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없는 가르침

왜 불교를 공부하는가?

수선님 2020. 8. 23. 11:13

서장. 왜 불교공부를 하는가?

 

 

 

  1. 불교란 무엇인가 ?

 

 

  1) 논의의 시작

 

(1) 헛된 땀만 흘리는 어리석은 사람의 비유 : ꡔ백유경ꡕ의 이야기

 

(2) 왜 불교공부를 하고자 하는가

①나는 어떤 목적으로 불교공부를 하고자 하는가 ?

②정확한 목적의식을 갖고 공부해야 한다.  

 

          2) 불교란 무엇인가?

 

(1)佛의 敎 : 부처님의 가르침

 

(2)불교의 핵심 : 부처님께서 가르침을 설하신 목적

①부처님께서는 정각 후 45년 동안 도대체 무엇때문에 가르침을 설했나 ?

②부처 만들기 위해 - 불교란 곧 부처되기 위한 가르침

 

(3)佛되는 敎 : 부처되는 가르침

* 불교는 부처되는 목적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필요없는 가르침

 

(4) 부처님이란 어떤 분인가?

①붓다 : Buddha - 깨달은 사람

②무엇을 깨달으신 분인가 ? - 진리를 깨달은 분

③진리(眞理)란 무엇인가 ?  - 참된 이치 - 세상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④진리를 깨달으면 어떻게 되는가 ? - 부처가 된다. 성인(聖人)이 된다

⑤깨달으면 되면 어떤 삶을 사는가 ? - 부처처럼 살아간다. 위대한 삶

 

 

  2. 나는 정말 부처님처럼 살고 싶은가 ?

 

1) 위대한 삶과 행복한 삶

 

(1)‘위대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가?

①개인의 행복만을 추구하는 이기심을 버리고 인류의 행복을 위해 헌신했던 분

②가족의 기대심과 물질적 풍요를 버리고 민족과 사회를 위해 헌신했던 분

③사회 민주화와 민족 해방을 위해 핍박과 고난 속에서 평생동안 고생하셨던 분

④권력과 재물 그리고 쾌락과 명예가 보장된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신 부처님

 

* “위대한 사람 !” - 위대한 사람의 삶을 생각할 때, 나에게는 어떤 느낌이 드는가?

  

(2)인간 삶에 있어서 선택의 기준

①바른(正) 것과 그른(誤) 것 : 논리적 이성적 당위적 판단 - 원리원칙, 도덕 중심

②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 심리적 감성적 정서적 판단 - 개인취향, 이익 중심

 

(3)나는 이 양자 중의 하나를 선택할 때 어떤 마음이 되는가 ?

①바르다는 것을 선택해서 살아갈 경우의 심리 : 좋아하지 않는 마음

  자긍심, 내보이고 싶은 마음 / 부담스러움, 손해보는 마음

  의미있는 삶 그러나 어렵고 힘든 삶 : 불행한 삶 -- 싫어하는 마음

②좋아하는 것을 선택하여 살아갈 경우의 심리 : 바른 것과는 거리감

  짜릿함, 욕구가 성취되어 기쁜 마음 / 죄스러움, 눈치보는 마음

  눈치보는 삶 그러나 쉽고 편한 삶 : 행복한 삶 -- 좋아하는 마음

 

* 우리 인간 삶이 고해인 이유 : 어느쪽을 선택해도 갈등

 

(4)부처님처럼 위대한 삶을 생각할 때 우리에게 다가오는 느낌과 판단

①위대한 사람 - 내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많이 한 사람

②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람 - 인류 역사상 가장 어렵게 살고 내가 가장 싫어하는 삶을 산 사람

 

* 결과적으로 부처님은 세상에서 가장 괴롭게 사신 분 -- 가장 불행한 사람

 

(5)우리는 마음 깊이 정말로 부처되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는가 ?

 

(6)우리는 왜 부처되지 못하는가 ?

①부처님의 삶이 행복하다는 것을 믿지 못하기 때문에

②부처의 삶은 의미있으나 불행한 삶이고 중생의 삶을 행복하다고 여기고 있기 때문에

③중생심(衆生心) : 결코 부처되고 싶지 않은 마음, 중생의 상태를 좋아하는 마음

④중생상(衆生相) : “나는 중생이야!, 누가 뭐래도 중생이야!” 하는 고정관념

                 : ꡔ금강경ꡕ의 사상(四相: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중의 하나 

 

(7)이런 삶은 없을까 ?

