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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대지도론 - (출리심+ 보리심+ 공)님의 불로그에서 공부할수 있습니다.

수선님 2018. 10. 14. 11:33

 

 

 

  대지도론(大智度論) 1. 마하반야바라밀
대지도론(大智度論) 2. 지혜공덕의 힘으로 마구니를 항복시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시..
대지도론(大智度論) 3. 부처님의 몸/위력/공덕은 중생으로써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
대지도론(大智度論) 4. 반야바라밀경을 설하신 이유
대지도론(大智度論) 5. 부정관, 자비관, 인연관의 적절한 대치법의 사용
대지도론(大智度論) 6. ★ 희론은 다툼의 근본이 되고, 희론은 모든 견해에 의해 생겨..
대지도론(大智度論) 7. 반야바라밀이란 공(空)이요, 적멸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 반야바라밀은 항상한 것도 아니요, 항상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대지도론(大智度論) 9. 믿음의 힘으로 부처를 이루게 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0. ★ 여러 인연이 화합함으로써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니, 한 ..
대지도론(大智度論) 11. 속제와 진제의 차이점
대지도론(大智度論) 12. 어떤 것이 불법인가?
대지도론(大智度論) 13. 자등명 법등명하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4. 아난존자의 축출과 아라한 성취
대지도론(大智度論) 15. 삼장의 집결
대지도론(大智度論) 16. 반사우금대회에서의 논의에 의해 생긴 니까야
대지도론(大智度論) 17. 불경에서 가장 웃긴 내용 - 필릉가바차의 참회
대지도론(大智度論) 18. 부처님과 아라한의 차이점, 여래십호의 의미
대지도론(大智度論) 19. 부처님은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시다. 천인사
대지도론(大智度論) 20. 부처님은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일체지를 갖추셨다.
대지도론(大智度論) 21. 14무기(十四無記), 열네가지 허황된 질문에 대답을 안하신 ..
대지도론(大智度論) 22. 제사를 지내기 위해 동물을 죽이면 안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23. 부처님의 중생교화 방식
대지도론(大智度論) 24. 부처님께서 왕사성에 많이 머무신 이유
대지도론(大智度論) 25. ★ 인연으로 생겨난 까닭에 무상하다. 가섭존자와 미륵불의 출..
대지도론(大智度論) 26. 비구의 뜻, 승가의 네 종류
대지도론(大智度論) 27. ★ 공덕이 없거나 적은 자는 해탈하지 못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28. 아라한의 경지
대지도론(大智度論) 29. 믿음과 지혜가 최고의 보물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30. 아난존자께서 수다원과에 머문 이유
대지도론(大智度論) 31. 아난이라는 이름의 유래
대지도론(大智度論) 32. 재가자는 출가자의 공덕의 훌륭함에는 미치지 못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33. 보살의 지위
대지도론(大智度論) 34. 보리살타란 무엇인가?
대지도론(大智度論) 35. ★ 보리살타/보살의 경지란 무엇인가?
대지도론(大智度論) 36. 삼아승기겁 뒤에 부처의 32상의 인연을 심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37. 석가모니 부처님의 육바라밀 성취
대지도론(大智度論) 38. ★ 석가모니 부처님의 육신 공양 : 보시 바라밀의 성취
대지도론(大智度論) 39. ★ 지계 바라밀의 성취 : 약속, 신용, 진실된 말
대지도론(大智度論) 40. 인욕바라밀, 정진바라밀, 선정바라밀, 반야바라밀의 성취
대지도론(大智度論) 41. 도솔천에 계시다가 사람으로 태어나 성불하신 부처님
대지도론(大智度論) 42. ★ 부처님의 32상이란 무엇인가? 세부 설명
대지도론(大智度論) 43. 전륜성왕의 32상과 부처의 32상과의 차이점
대지도론(大智度論) 44. 머리․눈․골수․뇌까지를 보시하여도 후회하는 마음이 없나니
대지도론(大智度論) 45. 부처님의 출세
대지도론(大智度論) 46. 복덕이 없는 자는 부처님을 만나지 못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47. 보살마하살, 마하살타의 서원
대지도론(大智度論) 48. ★ 보살은 비방과 칭찬에 동요되지 않는다. 화를 내지 않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49. ★ 보살은 화를 내지도, 기뻐하지도 않는다. 공삼매, 무상삼..
