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도론(大智度論)
1. 마하반야바라밀 |
대지도론(大智度論)
2. 지혜공덕의 힘으로 마구니를 항복시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시.. |
대지도론(大智度論)
3. 부처님의 몸/위력/공덕은 중생으로써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 |
대지도론(大智度論)
4. 반야바라밀경을 설하신 이유 |
대지도론(大智度論)
5. 부정관, 자비관, 인연관의 적절한 대치법의 사용 |
대지도론(大智度論)
6. ★ 희론은 다툼의 근본이 되고, 희론은 모든 견해에 의해 생겨.. |
대지도론(大智度論)
7. 반야바라밀이란 공(空)이요, 적멸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8. 반야바라밀은 항상한 것도 아니요, 항상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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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믿음의 힘으로 부처를 이루게 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0. ★ 여러 인연이 화합함으로써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니, 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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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속제와 진제의 차이점 |
대지도론(大智度論)
12. 어떤 것이 불법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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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등명 법등명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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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난존자의 축출과 아라한 성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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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삼장의 집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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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반사우금대회에서의 논의에 의해 생긴 니까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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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불경에서 가장 웃긴 내용 - 필릉가바차의 참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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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부처님과 아라한의 차이점, 여래십호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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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부처님은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시다. 천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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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부처님은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일체지를 갖추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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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14무기(十四無記), 열네가지 허황된 질문에 대답을 안하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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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사를 지내기 위해 동물을 죽이면 안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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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부처님의 중생교화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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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부처님께서 왕사성에 많이 머무신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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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인연으로 생겨난 까닭에 무상하다. 가섭존자와 미륵불의 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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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비구의 뜻, 승가의 네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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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공덕이 없거나 적은 자는 해탈하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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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라한의 경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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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믿음과 지혜가 최고의 보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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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난존자께서 수다원과에 머문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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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난이라는 이름의 유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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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재가자는 출가자의 공덕의 훌륭함에는 미치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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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살의 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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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리살타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大智度論)
35. ★ 보리살타/보살의 경지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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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삼아승기겁 뒤에 부처의 32상의 인연을 심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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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석가모니 부처님의 육바라밀 성취 |
대지도론(大智度論)
38. ★ 석가모니 부처님의 육신 공양 : 보시 바라밀의 성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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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지계 바라밀의 성취 : 약속, 신용, 진실된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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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욕바라밀, 정진바라밀, 선정바라밀, 반야바라밀의 성취 |
대지도론(大智度論)
41. 도솔천에 계시다가 사람으로 태어나 성불하신 부처님 |
대지도론(大智度論)
42. ★ 부처님의 32상이란 무엇인가? 세부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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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륜성왕의 32상과 부처의 32상과의 차이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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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머리․눈․골수․뇌까지를 보시하여도 후회하는 마음이 없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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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부처님의 출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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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복덕이 없는 자는 부처님을 만나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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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보살마하살, 마하살타의 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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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 보살은 비방과 칭찬에 동요되지 않는다. 화를 내지 않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49. ★ 보살은 화를 내지도, 기뻐하지도 않는다. 공삼매, 무상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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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말소리는 메아리 같고, 몸의 행위는 거울과 같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51. 신족통, 천안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 5신통의 증득.. |
대지도론(大智度論)