①바른 것을 선택해서 살면서도 가슴 벅차게 기쁘고 신나는 삶   

②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도 의미있고 자긍심이 충만한 삶

③그른 것은 누가 하라고 해도 마음으로 부터 싫어지는 상태

* 이런 삶이 정말 행복한 삶은 아닐까 ?

2) 행복이란 무엇인가?

 

(1)어떤 삶을 행복한 삶이라고 하는가 ?

①원하지 않는 것을 하지 않고 사는 삶

②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삶

 

* 구속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삶

 

(2)행복을 구하면서 우리는 왜 행복하지 못하는가 ?

①원하는 것이 시간의 흐름과 조건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한다.

②함께 양립할 수 없는 모순된 두 가지 소원을 갖고 있다.

③진정으로 무엇이 나를 위하는 것인지를 모르고 있다.

 

* 무엇이 자유이고 무엇이 구속인지를 모르고 있다. - 무지(無知)

 

(3)행복의 조건은 무엇인가 ?

①조건에 흔들리지 않을 자신의 확고한 목적의식을 세운다.

②확실한 선택 후에는 모순의 한 면을 버리거나 부차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③보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으로 자신을 위한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한다.

 

* 진정한 자유와 극복해야 할 구속의 대상을 명확히 안다 - 지혜(智慧)

 

 

3.부처님은 정말 어떤 분이신가 ?

             

1) 부처님은 행복한 분이셨나 불행한 분이셨나 ?

 

(1)부처님은 세상에서 가장 불행하게 사셨던 분이었나 ?

①이 세상에서 누구보다도 자신의 삶이 불안하고 괴로웠었다.

②이 세상 그 누구보다 중생의 삶을 가슴 아파했었다.

③당신의 그 호화롭고 만족된 조건, 소위 왕자의 ‘행복’ 속에도 괴로와했었다.

④최악의 고행조차 환속할 마음을 내지 못할 정도로 괴로웠었다.

 

(2)싯다르타는 왜 부처되고자 출가했던가 ?

①누구보다 컸던 고를 해결하기 위해서 - 만족된 삶을 살고 싶어서

②누구보다 가슴아파했던 중생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서 - 바른 사회를 만들고 싶어서

③불안하고 거짓된 행복의 가식을 깨고 참된 행복을 찾기 위해서 출가를 하셨었다.

 

(3)출가 수행 시기와 깨달음 후 부처님은 얼마나 괴로웠을까 ?

①고행 속에서 오히려 참 행복을 찾아가는 기쁨을 얻으셨다.

②깨달음을 얻고 완전한 참 행복을 찾으셨다.

③그렇기에 45년 동안 다른 이들에게 참 행복을 얻게하고자 중생을 찾아다니셨다.

 

(4)부처님은 이런 삶을 원하지 않으셨을까 ?

①죽음이 다가오더라도 두려움 없이 자기 삶의 목적을 추구할 수 있는 삶의 확신을 갖는 삶

②내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을 하면서 사는데도 다른 이들의 기쁨을 주는 삶

③내 마음이 움직이는대로 사는데도 의미있고 자긍심이 충만한 삶

④그른 것은 누가 하라고 해도 마음으로부터 관심이 가지 않는 상태

 

* 부처님은 이 세상에서 누구보다 가장 행복한 삶을 원하던 분이 아니셨을까 ?

 

2) 부처의 개념과 그 의미

   

(1)경전 근거

   “밝은 지혜로 모든 것을 훤히 알아, 닦아야 할 것을 빠짐없이 닦고, 끊어야 할 것을 남김없이 끊었기

때문에 부처라고 부르느니라‧‧‧‧

 그러므로 번뇌망상을 멀리 벗어나 뿌리채 뽑아버려 세상을 바르게 깨달은 이를 부처라 말하느니라.”

                                                                             ꡔ잡아함경ꡕ 제4권  

  “나는 모든 것을 이긴자요 일체를 아는 사람. 나는 모든 번뇌로부터 자유롭고 모든 굴레에서 벗어났노라.

스스로 욕망을 파괴하여 자유를 얻었고 위없는 지혜를 성취하였거늘 누구를 스승으로 삼으랴.”