대지도론(大智度論) 50. ★ 말소리는 메아리 같고, 몸의 행위는 거울과 같다.
대지도론(大智度論) 51. 신족통, 천안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 5신통의 증득..
대지도론(大智度論) 52. 사리사욕은 공덕의 근본을 끊어버린다.
대지도론(大智度論) 53. 보살은 네가지 두려움이 없다.
대지도론(大智度論) 54. 인과응보/업력은 항상 나를 뒤쫓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55. ★ 십이연기(12연기/12인연)의 세부 설명 - 대단히 명확..
대지도론(大智度論) 56. 거짓말, 이간질, 욕설, 꾸밈말을 없애면, 훌륭한 과보 얻으..
대지도론(大智度論) 57. 많이 배우고, 지혜도 증장시켜야 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58. ★ 공성(空性)과 무명(無明)의 올바른 이해 - 1
대지도론(大智度論) 59. ★ 공성(空性)과 무명(無明)의 올바른 이해 - 2
대지도론(大智度論) 60. 연기가 곧 공(空)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61. 성문과 보살의 차이점
대지도론(大智度論) 62. ★ 서원을 세워야 작은 공덕으로도 큰 과보를 얻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63. 염불삼매는 모든 죄를 속히 없앤다.
대지도론(大智度論) 64. 부처님께 법륜을 굴리시기를 간청하라. 권법청지, 소주세청지
대지도론(大智度論) 65. 보살은 중생들의 견해와 번뇌를 끊게 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66. 보살은 삼매에 자유롭고 들고 머물고 나온다.
대지도론(大智度論) 67. 결가부좌가 가장 편안하며, 졸음과 번뇌를 제거하기 쉽다. 삼..
대지도론(大智度論) 68. 부처님의 육안, 천안, 혜안, 법안, 불안
대지도론(大智度論) 69. 부처님의 몸에서는 왜 온갖 찬란한 빛이 나오는가?
대지도론(大智度論) 70. 중생들은 인연이 제각각이라 도를 얻는 방법도 다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71. 부처님께 보시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대지도론(大智度論) 72. 부처님은 왜 연꽃 위에 앉으시는가?
대지도론(大智度論) 73. 부처님께서 삼천대천세계를 진동시키는 이유
대지도론(大智度論) 74. 세속의 법에는 실로 생사가 있으나, 실상의 법에는 생사가 없..
대지도론(大智度論) 75. 태생, 난생, 습생, 화생
대지도론(大智度論) 76. 맹인/귀머거리로 태어나는 이유, 미치는 이유
대지도론(大智度論) 77. 병이 드는 이유, 굶는 이유, 찢어지게 가난한 이유
대지도론(大智度論) 78. 일체의 중생은 한 때 나의 부모,형제,자매,친척이였다.
대지도론(大智度論) 79. 부처님은 왜 아홉가지 죄의 과보를 받으셨는가?
대지도론(大智度論) 80. 타화자재천, 화자락천, 도솔천, 야마천, 삼십삼천
대지도론(大智度論) 81. 수희찬탄을 하게 되면, 큰 복덕을 얻게 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2. 본래 영혼은 없으나, 방편으로 영혼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3. 부처님은 시방에 계시는데, 없다고 말한다면 그 죄가 무겁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4. 마음이 맑아야 부처님과 보살님을 볼 수 있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5. 부처님의 위신력을 일반 중생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6. 부처님의 삼매와 보살의 삼매에는 차이가 있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7. 이 사바세계의 보살들은 지혜롭고, 근기가 날카롭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8. 모든 부처님은 최고의 복전이라, 공양하면 큰 과보를 얻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89. 부처님께서도 세상의 법을 따라 예를 행하신다.
대지도론(大智度論) 90. 석가부처님께서 다른 부처님께 공양을 행하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91. 부처님이라는 밭에 복을 심으면, 얻어지는 과보가 한량이 없다..
