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바라밀2 - 지계바라밀 수행 (4)
② 투도(偸盜) - 다른 사람이 주지 않은 물건을 취하는 것. 도둑질을 하면, 내세에 인간으로 태어나도 재물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소극적으로는 불투도 할 것이며, 적극적으로는 부지런히 힘쓰고 노력하는 근면(勤勉)한 생활을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보시바라밀의 실천에 힘써야 합니다. 이렇게 실천하는 이는 무한한 복덕을 짓는 것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불투도계입니다.
③ 사음(邪婬) - 청정치 못한 남녀관계를 갖는 것.
음행을 저지르면, 내세에는 인간으로 태어나더라도 자기 아내,
남편이 남의 유혹을 받아 삿된 음행을 하게 됩니다. 소극적으로는 불사음하며 적극적으로는 올바른 이성관계를 가지고
정음(正婬)하는 청정한 생활을 해야 할 것입니다.
청정한 생활이라 하면 물론 이처럼 올바른 이성관계를 하는 것도 되지만,
출재가 수행자가 해야 할 청정행이라면 부처님 법으로 법계를 장엄하며
올바른 신행생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바로 불사음계인 것입니다.
④ 망어(妄語) - 거짓말하는 것.
거짓말을 하면 남의 놀림을 받는 과보를 받는다고 합니다.
소극적으로는 불망어하며, 적극적으로는 바른 말, 정어(正語)를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부처님 경전과 조사 어록 등을 배우고 선설(宣說)하면서
항상 진실한 생활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네 번째 불망어계입니다.
⑤ 양설(兩舌) - 이간질하는 것 이간질하는 말을 하면 절친한 친구에게 배반을 당하는 과보를 받는다고 합니다.
소극적으로는 불양설 하고, 적극적으로는 허망하지 않은 진실된 말인
진어(眞語)를 해야 합니다.
또한 서로를 화합시켜 ‘모두가 하나’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주위를 장엄해야 합니다. 이것이 다섯 번째 불양설계입니다.
⑥ 악구(惡口) - 거친 말 하는 것. 거친 욕설을 많이 하면 다음 생에 추한 음성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소극적으로는 불악구하고 적극적으로는 사랑스러운 말 애어(愛語)를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선한 행위에 대하여 따뜻한 마음으로 칭찬하고,
악을 행하는 이에게는 올바른 길로 돌아올 수 있도록 충고를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여섯 번째 불악구계입니다.
⑦ 기어(綺語) - 꾸미는 말 하는 것.
꾸미는 말을 많이 하면 신용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소극적으로는 불기어 해야 하고,적극적으로는 실다운 말 실어(實語)를 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정직하고 진실하게 대해야 합니다. 이것이 일곱 번째 불기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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