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결하지만
그 가치가 하늘처럼 드넓은 이 글에 주목하시기길.......
이 글은 감뽀빠께서 마하무드라의 궁극적 견해를 밝히신 글로서,
함축적인 이 글속에 마하무드라의 방법론을 명백하게 드러내셨습니다.
마하무드라에 관한 많은 분량의 대작들이 있지만
선명함과 객관적 결정력에 있어 이 작품을 따를 다른 글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과 함께 `마하무드라 우빠데샤`를 보시길 바랍니다.
참 스승들에게 엎드려 절하나이다.
감뽀빠의 마하무드라, 구경일승도는 세 부분으로 나뉜다.
1, 궁극적 실재에 관한 결정적 이해를 갖춤.
2, 기본적 특성에 대한 개괄적 소개
3, 진여의 길을 가꾸어 나감.
1, 궁극적 실재에 관한 결정적 이해를 갖춤.
1) 마하무드라는 원인이 없다.
2) 마하무드라는 조건이 없다.
3) 마하무드라는 방법이 없다.
4) 마하무드라는 길이 없다.
5) 마하무드라는 열매가 없다.
2, 기본적 특성에 대한 개괄적 소개
1) 마하무드라는 원인이 없다.
그러나 한편 확신과 헌신이 마하무드라의 원인이다.
2) 마하무드라는 조건이 없다.
그러나 한편 참 스승이 마하무드라의 조건이다.
3) 마하무드라는 방법이 없다.
그러나 한편 꾸밈없는 마음이 마하무드라의 방법이다.
4) 마하무드라는 길이 없다.
그러나 한편 어디로도 향함이 없는 마음이 마하무드라의 길이다.
5) 마하무드라는 열매가 없다.
그러나 한편 자기해방으로 다르마타(법성)에 들어간 마음이 마하무드라의 결과이다.
3, 진여의 길을 가꾸어 나감.
1) 예비수행으로 확신과 헌신 그리고 존경심으로 낮에 3번 밤에 3번 구루요가를 실천하라.
2) 본 수행을 일으킬 때 어디로도 향함이 없는 마음을 갖추고, 꾸밈없는 마음에 머무르라.
3) 본 수행을 완성할 때 무엇이 나타나든 곧 네 마음인 것으로 파악하고, 그러한 자각을 방편으로 심화하라.
4) 끊임없이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체험에 의존하면서, 명상에 매진하라.
여기에서 체험이 일어나는 두 가지 방향이 있다.
하나는 바람직하지 못한 체험으로 나타나고,
또 하나는 바람직한 체험으로 나타난다.
바람직하지 못한 체험에 대해;
모든 바람직하지 못한 체험은 그 것이 무엇이든
몸과 마음의 둔중함, 동요, 질병, 두려움, 당황, 의심과 같은 형태로 명상 속에서 일어난다.
그러므로 그 것이 단지 경험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저버리지 말고
그 실체를 자신의 견해와 명상의 대상으로 취하라.
바람직한 체험에 대하여;
먼저 마음이 머무르는 체험이 일어난다.
그 것을 토대로 삼아 모든 것은 마음의 투영이라는 핵심이 파악된다.
그 것을 토대로 삼아 공성의 자각에 도달하는 체험이 일어난다.
그것을 토대로 하여, 체험에 대한 집착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 온다.
그러한 일련의 체험이 일어나더라도,
거기에 만족하지 말고,수행에 매진해야 한다.
마음이 한번 머무른 것으로는 충분한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의 핵심이 파악되려면 더욱 더 명상해야 할 것이다.
단지 모든 것의 핵심을 본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공성에 대한 자각에 도달하기 위해 더욱 더 명상해야 할 것이다.
단지 공성에 대한 자각에 도달한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체험에 대한 집착에서 떨어져나가려면 더욱 더 명상해야 할 것이다.
단지 체험에 대한 집착이 떨어져 나간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여기서 더욱더 명상해야 할 것이며,
그 결과 관념의 형상적 틀을 지어내는 마음에서 해방되어
궁극적 실재 안으로 들어가고,
관념을 지어내는 마음이 다하고,
현상이 소멸되고,
궁극적 깨달음에 이른다.
★ 마하무드라 - 바른 체험 & 바르지 못한 체험 : 출처 - 혜등정사 구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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