대지도론(大智度論) 92. 반야바라밀을 설하시기 위해 보배로 장엄하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93. 제석천왕, 마왕, 대범천왕
대지도론(大智度論) 94. 지혜제일 사리불, 신통제일 목건련
대지도론(大智度論) 95. 부처의 법신(空)을 관하라. 이것이 최고의 공양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96. 모든 중생은 누구나 괴로움을 싫어하고 오직 즐거움만을 구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97. 지혜제일의 사리불일지라도 부처님과 비교하면 어린애 수준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98. 반야바라밀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大智度論) 99. ★ 단바라밀(보시바리밀)은 열반의 첫 인연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00. 더러운 보시, 깨끗한 보시
대지도론(大智度論) 101. ★ 깨끗한 보시로써 도를 구한다면, 도를 이루게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02. 일체중생을 위해, 깨닫기 위해 보시하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03. 불도를 구하기 위해 보시하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04. 무엇이 참된 법보시인가? 재물보시와 법보시의 차이점
대지도론(大智度論) 105. 눈알을 뽑아주고나서 보살행을 포기한 사리불
대지도론(大智度論) 106. ★ 주는 자/받는 자/재물이 있으면, 보시바라밀의 장애가 ..
대지도론(大智度論) 107. ★ 보시한 물건은 끝내 공하여 열반의 모습과 같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08. 재물보시, 공경보시, 법보시
대지도론(大智度論) 109. 생각의 인연 
대지도론(大智度論) 110. ★ 좋고 나쁨은 내 마음에 있지, 밖에 원인이 있는 것이 ..
대지도론(大智度論) 111. ★ 나라고 여기는 것은 색수상행식 오온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12. ★ 영혼이란 없는 것이며, 스스로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13. ★ 영혼은 물질이 아니다. 어떻게 해탈하는가?
대지도론(大智度論) 114. ★ 보시의 위대함 : 보시바라밀은 지계바라밀을 낳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15. 보시바라밀에서 인욕바라밀이 생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16. 석가모니 부처님, 위대한 자비심으로 여의주를 구하시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17. 보시바라밀은 선정바라밀을 낳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18. 보시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을 낳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19. 보물을 지키듯, 목숨을 아끼듯 계율을 지켜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20. ★ 파계한 사람은 모든 것을 잃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21. ★ 파계한 사람은 모든 공덕을 잃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22. 불살생의 계율
대지도론(大智度論) 123. 남의 목숨을 빼앗지 말라. 세세에 온갖 고통을 받으리라. ..
대지도론(大智度論) 124. ★ 다른 존재가 나를 죽이려 할 때,
대지도론(大智度論) 125. 몰래 훔치는 도적질은 매우 큰 중죄다. 불투도
대지도론(大智度論) 126. 불사음, 삿된 음행을 하지 말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27. 불망어, 거짓말을 하지 말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28. 불음주, 술을 먹지 말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29. 계율을 잘 지키면 이생이나 내생이나 근심이 없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30. 일일계(一日戒)의 수계 방법
대지도론(大智度論) 131. ★ 재가자(우바새)가 5계를 받는 방법(수계 요령)
대지도론(大智度論) 132. 계를 지키는 공덕으로 열반에 이른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33. 지계는 팔정도의 첫 문호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34. 출가하여 지계하며 수행하는 것이 도를 이루기 쉽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35. ★ 파계하여 지옥에 떨어질지라도 출가하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36. 재보시, 법보시, 무외보시
대지도론(大智度論) 137. 지계는 인욕바라밀을 낳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38. 지계는 정진바라밀을 낳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39. 지계는 선정바라밀을 낳는다.
대지도론(大智度論) 140. ★ 지계는 지혜바라밀을 낳는다. 계율에 집착하지 말라.
대지도론(大智度論) 141. ★ 지혜의 눈으로 관찰한다면 중생을 얻을 수 없으리니
대지도론(大智度論) 142. 찬제바라밀(인욕바라밀)의 뜻
대지도론(大智度論) 143. ★ 어떻게 능히 참아내는가?
대지도론(大智度論) 144. 부처님을 해치려다 산채로 지옥에 떨어진 제바달다(데바닷타)..