                                                                             ꡔ중아함경ꡕ 제56

 

(2)부처의 개념 (붇다 : Buddha - 깨달은 사람)

①지혜로서 세상의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보아, 진리를 깨달은 사람

②알아야 할것을 모두 알고, 끊어야 할것을  모두 끊은 사람

③일체승자(一切勝者) / 일체지자(一切知者) / 일체능자(一切能者)

  

(3)‘부처님 탄생설화’ 속에서 본 의미

  “하늘 위 하는 아래 나 홀로 존귀하도다.

  삼계가 모두 고통 속에 헤매이니 내 마땅히 이를 편하게 하리라.”

  (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

                                                      ꡔ수행본기경ꡕ 상권,「강신품」

①천상계 : 신의 세계, 브라흐만의 절대적인 권위와 종교적 도그마가 지배하던 세계

         - 신의 권위를  브라만 계급과 베다성전의 이데올로기 그리고 제사의식이 존중되던 세계

②천하계 : 인간의 세계, 왕의 절대적인 권한과 지배이데올로기가 지배하던 세계

         - 왕의 권력과 물질적 풍요 그리고 명예와 쾌락의 추구가 가장 존중되던 세계

③독존 : 세속의 존귀함 : 비교에 의한 상대적인 존귀함 - 빈부(貧富), 귀천(貴賤), 존비(尊卑)    

         - 비교에 의한 상대적인 존귀함이 아닌, 존재 그 자체의 절대적인 존귀함

 

 (4)‘전도 선언’ 속에서 본 의미

  “수행자들이여, 나는 이미 그것이 천계의 것이건 인간계의 것이건 일체의 속박으로부터 해탈하였다.

수행자들이여, 그대들도 또한 천계와 인간계의 일체의 속박과 사슬로부터 자유롭게 되었다.

수행자들이여, 이제 모든 천인과 인간들 속에서 그들을 제도하라.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안락을 주기 위하여, 현실 속에서 구체적인 이익과

안락을 주기 위하여 속히 떠나가라.”                                   ꡔ잡아함경ꡕ 제 39권

                                                                         

①천계의 사슬 : 신 중심적인 사고, 종교적 권위, 베다(Veda)의 사상, 제사와 종교적 의식

②인간게의 사슬 : 왕 중심적인 사고, 권력 재물 명예 쾌락

③해탈/자유로움 : 두 가지의 사슬에 유혹되지 않을 삶의 중심이 섰다.

                  두 가지의 사슬에 의해 대상을 차등하지 않고 볼 수 있게 되었다.

 

(5)부처님은 이런 분이 아니었을까 ?

①나의 필요와 타인의 기쁨이 분리됨이 없이, 너와 나라는 생각은 물론 함께라는 생각도 없었던 분

②내 마음이 움직이는대로 사는데도 모순과 갈등이 없이, 자유롭게 사셨던 분

③누구를 만나도 분별심 없이 사랑으로 대하고, 어떤 조건에도 마음의 흔들림이 없었던 분

 

* 부처님은 인류 역사상 가장 자유롭고 행복한 분은 아니셨을까 ?

 

3) 불교는 부처되기 위한 공부이다.

 

(1)불교의 목적

①부처되기 위해

②우리의 괴로움을 소멸하고 행복해지기 위해

③이 세상 모든 구속으로부터 자유로와지기 위해

 

(2)불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불자들의 발심(發心) : 삼보에 대한 귀의

①부처님 : 부처님이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분이라는 믿음.- 삶의 목표에 대한 확신 :귀의불

②진리 : 부처님 가르침이 가장 큰 행복의 길이라는 믿음.- 행복추구에 방법에 대한 확신 :귀의법

③공동체 : 부처님의 가르침을 좇는 공동체야말로 나와 뭇 생명을 행복으로 이끈다는 믿음 :귀의승

 

(3)불교의 특징

①불교는 처음부터 끝까지 실천론이다. : 부처될 목적을 위한 실천론

②如是我聞 - 信受奉行

 

 

4. 근본불교란 무엇인가 ?

 

1) 불교에 무슨 수식이 이렇게 많은가 ?

 

(1)수많은 명칭이 있다

①소승불교/대승불교, 연기론/실상론, 현교/밀교, 교종/선종,

②남방불교/북방불교, 귀족불교/대중불교/민중불교   

③초기불교 / 원시불교 / 근본불교

 

(2)왜 이렇게 수식이 많은가 ?

