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굿따라 니까야(증일)

다섯의 모음 - 제22장 욕설 품(A5:211-A5:220. Akkosaka-vagga)

수선님 2018. 4. 29. 11:47

제22장 욕설 품

Akkosaka-vagga


욕설 경(A5:211)

Akkosaka-sutta

1. “비구들이여, 청정범행을 닦는 자들을 욕하고 비방하며 성자들을 헐뜯는 비구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예상된다. 어떤 것이 다섯인가?”


2. “바라이죄를 범하여 출세간에 이르는 길이 끊어져버리거나, 

다른 오염된 범계를 저지르거나, 

혹독한 병에 걸리거나, 

미혹한 채로 죽거나,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청정범행을 닦는 자들을 욕하고 비방하며 성자를 헐뜯는 비구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예상된다.”


싸움 경(A5:212)

Bhaṇḍana-sutta 

1. “비구들이여, 싸움을 걸고 말다툼을 하고 논쟁을 벌이고 잡담을 일삼고 승가에 대중공사를 붙이는 비구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예상된다. 무엇이 다섯인가?”


2. “얻지 못한 것은 얻지 못하고, 

얻은 것은 없어져버리고, 

악명이 널리 퍼지고, 

미혹한 채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싸움을 걸고 말다툼을 하고 논쟁을 벌이고 잡담을 일삼고 승가에 대중공사를 붙이는 비구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예상된다.”


계(戒) 경(A5:213)

Sīla-sutta 

1.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방일한 이유로 큰 재물을 잃는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첫 번째 위험이다.

비구들이여, 여기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악명이 자자하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두 번째 위험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끄샤뜨리야의 회중이든, 바라문의 회중이든, 장자의 회중이든, 사문의 회중이든, 그 어떤 회중에 들어가더라도 의기소침해서 들어간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세 번째 위험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미혹한 채로 죽는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네 번째 위험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이것이 계행이 없는 자가 계행을 파해서 얻는 다섯 번째 위험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이 없고 계행을 파한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2.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들어 지님에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방일하지 않은 이유로 큰 재물을 얻는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첫 번째 이익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훌륭한 명성을 얻는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두 번째 이익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고 계행을 갖춘 자는 끄샤뜨리야의 회중이든, 바라문의 회중이든, 장자의 회중이든, 사문의 회중이든, 그 어떤 회중에 들어가더라도 두려움 없고 당당하게 들어간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세 번째 이익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미혹하지 않게 죽는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네 번째 이익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니고 계행을 갖춘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선처,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이것이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아 지님으로써 얻는 다섯 번째 이익이다.

 

비구들이여, 계행을 지닌 자가 계행을 받들어 지님에 이러한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수다쟁이 경(A5:214)

Bahubhāṇi-sutta 

1. “비구들이여, 수다쟁이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짓말을 하고, 

이간질을 하고, 

욕설(거친 말)을 하고, 

꾸며대는 말을 하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수다쟁이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2. "비구들이여, 진실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이간질을 하지 않고, 

욕설을 하지 않고, 

꾸며대는 말을 하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는 선처,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진실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인욕하지 못함 경1(A5:215)

Akkhati-sutta 

1. “비구들이여, 인욕하지 못함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지 않고 마음에 들어 하지 않고, 

증오심이 많고, 

성냄이 많고, 

미혹한 상태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인욕하지 못함에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2. “비구들이여, 인욕에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마음에 들고, 

증오심이 많지 않고, 

성냄이 많지 않고, 

미혹한 상태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선처,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인욕에 이러한 다섯 가지 이익이 있다.”


인욕하지 못함 경2(A5:216) 

1. “비구들이여, 인욕하지 못함에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지 않고 마음에 들어 하지 않고, 

탐심이 많고, 

후회하고, 

미혹한 상태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인욕하지 못함에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2. “비구들이여, 인욕에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마음에 들고, 

탐심이 없고, 

후회하지 않고, 

미혹한 상태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선처,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인욕에 이러한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청정한 믿음이 없음 경1(A5:217)

Apāsādika-sutta 

1.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자신이 자신을 비판하고, 

지자들이 이것을 알고서는 비난하고, 

악명이 퍼지고, 

미혹한 상태로 죽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2.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자신이 자신을 비판하지 않고, 

지자들이 이것을 알고서는 칭송하고, 

좋은 명성이 퍼지고, 

미혹한 상태로 죽지 않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선처,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청정한 믿음이 없음 경2(A5:218) 

1.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에게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들은 청정해지지 않고, 몇

몇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들도 변해버리고, 

스승의 교법이 행해지지 않은 채로 있고, 

그 다음 세대도 그들의 [삿된] 견해를 이어받게 되고, 

그의 마음은 청정해지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2.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청정한 믿음이 없는 자들도 청정해지고,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들은 더 깊어지게 되고, 

스승의 교법이 행해지고, 

그 다음 세대도 그들의 [바른] 견해를 이어받게 되고, 

그의 마음이 청정해진다. 


비구들이여, 청정한 믿음이 있는 자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이로움이 있다.”


불 경(A5:219)

Aggi-sutta 

1. “비구들이여, 불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눈에 나쁘고, 

용모가 단정치 못하게 되고, 

무기력해지고, 

모여드는 무리가 증가하고, 

쓸데없는 이야기를 하게 된다. 


비구들이여, 불에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마두라 경(A5:220)

Madhurā-sutta 

1. “비구들이여, 마두라에는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땅이] 고르지 못하고, 

먼지가 많고, 

개들이 사납고, 

포악한 야차들이 있고, 

탁발음식을 구하기 힘들다.


비구들이여, 마두라에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위험이 있다.”



제22장 욕설 품이 끝났다.스물두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욕설 ② 싸움 ③ 계 ④ 수다쟁이와 두 가지 ⑤ ~ ⑥ 인욕하지 못함 두 가지 ⑦ ~ ⑧ 청정한 믿음이 없음 ⑨ 불, 그리고 ⑩ 마두라이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