52. 사리사욕은 공덕의 근본을 끊어버린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53. 보살은 네가지 두려움이 없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54. 인과응보/업력은 항상 나를 뒤쫓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55. ★ 십이연기(12연기/12인연)의 세부 설명 - 대단히 명확.. |
대지도론(大智度論)
56. 거짓말, 이간질, 욕설, 꾸밈말을 없애면, 훌륭한 과보 얻으.. |
대지도론(大智度論)
57. 많이 배우고, 지혜도 증장시켜야 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58. ★ 공성(空性)과 무명(無明)의 올바른 이해 - 1 |
대지도론(大智度論)
59. ★ 공성(空性)과 무명(無明)의 올바른 이해 - 2 |
대지도론(大智度論)
60. 연기가 곧 공(空)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61. 성문과 보살의 차이점 |
대지도론(大智度論)
62. ★ 서원을 세워야 작은 공덕으로도 큰 과보를 얻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63. 염불삼매는 모든 죄를 속히 없앤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64. 부처님께 법륜을 굴리시기를 간청하라. 권법청지, 소주세청지 |
대지도론(大智度論)
65. 보살은 중생들의 견해와 번뇌를 끊게 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66. 보살은 삼매에 자유롭고 들고 머물고 나온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67. 결가부좌가 가장 편안하며, 졸음과 번뇌를 제거하기 쉽다. 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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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부처님의 육안, 천안, 혜안, 법안, 불안 |
대지도론(大智度論)
69. 부처님의 몸에서는 왜 온갖 찬란한 빛이 나오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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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중생들은 인연이 제각각이라 도를 얻는 방법도 다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71. 부처님께 보시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
대지도론(大智度論)
72. 부처님은 왜 연꽃 위에 앉으시는가? |
대지도론(大智度論)
73. 부처님께서 삼천대천세계를 진동시키는 이유 |
대지도론(大智度論)
74. 세속의 법에는 실로 생사가 있으나, 실상의 법에는 생사가 없.. |
대지도론(大智度論)
75. 태생, 난생, 습생, 화생 |
대지도론(大智度論)
76. 맹인/귀머거리로 태어나는 이유, 미치는 이유 |
대지도론(大智度論)
77. 병이 드는 이유, 굶는 이유, 찢어지게 가난한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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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일체의 중생은 한 때 나의 부모,형제,자매,친척이였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79. 부처님은 왜 아홉가지 죄의 과보를 받으셨는가? |
대지도론(大智度論)
80. 타화자재천, 화자락천, 도솔천, 야마천, 삼십삼천 |
대지도론(大智度論)
81. 수희찬탄을 하게 되면, 큰 복덕을 얻게 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82. 본래 영혼은 없으나, 방편으로 영혼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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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부처님은 시방에 계시는데, 없다고 말한다면 그 죄가 무겁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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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마음이 맑아야 부처님과 보살님을 볼 수 있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85. 부처님의 위신력을 일반 중생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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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부처님의 삼매와 보살의 삼매에는 차이가 있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87. 이 사바세계의 보살들은 지혜롭고, 근기가 날카롭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88. 모든 부처님은 최고의 복전이라, 공양하면 큰 과보를 얻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89. 부처님께서도 세상의 법을 따라 예를 행하신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90. 석가부처님께서 다른 부처님께 공양을 행하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91. 부처님이라는 밭에 복을 심으면, 얻어지는 과보가 한량이 없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92. 반야바라밀을 설하시기 위해 보배로 장엄하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93. 제석천왕, 마왕, 대범천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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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지혜제일 사리불, 신통제일 목건련 |
대지도론(大智度論)
95. 부처의 법신(空)을 관하라. 이것이 최고의 공양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96. 모든 중생은 누구나 괴로움을 싫어하고 오직 즐거움만을 구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97. 지혜제일의 사리불일지라도 부처님과 비교하면 어린애 수준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98. 반야바라밀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大智度論)
99. ★ 단바라밀(보시바리밀)은 열반의 첫 인연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00. 더러운 보시, 깨끗한 보시 |
대지도론(大智度論)
101. ★ 깨끗한 보시로써 도를 구한다면, 도를 이루게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02. 일체중생을 위해, 깨닫기 위해 보시하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03. 불도를 구하기 위해 보시하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04. 무엇이 참된 법보시인가? 재물보시와 법보시의 차이점 |
대지도론(大智度論)
105. 눈알을 뽑아주고나서 보살행을 포기한 사리불 |
대지도론(大智度論)
106. ★ 주는 자/받는 자/재물이 있으면, 보시바라밀의 장애가 .. |
대지도론(大智度論)
107. ★ 보시한 물건은 끝내 공하여 열반의 모습과 같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08. 재물보시, 공경보시, 법보시 |
대지도론(大智度論)
109. 생각의 인연 |
대지도론(大智度論)
110. ★ 좋고 나쁨은 내 마음에 있지, 밖에 원인이 있는 것이 .. |
대지도론(大智度論)
111. ★ 나라고 여기는 것은 색수상행식 오온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12. ★ 영혼이란 없는 것이며, 스스로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13. ★ 영혼은 물질이 아니다. 어떻게 해탈하는가? |
대지도론(大智度論)
114. ★ 보시의 위대함 : 보시바라밀은 지계바라밀을 낳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15. 보시바라밀에서 인욕바라밀이 생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16. 석가모니 부처님, 위대한 자비심으로 여의주를 구하시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17. 보시바라밀은 선정바라밀을 낳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18. 보시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을 낳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19. 보물을 지키듯, 목숨을 아끼듯 계율을 지켜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20. ★ 파계한 사람은 모든 것을 잃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21. ★ 파계한 사람은 모든 공덕을 잃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22. 불살생의 계율 |
대지도론(大智度論)
123. 남의 목숨을 빼앗지 말라. 세세에 온갖 고통을 받으리라. .. |
대지도론(大智度論)
124. ★ 다른 존재가 나를 죽이려 할 때, |
대지도론(大智度論)
125. 몰래 훔치는 도적질은 매우 큰 중죄다. 불투도 |
대지도론(大智度論)
126. 불사음, 삿된 음행을 하지 말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27. 불망어, 거짓말을 하지 말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28. 불음주, 술을 먹지 말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29. 계율을 잘 지키면 이생이나 내생이나 근심이 없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30. 일일계(一日戒)의 수계 방법 |
대지도론(大智度論)
131. ★ 재가자(우바새)가 5계를 받는 방법(수계 요령) |
대지도론(大智度論)
132. 계를 지키는 공덕으로 열반에 이른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33. 지계는 팔정도의 첫 문호이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34. 출가하여 지계하며 수행하는 것이 도를 이루기 쉽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35. ★ 파계하여 지옥에 떨어질지라도 출가하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36. 재보시, 법보시, 무외보시 |
대지도론(大智度論)
137. 지계는 인욕바라밀을 낳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38. 지계는 정진바라밀을 낳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39. 지계는 선정바라밀을 낳는다. |
대지도론(大智度論)
140. ★ 지계는 지혜바라밀을 낳는다. 계율에 집착하지 말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41. ★ 지혜의 눈으로 관찰한다면 중생을 얻을 수 없으리니 |
대지도론(大智度論)
142. 찬제바라밀(인욕바라밀)의 뜻 |
대지도론(大智度論)
143. ★ 어떻게 능히 참아내는가? |
대지도론(大智度論)
144. 부처님을 해치려다 산채로 지옥에 떨어진 제바달다(데바닷타).. |
대지도론(大智度論)
145. 승려는 남의 공덕을 쌓아주기 위해 공양을 받아야 한다. |
대지도론
146. ★ 이 몸은 걸어다니는 화장실이다. 성욕의 쾌락을 싫어하고, 참된 도.. |
대지도론
147. ★ 여자는 오로지 음욕을 행하여 남의 선근을 깨트린다. |
대지도론
148. 여자는 귀천을 가지리 않고 음욕을 밝힌다. |
대지도론
149. ★ 다른 사람이 화를 내면서 나를 해치려고 할 때 참는 요령 |
대지도론
150. ★ 중생은 온갖 고통을 다 당하는데, 어찌 고통을 더 보태주랴 !!!.. |
대지도론
151. ★ 분노/화/성냄의 번뇌가 가장 무겁고, 과보 역시 가장 크다. |
대지도론
152. ★ 보살행을 하는 자, 이와같이 참으라. |
대지도론
153. 화를 내는 사람은 독사와 같아서, 사람들이 보기 싫어한다. |
대지도론
154. 소인배들과 성현들의 차이점 |
대지도론
155. ★ 의사는 환자가 미쳤다고 해서 화를 내지 않는다. |
대지도론
156. 육근과 육경의 인연화합이므로 空한 것이다. |
대지도론
157. 천국에 사는 자들은 쾌락에 집착해서 마치 술취한 사람과 같다. |
대지도론
158. 부자나 가난뱅이나 모두 다 고통속에서 산다. |
대지도론
159. ★ 보살은 인욕을 닦되, 번뇌[結]를 끊지 않는다. |
대지도론
160. 보살은 도를 얻지 못했으나, 진실한 법을 안다. |
대지도론
161. 부처님께서 답하지 않으신 14무기(無記) |
대지도론
162. 창조주는 없다. 아라한/벽지불은 생사를 두려워하여 빨리 열반에 들고자.. |
대지도론
163. ★ 항상함/무상함은 진실한 모습이 아니다. 불생불멸 ! |
대지도론
164. 불법(佛法)의 모습이란, 착하고 맑은 것이다. |
