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심결(修心訣)(7)
-지혜의 마음이 그대의 본래면목- -이 마음 깨친다면 삼계를 초월- 만약 알려고 한다면 곧 알지 못할 것이며 다만 알 수 없다는 것임을 알면 바로 견성(見性:성품을 봄)이니라.’ 물었다. ‘지혜가 뛰어난 사람은 들은 즉시 쉽게 알겠지만 중하의 사람은 의혹이 없지 않을 것이니 다시 방편을 설하여 모르는 사람들을 깨닫도록 해주십시오.’ 답하다. ‘도는 알고 모르는데 속하는 것이 아니다. 그대는 어리석게도 깨닫기를 기다리는 마음을 버리고 나의 말을 잘 들어라. 모든
법은 꿈과 같고 허수아비와 같다. 그러므로 망녕된 생각은 본래 고요하고, 진경(塵境)은 본래 공한 것이다. 모든 법이 다 공한 곳에는
신령스런 지혜가 어둡지 않으니, 이 공하고 고요한 신령스런 지혜의 마음이 바로 그대의 본래 면목(本來面目)이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역대의 조사들과 천하의 선지식이 은밀하게 서로 전한
진리(法印)이다. 참으로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부처의 경지에 올라 걸음걸음이 삼계를 초월하고 집에 돌아가(歸家) 단박에 의심을 끊을 것이다. 대비(大悲)와 지혜가 서로 도와 자기도 이롭고 남도 이롭게 하므로 하루에 만량의 황금을
소비하듯이 한량없이 귀한 공양을 인간과 천상으로부터 받게 될 것이다. 그대가 만약 이와 같으면 참다운 대장부로서 일생의 할 일을
다 마쳤다 하겠다.’ ‘저의 입장에서 본다면 어떤 것이 공적(空寂)하고 신령스럽게 아는 영지(靈知)의 마음입니까.’ ‘그대가 지금 나에게 묻는 그것이 바로 그대의 공적하고 신령스럽게 아는 마음이다. 어째서 돌이켜 비추지 않고 밖에서
찾는가. 내가 지금 그대의 입장에 의거해서 바로 본래의 마음을 가리켜 그대를 깨닫게 할 것이니 그대는 마음을 깨끗이 하고 내
말을 잘 들어라. ------------------------------ 견성(見性:성품을 봄) 진경(塵境:감각의 대상인 객관세계.즉 眼,耳,鼻,舌,身, 意에 비춰지는 대상인 色, 聲, 香, 味, 觸, 法을 말 함) 귀가 (歸家: 본래 부처인 마음자리를 뜻함) 본래 면목(本來面目:모든 사람이 갖추고
있는 자연 그대로의 성품을 말함)
만약 이 이런 마음을 깨친다면
그래서 인간과 천상의 스승이 되고,
물었다.
대
답했다.
수심결(修心訣)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 1158~1210)의 저서
출처: Buddhapia, 김원각<시인·역경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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