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대천 세계가 모두 내집이다 / 만공스님
인간의 일생은 짧은 한 막의 연극에 지
나지 않는데, 이 연극의 한 장면이 막이
되면 희노애락을 연출하던 그의식은 그
만 자취 없이 사라져 버리고 육체는 썩
어 버립니다.이얼마나 허망한 일입니까.
밥을 먹다가도 불의의 죽음이 닥치면 씹
던 밥도 못 삼키고 죽어야 하고 집을 아
무리 많은 돈을 들여 찬란하게 짓다가도
느닷없이 화재라도 만나면 방 안에 한번
앉아 보지도 못하고 허망하게 가는 것입
니다. 직접 내 자신의 일에도 이렇게 늘
자유를 잃어버리는데 인생의 집단인 사
회와 국가를 세운다는 일이 얼마나 서글
픈 일입니까.자유의 바탕을 얻어야 근본
적 자유를 얻게 됩니다.자유가 어디에서
얻어지는 지도 모르는 인간들이 자유를
부르짖는 것은 쌀도없이 밥을 지어 배부
르게 먹는 이야기 만으로 떠드는 셈입니
다. 인생은 자기 업신(業身)의 반영인 이
몽환(夢幻) 세계를 실상으로 알고 울고
웃고 하는 것은 마치 은행나무가 물에 비
치는 제 그림자를 이성으로 감응하여 열
매를 맺는 것과 같습니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생의 연속이 아니라, 생멸(生滅)의
연속입니다. 인간이 죽는 순간도, 죽기전
후 생활도 다 잊어버립니다. 입태(入胎),
출태(出胎)의 고(苦)도 기억하지 못하고
다만 현실적 육식(六識)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이 생활만 느끼고 사는것 입니다.천
당에 갔다가 지옥에 갔다가 사람이 되었
다가 짐승으로 떨어 졌다가 하는 그러한
생이 금세 지나가고 또 한 생이 금세 닥쳐
오는 것이 마치 활동 사진의 영상이 연속
해 교환 이동되어 빠른 찰나에 다른 장면
으로 나타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인
생은 과거를 부를 수도 없고, 미래를 보증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가 현재이기
때문에 현재를완전히 파악하게 되어야 과
거 현재 미래의 생활을 일단화(一單化)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생은 과거
에 사는 것도 아니요, 미래에 사는 것도 아
닙니다.다만 현재에만 살고 있는데 현재란
잠시도 머무름이 없이 과거에서 미래로 이
동하는 순간이니 그 순간에 느끼는 불안정
한 삶을 어찌 실(實)답다 할 수 있겠습니까.
과거와 현재가 합치된 현실이 있나니 현재
는 과거의 후신(後身)이요, 미래의 전신(前
身)으로 과거, 현재, 미래가 하나입니다.현
생에 자족 못하면 다시 얻을 도리 없어 생
로병사, 희노애락 까지도 다생(多生)으로
익혀 온 망령된 습관의 취집(聚集)이요,우
리가 사는 세계를 중심으로 하여 위로 상
상할 수 없는 최고 문화 세계가 헤아릴 수
없이 벌어져 있고, 아래로 저열극악(低劣
極惡)한 그 양과 수를 헤아릴수 없는 지옥
의 세계가 다 함께 몽환세계인 것이니, 과
연 어떤 것이 실세계인지 그것을 알아 얻
는 것이 곧 진아 세계(眞我世界)를 체달
(體達)하게 되는 것입니다.나의 현재 생활
이 일체(一切) 세계라,현재 생활에서 자족
(自足)을 못 얻으면 다시얻을 도리가 없습
니다.인간들은 모두 자기에게는 좋은것이
와야 할 희망을 갖고 생을이어 가지만 좋
은것을 취하는 것이 곧 언짢은 것을 얻는
원인인 줄을 알지 못합니다. 인간 생활의
주체가 되는 생로병사와 희노애락 까지도
다생(多生)으로 익혀온 망령된 습관의 취
집(聚集)이요 결과임을 확실히 깨달아야
비로소 생사를 벗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우주에는 무한 극수적 이류중생(異類
衆生)이 꽉 차서 각각 자기 습성에 맞는
생활권을 건립하고 있지만 우리 육식(六
識)은 다생(多生)의 습기로 점점 고정화
돼 사바세계 인간으로는 어느 한도를 넘
어서는 도저히 볼 수 없고 느낄수 도 없습
니다. 천인이니 지옥이니 신(神)이니 귀
(鬼)니 하는 것도 결국 우리 육식으로 는
판단할 수도 없는 이류 중생의 명상에 지
나지 않습니다. 습관은 천성이라 천재니
소질이니 하는것도 다생으로 많이 익혀서
고정화돼 이루어진 것인데,이것이 바로 업 (業)입니다.물체는 결합 해소의 이중 작용
을 하기 때문에 영겁을 두고 우주는 건괴
(建壞)되고, 인생은 생사를 반복합니다.중
생이라 하는것은 한 개체에 국한된 소아적
(小我的)인 생활을 하는 사람짐승 벌레 등
으로 일체자유를 잃어버리게 돼 다만 업풍
(業風)에 불려서 사생육취(四生六趣)에
헤매게 됩니다.불(佛)이란 일체 우주를 자
신화해 일체 중생이 다 내 한 몸이요, 삼천 대천세계가 다 내 한 집이니, 어느 집이나
어느 몸이나 취하고 버리는것을 내 임의로
할수 있는 것입니다.만공스님은 한국선불
교의 중흥조 경허 성우(鏡虛 惺牛)스님의 전법제자로 일생의 대부분을 수덕사에 주
석하며 선풍을 진작했던 고승이다.법명은
월면(月面)'이고 호가 바로'만공'이다.스님
은 14살이되던 1884년 동학사에 들른 경 허스님의 인도로 충남 서산 천장사에서 태 허스님을 은사로, 경허스님을 계사로 득도
했다.만공스님은 경허스님으로 부터 조주
의 무자(無子)화두를 들라는 가르침을 받
았다. 스님은 이후 서산 부석사와 부산 범
어사 계명암에서 경허스님을 시봉하며 정
진하다 가 1901년 양산 통도사 백운암에
서 새벽 종소리를 듣고 크게깨달았다.스님
은 본사인 천장사로 돌아와 1904년 경허
스님에게 깨달음을 인가받고 전법계 를 받
았다.이때받은 법호가'만공'이다.이후 스님
은 전국 산천을 유람 하다가 1905년, 예산 덕숭산에 금선대를 짓고 납자 를 지도하기 시작했다.스님은 1902년초 선학원 설립운
동을 일으켰으며, 선승들의 결사이자 경제
적 자립을 위한 모임인 선우공제회 운동의 지도자로 참여하기도 했다. 이후 만공스님
은 덕숭산에 머물면서 수덕사를 중창한 것
을 비롯해 정혜사 능인선원과 비구니 선원 견성암을 개설하는 등 한국 전통불교의 맥
을 계승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만공월면선사》
'선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생활하는 그 자리가 공부하는 자리 / 설우스님 (0) | 2023.09.29 |
---|---|
지리산 오두막 수행자가 보내는 산중편지, 조용한 행복 2 / 도현 스님 (0) | 2023.09.24 |
법정스님 법문 - 보왕삼매론에 대하여 (0) | 2023.07.30 |
해인사로 출가하다 / 명진 스님 (0) | 2023.07.16 |
원각경 법문을 마무리하며 하신 당부말씀 (0) | 2023.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