대지도론
165. 영원한 것이란 있을 수 없다. |
대지도론
166. 유무의 견해에 떨어지지 말고, 중도(中道)의 실상을 얻으라. |
대지도론
167. 공(空)에도 집착하지 말라. |
대지도론
168. ★ 삼매는 지혜의 門이며, 대정진의 힘이 필요하다. |
대지도론
169. 불도(성불)를 이루려면 복덕과 대정진이 필요하다. |
대지도론
170. ★ 정진이 없으면, 모든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대지도론
171. 욕망, 정진, 불방일 |
대지도론
172. 숲속의 작은 비구여. 어찌하여 게으름을 피우느냐? |
대지도론
173. ★ 정진의 모습이란 몸과 마음이 쉬지 않는 것이다. |
대지도론
174. 아라한/벽지불은 바라밀을 구족할 수 없다. 보살만이 바라밀을 구족한다.. |
대지도론
175. 온갖 짐승/용/금시조로 윤회하는 원인 |
대지도론
176. 욕계의 천국(천상세계), 색계, 무색계가 다 고통이다. 육도윤회 |
대지도론
177. 보살은 지옥과 아귀 세계를 보아 대자비심을 낸다. 지옥에서는 팔다리를.. |
대지도론
178. 지옥에서는 죄인들을 포도알 까듯까고, 기름을 짠다. 지옥에 떨어지는 .. |
대지도론
179. 지옥에서는 상상할 수 없이 큰 고통을 받는다.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서.. |
대지도론
180. 지옥에 태어나는 다양한 원인들 |
대지도론
181. 과도한 성욕, 스킨쉽(촉감)을 지나치게 탐내면 쇠가시 지옥에 떨어진다.. |
대지도론
182. 괴로운 업의 인연은 무명과 번뇌에서 생긴 것이다. |
대지도론
183. ★ 몸의 정진 & 마음의 정진 |
대지도론
184. 보살 사슴왕의 자비로 국왕의 육식을 끊게 하다. |
대지도론
185. 보살은 중생들을 위하여 하루 동안에 천번을 죽고 천 번을 산다. |
대지도론
186. ★ 내가 불도를 구하는 것은 온갖 삿된 무리를 제도하기 위함이다. |
대지도론
187. 일체의 법은 인연화합한 것으로 다만 이름이 있을 뿐 실상은 얻을 수 .. |
대지도론
188. ★ 선정을 얻어야 진실한 지혜가 생긴다. 선정바라밀, 삼매 |
대지도론
189. ★ 선정은 모든 어지러운 마음을 쉬는 것이다. |
대지도론
190. ★ 선정은 얻기 몹시 어려우니, 일심으로 구해야 얻을 수 있다. |
대지도론
191. ★ 어떻게 선정바라밀을 성취하는가? 보살의 삼매 증득 |
대지도론
192. 色의 욕심을 꾸짖으라. |
대지도론
193. 聲의 욕심을 꾸짖으라. |
대지도론
194. 香의 욕심을 꾸짖으라. |
대지도론
194. 味의 욕심에 집착함을 꾸짖으라. |
대지도론
195. 觸의 욕심에 집착함을 꾸짖으라. |
대지도론
196. 촉감으로 인한 음행은 신통력을 잃게 한다. |
대지도론
197. [탐욕] 삼매, 부정관으로 욕망의 덮개를 없앤다. |
대지도론
198. [성냄] 노병사는 아무도 면치 못하거늘, 어찌하여 중생에게 악을 가하.. |
대지도론
199. [수면] 모든 고통이 모여드는데, 어찌 잠을 잘 수 있으랴 |
대지도론
200. [들뜸/후회] 산란함에 집착하지 말고, 뉘우친 뒤에는 놓아버리라. |
대지도론
201. [의심] 의심하면 죽음의 옥졸에게 결박되리니 |
대지도론
202. ★★★ 5욕을 꾸짖어 5개를 제하고 5법을 행하면 초선을 얻는다. |
대지도론
203. ★ 삼매는 제 4선이 가장 중요하다. |
대지도론
204. ★ 밖의 5욕과 안의 5개를 없애야 초선에 들어간다. |
대지도론
205. ★ 2선/3선/4선/무색계 4선에 들어가는 요령 |
대지도론
206. 범부는 비유상비무상처를 열반으로 삼는다. |
대지도론
207. 선정의 23가지 모습 |
대지도론
208. 모든 성인들은 무루의 선정을 좋아한다. |
대지도론
209. ★ 삼매에는 지극히 묘한 즐거움이 있건만, 바깥에서만 쾌락을 찾는다... |
대지도론
210. 아라한/벽지불의 삼매와 보살의 삼매의 차이점 |
대지도론
211. 삼매를 이루어도 空을 깨닫지 못하면 헛일이다. |
대지도론
212. ★ 제법실상(空)으로 5개를 관찰하라. |
대지도론
213. ★ 삼매를 얻은 후, 삼매에 너무 집착하면 오히려 삼매를 잃는다. |
대지도론
214. 반야바라밀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214. 제법실상! 모든 법의 실상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214. 왜 반야바라밀에만 마하(摩訶)가 붙는가? 마하반야바라밀! |
대지도론
215. 독각(獨覺) 벽지불, 인연각(因緣覺) 벽지불 |
대지도론
216. 불교외 모든 종교(외도)는 나라는 소견(我見)에 집착되어 있다. |
대지도론
217. 외도는 "나"가 空한 줄 모른다. |
대지도론
218. ★ 비유상비무상처를 버려야 열반을 얻는다. |
대지도론
219. 네가지 전도(뒤바뀐 생각) : 상낙아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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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 ★ 무상(無常)은 절대 진리가 아니다. |
대지도론
221. ★ 무상을 설하신 이유 - 항상하다는 전도된 생각을 깨트리기 위함 |
대지도론
222. ★ 진정한 空, 진공(眞空)을 알라. |
대지도론
223. 모든 것은 인연화합으로 생긴 것이므로 자성이 없다. |
대지도론
224. 모든 법의 모습은 얻을 수 없다. |
대지도론
225. 일체개공 |
대지도론
226. ★ 空이란 얻을 수도 없고, 집착할 수도 없다. 아라한/벽지불/보살의.. |
대지도론
227. ★ 선정에 의지하면 반야바라밀이 저절로 생긴다. |
대지도론
228. ★ 영원히 중생을 꾸짖거나 괴롭히지 않는 법 |
대지도론
229. 얻을 바 없음으로써 얻음을 삼는다. |
대지도론
230. 37조도품-4념처/4정근/4여의족/5근/5력/7각지/8정도 |
대지도론
231. ★ 세간을 싫어하지 말고, 열반은 좋아하지 말라. 아라한/벽지불은 세.. |
대지도론
232. 37조도품의 뜻 |
대지도론
233. ★ 37조도품을 행하는 순서 |
대지도론
234. ★ 4념처(신수심법/사념처)수행의 핵심/본질 |
대지도론
235. ★ 신념처(심수관) - 다섯가지 몸의 부정함을 관찰하라. |
대지도론
236. ★ 중생은 왜 이 몸을 즐겁다라고 여기는가? |
대지도론
237. ★ 수념처(수수관)-즐거운 느낌 때문에 몸에 집착한다. |
Pict
대지도론
238. ★ 세가지 느낌을 관찰하는 요령 |
대지도론
239. ★ 심념처(심수관) - 마음의 무상(無常)을 관찰하라. |
대지도론
240. ★ 중생은 몸의 무상함을 알지만, 마음의 무상함은 알지 못한다. |
대지도론
241. ★ 법념처(법수관)-화합으로 생겨나 실체(我)가 없다. 마음뿐이지 그.. |
대지도론
242. 4념처의 세종류 : 성념처, 공념처, 연염처 |
대지도론
243. 안의 몸과 밖의 몸과 안팎을 통틀어 관찰하는 요령 |
대지도론
244. 안의 느낌, 밖의 느낌 |
대지도론
245. 안의 마음, 밖의 마음 |
대지도론
246. 4정근의 두 종류 : 성정근, 공정근 |
대지도론
247. 4정근, 8정도, 4여의족 |
대지도론
248. 5근, 5력 |
대지도론
249. 칠각지, 팔정도 |
대지도론
250. 사명(邪命:삿된 생활)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251. 대승(마하연)의 37조도품 - 대승보살의 사념처 |
대지도론
252. ★ 보살의 신념처 - 몸과 목숨을 아끼지 말라. |
대지도론
253. ★ 보살의 수념처 |
대지도론
253. ★ 보살의 심념처 |
대지도론
254. ★ 보살의 법념처 |
대지도론
255. ★ 보살의 4정근, 4여의족, 5근, 5력, 7각지 |
대지도론
256. ★ 보살의 칠각지 : 희각지, 제각지, 사각지 |
대지도론
256. ★ 보살의 팔정도 - 정사유(正思惟)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257. 보살의 정업(正業) & 정명(正命) |
대지도론
258. 공삼매, 무상삼매, 무작삼매, 사무량심(자비희사) |
대지도론
259. 공열반의 문 - 화합한 것을 굳이 남자, 여자라 이름할 뿐 |
대지도론
260. 남자, 여자를 지혜가 없으므로 허망하게 있다고 여긴다. 무상문, 무작.. |
대지도론
261. 공, 무상, 무작이 없으면 삼매라 하지 못한다. |
대지도론
262. 유여열반은 무여열반의 문호(門戶)가 된다. |
대지도론
263. ★ 공의 모습에 집착할 때는 무상문(無相門)을 배워야 한다. |
대지도론
264. 제도해야할 세 종류의 사람 |
대지도론
265. ★ 보살의 초선, 2선, 3선, 사선 |
대지도론
266. 자비희사 사무량심 - 뜻과 목적 |
대지도론
267. 자비희사를 행하는 방법 |
대지도론
268. 사무량심의 성취 |
대지도론
269. 즐거움[樂]과 기쁨[喜]의 차이 |
대지도론
270. 성문의 자비희사, 보살의 자비희사 |
대지도론
271. 空에 대해 분별하거나 생각지 말라. |
대지도론
272. 자삼매의 다섯가지 공덕 |
대지도론
273. 비, 희, 사의 공덕 |
대지도론
274. 4무색정(無色定) |
대지도론
275. 무색계4선 |
대지도론
275. 제법실상이란 법으로서의 자성이 공한 것이다. |
대지도론
276. 팔배사(八背捨) = 팔해탈(八解脫) |
[참고]
팔배사 - 초보자를 위한 선(禪) / 월창거사 |
대지도론
277. 부정관의 두가지 : 부정함의 관찰, 청정함의 관찰 |
대지도론
278. 정관(淨觀)은 마음의 생각[心想]에서 생겨나니, |
대지도론
279. 8승처(勝處) |
대지도론
280. 백골관, 10일체처 |
대지도론
281. 9차제정(次第定) |
대지도론
282. ★ 구상(九相) - 부정관, 시체관 : 음욕을 끊는게 가장 수승하다... |
대지도론
283. ★ 부정관, 시체관, 죽음관의 효과 |
대지도론
284. ★ 보살의 부정관/시체관 |
대지도론
285. ★ 팔념(八念) - 공포/두려움이 밀려올 때 불법승을 기억하라. |
대지도론
286. 보시, 지계, 하늘, 안나반나, 죽음을 생각해서 두려움을 제거한다. |
대지도론
287. ★ 염불[念佛]의 올바른 방법 = 여래십호 + 32상/80종호 |
대지도론
288. 부처님의 선정은 구족되어 있다. |
대지도론
289. 부처님은 지혜를 두루 갖추셨다. |
대지도론
290. 부처님은 해탈과 해탈지견이 구족되어 있으시다. |
대지도론
291. 세제(世諦)와 제일의제(第一義諦)가 서로 위배되지 않는 교묘하고 특출.. |
대지도론
292. 무루의 지혜가 생기면, 모든 번뇌를 능히 다 태워버린다. |
대지도론
293. 오온을 억지로 이름붙여 중생이라 하며, 그 중생을 데리고 열반에 들게.. |
대지도론
294. ★ 삼법인 : 무상인[無常印], 무아인[無我印], 적멸인[寂滅印] |
Pict
대지도론
295. 염법삼매(念法三昧) : 무상, 무아, 멸진열반 & 고집멸도 사성제 |
대지도론
296. 승가, 사쌍팔배, 성문승, 연각승, 보살승 : 위없는 복전 |
대지도론
297. 중생은 성인들을 헤아릴 수 없다. |
대지도론
298. 계율을 염하되, 계율에 집착하지 말라. |
대지도론
299. ★ 팔정도 -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 |
대지도론
300. ★ 불법승 삼보에 보시하면 그 복이 무량하여 다하지 않고 반드시 열반.. |
대지도론
301. 법보시의 요령과 방법 |
대지도론
302. 번뇌를 버림을 염하고, 하늘(사천왕천~타화자재천)을 염하라. |
대지도론
303. 죽음, 호흡을 염하라. |
대지도론
304. 불법승 삼보에서 佛이 첫째인 이유 |
대지도론
305. 십상(十想) |
대지도론
306. 무상을 관찰하라. |
대지도론
307. ★ 무상을 설하신 이유는, 항상하다는 소견을 없애주기 위함이다. |
대지도론
308. 성인들도 고통을 받는가? |
대지도론
309. 오온[색수상행식]이 무상하기 때문에 괴로운 것이다. |
대지도론
310. 괴로우므로 무아[無我]이며, 모양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무아다. |
대지도론
311. 모든 모양은 모두가 식(識)의 모양일 뿐이다. |
대지도론
312. 무상, 고, 무아 & 식염상(食厭想) |
대지도론
313. 일체세간불가락상(一切世間不可樂想) |
대지도론
314. 단상(斷想) 이상(離想) 진상(盡想) |
대지도론
315. 11지(智), 무루(無漏)의 8지(智) |
대지도론
316. ★ 고집멸도 사성제의 첫째가 고성제인 이유 |
대지도론
317. 유각유관삼매, 무각유관삼매, 무각무관삼매 : 각과 관의 차이점 |
대지도론
318. 미지욕지근(未知欲知根)․지근(知根)․지이근(知已根) |
대지도론
319. 대승불교 보살은 소승불교도 철저히 배워야 한다. |
대지도론
320. 부처님의 열가지 힘 : 십력(十力) |
대지도론
321. 염불삼매 : 부처님의 색신/법신/공덕을 염해야 한다. |
대지도론
322. 부처님의 한량없는 힘과 능력 |
대지도론
323. 시처(是處)와 불시처(不是處) |
대지도론
324. ★ 죽을 때의 마음이 매우 중요하다. |
대지도론
325. 부처님은 모든 중생의 근기를 다 아신다. |
대지도론
326. 범부/성문/벽지불/부처님의 신통력의 차이 |
대지도론
327. 누진통, 누진지력(漏盡智力) |
대지도론
328. 부처님만이 홀로 특별한 힘이 있으시며 온갖 중생과는 다르다. |
대지도론
329. 사무외(四無畏) : 부처님은 네가지 두려움이 없으시다. |
대지도론
330. 사무소외를 말씀하신 이유 : 외도들의 비방을 꺾기 위함 |
대지도론
331. 10력과 4무소외의 차이점 |
대지도론
332. 부처님께서는 4무소외가 있다. |
대지도론
333. 정변지(正遍知)=삼먁삼불타 |
대지도론
334. 부처님은 대중 가운데서 사자후(師子吼)를 외치신다. |
대지도론
335. 전범륜[轉梵輪]=전법륜[轉法輪]의 의미 |
대지도론
336. 부처님과 전륜성왕의 같은점과 다른점 |
대지도론
337. 4무소외의 차례 |
대지도론
338. ★ 일체법의 공함을 믿어라. 불가득공(不可得空) |
대지도론
339. 보살의 4무소외, 4무애지(無礙智) |
대지도론
340. 마하연(摩訶衍) 보살의 4무애지 |
대지도론
341.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
대지도론
342. 부처님께서는 아라한과는 달리 과실이 없다. |
대지도론
343. 부처님께서는 선정에 들어서도 설법을 하신다. |
대지도론
344. 낙수[樂受], 고수[苦受], 불고불락수[不苦不樂受] |
대지도론
345. 성불하신 부처님께서도 공덕을 쌓는데 만족함이 없으시다. |
대지도론
346. 부처님께서는 중생제도에 쉼이 없으시네. |
대지도론
347. 부처님의 기억과 지혜와 해탈, 해탈지견에는 감소함이 없다. |