①수많은 부처님 가르침을 각 부분의 특징에 맞게 분류하여 차별성을 드러내기 위해서

②무슨무슨 불교를 주장할 경우 그 명칭에는 자신들의 사상성을 내포한다.

③타 부분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자기우월적인 명칭을 붙이는 경우가 대부분

 

* 그러한 의미에서 「근본불교」라는 것은 어떠한 의의를 갖는가 ?

 

 

2. 불교의 변천

 

(1)원시불교 (혹은 초기 불교)

①부처님 재세시의 불교 (이 시기만을 초기불교라고도 한다)

②제1결집 : 부처님 입멸 직후 왕사성 근처 7엽굴에서 500장로 들의 결집 - 500결집

③경.율의 편찬 : 마하 가섭을 상수로 아난존자와 우파리 존자가 중심이 되어 경과 율을 결집

④제2결집 : 불멸 후 100년 경 밧지족 비구에 의한 10사(十事)가 장로들에 의해 비법(非法)으로 판정

⑤근본분열 : 보수적 장로의 상좌부(上座部:Theravada)와 진보적 승려의 대중부(大衆部:Mahasanqhika)

⑥역사적 시기 : 부처님 재세시(혹은 불멸 후) - 근본분열(불멸 후 100년 경)

 

(2)부파불교 : 아비달마(Abhidharma)불교

①지말분열 : 근본분열 후 대중부는 8지파로 상좌부는 11지파로 분열 (B.C 1C까지 총 20지파가 성립)

②경율론 3장의 편찬 : 각 부파의 정통성을 증명하기 위한 교법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의 결실

③아비달마 : ‘법(法:dharma)에 대한(abhi-)연구’라는 뜻. 주로 논(論)을 의미 

④역사적 시기 : 불멸 후 100년 경 - B.C 1C 경 : 약 300년 간

    

(3)대승불교 : 소승불교에 대한 비판

①부파불교의 비 대중화 : 출가수행승의 개인수행과 아비달마 연구에 빠져 대중과 유리

②대승불교의 주체 형성 : 의식있는 재가불자들과 진보적 승려들의 ‘근본불교’에로의 회귀

③대승불교 주창 : 기존 불교를 ‘소승’이라 비판하면서 기존승단 비판, 독자적 교단형성

④대승경전 편찬 : 보살이 주체가 되는 ꡔ반야경ꡕ을 선두로 ꡔ법화경ꡕ ꡔ화엄경ꡕ 등 편찬

⑤대승의 논서 편찬 : 용수(龍樹)의 「중론(中論)」과 무착,세친 등에 의한 「유식론(唯識論)」 등 편찬

⑥역사적 시기 : B.C 1C 경 - A.D 7C 경 (혹은 A.D 13C 경)

 

(4)밀교(密敎) : 현교(顯敎)에 대한 비판

①대승불교의 비 대중화 : 대승불교가 고도의 관념체계를 갖고 현학적으로 흘러 대중과 유리

②힌두교의 확장 : 불교에 밀려있던 바라문교가 민간신앙을 흡수하면서 힌두교로 정립 -대중성 획득

③밀교의 등장 : 당시 대중들에 퍼져있던 주술과 신비주의적 의식을 수용하여 밀교 발생

④밀교경전 편찬:7C후반 『대일경(大日經)』과 『금강정경(金剛正經)』 등의 편찬

⑤인도에서 불교의 몰락 : 회교도가 인도를 침략하여 불교사원 파괴와 불교승려 학살

⑥역사적 시기 : 7C후반 - 12C (1203년 바쿠실라 사원의 파괴)

   

(5)선종(禪宗) : 교종(敎宗)에 대한 비판

①중국의 불교 전래 : A.D 1C 경 인도의 불교가 중국에 전래

②종파불교 : 수많은 역경(譯經)으로 각기 소의(所依)경전을 중심으로 각 종파를 형성

③교상판석(敎相判釋) : 각 종파가 자신의 소의경전을 우위에 두고 경전을 체계화

④교판을 통한 각 종파의 대립과 논쟁 심화

⑤보리달마(菩提達磨) : 470년 인도의 선승이 중국으로 건너와 선불교를 발전

⑥선의 요체 : 불입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 (不入文字 敎外別傳 直指人心 見性成佛)

 

