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성게

법성게 원문과 해설

수선님 2024. 3. 24. 14:09

* 법성게 원문과 해설

法性圓融無二相 법성원융무이상

원융한 법의 성품 두 모습이 아니로다

* 법의 본성(心色, 眞如法界)은 생사(부처와 중생)의 두 상을 초월

諸法不動本來寂 제법부동본래적

모든 법은 변함 없어 본래가 고요한데

* 제법-삼라만상(유정,무정,일체만물)←법성에서 이루어짐(적정), 법은 상주불멸

無名無相絶一切 무명무상절일체

이름 없고 모습 없어 일체가 끊어지니.

* 허공과 같이 정적(淨寂)하여 일체의 이름과 형상이 없다. 분별망집에 의한 구분이 없음

證智所知非餘境 증지소지비여경

증득 지혜 근본 지혜 다른 경계 아니로다

* 증지 - 수도로 증득하는 지혜 즉 後得智, 소지 - 중생이 본래 지닌 불성

眞性甚深極微妙 진성심심극미묘

참된 성품 깊고 깊어 지극히도 오묘하니

* 진성-본성(불성, 여래장). 자유자재하여 미묘함, 不動而動 - 動而不動

不守自性隨緣成 불수자성수연성

자기 성품에 묶이지 않고 인연 따라 이뤄지네

* 진여(眞如)의 자성[체(體)]은 부동이나 인연 따라 작용[용(用)]. 인연 = 緣起法

一中一切多中一 일중일체다중일

하나 속에 모두 있고 여럿 속에 하나 있네

* 사생육도(四生六道)의 모든 형체의 자성은 하나로 귀일(歸一)

一卽一切多卽一 일즉일체다즉일

하나가 모두이고 모두가 하나이네

* 전체와 개체의 연관성. 진성(眞性)이 나툰 여러 형체↔인연의 근본체, 쌀↔밥,떡,술

一微塵中含十方 일미진중함시방

한 티끌 가운데에 시방세계 담겨 있고

* 일미진이 시방세계 포섭, 작은 물방울이 수억의 미생물 포함. 겨자씨에 수미산을 담는다.

一切塵中亦如是 일체진중역여시

낱낱의 티끌마다 시방세계 들어있네

* 진성이 어떤 경지 있더라도 시방세계 포용하는 능력 마찬가지. (수행에 따른 중생의 근기)

無量遠劫卽一念 무량원겁즉일념

무량한 오랜 세월도 한 생각 찰나이고

* 다생겁(多生劫) 염념상속(念念相續)하나 진성은 일념. 순간과 영원의 호환성

一念卽是無量劫 일념즉시무량겁

한 생각 순간 속에 무량 세월 들어있네

* 순간 : 영원 = 일념 : 무량념(無量念) ← 순간에서 영원을 보는 지혜

九世十世互相卽 구세십세호상즉

구세 십세 영원시간 엉켜 있는 모양이나

* 구세(과.현.미래 삼세) 십세(무량아승지겁, 영원한 시간) 진성이 연결되어 있음

仍不雜亂隔別成 잉불잡난격별성

어지럽지 아니하여 서로가 뚜렷하네

* 진성이 중생계 순환해도 청정한 진성체 유지, 진흙속 청정 연꽃

初發心時便正覺 초발심시변정각

첫 발심했을 때가 부처님 자리이고

* 물들지 않은 진성이 제법무상한 줄 발심(소박 순수한 지심 서원)할 때가 정각 이루는 때

生死涅槃常共和 생사열반상공화

생사와 열반이 서로 같은 모양일세

* 생사윤회·열반대도(涅槃大道)의 진성이 근본 공화동성(共和同性)

理事冥然無分別 이사명연무분별

진리 현상 은은하여 분별이 없으니

* 진성(불성) ⇒ 이(진여문 - 진리)와 사(생멸문, 경계문 - 경계, 현상)의 혼연일체

十佛普賢大人境 십불보현대인경

비로자나 부처님과 보현보살 대인의 경지일세

* 법계의 불신과 보현보살(불신의 외향심의 화현) 모두 동일한 대인의 경계, 진여의 경계

能仁海印三昧中 능인해인삼매중

부처님 거룩한 법 해인 삼매 가운데에

* 부처님(=能仁) 지혜는 해인(月印千江과 같은 心印)삼매 속에 있음

繁出如意不思議 번출여의불사의

여의 진리 나타내니 불가사의 법이로다

* 진성이 지혜삼매 중에 뜻대로 나타남은 헤아릴 수 없는 일이다 (부처님 = 如來)