대지도론
348. 해탈지견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349. 지견(知見) - 알고 본다는 의미 |
대지도론
350. 부처님께서 제자들을 꾸짖으신 이유 |
대지도론
351. 석가부처님께서 돌발우를 쓰신 까닭 |
대지도론
352. 부처님의 돌발우는 사천왕(四天王)이 드린 것 |
대지도론
353. 부처님은 중생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중생의 법을 행해 보이신다. |
대지도론
354. 부처님께서 외도들의 14무기에 대답하지 않으신 이유 |
대지도론
355. 무아(無我)의 두가지 뜻 & 중생공/법공(인무아/법무아) |
Pict
대지도론
356. 반야바라밀은 곧 공(空)이며, 무소유(無所有 : 있는 바가 없음)이다.. |
대지도론
356. 삼세(三世): 과거, 현재, 미래는 아주 없는 것이 아니다. |
대지도론
357. 무상(無相)이 곧 불가득공(不可得空)이다. |
대지도론
358. ★ 모든 법은 인연이 화합하여 생기기 때문에 자성(自性)이 없다. |
대지도론
359. 아라한/벽지불과 부처님의 차원은 완전히 다르다. 18불공법 |
대지도론
360. 반야바라밀은 一相이요, 無相이요, 寂滅相이다. |
대지도론
361. 대자대비(大慈大悲)로써 반야바라밀을 익히고 행하라. |
대지도론
362. 대자대비는 부처님 도의 근본이다. |
대지도론
363. 큰 지혜는 버림[捨相]과 여윔[遠離相]이다. |
대지도론
364. 아라한/벽지불의 자비와 부처님의 자비에는 큰 차이가 있다. |
대지도론
365. 도종혜(道種慧)를 구족하고자 한다면 반야바라밀을 익히고 행하라. |
대지도론
366. 세간과 출세간(出世間)은 본래 공하여 아무것도 없는 거짓이다. |
대지도론
367. 일체지(一切智) & 일체종지(一切種智) |
대지도론
368. 일체법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369. 온갖 모든 진리 가운데서는 공관(空觀)이 가장 으뜸이다. |
대지도론
370. 아라한은 번뇌의 습기는 남아 있으나, 부처님은 습기조차 없으시다. |
대지도론
371. 아라한과 부처님의 차이점 |
대지도론
372. 보살이 무생법인을 얻으면 번뇌는 다하지만 습기는 다 제거되지 못한다... |
대지도론
373. 아비발치보살 = 무생법인 + 반주삼매 |
대지도론
374. 성문(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과 보살의 차이점 |
대지도론
375. 지혜와 방편 & 육바라밀 & 중생제도의 서원 |
대지도론
376. 보살은 아라한/벽지불에 떨어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해야 한다. |
대지도론
377. 아비발치 보살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378. 지혜와 대자대비 & 방편 |
대지도론
379. 육신통=신족통, 천안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누진통 |
대지도론
380. 신통력의 증득과 얻는 방법 |
대지도론
381. 육신통을 얻는 순서 |
대지도론
382. 색계4선에서의 신통력의 증득 |
대지도론
383. 범부/성문/벽지불/부처님의 신통력의 차이점 |
대지도론
384. 모든 법은 정해진 모양이 없나니, 오는 데도 없고 가는데는 없다. |
대지도론
385. 무상을 통해 空을 깨닫게 된다. |
대지도론
386. 성문의 지혜, 벽지불의 지혜 |
대지도론
387. 소승(아라한/벽지불)보다 대승(보살)이 수승하다. |
대지도론
388. 보살이 성문/벽지불보다 뛰어난 이유 |
대지도론
389. 모든 다라니문(陀羅尼門)과 모든 삼매문(三昧門)을 얻고자 한다면 반야.. |
대지도론
390. 삼매의 문(門) |
대지도론
391. 소승에게는 다라니는 없고, 삼매만 있다. 대승은 삼매와 다라니가 다 .. |
대지도론
392. 보살의 수희찬탄은 무량공덕을 쌓는 통로 |
대지도론
393. 성문/벽지불보다 보살의 공덕이 훨씬 크다. |
대지도론
394. 선정과 해탈은 얻기가 심히 어려우므로 부지런히 힘써 구해야 얻는다. |
대지도론
395. 보살은 타심지로써 성문과 벽지불의 마음을 읽는다. |
대지도론
396. 재가자는 재보시를, 출가자는 법보시에 힘써야 한다. |
대지도론
397. 보살은 실상의 지혜로 보시하기 때문에 한량없는 복덕을 얻는다. |
|
대지도론
399. 반야바라밀은 지혜를, 나머지 5바라밀은 공덕을 심는다. |
대지도론
400. 보살의 32상과 80종호의 구족과 반야바라밀 |
대지도론
401. 보살이 부처님의 모습으로 변하여 중생을 제도하다. |
대지도론
402. 부처님의 32상은 육바라밀을 행한 인연 때문이다. |
대지도론
403. ★ 복덕의 인연(32상)과 지혜의 인연(법신)으로 중생을 제도하시다... |
대지도론
404. 부처님께서 32상과 80수형호를 갖추신 이유 |
대지도론
405. 보살의 집에 태어남 |
대지도론
406. 새로 배우는 보살은 부처님을 멀리 여의면 안된다. |
대지도론
407. ★ 부처님을 뵙게 되면 갖가지 한량없는 이익을 얻게 된다. 염불삼매 |
대지도론
408. ★ 염불수행을 제대로 하는 방법/요령 & 부처님과의 대화 |
대지도론
409. 부처님께 공양(供養)하는 요령 |
대지도론
410.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것을 공양해야 복을 얻는게 더욱 더 많다. |
대지도론
411. ★ 보살의 두가지 일 = 모든 부처님께 공양 + 일체중생의 해탈 |
대지도론
412. 신통력의 힘으로 중생들의 소원을 만족시키다. |
대지도론
413. 법신불을 보면 탐진치 삼독이 사라지게 된다. |
대지도론
414. 일체[一切]의 뜻 |
대지도론
415. 보살은 중생을 가엾이 여기는 마음이 부모가 자식을 염려하는 것보다 더.. |
Pict
대지도론
416. 육도윤회의 중생 |
대지도론
417. 지옥, 아귀, 축생, 인간, 아수라, 천상 = 육도윤회 |
대지도론
418. ★ 보시는 열반의 문을 연다. 보시는 佛道의 첫 문이다. |
대지도론
419. 지계는 많은 두려움을 없애 주나니, 큰 군사로 도적을 깨트리는 것과 .. |
대지도론
420. ★ 인욕하는 요령, 참는 방법, 참는 요령 |
대지도론
421. ★ 정진바라밀을 인연으로 성불할 수 있다. 그대는 게으르지 말라. |
대지도론
422. ★ 선정바라밀의 묘한 즐거움을 얻게 되리라. |
대지도론
423. 반야바라밀이 모든 보배중에서 첫번째이다. |
대지도론
424. 부처님은 최고의 복전(福田)이시다. |
대지도론
425. 보살의 복덕은 법의 실상에 들기 때문에 다하지 않는다. |
대지도론
426. 진제(승의제/제일의문)와 속제(세속제/세속법문) |
대지도론
427. 보살은 신통력을 얻어야 고행을 쉽게 할 수 있다. |
대지도론
428. 보살은 신통력에 의해 시방의 세계를 신속히 초월한다. |
대지도론
429. 부처님의 두가지 음성 : 은밀한 음성, 은밀하지 않은 음성 |
대지도론
430. 중생은 죄와 업의 인연때문에 부처님을 만나지 못한다. |
대지도론
431. 부처님이 세간에 출현하셔야 중생은 삼계(三界)의 감옥에서 벗어날 수.. |
대지도론
432. 십팔공(十八空) : 내공(內空), 외공(外空), 내외공(內外空) |
대지도론
433. ★ 반야바라밀과 空(18공)의 관계 |
대지도론
434. ★ 수념처 & 심념처의 핵심 |
대지도론
435. ★ 나라는 마음이 생기는 원인/안의 마음/밖의 마음을 관찰하는 요령 |
대지도론
436. ★ 오온이 화합한 까닭에 억지로 이름붙여 중생이라 하며, 그 중생이 .. |
대지도론
437. ★ 신수심법 사념처는 상락아정 4전도를 깨부수기 위한 수행이다. |
대지도론
438. 소승에겐 중생공(아공/인무아)을, 대승에겐 법공(법무아)을 가르친다... |
대지도론
439. ★ 제법은 空하여 불생불멸이다. |
대지도론
440. 공공(空空) : 공으로써 공을 버리는 것, 대공(大空) : 법공, 시.. |
대지도론
441. 제일의공(第一義空) : 열반은 모양이 없고 공하다. |
대지도론
442. 유여열반(有餘涅槃)/무여열반(無餘涅槃), 유위공(有爲空)/무위공(無爲.. |
대지도론
443. 유위법의 실상이 무위법이다. |
대지도론
444. 유위도 공하고, 무위도 공하다. |
대지도론
445. 필경공(畢竟空)-범부 중생은 무아/무소유를 두려워하고 겁낸다. |
대지도론
446. ★ 단 하나의 법도 진실한 것은 없다. |
대지도론
447. 여(如)와 법성(法性)과 진제(眞際)와 열반(涅槃)의 모양 역시 空하.. |
대지도론
448. 무시공(無始空) : 중생이나 법은 모두 시작이 없다는 견해를 깨트림 |
대지도론
449. 시작이 있다/없다는 소견에 떨어지지 말고 중도(中道)를 행하라. |
대지도론
450. 전도몽상을 깨게 한 후에 궁극의 진리를 배우게 함 |
대지도론
451. 산공(散空) - 인연이 흩어지면 얻을 수 없다. |
대지도론
452. ★ 화합하여 존재하므로 모두가 임시로 붙인 이름[假名]이며, 결국 흩.. |
대지도론
453. 성공(性空) : 나와 내것이 없고, 성품도 없다. |
대지도론
454. 모든 것은 온갖 인연으로 생겨나니, 성품을 얻을 수 없다. |
대지도론
455. ★ 무아(無我)/공(空)의 명확한 뜻 & 자상공(自相空) |
대지도론
456. 일체법공(一切法空) : 5온, 12처, 18계가 다 공하다. |
대지도론
457. 총상[總相]과 별상[別相] |
|
대지도론
459. ★ 나[我] 이것이 온갖 번뇌의 근본이다. |
대지도론
460. 현생에서 내생으로의 죄와 복의 인연 상속과 과보/성문,벽지불,보살의 .. |
대지도론
461. ★ 불가득공(不可得空) : 모든 법은 진실이 없기 때문에 얻을 수 없.. |
대지도론
462. ★ 무법공(無法空), 유법공(有法空), 무법유법공(無法有法空) |
대지도론
463. 사연(四緣) : 인연(因緣)․차제연(次第緣)․연연(緣緣)․증상연(增上.. |
대지도론
464. 자상[自相]과 실상(實相) |
대지도론
465. ★ 삼법인(三法印) : 무상인[無常印], 무아인[無我印], 적멸인[寂.. |
대지도론
466. 소승의 법에서 여(如)와 법성(法性)과 실제(實際) |
대지도론
467. ★ 진여/법성을 알게 되면 마음이 만족해져 그 밖의 것을 구하지 않게.. |
대지도론
468. 큰 신통력을 쓰려면 반야바라밀을 배워야 한다. |
대지도론
469. 중생의 마음의 힘이 미약한 이유 : 번뇌/모양을 취함 |
대지도론
470. 반야바라밀의 힘은 한량없고 끝이 없다. 보살의 대신력!!! |
대지도론
471. ★ 시방삼세의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면 모든 부처님께서 보시고 받으신다.. |
대지도론
472. 계정혜,해탈,해탈지견,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무여열반=반야바라밀.. |
대지도론
473. ★ 보시바라밀의 과보(복덕)는 마음의 우열(優劣)에 따른다. |
대지도론
474. ★ 보시로 인해 지혜가 총명해져서 수다원/성문/벽지불/부처가 된다. |
대지도론
475. ★ 제대로 보시바라밀을 행하는 방법과 요령 |
대지도론
476. 부처님의 대자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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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도론
477. 법상(法相), 무생제(無生際) |
대지도론
478. 보살은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고 법성생신(法性生身) 얻어 중생을 제.. |
대지도론
479. ★ 파계하면 오히려 그 밖의 도(道)도 얻지 못하는데 하물며 아뇩다라.. |
대지도론
480. ★ 보시의 올바른 뜻 & 보시의 과보는 절대 상실하지 않는다. |
대지도론
481. ★ 때를 맞추어 보시하면 그 복이 더더욱 크다. 금생에 얻는 과보 |
대지도론
482. 불살생(不殺生)의 계상(戒相) |
대지도론
483. ★ 자비희사 사무량심에서 자(慈)의 마음이 능히 큰 복덕을 낸다. |
대지도론
484. 오안[五眼] : 육안(肉眼) 천안(天眼) 혜안(慧眼) 법안(法眼) 불.. |
대지도론
485. 보살마하살은 천안(天眼)으로 시방의 모든 부처님을 뵙고 |
대지도론
486. 보살은 반야바라밀의 힘으로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 세계를 본다. |
대지도론
487. 12부경(部經)을 다 외우고 받아 지니려면 반야바라밀을 배워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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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도론
489. 부처님께서 보살만을 위해 설법하실 때는 성문들은 그 설법을 듣지 못한.. |
대지도론
490. 보살은 관삼세제불삼매(觀三世諸佛三昧)로 과거/현재/미래의 부처님을 모.. |
대지도론
491. 몸에 광명을 얻게 되는 인연 |
대지도론
492. 탑을 세우는 공덕으로 신속히 삼매를 얻고 신통력을 얻는다. |
대지도론
493. 천상계에서는 쾌락에 집착하기 때문에 도를 닦기 힘들다. |
대지도론
494. 부처님의 사위의(행주좌와 네가지 동작) |
대지도론
495. 번뇌의 악마와 자재천자의 악마를 파괴하시다. |
대지도론
496. 풀자리와 하늘옷을 깔고 앉으셔서 성불하시다. |
대지도론
497. 불도를 이루시고 나면 네 가지 위의(威儀)의 처소는 모두 변하여 금강.. |
대지도론
498. 성불후 연등불은 12년간, 석가모니불은 57일간 설법하지 않으셨다. |
대지도론
499. 대부분의 부처님들은 성문으로써 승가를 삼는다. |
대지도론
500. 부처님의 수명 |
대지도론
501. 부처님의 본래 수명은 한량이 없되,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장단(長短).. |
대지도론
502. 탐진치 삼독심의 실상(實相)이 바로 열반이다. |
대지도론
503. 모든 법의 실상에서는 소멸하는 것이 없거니와 |
대지도론
504. 관세음(觀世音)보살의 명호를 염(念)하면 모두가 액난(厄難)에서 벗어.. |
대지도론
505. 중생의 복덕이 박하고 죄의 때가 무겁기 때문에 제도되지 못한다. |
대지도론
506. 부처님의 신력으로 온몸의 털구멍에서 한량없는 광명을 놓으시니, |
대지도론
507. ★ 반야바라밀은 바로 모든 부처님의 어머니이다. |
대지도론
508. 부처님과 보살님들로 인해 천상계의 무리는 늘어나고 아수라는 줄어든다... |
대지도론
509. 세간의 즐거움과 열반의 즐거움은 모두 부처님과 보살로 말미암는다. |
