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주심(九住心) : 사마타(삼매/선정) 수행의 9단계> | |||
단계 | 용 어 | 특징 & 문제점 & 치료법 | 앞단계와의 차이점 |
① | 내주심(內住心) | <마음을 안으로 하여 집중 대상에 고정시킴> | 집중보다 산란/도거가 아주 아주 길다. |
② | 속주심(續住心) | <좀 더 오래 지속해서 집중 대상에 고정시킴> | 혼침/도거가 심함 |
③ | 해주심(解住心) | <산란의 틈을 때워서 고정시킴> | 집중 시간보다 도거가 짧다. |
④ | 근주심(近住心) | <대상에 밀접하게 고정시킴> | 집중대상을 놓치지 않음 |
⑤ | 복주심(伏住心) | <마음이 길들여짐> | 거친 혼침 없음 |
⑥ | 식주심(息住心) | <마음이 평화로워짐> | 미세한 혼침 우려 없음 |
⑦ | 멸주심(滅住心) | <마음이 완전히 평화로워짐> | 미세한 혼침/도거에 빠질 위험성 거의 없음 |
⑧ | 성주심(惺住心) | <끊어짐이 없이 성성적적(惺惺寂寂)히 대상에 머뭄> | 미세한 혼침/도거가 조금도 없음 |
⑨ | 지주심(持住心) | <평등하게 지속적으로 대상에 고정됨> | 약간의 노력도 필요없음 |
☆ | 실제 삼매의 성취 | - 지주심(持住心)에서 오랫동안 삼매의 상태에 머물 수 있더라도 이것이 실제의 선정(초선:제1선)이 아니다. |
< 위의 도표와 아래의 탕카 설명을 보시면 구주심을 더더욱 확실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티벳 탕카로 설명하는 구주심(九住心)> |
선정(禪定)을 닦는 순서 : 각각의 번호 설명 1. 사람은 선정을 닦는 수행자를 의미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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