雨寶益生滿虛空 우보익생만허공

중생 위한 감로법은 허공에 가득하니

* 빗방울(법의 비) 같이 많은 자비공덕으로 중생을 이롭게 함이 가득 차고 넘쳐서

衆生隨器得利益 중생수기득이익

중생은 근기 따라 이익을 얻는구나

* 중생은 자기의 근기(능력, 자질, 수행의 정도)에 따라 부처님 법의 진성을 깨달음

是故行者還本際 시고행자환본제

우리가 이 도리를 얻고자 원한다면

* 그러므로 수행자는 본제(眞如, 진리의 고향, 본래면목)로 돌아가서(求道, 求法의 자세)

파息妄想必不得 파식망상필부득

망상을 쉬지 않곤 아무것도 못 얻으리

* 수행의 바른 자세를 지니고 먼저 번뇌 망상(세속적 욕망, 분별심)에서 벗어나야 한다

無緣善巧捉如意 무연선교착여의

조건 없는 방편으로 여의주를 취할지니

* 얽매임 없는 방편 → 뜻대로 자유 자재하는 신통한 능력을 잡으면

歸家隨分得資糧 귀가수분득자량

고향 갈 분수 따라 노자를 얻는도다

* 분수에 따라 근본(본분, 고향, 본래면목)으로 돌아가는 자질(인연)을 얻는 것이다.

以陀羅尼無盡寶 이다라니무진보

신묘한 다라니는 다함 없는 보배이니

* 무량무변한 뜻과 한량없는 공덕 있는 보배로운 법문(우주실상 깨닫는 지혜)을 지니고서

莊嚴法界實寶殿 장엄법계실보전

온 법계 장엄하면 참다운 보전일세

* 법계에 있는 부처님 보전인 극락 보궁(寶宮 - 법당, 내마음, 삼라만상)를 장엄하여

窮坐實際中道床 궁좌실제중도상

마침내 실다운 진리 중도 앉게 되면

* 진제속제(眞際俗際)의 양 극단을 여윈 중도의 진리를 깨우치고 ( 中 = 正 )

舊來不動名爲佛 구래부동명위불

옛부터 변함 없어 이름하여 부처로다

* 생멸천류(生滅遷流)의 망상 끊고 자성으로 돌아가 不動 → 成佛. 마침내 도달한 '진리의 고향'은 별세계가 아니라 내 본래의 자리(본제, 마음고향)로 되돌아간 것이다.

깨우침의 경지 = 벙어리가 꾼 꿈의 세계 - 깨어나도 세상은 그대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정신의 내면세계.

모든 것의 본성은 원만하게 융합되여 차별이 없나니

모든 것 움직임 없어 본래 고요하여라

이름 없고 모습 없어 분별할길 없나니

주관과 객관이 다른 것 아니여라

참된 본성 매우 깊고 더없이 미묘하여

본성 없는것들을 인연으로 나타내네

하나속에 온갖것 있고 온갖것속에 하나가 있으니

하나가 온갖것이고 온갖것이 하나라네

끝없는 시간이 하나의 순간이요 하나의 순간이 끝없는 시간이며

과거가 현재이고 현재가 미래이나

그렇다고 이 구분이 없는것도 아니라네

깨닫겠다 생각할 때 깨달음을 이루나니

륜회와 열반이 언제나 함께 있고 본체와 현상에 차별이 없나니

부처의 경지이자 보살의 경지라네

해인삼매의 명상속에서 불가사의한 여의주가 솟아나

온갖 보배를 비처럼 퍼부으니 사람들 저마다 리익을 얻는다

이 때문에 수도자가 근본으로 돌아가려면

허망한 분별을 없애야 하며 이렇게 하기 위해 설교를

따를지니 깨달음에로 이끄는 여러 가지 교리라

교리의 무진장한 보배로써 모든 세계를 장엄하게 꾸미고

진실과 중도의 평상에 앉아 언제나 드놀지 않는자

부처라고 부르네

 

 

 

 

 

 

법성게 원문과 해설

* 법성게 원문과 해설法性圓融無二相 법성원융무이상원융한 법의 성품 두 모습이 아니로다 * 법의 본성(心色, 眞如法界)은 생사(부처와 중생)의 두 상을 초월諸法不動本來寂 제법부동본래적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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