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장 탐욕의 반복 품
Rāga-peyyāla
인식 경(A10:217)
Saññā-sutta
1.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바름 경(A10:218)
Sammā-sutta
1. “비구들이여, 탐욕의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철저히 앎 등의 경(A10:219)
Pariññādi-sutta
1. “비구들이여, 탐욕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성냄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을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3.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을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4. “비구들이여, 분노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를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5. “비구들이여, 원한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을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우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6. “비구들이여, 위선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을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7. “비구들이여, 앙심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을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질투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를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11. “비구들이여, 속임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부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고요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을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이 사라짐의 인식, 소멸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시체가] 해골이 된 것의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인식, 검푸른 것의 인식, 문드러진 것의 인식, 끊어진 것의 인식, 부푼 것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열의 모음이 끝났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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