국 통일 후 중국에서 성행하던 선종(禪宗)이 들어오자 불교계는 다시 활발한 양상을 띄게 되었고 교학(敎學)위주였던 신라 교단에 <불립문자 직지인심 견성성불 (不立文字 直指人心 見性成佛)> 이라는 교외별전(敎外別傳)의 선지(禪指)가 풍미하게 되었습니다. 침체되어가던 불교계로서는 커다란 충격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이때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9개의 선문(禪門)이 개창되었으며 이를 일컬어 9산선문(九山禪門)이라고 합니다.
구산선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지산문(迦智山門) ; 6조 혜능(慧能)의 법통인 서당지장의 법을 전수해 온 도의는 아직 대중의 근기가 성숙하지 않음으로 보고 설악산에 들어가 40여년을 나오지 않았고 그 손제자인 보조체징 선사가 장흥의 가지산(迦智山) 보림사에서 스승을 위하여 개산하였습니다.
(2)실상산문(實相山門) ; 홍척국사가 지리산의 실상사에서 크게 선풍을 일으켜 개산하였습니다. 제자는 편운, 수철 등이 있습니다.
(3) 동리산문(銅裏山門) ; 혜철 국사가 도의 국사와 같은 해에 중국에 가서 역시 서당지장에게서 법을 받고 돌아와 곡성군 죽곡동의 동리산 태안사에서 개산조가 되었습니다.
(4) 성주산문(聖主山門) ; 무염 국사가 중국에 가서 마곡보철 화상의 회상에서 동방보살이라는 칭호를 받고 귀국하여 보령군 미산면의 성주산 성주사에서 개산하였습니다.
(5) 사굴산문(寐塗山門) ; 구산 선문중 가장 왕성하였던 강릉군 구정면의 사굴산 굴산사에서 범일 국사가 개산하였습니다.
(6) 사자산문(獅子山門) ; 도윤 국사가 영월군 수주면의 사자산 흥녕서에서 개산하였습니다. 개산조인 도윤국사가 중국 당나라의 선승인 남전보원 선사에게서 법을 잇게되자 선사는 「우리 종의 법인(法印)이 동국으로 간다」고 탄식하였다고 합니다.
(7) 희양산문(曦陽山門) ; 문경군 가은면의 희양산 봉암사에서 도헌 국사가 개산하였습니다. 도헌 국사는 중국에 간 일은 없고 4조의 법을 이은 혜은 선사의 도를 이었으며 신도 심충의 청을 받아 봉암사를 창건하고 산문을 열었습니다.
(8) 봉림산문(鳳林山門) ; 현욱 국사는 중국에서 돌아와 역대왕의 스승이 되었고 효공왕때에 창원군 상남면의 봉림산에 봉림사를 창건하고 개산하였습니다.
(9) 수미산문(須彌山門) ; 이엄 존자는 당나라에서 돌아와 고려 태조의 조칙을 받아 해주군 금산면의 수미산 광조사를 창건하고 구산선문 중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는 수미산문을 개산하였습니다.
☞ 출처 : 조계사 : http://www.ijogyesa.net/
[출처] [불자가 꼭 알아야 할 100가지] 불교의 발전 ,5교9산 |작성자 별하나두리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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