대지도론(大智度論) 145. 승려는 남의 공덕을 쌓아주기 위해 공양을 받아야 한다.
대지도론 146. ★ 이 몸은 걸어다니는 화장실이다. 성욕의 쾌락을 싫어하고, 참된 도..
대지도론 147. ★ 여자는 오로지 음욕을 행하여 남의 선근을 깨트린다.
대지도론 148. 여자는 귀천을 가지리 않고 음욕을 밝힌다.
대지도론 149. ★ 다른 사람이 화를 내면서 나를 해치려고 할 때 참는 요령
대지도론 150. ★ 중생은 온갖 고통을 다 당하는데, 어찌 고통을 더 보태주랴 !!!..
대지도론 151. ★ 분노/화/성냄의 번뇌가 가장 무겁고, 과보 역시 가장 크다.
대지도론 152. ★ 보살행을 하는 자, 이와같이 참으라.
대지도론 153. 화를 내는 사람은 독사와 같아서, 사람들이 보기 싫어한다.
대지도론 154. 소인배들과 성현들의 차이점
대지도론 155. ★ 의사는 환자가 미쳤다고 해서 화를 내지 않는다.
대지도론 156. 육근과 육경의 인연화합이므로 空한 것이다.
대지도론 157. 천국에 사는 자들은 쾌락에 집착해서 마치 술취한 사람과 같다.
대지도론 158. 부자나 가난뱅이나 모두 다 고통속에서 산다.
대지도론 159. ★ 보살은 인욕을 닦되, 번뇌[結]를 끊지 않는다.
대지도론 160. 보살은 도를 얻지 못했으나, 진실한 법을 안다.
대지도론 161. 부처님께서 답하지 않으신 14무기(無記)
대지도론 162. 창조주는 없다. 아라한/벽지불은 생사를 두려워하여 빨리 열반에 들고자..
대지도론 163. ★ 항상함/무상함은 진실한 모습이 아니다. 불생불멸 !
대지도론 164. 불법(佛法)의 모습이란, 착하고 맑은 것이다.
대지도론 165. 영원한 것이란 있을 수 없다.
대지도론 166. 유무의 견해에 떨어지지 말고, 중도(中道)의 실상을 얻으라.
대지도론 167. 공(空)에도 집착하지 말라.
대지도론 168. ★ 삼매는 지혜의 門이며, 대정진의 힘이 필요하다.
대지도론 169. 불도(성불)를 이루려면 복덕과 대정진이 필요하다.
대지도론 170. ★ 정진이 없으면, 모든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지도론 171. 욕망, 정진, 불방일
대지도론 172. 숲속의 작은 비구여. 어찌하여 게으름을 피우느냐?
대지도론 173. ★ 정진의 모습이란 몸과 마음이 쉬지 않는 것이다.
대지도론 174. 아라한/벽지불은 바라밀을 구족할 수 없다. 보살만이 바라밀을 구족한다..
대지도론 175. 온갖 짐승/용/금시조로 윤회하는 원인
대지도론 176. 욕계의 천국(천상세계), 색계, 무색계가 다 고통이다. 육도윤회
대지도론 177. 보살은 지옥과 아귀 세계를 보아 대자비심을 낸다. 지옥에서는 팔다리를..
대지도론 178. 지옥에서는 죄인들을 포도알 까듯까고, 기름을 짠다. 지옥에 떨어지는 ..
대지도론 179. 지옥에서는 상상할 수 없이 큰 고통을 받는다.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서..
대지도론 180. 지옥에 태어나는 다양한 원인들
대지도론 181. 과도한 성욕, 스킨쉽(촉감)을 지나치게 탐내면 쇠가시 지옥에 떨어진다..
대지도론 182. 괴로운 업의 인연은 무명과 번뇌에서 생긴 것이다.
대지도론 183. ★ 몸의 정진 & 마음의 정진
대지도론 184. 보살 사슴왕의 자비로 국왕의 육식을 끊게 하다.
대지도론 185. 보살은 중생들을 위하여 하루 동안에 천번을 죽고 천 번을 산다. 
