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윽고 모든 하늘들과 아수륜들은 마침내 싸우게 되었는데, 모든 하늘들이 승리를 거두었고 아수륜들은 물러갔다. 그 때 도리천의 모든 하늘신들은 아수륜왕을 잡아 5계로써 결박하여 선법강당으로 끌고 와 제석에게 보였다.
그러자 아수륜왕은 천상의 쾌락을 보고 사모하고 즐거워하는 마음을 내어 곧 스스로 생각했다. '이곳은 참으로 훌륭하구나. 정말로 살고 깊은 곳이구나. 다시 아수륜 궁전으로 돌아가서 무엇하겠는가?'
이렇게 생각하자마자 5계가 곧 풀리고 다섯 가지 즐거움이 앞에 나타났다. 그러나 만일 아수륜이 자신의 궁전으로 돌아가려는 생각을 내게 되면 다시 5계로 결박되고 다섯 가지 즐거움은 저절로 없어졌다. 그 때 아수륜을 묶은 결박이 더욱 더 조여들었다.
악마에게 묶이는 것은 이보다 더 심하여 나[我]라는 생각을 내는 사람은 악마에게 묶이고
나니 남이니 하는 생각을 내지 않는 사람은 악마의 결박에서 풀려난다.
나라는 것에 대하여 애착하면 결박되고, 남이라는 애착에 사로잡혀도 결박되며,2)
나는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해도 결박이 되고,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결박된다.
몸[色]은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결박되고, 몸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결박되며,
몸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고 생각해도 결박된다.
나는 생각이 있다고 생각해도 결박되고, 나는 생각이 없다고 생각해도 결박되며
나는 생각이 있기도 하고 생각이 없기도 하다고 생각해도 결박된다.
나는 큰 걱정[患]이고, 종기이며, 가시이다.
그러므로 현성의 제자는 나라는 것이 큰 걱정이 되고 종기가 되며 가시가 되는 줄을 알아
나라는 생각을 버리고 나라는 것은 없는 것이라는 행을 닦는다.
나는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해도 결박이 되고,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결박된다.
몸[色]은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결박되고, 몸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결박되며,
몸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고 생각해도 결박된다.
나는 생각이 있다고 생각해도 결박되고, 나는 생각이 없다고 생각해도 결박되며
나는 생각이 있기도 하고 생각이 없기도 하다고 생각해도 결박된다.
나는 큰 걱정[患]이고, 종기이며, 가시이다.
그러므로 현성의 제자는 나라는 것이 큰 걱정이 되고 종기가 되며 가시가 되는 줄을 알아 나라는 생각을 버리고 나라는 것은 없는 것이라는 행을 닦는다.
나라고 보는 것은 무거운 짐이 되고 방일함이 되며, 유(有)가 된다.
나는 꼭 존재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바로 유위(有爲)3)이고,
나는 없는 것이라는 생각도 바로 유위이다. 몸뚱이[色]가 실재한다는 생각이 곧 유위이고,
몸뚱이는 없는 것이라는 생각도 바로 유위이며,
몸뚱이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한 것이라는 생각도 바로 유위이다.
'나는 생각이 있다'는 생각도 곧 유위이고, '나는 생각이 없다'는 생각도 바로 유위이며,
'나는 생각이 있기도 하고 생각이 없기도 하다'는 생각도 바로 유위이다.
유위(有爲)는 큰 걱정이 되고 가시가 되며 종기가 된다.
그러므로 현성의 제자는 유위가 큰 걱정이 되고 가시가 되며 종기가 되는 줄을 알기 때문에
유위를 버리고 무위(無爲)의 행을 닦는다.”
2) 이 부분이 '애아위박 애애위박(愛我爲? 愛愛爲?)'으로 되어 있고 송ㆍ원ㆍ명 3본에는 '수아위박 수애위박(受我爲? 受愛爲?)'으로 되어 있다.
3) 다음 생의 생사(生死)를 불러 일으키는 행위로 12연기 중 행(行)에 해당된다.
장아함경 : "나"는 큰 걱정이고, 종기이며, 가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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