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굿따라 니까야(증일)

열하나의 모음 - 제4장 탐욕의 반복 품(Aqq:24-A11: IRāga-peyyāla)

수선님 2018. 5. 27. 11:57

제4장 탐욕의 반복 품

IRāga-peyyāla


증득 경(A11:24)

Samāpatti-sutta 

1.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2.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철저히 앎 등의 경(A11:25)

 Pariññādi-sutta 

1. “비구들이여, 탐욕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성냄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인색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사기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함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완고함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 연민을 통한 마음의 해탈, 더불어 기뻐함을 통한 마음의 해탈, 평정을 통한 마음의 해탈, 공무변처, 식무변처, 무소유처이다. 

비구들이여, 욕망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자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거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교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버리기 위해서는, 부수기 위해서는,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멸하기 위해서는, 포기하기 위해서는,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열한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무엇이 열하나인가?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자애로운 마음에 의한 해탈, 연민(슬퍼하는 마음)의 마음에 의한 해탈,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에 의한 해탈, 평정된 마음에 의한 해탈, 공무변처(공간에 걸림이 없는 선정), 

식무변처(의식에 걸림이 없는 선정), 무소유처(아무것도 없는 선정)이다.

비구들이여, 방일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한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9,000개의 경들과 다시 500개의 경들과 57개의 경들이 앙굿따라에 모아져 있다.


열하나의 모음이 끝났다.


제6권 열과 열하나의 모음이 끝났다.

앙굿따라 니까야가 끝났다.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