대지도론
510. 욕계와 색계의 모든 하늘들이 부처님께 법륜을 굴리기를 청하다. |
대지도론
511. 하늘들은 모두가 천안(天眼)과 천이(天耳)와 타심지(他心智)가 있어서.. |
대지도론
512. 선남자, 선여인, 성기가 없는 자, 남녀성기가 같이 있는 자 |
대지도론
513. 선남자 선여인은 세상마다 보살의 부모/처자/권속이 되기를 원한다. |
대지도론
514. ★ 보살마하살은 음욕을 끊고 출가해야만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 |
대지도론
515. 음욕을 끊지 못한 보살, 음욕을 끊은 보살, 음욕을 끊었되 음욕을 누.. |
대지도론
516. ★ 색욕의 더러운 쾌락을 구하는 이유 = 욕망을 여윈 청정한 즐거움을.. |
대지도론
517. ★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방법 =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 |
대지도론
518. 복덕의 인연만으로는 안되고 지혜의 인연이 있어야 성불할 수 있다. |
대지도론
519. ★ 무아(중생공) → 무소유(법공) = 일체개공 |
대지도론
520. ★ 반야바라밀을 성취하게 되면 보리(菩提), 성취하지 않은 상태면 공.. |
대지도론
521. ★ 부처도, 보살도 다만 이름만 있을 뿐이다. 중생공(衆生空) & 법.. |
대지도론
522. 신(神)은 없고 다만 이름을 지었을 뿐이다. |
대지도론
523. 보살의 지혜는 아라한이나 벽지불보다 뛰어나다. |
대지도론
524. 성문(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과 벽지불, 보살의 차이와 수준 |
대지도론
525. 보살이 성문이나 벽지불보다 뛰어난 이유 |
대지도론
526. 성품이 空하므로 나는 것이 없다.[無生] |
대지도론
527. 고집멸도 사성제 중에서 멸성제가 으뜸이다. |
대지도론
528. 필정론(必定論), 분별론(分別論), 반문론(反問論), 치론(置論) |
대지도론
529. 아라한/벽지불에게는 대자대비가 없다. |
대지도론
530. 보살마하살은 무량중생을 제도하여 열반을 이루게 한다. |
대지도론
531. 소승(小乘)과 대승 |
대지도론
532. ★ 보살은 열반을 본다 하더라도 머무르지 않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 |
대지도론
533. 성문이나 벽지불은 보살로 인해 탄생한다. 불도가 성문과 벽지불의 근본.. |
대지도론
534. 두 종류의 보살 ! 보살은 세간의 복전(福田)이다. |
대지도론
535. 보살은 처음 발심할 때부터 온갖 중생의 공양을 받을 이로서는 우두머리.. |
대지도론
536. 空함을 익히는 순서 : 오온/육근/육경/육식/사성제/12연기 |
대지도론
537. 물질의 종류 |
대지도론
538. 근경식의 화합으로 접촉이 생기며 이로 인해 느낌[受]과 생각[想]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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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도론
539. ★ 마음의 두 종류 : 념념생멸심[念念生滅心], 차제상속심[次第相續心.. |
대지도론
540. ★ 앞의 뜻에 의지하기 때문에 의식이 생긴다. 차제상속심의 뜻 |
대지도론
541. 5온/6입/12처/18계/사성제/12연기등 다양하게 설법하신 이유 |
대지도론
542. ★ 모양을 취하는 것으로 인해 집착이 생긴다. 집착의 원리/원인 |
대지도론
543. 온갖 법은 진실로 공하나니, 하나의 법도 일정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
대지도론
544. ★ 7공(空) : 성공, 자상공, 제법공, 불가득공, 무법공, 유법공.. |
대지도론
545. 반야심경 -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의 뜻 |
대지도론
546. 반야심경 - 무지 역무득까지의 뜻 |
대지도론
547. 반야바라밀은 마침내 청정하다. |
대지도론
548. 보살의 공삼매, 무상삼매, 무작삼매의 세가지 해탈문 |
대지도론
549. 부처님께서 같은 내용을 여러번 반복해서 설법하신 이유 |
대지도론
550. 과거, 현재, 미래 3세(世) |
대지도론
551. 과거/현재/미래는 나고 멸하는 모양이요, 살바야는 나고 멸하는 모양이.. |
대지도론
552. 세간의 인연화합으로 존재하는 것에는 정해진 성품이 없다. |
대지도론
553. 육바라밀과 살바야(일체지) |
대지도론
554. 사람은 붙인 이름[假名]이고 법은 곧 인연(因緣)이다. |
대지도론
555. ★ 보살이 색수상행식을 반야바라밀로 익힐 때 |
대지도론
556. ★ 두 치우침[二邊]을 여의고 중도(中道)를 행하라. |
대지도론
557. 보살은 그 어떠한 집착없이 반야바라밀을 행해야 한다. |
대지도론
558. ★ 보살은 5신통을 얻어야 널리 중생을 이롭게 할 수 있다. |
대지도론
559. 모든 법은 환과 같고 허깨비와 같아서 오는 것도 가는 것도 없다. |
대지도론
560. 모든 부처님께서 보살을 보호하시고 옹호하신다. |
대지도론
561. 보살은 중죄를 지었어도 반야바라밀로 인해 이생에 가볍게 받는다. |
대지도론
562. 보살은 반야바라밀과 염불삼매로 인해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뵙는다... |
대지도론
563. 보살은 법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
대지도론
564. ★ 그 어떤 것도 법성(法性=제법실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
대지도론
565. 법성을 따르면 선(善)이 되고, 법성을 따르지 않으면 불선(不善)이 .. |
대지도론
566. 반야바라밀이나 법성은 모두가 필경공(畢竟空)이다. |
대지도론
567. ★ 空은 오직 하나뿐인 열반의 문이니, 다시는 다른 문이 없다. |
대지도론
568. ★ 반야바라밀의 상응은 공(空)․무상(無相)․무작(無作)이다. |
대지도론
569. ★ 불가득공(不可得空)과 대자대비가 있어야 단공(但空)에 떨어지지 않.. |
대지도론
570. ★ 空과 상응하여 반야바라밀을 행해야 부처님께 수기를 받는다. |
대지도론
571. ★ 중생공(衆生空)과 법공(法空)을 행하며 공과의 상응으로 깊이 들어.. |
대지도론
572.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보살들이 태어나는 곳 |
대지도론
573. 보살은 부처님 나라, 도솔천, 인간세계에 태어난다. |
대지도론
574. 보살은 반야바라밀로 인해 지혜가 깊다. |
대지도론
575. 일생보처(一生補處) 보살 |
대지도론
576. 뛰어난 보살마하살은 언제나 부처님의 나라에 태어나 끝내 부처님을 여의.. |
대지도론
577. ★ 내생(윤회)의 근거 : 천안을 가진 자는 윤회를 명료하게 본다. |
대지도론
578. ★ 모든 법은 필경공이라 얻을 수 없지만, 중생은 이것을 알지 못한다.. |
대지도론
579. 뛰어난 보살은 삼매의 맛에 취하지 않고 사무량심을 낸다. |
대지도론
580. 겁(劫), 소겁(小劫), 대겁(大劫) |
대지도론
581. 청정한 부처님 나라 & 청정하지 못한 부처님 나라 |
대지도론
582. 대범천왕은 항상 모든 부처님께 법륜 굴리기를 권하고 청한다. 권청법지.. |
대지도론
583. 10지 보살일지라도 부처님과는 천지차이므로 도를 닦는다. |
대지도론
584. 법신보살은 간혹 방편으로 욕설을 하기도 한다. |
대지도론
585. 석가부처님께서 6년 고행을 하신 이유, 죄의 과보를 받으신 이유 |
대지도론
586. 일생보처 보살이 도솔천에서 인간으로 내려오는 이유 |
대지도론
587. ★ 보살의 두 종류 : 생신(生身)보살 & 법신(法身)보살 |
대지도론
588. 보살은 태어나는 곳마다 중생을 이롭게 한다. |
대지도론
589. 세 종류의 보살 : 복이 적은 보살, 복이 많은 보살, 청정한 복덕의.. |
대지도론
590. ★ 대승보살의 삼매는 소승의 삼매를 초월한다. 차제정을 뛰어넘어 초월.. |
대지도론
591. 보살의 도를 얻은 아비발치 보살은 중생에게 성문과 벽지불의 과위를 얻.. |
대지도론
592. ★ 일생보처 보살은 일부러 4제(諦)를 증득하지 않으니, 증득하게 되.. |
대지도론
593. 보살은 중생으로 하여금 괴로움을 여의게 하고, 즐거움을 준다. |
대지도론
593. 어떤 보살은 부처님의 모습으로 변해 지옥에 들어가서 지옥 중생들을 제.. |
대지도론
594. ★ 보살은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신업과 구업을 청정하게 해야 한다. |
대지도론
595. ★ 보살이 다른 보살을 업신여기면 지독하게 퇴보하게 된다. |
대지도론
596. 보살은 한량없는 세월 동안 전륜성왕이 되어 중생을 이롭게 한다. |
대지도론
597. ★ 단지 중생들을 위하여 모든 법의 실상(實相)을 알게 하리라. |
대지도론
598. ★ 보살의 파계와 죄란 무엇인가? 소승과 대승의 죄의 차이점 |
대지도론
599. 신구의 삼업에는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얻을 수 없다. |
대지도론
600. ★ 불가득공(不可得空)이 곧 모든 법의 실상(實相)이다. |
대지도론
601. 보살이 반야바라밀에 머무르면 능히 그를 무너뜨릴 자가 없다. |
대지도론
602. 보시바라밀은 인연화합으로 인해 생긴 것이므로 얻지 못한다. |
대지도론
603. 대보살은 육안으로도 삼천대천세계를 본다. |
대지도론
603. 보살의 육안 청정 |
대지도론
604. 보살의 천안 청정 |
대지도론
605. ★ 보살의 혜안 청정 : 혜안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606. ★ 육안/천안/혜안/법안은 성불할 때 불안이 된다. 불안만이 거짓된 .. |
대지도론
607. 보살의 법안 청정! 보살의 법안이란 무엇인가? |
대지도론
608. 공해탈문, 무작해탈문, 무상해탈문! 무간삼매! |
대지도론
609. 아비발치 보살의 두 종류 : 수기를 받은 자, 수기를 받지 못한 자 |
대지도론
610. ★ 보살의 불안(佛眼) 청정 = 금강삼매에 드는 것. 반야바라밀을 행.. |
대지도론
611. 육안/천안/혜안/법안/불안의 분별. 견문각지의 뜻 |
대지도론
612. 보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신족통/천이통/천안통/타심통/숙명통/누.. |
대지도론
613. 보살이 자유자재의 신통력을 쓰는 원리, 외도들의 신통력이 떨어지는 이.. |
대지도론
614. ★ 보살이 필경공으로 육바라밀을 행하는 방법 |
대지도론
615.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평등한 마음[等心]을 낸다. |
대지도론
616. 아촉불의 나라에 태어나게 될 3백 비구 |
대지도론
617. 부처님께서 미소지으신 이유를 물은 아난 존자 |
대지도론
618. 마하반야바라밀 보살마하살의 반야바라밀이다. |
대지도론
618. 3세(世)의 부처님이 모두 반야바라밀로부터 생겨남이며, |
대지도론
619. 부처님이라는 스승이 없으면 중생은 영원한 소경 |
대지도론
620. 부처님께서 반야바라밀을 설하시기 위해 광명을 내시다. |
대지도론
621.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고 성불하기를 발심하다. |
대지도론
622. ★ 인연화합하여 존재하니 실체가 없으며, 단지 그 이름만 있을 뿐이다.. |
대지도론
623. 아라한이 보살에게 반야바라밀을 설할 수 있는 이유 |
대지도론
624. ★ 단지 임시의 이름[假名]만이 있을 뿐이다. 바라섭제 |
대지도론
625. ★ 보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두려움이 없고 위축되지 않는 이유[중.. |
대지도론
626. ★ 보고 듣고 생각하는 것이 모두 허깨비이며, 거짓이다. |
대지도론
627. 의식이 분별해서 두려움을 내고, 5식은 너무 빨라 분별하는 바가 없다.. |
대지도론
628.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을 배워야 한다. |
대지도론
629. ★ 느낌[受]이 주(主)가 되어 번뇌를 일으킨다. |
대지도론
630. 보살마하살이 법애(法愛)가 생기면 보살의 지위를 잃는다. |
대지도론
631. 법애는 세간에서야 묘한 것이지만, 무생법인에서는 번뇌거리가 된다. |
대지도론
632. 모든 법에 대해 무너뜨리거나 분별하지 않는 것을 無心의 모양이라 한다.. |
대지도론
633. 선정에 들어가서 4무량심(無量心)을 행하여 시방에 두루 차게 하면서 |
대지도론
634. 공해탈문을 여의면 도(道)도 없고 열반도 없다. |
대지도론
635. 오온, 육입, 십이처, 십팔계, 십이연기는 실체를 얻을 수 없다. |
대지도론
636. ★ 본래 실체가 없는 것이지, 본래 있었던 것을 없애는 것이 아니다... |
대지도론
637. 임시의 이름 역시 인연이 화합함으로써 있는 것이라 空하다. |
대지도론
638. 원리[遠離], 적멸[寂滅], 불생[不生], 불멸[不滅], 불시[不示].. |
대지도론
639. 모든 법은 인(因)과 연(緣)이 화합하여 임시의 이름[假名]으로 시설.. |
대지도론
640. 모든 법은 인연화합으로 실제처럼 보이니, 단지 눈과 귀를 속일 뿐이다.. |
대지도론
641. 보살은 머무르지 않는 곳에 머물러야 한다. |
대지도론
642. 법에 집착하는 마음[法愛心]은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
대지도론
643. 보살마하살은 신통력에도 머무르지 않아야 한다. |
대지도론
644. 보살은 그 어디에도 머무르지 않아야 한다. |
대지도론
645. ★ 모양[相]을 취하면서 집착하고, 모든 결사(結使)가 생긴다. |
대지도론
646. 모든 법은 얻을 수가 없으니, 취할 수도 없고 버릴 수도 없다. |
대지도론
647. 모든 것은 실체가 없어서 마치 환과 같고 꿈과 같으며 거짓이며, 진실.. |
대지도론
648. ★ 온갖 관(觀)에 집착하는 이는 삿된 견해요 집착하지 않는 이는 도.. |
대지도론
649. 모든 법은 나지도 않고, 얻을 수도 없다. |
대지도론
650. ★ 두 치우침[二邊]을 여의고 중도(中道)를 행하는 것이 바로 반야바.. |
대지도론
651. ★ 반야바라밀은 마침내 청정하므로 범부는 좋아하지 않으니 |
대지도론
652. 법성생신(法性生身)을 얻은 보살은 언제나 화생(化生)하면서 모태 안에.. |
대지도론
653.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을 행하면서 방편이 있고 없을 때 |
