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스크랩] 반야심경 해설 35.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수선님 2017. 11. 5. 12:11

이 부분은 반야바라밀다를 찬탄하는 부분입니다.

 

고지(故知) : 그러므로 알라.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 :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是大神呪) : 이것은 크게 신묘한 주문이며,

시대명주(是大明呪) : 이것은 크게 밝은 주문이며,

시무상주(是無上呪) : 이것은 위없는 주문이며,

시무등등주(是無等等呪) : 이것은 비교할 대상이 전혀 없는 그야말로 독보적인 최상/최고의 주문이니라.

 

반야바라밀다주(般若波羅蜜多呪)를 찬탄하는게 아니라,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를 찬탄하는 것 입니다.

 

 

왜 반야바라밀다를 주(呪)에 비유했을까요?

대지도론에 그 내용을 설명한 부분이 있는데, 바로 세간에서는 이 주(呪)를 최고로 여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시대신주(是大神呪)

반야바라밀다는 크게 신묘한 주문이다라는 뜻은 결국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신묘하고도 신묘해서 神呪에 비유한 것 입니다.

신묘한게 呪인데, 거기서도 대단히 크게 신묘해서 大神呪입니다.

 

시대명주(是大明呪)

큰 밝음의 呪라라고 한 것은 무명 중생의 어두움을 밝혀주는 것이 바로 반야바라밀다이기 때문입니다.

이 반야바라밀다의 대광명은 한계도 없고 끝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시대신주입니다.

 

시무상주(是無上呪)

반야바라밀다보다 더 나은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보다 더 높은게 없으므로 시무상주입니다.

 

시무등등주(是無等等呪)

그 무엇도 이 반야바라밀다와는 비교가 안됩니다.

그것이 等(균등/비교)인데  等等이므로 그 어떤 것도 아예 비교조차 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야말로 이 반야바라밀다는 최고 중에 최고요, 보물중에 보물이라는 뜻 입니다.

 

반야바라밀다라는 보물을 발견하지 못하신 분들은 어서 빨리 발견하시고,

반야바라밀다라는 보물을 발견하신 분들은 성불할 때까지 잃지 않도록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반야심경 해설 35.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출처 : 천불암☞수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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