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주제(S14) 세계(요소) 상윳따
Dhātu-saṁyutta
제1장 다양함 품
Nānatta-vagga
안의 다섯 개
Ajjhatta-pañcaka
세계(요소) 경(S14:1)
Dhātu-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요소들의 다양함에 대해서 설하리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형색의 요소, 눈의 의식의 요소, 귀의 요소, 소리의 요소, 귀의 의식의 요소, 코의 요소, 냄새의 요소, 코의 의식의 요소, 혀의 요소, 맛의 요소, 혀의 의식의 요소, 몸의 요소, 감촉의 요소, 몸의 의식의 요소, 마노의 요소, 법의 요소, 마노의 의식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註)Dhatu 라는 말을 한역에서는 계(界)라고 번역하고 서양에서는 요소(要素. element)라고 한다. 전재성 박사님은 세계라고 번역했다.
감각접촉 경(S14:2)
Samphass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귀의 요소, 코의 요소, 혀의 요소, 몸의 요소, 마노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비구들이여, 눈의 요소를 반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귀의 요소를 반연하여 귀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코의 요소를 반연하여 코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혀의 요소를 반연하여 혀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몸의 요소를 반연하여 몸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마노(마음)의 요소를 반연하여 마노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주) 1) 반연(攀緣)에서 한자어 반(攀)은 '더위잡다(높은 곳에 오르려고 무엇을 끌어 잡다), 무엇을 붙잡고 오르다, 의지하다, 의탁하다'를 뜻하며 연(緣)은 소연(所緣) 즉 대상(對象)을 뜻한다. 대상에 의지하는 것을 뜻한다
2) 攀緣(반연): 대경을 의지한다는 뜻. 마음이 제 혼자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 마치 칡덩굴이 나무나 풀줄기가 없으면 감고 올라가지 못하는 것과 같으며, 또 노인이 지팡이를 짚고야 일어나는 것처럼 마음이 일어날 때는 반드시 대경(對境)을 의지하고 일어나니, 이런 경우에 칡덩굴은 나무나 풀을, 노인은 지팡이를, 마음은 대경을 반연 한다. 이 반연은 일체 번뇌의 근본이 됨."
아님 경(S14:3)
Nocetam-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귀의 요소, 코의 요소, 혀의 요소, 몸의 요소, 마노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가?
비구들이여, 눈의 요소를 반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만 눈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눈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귀의 요소를 반연하여 귀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만 귀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귀의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코의 요소를 반연하여 코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만 코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코의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혀의 요소를 반연하여 혀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만 혀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혀의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몸의 요소를 반연하여 몸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만 몸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몸의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마노의 요소를 반연하여 마노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만 마노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마노의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느낌 경1(S14:4)
Vedanā-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귀의 요소, 코의 요소, 혀의 요소, 몸의 요소, 마노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비구들이여, 눈의 요소를 반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눈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귀의 요소를 반연하여 귀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귀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코의 요소를 반연하여 코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코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코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혀의 요소를 반연하여 혀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혀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몸의 요소를 반연하여 몸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몸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마노의 요소를 반연하여 마노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마노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마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느낌 경2(S14:5)
Vedanā-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그곳에서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느낌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귀의 요소, 코의 요소, 혀의 요소, 몸의 요소, 마노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5.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느낌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가?