대지도론
654. ★ 온갖 법은 공한 까닭에 취할 수 있는 모양이 없다. 무상문[無相門.. |
대지도론
655. ★ 집착할게 없거늘 집착하고, 취할 수 없거늘 취한다. |
대지도론
656. 반야바라밀이 곧 삼매요, 삼매가 곧 반야바라밀이다. |
대지도론
657. 열반에 가까워졌을 때는 오직 한 길만이 있을 뿐이다. |
대지도론
658. ★ 실체가 있는 바가 없으니, 이 일을 알지 못함을 무명(無明)이라 .. |
대지도론
659.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면, 다만 손가락을 보면서 달을 보지 못하네. |
대지도론
660. 물질이 환(幻)과 다르지 않고 환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 물질이 곧 .. |
대지도론
661. 아무리 위대한 부처님의 법일지라도 그것은 환과 다름이 없다. |
대지도론
662. ★ 오온은 혜안(慧眼)을 속이면서 탐욕과 성냄과 모든 번뇌를 내게 한.. |
대지도론
663. ★ 무상/고/무아, 공/무상/무작, 적멸의 모양은 얻을 수 없다. 보.. |
대지도론
664. 물질 자체가 空한 것이지, 일부러 空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색즉시.. |
대지도론
665. 어떤 자들이 악지식[惡知識:삿된벗]인가? 부처님의 형상으로 변한 악마.. |
대지도론
666. 악마, 마구니들의 수작에 놀아나지 말라. |
대지도론
667.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에 보살이라는 어구(語句)의 뜻이 없.. |
대지도론
668. ★ 임시의 이름[假名]은 진실이 없으며, 단지 모든 법이 화합하면서 .. |
대지도론
669. ★ 귀로는 단지 진실이 없는 거짓만을 들을 수 있을 뿐이니 |
대지도론
670. 세간법[世間法]과 출세간법[出世間法], 구차제정(九次第定), 유루법[.. |
대지도론
671. 모든 법은 인(因)과 연(緣)의 화합으로부터 생겨나기 때문에 자성[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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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2. ★ 보살마하살이 지녀야할 마음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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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3. ★ 보살의 마음은 금강과 같아 동요시킬 수가 없다. 금강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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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4. 모든 견해를 끊게 하기 위해 법을 설해야 마하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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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5. 아라한은 부처님께서 들고나는 선정의 이름조차 알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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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6. 마음도 얻을 바가 없기 때문에 마음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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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7. 모든 법의 성품은 항상 공하며 불가득공(不可得空)이며 마침내 청정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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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8.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에 모든 바라밀을 섭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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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9. 보살은 제도할 중생의 숫자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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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0. 공덕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한다는 것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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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1. 모든 부처님께서는 설법하실 때, 보시바라밀을 첫문으로 삼으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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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2. 보살마하살이 대승으로 나아가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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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3. ★ 보살이 선정에 들어 사무량심에 들어가면 파괴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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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4. 단지 이름만 있을 뿐, 실체는 얻을 수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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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5. 온갖 법은 임시의 이름이요, 그 이름들이 화합해서 다시 이름이 있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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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6. 모든 법의 모양은 마치 환과 같기 때문이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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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7. 보살은 재보시와 법보시로써 중생을 이롭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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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8. ★ 있는 바가 없기[無所有] 때문에 속박도 없고 해탈도 없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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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9. ★ 환에는 짓는 모양이 없으니, 마침내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짓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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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0. 보살마하살의 마하연(대승)이란 육바라밀과 18공이다. 보시바라밀,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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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1. 반야바라밀과 마하연은 하나의 이치요, 단지 이름만이 다를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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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2. 육바라밀이 바로 마하연의 체(體)이다. 육도윤회하는 중생들의 고통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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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3. ★ 부처님의 지혜 = 아뇩다라삼먁삼보리[무상정등정각] + 살바야[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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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4. 空을 익히지 않으면 단멸론이나 상주론의 이변[二邊]에 떨어지고 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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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6. 대승보살이 성취하는 108 삼매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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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7. 대승보살의 108삼매에 대한 세부 해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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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8. 대승보살의 108삼매에 대한 세부 해설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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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9. 대승보살의 108삼매에 대한 세부 해설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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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 대승보살의 108삼매에 대한 세부 해설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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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1. 대승 보살마하살의 신수심법 사념처(念處) - 신념처[호흡관, 부정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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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2. ★ 신수심법 사념처를 제대로 관하는 방법 및 요령, 사념처 수행의 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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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3. 사념처, 사정근, 사여의족의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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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4. ★ 보살은 왜 열반을 취하지 않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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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5. 4념처, 4정근, 4여의족, 5근, 5력, 7각지, 8정도, 3삼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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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6. 