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강가 강의 반복
Gaṅgā-peyyāla
탐욕을 길들임 편
Rāgavinaya
동쪽으로 흐름 경1(S46:131)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2(S46:132)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4(S46:134)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5(S46:135)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6(S46:136)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같은 강들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1(S46:137)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티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강들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어떻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법의 간택(법의 선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희열(기쁨)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일곱 가지 깨달음의 요소를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제14장 강가 강의 반복(탐욕을 길들임 편)이 끝났다. 열네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 ⑥ 동쪽으로 흐름 ⑦ ~ ⑫ 바다 이처럼 6가지가 두 번 있어서 모두 12가지가 설해졌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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