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강가 강의 반복(떨쳐버림을 의지 함)
Gaṅga-peyyāla
동쪽으로 흐름 경1(S51:33)
Pācīn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2(S51:34)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3(S51:35)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4(S51:36)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5(S51:37)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6(S51:38)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1(S51:39)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2(S51:40)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3(S51:41)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4(S51:42)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5(S51:43)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6(S51:44)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비구가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닦고 이렇게 네 가지 신통의 요소를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제4장 강가 강의 반복(떨쳐버림을 의지함 편)이 끝났다. 네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여섯 가지 ① ~ ⑥ 동쪽으로 흐름 여섯 가지 ⑦ ~ ⑫ 바다
이처럼 모두 6가지가 두 번 있어서 모두 12가지가 설해졌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상윳따 니까야(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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