모든 다라니의 법은 모두가 글자와 언어를 분별하는 데서부터 생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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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7. 문자 다라니를 얻으면, 모든 다라니가 저절로 얻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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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8. 보살 초지에서 제10지까지의 경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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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9. 보살은 복덕을 다른 일에 향하지 않고 오로지 살바야에만 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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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0. ★ 중생은 항상 6정(情)의 감옥에 갇혀 그 친한 것을 사랑하고 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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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 교만에는 한량없는 허물과 죄가 있음을 알게 되면 이 교만을 깨트리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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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2. 보살 제2지, 제3지, 제4지, 제5지, 제6지에서 원만하게 갖추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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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3. ★ 은혜를 아는 것은 대비(大悲)의 근본이요 선업(善業)을 여는 첫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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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4. ★ 인욕의 본체[體] = 화내지 않기 + 괴롭히지 않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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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5. 보살은 중생을 깊이 아끼는 것이 인자한 어머니보다 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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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6. ★ 모든 스승을 부처님과 같이 존경하고, 공양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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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7. 6식(識)으로 아는 바는 모두가 거짓이요 진실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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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 보살은 중생을 크게 사랑하고 가엾이 여기는 까닭에 화내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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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9. 보살은 아라한이나 벽지불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내지 말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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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0. ★ 결국에는 나가 없기 때문에 나[我]에 집착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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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1. 모든 법은 실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집착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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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2. ★ 육근/육경/육식이 모두 악마의 그물이요, 거짓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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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3. 보살은 자유자재한 신통력으로 한량없는 세계에 이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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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4. 법신(法身)을 보는 이는 바로 부처님을 뵙는다. 법신=불가득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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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6. 보살이 마왕을 항복받고 성불하게 되는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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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7. 둘이 아닌 법[不二法], 모습이 없음[無相], 움직이지 않는 법[不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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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8. 불이법[不二法]은 모든 집착을 끊게 하기 위하여 말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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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9. ★ 一相이 無相이니, 오는 것도 없고 가는 것도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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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 모든 법의 성품은 공하여, 불생불별, 불구부정, 무기무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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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1. 모든 것은 마침내 얻을 수 없으니, 마침내 청정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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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2. 법공(法空), 중생공(衆生空)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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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3. 중생은 실제 존재하는게 아니므로 무여열반(無餘涅槃)에 들게 할 수 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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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4. 아라한, 벽지불, 보살의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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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5. 유위를 여의고 무위의 법은 없으니, 유위법의 실상이 무위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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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6. 마하연(摩訶衍)은 허공(虛空)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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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세간의 육바라밀 & 출세간의 육바라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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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8. 마하연은 한량없고 끝이 없는 아승기의 중생을 받아들이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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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9. 용수보살[나가르주나]의 대단하신 논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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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0. 허공은 무여열반(無餘涅槃)과 같나니, 그 밖의 모든 법도 또한 그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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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1. 모든 법은 공하기 때문에 한량없고 끝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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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2. 오는 곳도 없고, 가는 곳도 없고, 머무르는 곳도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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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3. 제법실상은 움직이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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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4. 공한 가운데에서는 공함도 또한 얻을 수 없거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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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5. ★ 모든 법은 모두가 인(因)과 연(緣)을 좇아 화합하기 때문에 자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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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6. 