대지도론 186. ★ 내가 불도를 구하는 것은 온갖 삿된 무리를 제도하기 위함이다.
대지도론 187. 일체의 법은 인연화합한 것으로 다만 이름이 있을 뿐 실상은 얻을 수 ..
대지도론 188. ★ 선정을 얻어야 진실한 지혜가 생긴다. 선정바라밀, 삼매
대지도론 189. ★ 선정은 모든 어지러운 마음을 쉬는 것이다.
대지도론 190. ★ 선정은 얻기 몹시 어려우니, 일심으로 구해야 얻을 수 있다.
대지도론 191. ★ 어떻게 선정바라밀을 성취하는가? 보살의 삼매 증득
대지도론 192. 色의 욕심을 꾸짖으라.
대지도론 193. 聲의 욕심을 꾸짖으라.
대지도론 194. 香의 욕심을 꾸짖으라. 
대지도론 194. 味의 욕심에 집착함을 꾸짖으라. 
대지도론 195. 觸의 욕심에 집착함을 꾸짖으라.
대지도론 196. 촉감으로 인한 음행은 신통력을 잃게 한다.
대지도론 197. [탐욕] 삼매, 부정관으로 욕망의 덮개를 없앤다.
대지도론 198. [성냄] 노병사는 아무도 면치 못하거늘, 어찌하여 중생에게 악을 가하..
대지도론 199. [수면] 모든 고통이 모여드는데, 어찌 잠을 잘 수 있으랴
대지도론 200. [들뜸/후회] 산란함에 집착하지 말고, 뉘우친 뒤에는 놓아버리라.
대지도론 201. [의심] 의심하면 죽음의 옥졸에게 결박되리니
대지도론 202. ★★★ 5욕을 꾸짖어 5개를 제하고 5법을 행하면 초선을 얻는다.
대지도론 203. ★ 삼매는 제 4선이 가장 중요하다.
대지도론 204. ★ 밖의 5욕과 안의 5개를 없애야 초선에 들어간다.
대지도론 205. ★ 2선/3선/4선/무색계 4선에 들어가는 요령
대지도론 206. 범부는 비유상비무상처를 열반으로 삼는다.
대지도론 207. 선정의 23가지 모습
대지도론 208. 모든 성인들은 무루의 선정을 좋아한다.
대지도론 209. ★ 삼매에는 지극히 묘한 즐거움이 있건만, 바깥에서만 쾌락을 찾는다...
대지도론 210. 아라한/벽지불의 삼매와 보살의 삼매의 차이점
대지도론 211. 삼매를 이루어도 空을 깨닫지 못하면 헛일이다.
대지도론 212. ★ 제법실상(空)으로 5개를 관찰하라.
대지도론 213. ★ 삼매를 얻은 후, 삼매에 너무 집착하면 오히려 삼매를 잃는다.
대지도론 214. 반야바라밀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214. 제법실상! 모든 법의 실상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214. 왜 반야바라밀에만 마하(摩訶)가 붙는가? 마하반야바라밀!
대지도론 215. 독각(獨覺) 벽지불, 인연각(因緣覺) 벽지불
대지도론 216. 불교외 모든 종교(외도)는 나라는 소견(我見)에 집착되어 있다.
대지도론 217. 외도는 "나"가 空한 줄 모른다.
대지도론 218. ★ 비유상비무상처를 버려야 열반을 얻는다.
대지도론 219. 네가지 전도(뒤바뀐 생각) : 상낙아정
대지도론 220. ★ 무상(無常)은 절대 진리가 아니다.
대지도론 221. ★ 무상을 설하신 이유 - 항상하다는 전도된 생각을 깨트리기 위함
대지도론 222. ★ 진정한 空, 진공(眞空)을 알라.
대지도론 223. 모든 것은 인연화합으로 생긴 것이므로 자성이 없다.
대지도론 224. 모든 법의 모습은 얻을 수 없다.
대지도론 225. 일체개공
대지도론 226. ★ 空이란 얻을 수도 없고, 집착할 수도 없다. 아라한/벽지불/보살의..
대지도론 227. ★ 선정에 의지하면 반야바라밀이 저절로 생긴다.
