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라단두는 부처님께 여쭈었다.
“이 세 종류의 제사와 16사구(祀具)는 큰 과보를 얻습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훌륭한 것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있습니다.”
또 여쭈었다.
“어떤 것이 그것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세 종류의 제사와 16사구로 만일 항상 여러 스님들을 끊임없이 공양하면 이 공덕은 그보다 훌륭합니다.”
또 여쭈었다.
“세 종류의 제사와 16사구로 만일 항상 여러 스님들을 끊임없이 공양하면 그 공덕이 가장 훌륭하다 하셨는데, 그것보다 더 훌륭한 것이 있습니까?”
부처님께 말씀하셨다.
“있습니다.”
또 여쭈었다.
“어떤 것이 그렇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록 세 종류의 제사와 16사구로 여러 스님들을 끊임없이 공양하더라도 초제승(招堤僧)8)을 위하여 승방이나 당각(堂閣)을 세우는 것만 못합니다. 이 보시가 가장 훌륭합니다.”
8) ctuddisa)은 사방승가(四方僧伽)를 말한다.
“세 종류의 제사와 16사구로써 여러 스님들을 끊임없이 공양하고 또 초제승을 위해 승방이나 당각을 세우면 그 복이 가장 훌륭하다 하셨는데, 다시 그보다 훌륭한 것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있습니다.”
또 여쭈었다.
“어떤 것이 그렇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록 세 종류의 제사와 16사구로써 여러 스님들을 끊임없이 공양하고 또 초제승을 위하여 승방이나 당각을 세우더라도 기뻐하는 마음을 일으켜 입으로 직접 '나는 부처님께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고 승가에 귀의합니다'라고 말하는 것만 못합니다. 이 복이 가장 훌륭합니다.”
또 여쭈었다.
“이와 같이 3보에 귀의하면 큰 과보를 얻을 것입니다. 그러면 또 이보다 더 훌륭한 것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있습니다.”
또 여쭈었다.
“어떤 것이 그렇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기뻐하는 마음으로 5계(戒)를 받들어 행하여 목숨이 다할 때까지 살생하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으며 간음하지 않고 속이지 않으며 술을 마시지 않으면 이 복이 가장 훌륭합니다.”
또 여쭈었다.
“이 세 종류의 제사를 지내고 나아가 5계를 지키면 큰 과보를 얻을 것입니다. 다시 그보다 더 훌륭한 것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있습니다.”
또 여쭈었다.
“어떤 것이 그렇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우유를 짜는 동안만큼이라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일체 중생을 생각하면 그 복이 가장 훌륭합니다.”
또 여쭈었다.
“이 세 종류의 제사를 지내고 나아가 자비심을 가지면 큰 과보를 얻습니다. 다시 그보다 더 훌륭한 것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있습니다.”
또 여쭈었다.
“어떤 것이 그렇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여래ㆍ지진ㆍ등정각이 세상에 나타났을 때 사람들이 불법 가운데 출가하여 도를 닦아 온갖 덕을 두루 갖추고 나아가 3명(明)을 구족하면 모든 어리석음과 어둠을 멸하여 지혜의 밝음을 구족할 것입니다. 무슨 까닭인가? 방일(放逸)하지 않고 한적한 것을 즐기기 때문입니다. 이 복이 가장 훌륭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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