비구들이여, 눈의 요소를 반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눈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눈의 느낌이 일어나지만,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눈의 느낌을 반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눈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눈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귀의 요소를 반연하여 귀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귀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귀의 느낌이 일어나지만, 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을 반연하여 귀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귀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귀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코의 요소를 반연하여 코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코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코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코의 느낌이 일어나지만, 코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코의 느낌을 반연하여 코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코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코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혀의 요소를 반연하여 혀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혀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혀의 느낌이 일어나지만, 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혀의 느낌을 반연하여 혀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혀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혀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몸의 요소를 반연하여 몸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몸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몸의 느낌이 일어나지만, 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몸의 느낌을 반연하여 몸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몸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몸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마노의 요소를 반연하여 마노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마노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마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마노의 느낌이 일어나지만, 마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을 반연하여 마노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마노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마노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느낌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밖의 다섯 개
Bāhira-pañcaka
요소 경(S14:6)
Dhātu-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그곳에서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요소의 다양함에 대해서 설하리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인식 경(S14:7)
Saññā-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비구들이여, 형색의 요소를 반연하여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고, 형색의 인식을 반연하여 형색의 사유가 일어나고, 형색의 사유를 반연하여 형색의 열의가 일어나고, 형색의 열의를 반연하여 형색의 열기가 일어나고, 형색의 열기를 반연하여 형색의 추구가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소리의 요소를 반연하여 소리의 인식이 일어나고, 소리의 인식을 반연하여 소리의 사유가 일어나고, 소리의 사유를 반연하여 소리의 열의가 일어나고, 소리의 열의를 반연하여 소리의 열기가 일어나고, 소리의 열기를 반연하여 소리의 추구가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냄새의 요소를 반연하여 냄새의 인식이 일어나고, 냄새의 인식을 반연하여 냄새의 사유가 일어나고, 냄새의 사유를 반연하여 냄새의 열의가 일어나고, 냄새의 열의를 반연하여 냄새의 열기가 일어나고, 냄새의 열기를 반연하여 냄새의 추구가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맛의 요소를 반연하여 맛의 인식이 일어나고, 맛의 인식을 반연하여 맛의 사유가 일어나고, 맛의 사유를 반연하여 맛의 열의가 일어나고, 맛의 열의를 반연하여 맛의 열기가 일어나고, 맛의 열기를 반연하여 맛의 추구가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감촉의 요소를 반연하여 감촉의 인식이 일어나고, 감촉의 인식을 반연하여 감촉의 사유가 일어나고, 감촉의 사유를 반연하여 감촉의 열의가 일어나고, 감촉의 열의를 반연하여 감촉의 열기가 일어나고, 감촉의 열기를 반연하여 감촉의 추구가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법의 요소를 반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고, 법의 인식을 반연하여 법의 사유가 일어나고, 법의 사유를 반연하여 법의 열의가 일어나고, 법의 열의를 반연하여 법의 열기가 일어나고, 법의 열기를 반연하여 법의 추구가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아님 경(S14:8)
Nocetam-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추구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의 다양함이라 한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추구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추구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가?