3) 불교 명칭의 재음미

 

(1)불교발전사에 있어서 자기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명칭

①승 : 대승/소승 : 소승을 비판하고 대승이 자기 우월성을 표현 

②론 : 연기/실상 : 불교 교학체계의 현상론과 본체론의 분류

③교 : 현교/밀교 : 대승과 소승을 현교로서 비판하고 밀교가 자기우월성을 표현

④종 : 선종/교종 : 교판논쟁을 하는 종파불교를 교종으로서 비판하고 선종이 자기우월성 표현

 

(2)지역별 구분

①남방 : 인도에서 남쪽으로 전해진 불교 : 대국, 버마, 스리랑카 등

②북방 : 인도에서 북쪽으로 전해진 불교 : 한국, 중국, 일본 등

 

(3)불교의 주체에 관한 구분

①대중 : 고급화된 엘리트 불교 비판, 대중에게 필요한 불교

②민중 : 지배이데올로기화된 불교 비판하면서 피지배 민중에 의한 민중을 위한 불교

 

(4)근본불교의 의미 규정

①초기불교 : 후기 불교에 대한 시기적 구분

②원시불교 : 발전, 첨삭된 불교에 대한 초창기 불교라는 의미

             변질된 불교를 비판하고 순수성 주장 - 순수불교로 돌아가자

③근본불교 : 본질을 벗어난 불교에 대한 정통성 주장  - 왜곡된 불교를 비판하고 본질로 돌아가자

 

* 그러한 의미에서 「근본불교」라는 것은 어떠한 의의를 갖는가 ?

 

(5)근본불교란 무엇인가 ?

①시기적으로 보면 초기불교에 해당 : 부처님의 직언(直言)이 담긴 불교

②순수성으로 보면 원시불교에 해당 : 부처님의 삶과 승가정신이 살아있는 불교

③사상적으로 보면 밑뿌리[根本]에 해당 : 부처님 가르침의 목적이 살아있는 불교

④밑뿌리 불교의 입장에서 보면 초기불교나 원시불교만이 아닌 부처님 가르침의 목적을 잃지않는 불교

⑤대승불교나 밀교 선종의 초기정신은 근본불교로 돌아가고자하는 사상운동의 성격을 갖는다.

 

* 여기에서의 근본불교는 밑뿌리불교로서의 불교되 시기적으로 초기불교(혹은 원시불교)로 본다

 

4. 근본불교의 자료

 

(1)한역(漢譯)의 네 ꡔ아함경(阿含經)ꡕ          (2)범어의 다섯 니카야(Nikaya)

①장아함(長阿含:Dirgh-agama)                 ①장부(長部:Digha-nikaya)

②중아함(中阿含:Madhyamik-agama)           ②중부(中部:Majjhima-nikaya)

③잡아함(雜阿含:Samyuhkt-agama)             ③상응부(相應部:Samyutta-nikaya)

④증일아함(增一阿含:Ekottarik-agama)         ④증지부(增支部:Anguttara-nikaya)

                                             ⑤소부(小部:Khuddaka-nikaya)

 

 

 

제1장 불교 발생의 배경

 

 

          *. 근본불교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보려면 ?

 

   (1)타 종교와 비교 속에서 본다. - 인도 당시 사상계의 흐름과 주장

   (2)불교가 발생한 사회 조건을 본다. - 인도 당시의 사회적 배경

   (3)부처님 당시 사회조건 형성의 연원을 본다. - 인도의 역사적 배경

    * 인도의 역사와 불교 발생 당시 사회적 사상적 배경은 어떠했는가 ?

 

 

 

              1. 인도의 역사

 

 

          1) 인더스 문명과 원주민

 

    (1)인더스 문명

①시기 : 서기전 3,000년-2,000년네 걸쳐 약 천년간 유지, 현재는 단절

②지역 : 인더스강 유역

③산업 : 농경, 목축 정착생활

④문명 : 청동기 문명의 자취, 도시국가 건설

       - 치밀한 계획 하에 고도의 도시문명 (모헨조다로,하라파)

⑤종교 : 지모신(地母神), 성기숭배, 나무 동물 숭배의 흔적, 요가좌법의 원형 발견

⑥소멸 :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이유로 인해 짧은 시간 동안 멸망

 

