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반야심경

하이고(何以故)와 아이고

수선님 2022. 6. 19. 14:19

하이고(何以故)와 아이고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아이고이다. 국어사전에서 아이고는 매우 반갑거나 기분이 좋을 때 내는 말, 놀라거나 기가 막힌 일을 당했을 때 내는 말, 힘에 부치거나 아프거나 피곤할 때 내는 말로 설명되어 있다.

 

이와 비슷한 말로 하이고(순우리말)와 하이고(何以故)가 있다. 하이고(순우리말)는 국어사전에서 하이고를  아프거나 힘들 때, 또는 절망하거나 안타까워 탄식할 때 내는 말, 못마땅하여 빈정거릴 때 내는 말이라고 설명한다

 

하이고(何以故)는 금강경에 38번 나오는 당위성 연결어 이다. 금강경에 나오는 하이고(何以故) 왜냐하면, 어찌하여 그런가 하면이란 뜻이다.

 

하이고(何以故), 소이자하(所以者何)는 같은 어원이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서 인가?’란 뜻이다.

 

또 하이고는 중국어로는 어째서  무엇 때문에 뜻으로 사용된다.

 

아마도 우리말 아이고는 하이고(何以故) 아이고로 변형되어 쓰인 듯하다. 금강경을 독송하는 스님이 하이고(何以故)라고 염불 하면 이 소리를 불자들이 아이고로 듣고 그대로 말한 것같다.

 

특히 초상이 나면 상주들이 통곡하는 소리가 아이고이다. 영어로 아이 고(I go.)처럼 들인다.  아이고는 단순한 감탄사가 아니다. 죽음에 대한 인과(因果)를 인정하는 후손의 아쉬운 마음을 나타내는 소리이다. 따라서 우리는 단순한 감탄사로 아이고보다 인과를 인정하는 하이고(何以故)’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듯하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 세상은 인연법칙에 따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돌아간다고 한다. 하이고(何以故)! 왜냐하면, 어찌하여 그런가 하면!

 

시고(是故) 연등불(燃燈佛) 여아수기(與我授記) 작시언(作是言) 여어내세(汝於來世) 당득작불(當得作佛) 호석가모니(號釋迦牟尼)
하이고(何以故) 여래자(如來者) 즉제법여의(卽諸法如義)
그러므로 연등불이 내게 수기하시기를 네가 오는 세상에 부처가 되어 이름을 석가모니라 하리라.하셨느니라.
어찌하여 그러한가하면. 수보리야 여래란 것은 모든 법이 진여(如如)라는 뜻이니라.
 

 

 

 

 

 

 

 

 

 

 

 

 

하이고(何以故)와 아이고

하이고(何以故)와 아이고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아이고’이다. 국어사전에서 ‘아이고는 ①매우 반갑거나 기분이 좋을 때 내는 말, ②놀라거나 기가 막힌 일

caf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