대지도론 228. ★ 영원히 중생을 꾸짖거나 괴롭히지 않는 법
대지도론 229. 얻을 바 없음으로써 얻음을 삼는다.
대지도론 230. 37조도품-4념처/4정근/4여의족/5근/5력/7각지/8정도
대지도론 231. ★ 세간을 싫어하지 말고, 열반은 좋아하지 말라. 아라한/벽지불은 세..
대지도론 232. 37조도품의 뜻
대지도론 233. ★ 37조도품을 행하는 순서
대지도론 234. ★ 4념처(신수심법/사념처)수행의 핵심/본질
대지도론 235. ★ 신념처(심수관) - 다섯가지 몸의 부정함을 관찰하라.
대지도론 236. ★ 중생은 왜 이 몸을 즐겁다라고 여기는가?
대지도론 237. ★ 수념처(수수관)-즐거운 느낌 때문에 몸에 집착한다.
대지도론 238. ★ 세가지 느낌을 관찰하는 요령
대지도론 239. ★ 심념처(심수관) - 마음의 무상(無常)을 관찰하라.
대지도론 240. ★ 중생은 몸의 무상함을 알지만, 마음의 무상함은 알지 못한다.
대지도론 241. ★ 법념처(법수관)-화합으로 생겨나 실체(我)가 없다. 마음뿐이지 그..
대지도론 242. 4념처의 세종류 : 성념처, 공념처, 연염처
대지도론 243. 안의 몸과 밖의 몸과 안팎을 통틀어 관찰하는 요령
대지도론 244. 안의 느낌, 밖의 느낌
대지도론 245. 안의 마음, 밖의 마음
대지도론 246. 4정근의 두 종류 : 성정근, 공정근
대지도론 247. 4정근, 8정도, 4여의족
대지도론 248. 5근, 5력
대지도론 249. 칠각지, 팔정도
대지도론 250. 사명(邪命:삿된 생활)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251. 대승(마하연)의 37조도품 - 대승보살의 사념처
대지도론 252. ★ 보살의 신념처 - 몸과 목숨을 아끼지 말라.
대지도론 253. ★ 보살의 수념처 
대지도론 253. ★ 보살의 심념처
대지도론 254. ★ 보살의 법념처
대지도론 255. ★ 보살의 4정근, 4여의족, 5근, 5력, 7각지
대지도론 256. ★ 보살의 칠각지 : 희각지, 제각지, 사각지
대지도론 256. ★ 보살의 팔정도 - 정사유(正思惟)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257. 보살의 정업(正業) & 정명(正命)
대지도론 258. 공삼매, 무상삼매, 무작삼매, 사무량심(자비희사)
대지도론 259. 공열반의 문 - 화합한 것을 굳이 남자, 여자라 이름할 뿐 
대지도론 260. 남자, 여자를 지혜가 없으므로 허망하게 있다고 여긴다. 무상문, 무작..
대지도론 261. 공, 무상, 무작이 없으면 삼매라 하지 못한다.
대지도론 262. 유여열반은 무여열반의 문호(門戶)가 된다.
대지도론 263. ★ 공의 모습에 집착할 때는 무상문(無相門)을 배워야 한다.
대지도론 264. 제도해야할 세 종류의 사람
대지도론 265. ★ 보살의 초선, 2선, 3선, 사선
대지도론 266. 자비희사 사무량심 - 뜻과 목적
대지도론 267. 자비희사를 행하는 방법
대지도론 268. 사무량심의 성취
대지도론 269. 즐거움[樂]과 기쁨[喜]의 차이
대지도론 270. 성문의 자비희사, 보살의 자비희사
대지도론 271. 空에 대해 분별하거나 생각지 말라.
대지도론 272. 자삼매의 다섯가지 공덕
대지도론 273. 비, 희, 사의 공덕
대지도론 274. 4무색정(無色定)
대지도론 275. 무색계4선
대지도론 275. 제법실상이란 법으로서의 자성이 공한 것이다.
