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우울증 재발방지와 알아차림 명상

수선님 2021. 9. 21. 14:09

우울증 재발방지와 알아차림 명상

 

종종 찾아오는 우울감.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우울은 감기. 우울이 찾아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우울이 찾아오는 원인 파악. 둘째 명상과 문제해결이 필요. 우울증 재발방지. 우울증이 치명적인 이유. 심각한 수준의 재발률.

 

우울증 재발률

1.첫 번째 우울증 발병 이후 50~75%

2.두 번째 우울증 발병 이후 70%

3.세 번째 우울증 발병 이후 90%

반복적인 재발률의 상승. 우울증 약물치료시 70~80%의 재발. 끊임없는 약물투약 신경을 둔감하게 하는 약물치료. 약물의 부작용으로 투여중단. 통계결과 재발률 상승. 우울증 치료로 유명한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의 재발률 50%.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병원에서의 우울증 치료.

 

약물치료 vs 인지행동치료

3분의 면담 후 치료. 최소 30분의 상담이 필요한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10명의 환자=인지행동치료 1명의 환자. 그러나 30분의 상담이 어려운 상황. 90%이상의 재발률 자살충동과 주변인의 부담감. 우울증 재발률을 낮추는 방법은?

MBCT 명상치료 명상상담 명상을 활용한 심리치료. 명상심리상담학회. 재발률이 현저하게 낮아진 명상치료. 명상은 전문 수행자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힘들고 우울하고 불안한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명상. 명상 지도자도 명상만 공부해선 안 된다. 명상+심리상담이 필요하다. 다른 국가보다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한국.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의 압박감. 무조건적인 명상은 No!

너무 많은 스트레스와 기분장애 분노조절장애 때문에 명상과 심리상담이 함께 필요. 일생에 3~4번 겪는다는 우울증. 우울증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명상과 심리상담이 결합된 효과적인 명상상담. 우울증의 시작은 부정적인 생각에서 시작된다. 데이비드 번스가 개발한 우울증 검사.

 

우울증 검사 1단계 <생각>

1.나는 자신에게 실망하고 좌절감을 느낀다.

2.나는 희망이 없다.

3.나는 자존감이 낮다.

4.나는 자신에 대한 자책과 비난을 자주한다.

5.나는 가치가 없고 적절하지 못하다고 느낀다.

6.나는 스스로 결정하기 어려움이 있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다가오는 1단계. 부정적인 생각은 우울증의 징조. 고령에 자주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각과 우울감. 자녀를 기다리는 부모님의 심정. 죽음 소외감 사회적 역할 감소. 자존감 상실로 인한 우울. 자식의 안부전화로 인해 금방 우울했던 기분의 변화. 부정적인 생각의 반복으로 가슴이 운다.   

 

우울증 검사 2단계 <감정>

7.나는 문득 슬프고 기분이 내려 앉는다.

8.나는 불행하고 우울한 느낌이 든다.

9.나는 부끄럽고 죄책감이 많다.

10.나는 자주 울고 눈물을 흘린다.

감정 장애 우울은 급성으로 찾아온다.

우울증 검사 3단계 <활동과 대인관계>

11.요즈음 나는 친구나 가족에 대한 관심이 없어진다.

12.나는 외롭다.

13.나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

14.나는 요즈음 매사에 의욕이 상실되고 있다.

15.나는 요즈음 일과 활동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

16.나는 가급적 일이나 다른 활동을 피한다.

17.나는 인생의 기쁨과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모임을 회피하게 되는 이유는? 의욕상실 우울한 모습을 보이기 싫다. 신체 기력저하 의욕 역시 저하. 우울하더라도 친구를 만나러 가야 한다. 활동과 대인관계의 감소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자기 돌봄 행동을 하지 않는다. 자기 돌봄 행동이란? 목욕 청소 등을 포기하는 것이다. 3단계 극복이 중요하다. 3단계가 지나면 4단계 신체적 증후가 발생하고 우울증 진단 수준으로 발전된다.   

 

우울증 검사 4단계 <신체적 증후>

18.나는 피곤하다.

19.나는 수면이 곤란함을 느낀다.

20.나는 과식하거나 아니면 잘 먹지 않는다.

21.요즘 나는 성에 대한 관심이 저하되어 있다.

22.요즘 나는 건강에 대한 염려증이 있다.

신체적 증후의 핵심 피곤과 수면 곤란. 감정과의 싸움으로 에너지 고갈. 우울증의 원인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사랑하고 귀중히 여긴 것과의 상실.

 

우울한 사람들은 귀중한 사람이 떠났기에 우울하다 <프로이드>

우울보다 분노가 먼저 발생. 적개심 분노가 우울의 출발. 떠난 이에게 분노를 표현하지 못하고 결국 자신에게 표출한 것이 우울이다. 아이고~ 어쩌라고 나보고. 그때 더 잘 해줄 걸. 인지적 오류 나의 잘못이 이별의 원인으로 생각한다. 그 다음 그리움이 일어나면서 보고 싶어한다. 이런 사람의 우울증은 밖으로 끌어내야 한다. 그래야 타인과의 대화로 의욕이 생성된다. 또 다른 한 방법은 한없이 울게 한다. 슬플 때는 한없이 울어라. 라즈니쉬 명상센터 프로그램은 1주일간 울게 한다. 충분히 슬픔을 경험하는 것이다.

 

우울증의 특징 무기력

슬프고 우울하고 희망이 없다. 개들에게 준 전기자극 실험. 문이 있는 방과 문이 없는 폐쇄된 방. 전기자극을 주면 문을 통해 도망간다. 그러나 폐쇄된 방안의 개들은 무기력으로 바닥에 엎드려 꼼짝하지 않는다. 그리고 폐쇄된 방안을 경험한 개들에게 문을 만들어주고 실험을 다시 하니 도망갈 수 있는 상황에서도 무기력 학습으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관찰되었다. 학습된 무기력. 사업실패로 인한 무기력은 의욕을 상실하게 한다. 우울증의 원인은 학습된 무기력이다.

 

국가고시 실패로 무기력에 빠진 내담자. 어떻게 할 것인가? 새로운 삶의 방향을 찾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인도에서의 봉사활동이나 사찰을 찾아가 명상과 절수행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건강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결정적 차이는? 실패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래야 새로 시작할 수 있다.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실패에서 허우적거리는 사람이다. 삶이 苦라는 것을 받아들여라.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나는 그 삶을 살고 있는가?

12회. 인경스님 스트레스 관리와 알아차림 명상. 우울증 재발방지와 알아차림 명상 중에서

 

 

 

 

 

 

 

 

[출처] 541.우울증 재발방지와 알아차림 명상|작성자 Inkf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