集聖諦 :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
19-1.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고집성제)인가?
그것은 갈애이니,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환희와 탐욕이 함께 하며 여기저기서 즐기는 것이다.
즉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慾愛), 존재에 대한 갈애(有愛),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갈애(無有愛)가 그것이다."
19-2.
"비구들이여,
이런 갈애는 어디서 일어나서 어디서 자리 잡는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 있으면 거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거기서 자리 잡는다.
그러면 세상에서 어떤 것이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인가?
눈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는 것이다.
귀는......
코는......
혀는......
몸은......
마노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형상은.....
소리는.....
냄새는.....
맛은......
감촉은......
[마노의 대상인] 법(法)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눈의 알음알이는......
귀의 알음알이는......
코의 알음알이는......
혀의 알음알이는......
몸의 알음알이는......
마노의 알음알이는.......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19-3.
"눈의 감각접촉(觸)은.....
귀의 감각접촉은......
코의 감각접촉은.....
혀의 감각접촉은......
몸의 감각접촉은......
마노의 감각접촉은......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코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마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눈의 인식은....
귀의 인식은....
코의 인식은....
혀의 인식은.....
몸의 인식은.....
마노의 인식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19-4.
"눈의 의도는....
귀의 의도는.....
코의 의도는.....
혀의 의도는......
몸의 의도는......
마노의 의도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눈의 갈애는.....
귀의 갈애는......
코의 갈애는......
혀의 갈애는......
몸의 갈애는......
마노의 갈애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눈의 일으킨 생각은(尋)......
귀의 일으킨 생각은......
코의 일으킨 생각은......
혀의 일으킨 생각은......
몸의 일으킨 생각은.......
마노의 일으킨 생각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눈의 지속적인 고찰(伺)은.....
귀의 지속적인 고찰은....
코의 지속적인 고찰은....
혀의 지속적인 고찰은.....
몸의 지속적인 고찰은.....
마노의 지속적인 고찰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여기서 이 갈애는 일어나서 여기서 자리 잡는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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