   (2)원주민

①문다(Munda)족 : 갈색 피부,작은 키, 낮은 코

         - 현재 인도 북부의 오지에서 반(半)미개 생활

②드라비다(Dravida)족 : 검은 피부, 농촌 중심의 대가족제도와 부족공동체의 소부락 형성

         - 청동기 문명 - 아리안족의 침략으로 노예로 전락

 

          2) 아리안(Arian)족의 이동과 정착 

 

   (1)베다(Veda)시대

①시기 : B.C 13 C - 10 C  

②문명 주도 민족 :인도 아리안(Arian)족 - 코카서스 북방에서 동진 - 힌두쿠시 산맥 넘어 유입

③정착 : 서북인도 오하(五河:Punjab)유역

④문명 : 철기문명을 가진 유목민

⑤산업 : 목축 중심, 정착과정에서 농업 흡수

⑥사회양태 : 원시공산사회 말기

⑦계급구조 : 지배족인 아리안과 피지배족인 드라비디안 - 최초의 계급관계 형성

⑧종교 : 리그베다(Rig-veda)를 중심으로 한 토테미즘 단계의 다신교적 자연신교

 

   (2)브라흐마나(Brahmana)시대

①시기 : B.C 10C-8C 

②이동.정착지역 : 갠지스강 상류와 야무나강 사이의 비옥한 평야로 이동

③산업 : 농업이 점차 중심 산업으로 됨

④사회양태 : 사제중심적 부족제 농촌공동체 형성 : 제정일치(祭政一致) 사회        

⑤바라문 계급 세습화 : 사제(司祭)의 전문적 세습 지위가 신적 권위를 띰

⑥인간의 모습을 한 신으로서의 바라문 계급 : 범과 직결된 존재로서, 범을 좌우할 수 있는 존재

⑦계급구조 : 계층적 네개 집단이 세습 계급으로 정착

         브라만(brahmana:사제),     크샤트리아(ksatriya:왕족,무사),

         바이샤(vaisya:서민,농민),    수드라(sudra:노예-드라비다족)

⑧ 종교 : 브라흐마나(Brahmana)를 중심으로 한 일원론(인격신)적 범신론

 

   (3)우파니샤드(Upanisad)시대  

①시기 : B.C 8C-5C

②이동.정착지역 : 보다 비옥한 평야지대인 갠지스강 중 하류로 이동.정착

③아뇨드라비다 : 아리아인과 드라비디인의 혼혈 발생 - 전통적 아리안의 풍습과 예절 베다문화 비판.

④산업 : 농업 중심, 농업생산력의 급속한 발전으로 수공업, 상업 발전

⑤도시국가 형성 : 상업 발달 - 화폐발달 - 시장경제 요구 -도시 중심의 국가형성

⑥거부장자 출현 : 상인의 부 축적 - 도시의 경제권 장악 - 바이샤의 계급분화 - 상인의 계급상승

⑦정복전쟁 빈번 : 아리안 계급 내의 노예와 토지획득 위한 정복전쟁 - 왕족 지위 급상승

⑧종교양태 : 철학적이고 근원적인 문제에 대한 명상과 사색, 범아일여 체득을 위한 요가

⑨크샤트리야 계급 상승 : 우파니샤드 사상의 주체로서, 도시수호자로서 4성계급의 최고 지위 확립

⑩전제군주국가 출현 : 통일국가 위한 정복 전쟁 - 대도시  고대 노예제국가의 전형이 형성  

①바라문계급 약화 : 농촌을 기반으로 한 제사장의 최고 지위 하락

②신흥사상가 등장 : 급변하는 사회와 혼란된 가치관 속에서 새로운 사상을 찾는 출가 수행자 등장

③사회형태 : 고대노예제 사회로의 전환, 정착기  

④계급구조 변동 : 왕족계급의 상승, 브라만계급의 약화, 상인계급의 대두

⑤대중고통 심화 : 끊임없는 정복전쟁, 부익부 빈익빈 심화, 사상적 갈등, 전제정치 강화 - 노예 양산

⑥대중의 희구 : 평화로운 성왕인 ‘전륜성왕(轉輪聖王)’과 진리의 법왕 ‘부처님’의 출현을 간절히 갈구

 

 

            2. 불교 발생 당시의 사상적 배경

 

          1) 전통 바라문 사상

 

