諸比丘。欲得免死者。當思惟四法本。云何爲四。
비구들이여, 죽음을 면하려고 하거든 마땅히 네 가지 법의 근본을 사유해야 한다.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一切行無常。是謂初法本。當念修行。
'일체의 행(行)은 무상(無常)한 것이다.'
이것을 일러 첫 번째 법의 근본이라고 하니, 마땅히 잘 사유해서 수행해야 한다.
一切行苦。是謂第二法本。當共思惟。
'일체의 행은 괴로운 것이다.'
이것을 일러 두 번째 법의 근본이라고 하니, 마땅히 다 함께 사유해야 한다.
一切法無我。此第三法本。當共思惟。
'일체의 법은 나라고 할만한 것이 없다.'
이것을 일러 세 번째 법의 근본이라고 하니, 마땅히 다 함께 사유해야 한다.
滅盡爲涅槃。是謂第四法本。當共思惟。
'아주 사라져 다 없어진 것이 열반(涅槃)이다.'
이것을 일러 네 번째 법의 근본이라고 하니, 마땅히 함께 사유해야 한다.
모든 비구들아, 마땅히 이와 같이 이 네 가지 법의 근본을 다 함께 사유해야 하느니라.
왜냐 하면 곧 태어남·늙음·병듦·죽음·근심·시름·걱정·괴로움·번민을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諸比丘。欲得免死者。當思惟四法本。云何爲四。
一切行無常。是謂初法本。當念修行。
一切行苦。是謂第二法本。當共思惟。
一切法無我。此第三法本。當共思惟。
滅盡爲涅槃。是謂第四法本。當共思惟。
如是。諸比丘。當共思惟此四法本。所以然者。便脫生․老․病․死․愁․憂․苦․惱。
此是苦之元本。
사리불이 말하였다.
滅於愛欲永盡無餘。滅盡涅槃。
애욕(愛欲)을 남김 없이 아주 없애면 그것이 멸진열반(滅盡涅槃)입니다.
今有四法本末。如來之所說。云何爲四。
지금 여기 여래께서 말씀하신 네 가지 법의 본말(本末)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一切諸行無常。是謂初法本末。如來之所說。
'모든 행은 무상(無常)한 것이다.'
이것이 첫 번째 법의 본말로서 여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一切諸行苦。是謂第二法本末。如來之所說。
'모든 행은 괴롭다.'
이것이 두 번째 법의 본말로서 여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一切諸行無我。是謂第三法本末。 如來之所說。
'모든 행에는 나라는 것이 없다.'
이것이 세 번째 법의 본말로서 여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涅槃爲永寂。是謂第四法本末。如來之所說。
'열반은 영원히 고요한 것이다.'
이것이 네 번째 법의 본말로서 여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是謂。諸賢。四法本末。如來之 所說。
여러분, 이것을 일러 네 가지 법의 본말로서 여래께서 말씀하신 것이라고 합니다.
滅於愛欲永盡無餘。滅盡涅槃。
今有四法本末。如來之所說。云何爲四。
一切諸行無常。是謂初法本末。如來之所說。
一切諸行苦。是謂第二法本末。如來之所說。
一切諸行無我。是謂第三法本末。 如來之所說。
涅槃爲永寂。是謂第四法本末。如來之所說。
是謂。諸賢。四法本末。如來之 所說。
- 증일아함경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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