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붓다의 향기

[스크랩] [반야심경] 반야심경의 구성방식(1)

수선님 2018. 7. 8. 12:31

 
  
  

 

반야심경의 구성방식(1)

1장. 관자재보살 (觀自在菩薩)
       행심반야바라밀다시 (行深般若波羅蜜多時)
       조견오온개공 (照見五蘊皆空)
       도일체고액 (度一切苦厄)

이제부터 경전의 본격적인 내용이 시작됩니다.
『반야심경』은 다른 경전들에 비해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논문이나 사설,또는 그저 간단한 글을
보더라도, 글이라면 보통 서론, 본론, 결론으로 그 구성이
나뉘어져 있게 마련입니다.

그처럼, 경전에도 대부분의 경전에 공통되는 나름대로의 구성 방식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서분(序分), 정종분(正宗分),
유통분(流通分)이라는 구조입니다.

서분이라고 하면, 보통 ‘육성취(六成就)’라고 하여,
이 경이 설하여지게 된 연유를 여섯 가지로 나타내고 있는 부분으로,
일반적인 글에서 본다면 서론에 속하는 부분입니다.

육성취는
신성취(信成就)[여시],
문성취(聞成就)[아문],
시성취(時成就)[일시],
주성취(主成就)[불],
처성취(處成就)[재사위국기수급고독원 등],
중성취(衆成就)[여대비구중천이백오십인 등]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요즘 사용하는 말로,
육하원칙(六何原則),
즉, 언제[When],
어디서[Where],
누가[Who],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 라고 하는,
소위 글 쓰는 5W-1H 원칙과도 흡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테면『금강경』제1분의 법회인유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출처 : 붓다의 향기 뜨락
글쓴이 : 여실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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