   (1)베다의 종교 사상

①토테미즘 단계 : 리그메다(Rig-veda)를 중심으로 한 다신교적 자연신교

②리그베다 : 자연신에 대한 찬가의 집성(集成) - 말기에 우주창조의 조물주 사상 형성

③종교양태 : 제사를 올리면 신이 제단에 권청되어 공희를 받고 소원을 들어줌 -신이 인간의 운명을 주재

             다산.다수확을 위한 제사와 기원을 위한 집단적 종교의식

 

   (2)브라흐마나의 종교 사상

①샤머니즘 단계 : 브라흐마나(Brahmana)를 중심으로 한 인격신적 일원론적 범신론

②브라흐마나 : 제사의식의 발전에 따라 제사의 세칙을 규정하는 베다 본집의 주석서

③범의 세계 창조 : 3계(天.空.地), 3신(三神), 3베다, 3광명을 낳고 일체를  성립 후 그 속에 들어감

④인간창조의 비밀 : 범이 네 계급의 인간을 만들 때, 범의 각기 다른 부위에서 창조 -계급체계 확립

⑤범(Brahman)의 의미 : 우주 창조의 인격신과 동시에 우주의 본질

⑥제사만능주의 : 인간의 모든 문제는 범에 대한 제사를 통해서 해결될 뿐 다른 길이 없다고 주장

⑦바라문 지상(至上)주의 : 우주의 창조와 지배자는 범천, 범천을 좌우할 수 있는 존재는 바라문이라고 주장

⑧종교양태 : 제사가 모든 생활과 삶의 전반을 지배하게 되는 ‘제사만능주의’

   

  (3)우파니샤드의 종교 사상

①종교단계 : 우파니샤드(Upanisad) 중심의 철학적 사유체계, 범아일여(梵我一如)의 일원론적 범신론. 

②전변설(轉變說): 태초의 유(有:梵)가 전변하여 만물을 만들고, 만물 속에 그 하나가 돌어감

③윤회(samsara)사상: 베다 원리에 입각한 선악과보의 전생결정론적 도덕률 주장.

④업(業:karma)사상: 전생 업이 현생을 결정하고, 현세 업이 내세의 과보를 결정한다.

⑤범아일여(梵我一如): 우주의 근원(梵:brahman)과 자아(我:atman)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⑥해탈(moksa): 범아일여에 입각한 선정(禪定:yoga)을 닦아 생사윤회를 해탈한다.

⑦우파니샤드 : 베다의 끝에 위치하는 철학적 사상의 집대성

⑧종교양태 : 우주와 자아의 근원에 대한 탐구와 사색, 범아일여 체득을 위한 수정주의(修定主義)

 

   (4)브라흐마나와 우파니샤드의 차이점과 동일점

①범 : 인격신(梵天) / 유(有) ; 절대원리이자 우주의 본질로 보는 것(전변설은 동일)

②자아 : 범천의 창조물(범에 종속) / 범과 동일한 우주원리(梵我一如)

③제사 : 인간의 삶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힘 / 제사의 힘과 의미 축소(바라문 비판)

④인간의 운명 : 신의 의지(베다) / 제사의 힘 / 전생의 업 - 선정의 힘으로 극복

⑤사성계급 제도 : 바라문 중심의 계급 / 크사트리야 중심의 계급 ; 사성질서 자체는 동일

⑥베다의 권위 : 신앙적 종교적 접근 / 철학적 접근 ; 베다의 권위는 양 사상 모두 절대적

 

          2) 신흥 사상가의 사상

 

   (1)신흥 사문(沙門,Sramana)들의 사상적 경향

①출가주의 : 세속 삶을 부정하고 출가하여 숲속에서 명상 수행

②고행주의 : 타락한 쾌락주의를 부정하고 금욕과 고행을 통해서 궁극의 행복을 추구 -- 수정주의 부정

             고행의 의미 - 육체의 ‘고’의 요소를 미리 제거함

③신 부정 : 바라문 사상의 중심인 범(梵)을 정면으로 부정 ----------------------- 베다의 권위 부정

④혁신적인 인간관 : 혈통의 순수와 출생에 의한 신분을 떠나 출가의 길을 개방 ------- 계급제도 부정

⑤도덕부정론 : 브라흐마니즘적 선악관(善惡觀)과 제사의 권위 부정 ----------- 바라문계급의 권위 부정

⑥적취설(績聚說) : 세계구성의 근원을 신의 창조가 아닌 물질적 요소의 결합에서 찾음 -- 전변설 부정

⑦요소론(要素論) : 불변하는 물질적 요소가 세계의 근원이라는 기계론적 유물론 - 신의 세계창조 부정

 