비구들이여, 형색의 요소를 반연하여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고, 형색의 인식을 반연하여 형색의 사유가 일어나고, 형색의 사유를 반연하여 형색의 열의가 일어나고, 형색의 열의를 반연하여 형색의 열기가 일어나고, 형색의 열기를 반연하여 형색의 추구가 일어나지만, 형색의 추구를 반연하여 형색의 열기가 일어나지는 않고, 형색의 열기를 반연하여 형색의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형색의 열의를 반연하여 형색의 사유가 일어나지는 않고, 형색의 사유를 반연하여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형색의 인식을 반연하여 형색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소리의 요소를 반연하여 소리의 인식이 일어나고, 소리의 인식을 반연하여 소리의 사유가 일어나고, 소리의 사유를 반연하여 소리의 열의가 일어나고, 소리의 열의를 반연하여 소리의 열기가 일어나고, 소리의 열기를 반연하여 소리의 추구가 일어나지만, 소리의 추구를 반연하여 소리의 열기가 일어나지는 않고, 소리의 열기를 반연하여 소리의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소리의 열의를 반연하여 소리의 사유가 일어나지는 않고, 소리의 사유를 반연하여 소리의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소리의 인식을 반연하여 소리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냄새의 요소를 반연하여 냄새의 인식이 일어나고, 냄새의 인식을 반연하여 냄새의 사유가 일어나고, 냄새의 사유를 반연하 냄새의 열의가 일어나고, 냄새의 열의를 반연하여 냄새의 열기가 일어나고, 냄새의 열기를 반연하여 냄새의 추구가 일어나지만, 냄새의 추구를 반연하여 냄새의 열기가 일어나지는 않고, 냄새의 열기를 반연하여 냄새의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냄새의 열의를 반연하여 냄새의 사유가 일어나지는 않고, 냄새의 사유를 반연하여 냄새의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냄새의 인식을 반연하여 냄새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맛의 요소를 반연하여 맛의 인식이 일어나고, 맛의 인식을 반연하여 맛의 사유가 일어나고, 맛의 사유를 반연하 맛의 열의가 일어나고, 맛의 열의를 반연하여 맛의 열기가 일어나고, 맛의 열기를 반연하여 맛의 추구가 일어나지만, 맛의 추구를 반연하여 맛의 열기가 일어나지는 않고, 맛의 열기를 반연하여 맛의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맛의 열의를 반연하여 맛의 사유가 일어나지는 않고, 맛의 사유를 반연하여 맛의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맛의 인식을 반연하여 맛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감촉의 요소를 반연하여 감촉의 인식이 일어나고, 감촉의 인식을 반연하여 감촉의 사유가 일어나고, 감촉의 사유를 반연하 감촉의 열의가 일어나고, 감촉의 열의를 반연하여 감촉의 열기가 일어나고, 감촉의 열기를 반연하여 감촉의 추구가 일어나지만, 감촉의 추구를 반연하여 감촉의 열기가 일어나지는 않고, 감촉의 열기를 반연하여 감촉의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감촉의 열의를 반연하여 감촉의 사유가 일어나지는 않고, 감촉의 사유를 반연하여 감촉의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촉의 인식을 반연하여 냄새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법의 요소를 반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고, 법의 인식을 반연하여 법의 사유가 일어나고, 법의 사유를 반연하 법의 열의가 일어나고, 법의 열의를 반연하여 법의 열기가 일어나고, 법의 열기를 반연하여 법의 추구가 일어나지만, 법의 추구를 반연하여 법의 열기가 일어나지는 않고, 법의 열기를 반연하여 법의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법의 열의를 반연하여 법의 사유가 일어나지는 않고, 법의 사유를 반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법의 인식을 반연하여 법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추구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감각접촉 경1(S14:9)
Phass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느낌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추구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느낌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추구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비구들이여, 형색의 요소를 반연하여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고, 형색의 인식을 반연하여 형색의 사유가 일어나고, 형색의 사유를 반연하여 형색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형색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형색의 느낌이 일어나고, 형색의 느낌을 반연하여 형색의 열의가 일어나고, 형색의 열의를 반연하여 형색의 열기가 일어나고, 형색의 열기를 반연하여 형색의 추구가 일어나고, 형색의 추구를 반연하여 형색의 획득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소리의 요소를 반연하여 소리의 인식이 일어나고, 소리의 인식을 반연하여 소리의 사유가 일어나고, 소리의 사유를 반연하여 소리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소리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소리의 느낌이 일어나고, 소리의 느낌을 반연하여 소리의 열의가 일어나고, 소리의 열의를 반연하여 소리의 열기가 일어나고, 소리의 열기를 반연하여 소리의 추구가 일어나고, 소리의 추구를 반연하여 소리의 획득이 일어난다.
냄새의 요소를 조건으로 냄새의 인식이 일어나고, 냄새의 인식을 조건으로 냄새의 사유가 일어나고, 냄새의 사유를 조건으로 냄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냄새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냄새의 느낌이 일어나고, 냄새의 느낌을 조건으로 냄새의 열의가 일어나고, 냄새의 열의를 조건으로 냄새의 열기가 일어나고, 냄새의 열기를 조건으로 냄새의 추구가 일어나고, 냄새의 추구를 조건으로 냄새의 획득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맛의 요소를 반연하여 맛의 인식이 일어나고, 맛의 인식을 반연하여 맛의 사유가 일어나고, 맛의 사유를 반연하여 맛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맛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맛의 느낌이 일어나고, 맛의 느낌을 반연하여 맛의 열의가 일어나고, 맛의 열의를 반연하여 맛의 열기가 일어나고, 맛의 열기를 반연하여 맛의 추구가 일어나고, 맛의 추구를 반연하여 맛의 획득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감촉의 요소를 반연하여 감촉의 인식이 일어나고, 감촉의 인식을 반연하여 형색의 사유가 일어나고, 감촉의 사유를 반연하여 감촉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감촉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감촉의 느낌이 일어나고, 감촉의 느낌을 반연하여 감촉의 열의가 일어나고, 감촉의 열의를 반연하여 감촉의 열기가 일어나고, 감촉의 열기를 반연하여 감촉의 추구가 일어나고, 감촉의 추구를 조건으로 감촉의 획득이 일어난다.
