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아, 이러한 세계의 여섯 갈래 중생이 비록 몸과 마음이 살생과 투도와 음욕에서 벗어 나와 세 가지 행이 이미 원만할지라도, 만일 큰 거짓말[大妄語]을 자행하면, 삼마지(三摩地)가 청정하지 못하여 애욕과 사견의 마[愛見魔]로 변해서 여래의 종자를 잃게 되리라.
큰 거짓말이란 이른바 '얻지 못한 것을 얻었다 하고 증득하지 못한 것을 증득했다'고 부풀리는 말이니라.
세상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이 되기 위하여 앞사람에게 '나는 지금 수다원과(須陀洹果)와 사다함과(斯陀含果)와 아나함과(阿那含果)와 아라한도(阿羅漢道)와 벽지불승(?支佛乘)과 십지지전(十地地前)의 제위보살(諸位菩薩)을 얻었노라'고 하면서, 상대에게 예배와 참회를 바라고 공양을 탐내는 행위이니라.
이 일천제[一顚迦]는 깨달음의 종자를 마치 칼로 다라 나무 베어내듯 소멸시켰으니, 나는 이런 사람을 '영원히 선근(善根)을 죽이고 더 이상 지견(知見)이 없어서, 3도(途)의 고해(苦海)에 잠기기만 할 뿐, 삼매를 이루지 못할 자'라고 단언하리라.
네가 세상 사람들을 교화하여 삼마지(三摩地)를 닦게 하려면 음욕과 살생과 투도 다음으로 또 온갖 대망어(大妄語)를 끊게 해야 한다. 이것이 이 여래와 이전 세존께서 네 번째로 결정한 청정하고 밝은 가르침이라고 하느니라.
그러므로 아난아, 만일 대망어를 끊지 않는다면, 마치 인분(人糞)을 깎아서 전단(?檀)나무의 모양을 만들어 놓고 향내 나기를 바라는 것처럼 이치에 맞지 않는 행이니라.
나는 비구들에게 '곧은 마음이 바로 도량'이라고 가르쳐 왔기 때문에, 비구들은 다니고 머물고 앉고 눕는 일체 행에 조금도 허망한 거짓이 없는데, 어찌 위대한 사람의 법[上人法]을 얻었노라고 하겠느냐.
헐벗은 거지가 제왕(帝王)을 사칭하다가 스스로 죽음을 취하는 것과 같은데, 더욱이 어찌 감히 법왕(法王)의 이름을 훔치겠느냐. 수행의 첫 자리[因地]가 진실하지 못하면 과위(果位)도 구부러진 것을 부른다. 진실하지 못한 행으로 부처님의 보리를 구하려고 한다면 배꼽을 씹으려는 사람과 같으니, 무엇이 이뤄지기를 바라겠느냐.
만일 비구들의 마음이 활줄처럼 곧다면 일체가 진실하여 삼마지(三摩地)에 들어가도 영원히 마의 장애가 없으리라. 나는 이 사람에게 '보살의 더없이 높은 깨달음[菩薩無上知覺]을 성취할 자라고 인가하리라.
나의 이러한 말은 부처님의 말씀이며, 이와 다른 말은 파순(波旬)의 말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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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을 하다가 가끔 만나는 분들 중에 위의 말씀과 같은 얘기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은 이미 도를 다 완성했다고...
하지만 살펴보면 여전히 무지에 빠져 있고.. 분노에 차 있음을 보게 됩니다.
도 닦다가 자신이 도를 완성해서 어느 경지에 올랐다..라는 것..이런 거짓말은 엄청나게 치명적이라는 말씀이네요.
절대 주의해야할 사항입니다.
욕심, 탐욕...을 버립시다.
정직하고 올바르게 닦아나아갑시다.
이런 탐욕을 모조리 없애주게 하는게 바로 보리심과 空性과 출리심(염리심)이라고 하지요.
보리심.....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자랑이나 또는 이기심..등이 모조리 소멸되는 그런 자비심이 흘러나오게 하는 보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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