   (2)부처님 당시의 유명한 여섯가지 사상 : 육사외도(六師外道)

①푸라나 카사파(Purana Kassapa) : 선악의 실재성 부정, 도적관념 부정

②아지타 케사캄발린(Ajita Kesakambalin) : 4요소(지.수.화.풍)만이 참된 실재, 허공의 존재 인정

      영혼, 윤회, 선악 과보, 제사, 공희(供犧) 부정, 철저한 유물론, 생의 가치는 쾌락에 있다

③파쿠다 캇차야나(Pakudha Kaccayana) : 7요소설 (4요소+고.락.영혼), 영혼도 물질적 요소로 이해,

      신이나 제사에 의한 행.불행 부정, 인간의 자유의지 부정

④막칼리 고살라(Makkhali Gosala) : 12요소설 (7요소+허공.득.실.생.사),

      활물론(活物論), 무인무연론의 숙명론적 결정론, 인간의 자유의지 부정

⑤산자야 벨라티풋타(Sanjaya Belatthiputta): 회의론, 불가지론-형이상학적 문제에 대한 판단중지

⑥니간타 나타풋타(Nigantha Nathaputta) : 자이나교, 이원론적 우주론(존재는 命과 非命으로 구성)

      영혼과 육체를 대립적으로 보는 인간관, 엄격한 계행과 혹독한 고행주의(철저한 불살생과 무소유)

  

          3) 부처님의 비판 :삼종외도(三種外道) : ꡔ중아함경 제3 :度經ꡕ

 

   (1)인 존우조(因尊祐造) 

①의미 : 사람의 하는 바는 모두 존우(神)의 지음에서 비롯되었다.

②부정 : 만일 존우가 있다면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있을 수도 없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바른 것과 그른 것도 있을 수 없을 것이요, 이에 대한 바램과 의지도 없을 것이다.

        이를 바로 알지 못하면 바른 생각을 잃을 것이요, 바른 지혜를 얻도록 가르칠 수도 없을 것이다.

③비판 대상 : 브라흐마나와 우파니샤드의 전변설.

 

   (2)인 숙명조(因宿命造)

①해석 : 사람의 하는 바는 숙명으로 지어졌다.

②부정 : 만일 숙명이 있다면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있을 수도 없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바른 것과 그른 것도 있을 수 없을 것이요, 이에 대한 바램과 의지도 없을 것이다.

        이를 바로 알지 못하면 바른 생각을 잃을 것이요, 바른 지혜를 얻도록 가르칠 수도 없을 것이다.

③비판 대상 : 우파니샤드의 전생의 현생결정론 비판  /  요소론 - 인생의 요소결정론 비판

 

   (3)인 무인무연조(因無因無緣造)

①의미 : 사람의 하는 바는 인도 없고 연도 없다.

②부정 : 인도 없고 연도 없이 괴로움이 일어난다면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있을 수도 없다.

        이렇게 되면 바른 것과 그른 것도 있을 수 없고, 이에 대한 바램과 의지도 없을 것이다.

        이를 바로 알지 못하면 바른 생각을 잃을 것이요, 바른 지혜를 얻도록 가르칠 수도 없을 것이다.

③비판 대상 : 막칼리 고살라, 파쿠다 캇차야나

 

   (4)기존 사상의 한계

①인간의 인생을 인간 외적인 것에 의해 규정받는 것으로 보았다.

②인간의 주체성을 찾지 못했다.

③일반사상계는 기존 바라문사상의 한계는 부정하였으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지 못하였다.

 

   (5)부처님의 입장

①인간의 삶은 신의 의지나 전생의 인과나 우연에 의해서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다.

②만약 위의 세 입장이 옳다면, 현재의 모든 결과를 현재의 인간이 책임질 필요가 없다는 논리이다.

③뿐만아니라 인간의 바램이나 의지나 노력도 있을 수가 없게 된다.

④인간이 받는 모든 고.락은 모두 자신이 지은대로 받는 것이다.

⑤자기만이 자기 인생의 주인이다.

 

 

 

 

 

 

[출처] [공유] 왜 불교를 공부하는가 ?|작성자 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