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윳따 니까야(잡)

제17상윳따 - 제2장 두 번째 품(Dutiya vagga. S17:11-S17:20)

수선님 2018. 4. 1. 12:13

                                    제2장 두 번째 품

                                            Dutiya-vagga


금발우 경(S17:11)

Suvaṇṇpāti-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열반)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은가루로 가득한 금으로 만든 발우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3.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은발우 경(S17:12)

Rūpiyapāti-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열반)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금가루로 가득한 은으로 만든 발우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3.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금화 경1 (S17:13)

Suvaṇṇanikkh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금화를 얻을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3.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금화 경2(S17:14)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백 개의 금화를 얻을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3.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황금주화 경1 (S17:15)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황금 주화를 얻을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3.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황금주화 경2(S17:16)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백 개의 황금주화를 얻을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3.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땅 경(S17:17)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금으로 가득한 땅을 얻을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4.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보상 경(S17:18)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물질적 보상을 얻을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3.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생명 경(S17:19)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생명을 부지하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3.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미녀 경 (S17:20)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여기 나는 마음으로 어떤 사람의 마음을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나라에서 제일가는 미녀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전도되어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4.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이득과 존경과 명성은 무섭고 혹독하고 고약한 것이다. 그것은 위없는 안온을 얻는데 방해물이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하리라. 그러면 일어난 이득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않을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생각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제2장 두 번째 품이 끝났다. 두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금발우 ② 은발우 ③ ~ ④ 금화 ⑤ ~ ⑥ 황금주화 ⑦ 땅 ⑧ 보상 ⑨ 생명 ⑩ 미녀

 이러한 열 가지이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