성문,벽지불,보살,부처님의 법은 모두 반야바라밀에 섭입(攝入)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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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7. ★ 열반의 문에는 세가지가 있나니, 공문(空門)ㆍ무상문(無相門)ㆍ무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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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8. 있는 바가 없기[無所有] 때문에 얻을 수 없다. 무소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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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9. ★ 무아(無我)-나는 본래부터 없는 것이지, 있던 나를 없애서 무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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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0. ★ 나로 인하여 모든 번뇌가 생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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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1. 공(空)은 있는 바가 없고, 분별도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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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2. 끝도 없고, 중간도 없기 때문에 허공이라고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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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3. 모든 법에 억지로 이름을 붙인 것이며, 인과 연이 화합한 까닭에 존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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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4. 모든 법은 화합하여 생기는 까닭에 자기 성품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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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6. 불이법(不二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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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7. ★ 모든 법은 나는 것이 없는 하나의 모양이다. 받아들이지도 말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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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8. ★ 멀리 여의기[遠離] 때문에 반야바라밀이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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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9. 멀리 여읜다[遠離]고 함은 공(空)의 별명(別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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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0. 반야심경에서 공즉무색 무수상행식의 뜻 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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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1. 물질[色]의 불생불멸[不生不滅相]을 관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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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2. 얻을 바 없기[無所得] 때문에 어렵다/괴롭다는 마음을 내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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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3. 오종보리[五種菩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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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4. ★ 보살이 어렵다는 마음[難心]과 괴롭다는 마음[苦心]을 내면 곧 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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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5. ★ 첫째가는 진실한 이치 제일의제[第一實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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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6. 성인과 성인의 법조차도 오히려 거짓이어서 일정한 진실이 없거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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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7. ★ 속제와 진제, 남이 없는 법[無生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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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8. 모든 법은 의지하는 바가 없나니, 성품이 항상 공(空)하기 때문. 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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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9. 삼계(三界)가 무상하고 공한 까닭에 의지하는 바가 없다.[無所依止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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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0. 육바라밀의 보살도는 먼 보리도이고, 37조도품은 가까운 보리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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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1.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께서 반야바라밀을 행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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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2. 반야바라밀은 단견(斷見)ㆍ상견(常見)과 유견(有見)ㆍ무견(無見)의 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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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3. ★ 보살은 항상 대비(大悲)와 필경공(畢竟空)을 여의지 않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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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4. 보살은 중생을 버리지 않나니, 얻을 바 없기[無所得]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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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5. 부처님의 광명은 하늘의 온갖 신들의 빛을 제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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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6. 하늘의 온갖 신들의 빛은 부처님의 광명 곁에서는 가려져서 나타나지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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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7. 오온은 근심과 두려움을 품게 하고, 항상 안온하지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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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8. 반야바라밀의 모양[般若相]이란 얻을 바가 없다[無所得]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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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9. 모든 법이 비록 공하다 하더라도 인연으로부터 화합한 까닭에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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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0. 모든 법의 인연은 과보(果報)를 내면서도 일정한 모양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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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1. 보살마하살은 어떻게 반야바라밀에 머무르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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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2. 보살은 반야바라밀 가운데에 머무르지 않아야 하나니, 얻을 바가 없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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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3. 무엇에 머물고, 무엇에 머무르지 말아야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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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4. ★ 보살의 법은 모든 법에 대하여 평등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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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5.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主 而生其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