법의 요소를 반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고, 법의 인식을 반연하여 법의 사유가 일어나고, 법의 사유를 반연하여 법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법의 감각접촉을 반연하여 법의 느낌이 일어나고, 법의 느낌을 반연하여 법의 열의가 일어나고, 법의 열의를 반연하여 법의 열기가 일어나고, 법의 열기를 반연하여 법의 추구가 일어나고, 법의 추구를 반연하여 법의 획득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요소들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느낌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추구의 다양함을 반연하여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감각접촉 경2(S14:10)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 사밧티의 제따바나(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조건으로(반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느낌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추구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획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기의 다양함은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조건의 다양함으로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으로 인식의 다양함은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 한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느낌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추구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획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기의 다양함은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조건의 다양함으로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으로 인식의 다양함은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가?
비구들이여, 형색의 요소를 조건으로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고, 인식을 조건으로 사유가 일어나고, 사유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고, 열의를 조건으로 열기가 일어나고, 열기를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고, 추구를 조건으로 획득이 일어나지만, 획득을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를 조건으로 열기기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를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지는 않고, 느낌의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를 조건으로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을 조건으로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소리의 요소를 조건으로 소리의 인식이 일어나고, 인식을 조건으로 사유가 일어나고, 사유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고, 열의를 조건으로 열기가 일어나고, 열기를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고, 추구를 조건으로 획득이 일어나지만, 획득을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를 조건으로 열기기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를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지는 않고, 느낌의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를 조건으로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을 조건으로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냄새의 요소를 조건으로 냄새의 인식이 일어나고, 인식을 조건으로 사유가 일어나고, 사유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고, 열의를 조건으로 열기가 일어나고, 열기를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고, 추구를 조건으로 획득이 일어나지만, 획득을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를 조건으로 열기기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를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지는 않고, 느낌의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를 조건으로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을 조건으로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맛의 요소를 조건으로 맛의 인식이 일어나고, 인식을 조건으로 사유가 일어나고, 사유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고, 열의를 조건으로 열기가 일어나고, 열기를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고, 추구를 조건으로 획득이 일어나지만, 획득을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를 조건으로 열기기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를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지는 않고, 느낌의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를 조건으로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을 조건으로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감촉의 요소를 조건으로 감촉의 인식이 일어나고, 인식을 조건으로 사유가 일어나고, 사유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고, 열의를 조건으로 열기가 일어나고, 열기를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고, 추구를 조건으로 획득이 일어나지만, 획득을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를 조건으로 열기기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를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지는 않고, 느낌의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를 조건으로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을 조건으로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법의 요소를 조건으로 법의 인식이 일어나고, 인식을 조건으로 사유가 일어나고, 사유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고, 열의를 조건으로 열기가 일어나고, 열기를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고, 추구를 조건으로 획득이 일어나지만, 획득을 조건으로 추구가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를 조건으로 열기기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조건으로 열의가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를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나지는 않고, 느낌의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를 조건으로 인식이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을 조건으로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요소들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느낌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의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추구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획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추구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기의 다양함은 일어나지는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열의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조건의 다양함으로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으로 인식의 다양함은 일어나지는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조건으로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제1장 다양함 품이 끝났다. 첫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요소[界] ② 감각접촉 ③ 아님 ④ ~ ⑤ 느낌 – 이것은 안의 다섯 개다.
⑥ 요소 ⑦ 인식 ⑧ 아님 ⑨ ~ ⑩ 감각접촉 – 이것은 밖의 다섯 개다.
세계(요소) 상윳따(S14) 끝났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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