대지도론 276. 팔배사(八背捨) = 팔해탈(八解脫)
[참고] 팔배사 - 초보자를 위한 선(禪) / 월창거사
대지도론 277. 부정관의 두가지 : 부정함의 관찰, 청정함의 관찰
대지도론 278. 정관(淨觀)은 마음의 생각[心想]에서 생겨나니,
대지도론 279. 8승처(勝處)
대지도론 280. 백골관, 10일체처
대지도론 281. 9차제정(次第定)
대지도론 282. ★ 구상(九相) - 부정관, 시체관 : 음욕을 끊는게 가장 수승하다...
대지도론 283. ★ 부정관, 시체관, 죽음관의 효과
대지도론 284. ★ 보살의 부정관/시체관
대지도론 285. ★ 팔념(八念) - 공포/두려움이 밀려올 때 불법승을 기억하라.
대지도론 286. 보시, 지계, 하늘, 안나반나, 죽음을 생각해서 두려움을 제거한다.
대지도론 287. ★ 염불[念佛]의 올바른 방법 = 여래십호 + 32상/80종호
대지도론 288. 부처님의 선정은 구족되어 있다.
대지도론 289. 부처님은 지혜를 두루 갖추셨다.
대지도론 290. 부처님은 해탈과 해탈지견이 구족되어 있으시다.
대지도론 291. 세제(世諦)와 제일의제(第一義諦)가 서로 위배되지 않는 교묘하고 특출..
대지도론 292. 무루의 지혜가 생기면, 모든 번뇌를 능히 다 태워버린다.
대지도론 293. 오온을 억지로 이름붙여 중생이라 하며, 그 중생을 데리고 열반에 들게..
대지도론 294. ★ 삼법인 : 무상인[無常印], 무아인[無我印], 적멸인[寂滅印]
대지도론 295. 염법삼매(念法三昧) : 무상, 무아, 멸진열반 & 고집멸도 사성제 
대지도론 296. 승가, 사쌍팔배, 성문승, 연각승, 보살승 : 위없는 복전
대지도론 297. 중생은 성인들을 헤아릴 수 없다.
대지도론 298. 계율을 염하되, 계율에 집착하지 말라.
대지도론 299. ★ 팔정도 -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념, ..
대지도론 300. ★ 불법승 삼보에 보시하면 그 복이 무량하여 다하지 않고 반드시 열반..
대지도론 301. 법보시의 요령과 방법
대지도론 302. 번뇌를 버림을 염하고, 하늘(사천왕천~타화자재천)을 염하라.
대지도론 303. 죽음, 호흡을 염하라. 
대지도론 304. 불법승 삼보에서 佛이 첫째인 이유
대지도론 305. 십상(十想)
대지도론 306. 무상을 관찰하라.
대지도론 307. ★ 무상을 설하신 이유는, 항상하다는 소견을 없애주기 위함이다.
대지도론 308. 성인들도 고통을 받는가?
대지도론 309. 오온[색수상행식]이 무상하기 때문에 괴로운 것이다.
대지도론 310. 괴로우므로 무아[無我]이며, 모양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무아다.
대지도론 311. 모든 모양은 모두가 식(識)의 모양일 뿐이다. 
대지도론 312. 무상, 고, 무아 & 식염상(食厭想)
대지도론 313. 일체세간불가락상(一切世間不可樂想)
대지도론 314. 단상(斷想) 이상(離想) 진상(盡想)
대지도론 315. 11지(智), 무루(無漏)의 8지(智)
대지도론 316. ★ 고집멸도 사성제의 첫째가 고성제인 이유
대지도론 317. 유각유관삼매, 무각유관삼매, 무각무관삼매 : 각과 관의 차이점
대지도론 318. 미지욕지근(未知欲知根)․지근(知根)․지이근(知已根)
대지도론 319. 대승불교 보살은 소승불교도 철저히 배워야 한다.
대지도론 320. 부처님의 열가지 힘 : 십력(十力)
대지도론 321. 염불삼매 : 부처님의 색신/법신/공덕을 염해야 한다.
대지도론 322. 부처님의 한량없는 힘과 능력
대지도론 323. 시처(是處)와 불시처(不是處)
대지도론 324. ★ 죽을 때의 마음이 매우 중요하다.
대지도론 325. 부처님은 모든 중생의 근기를 다 아신다.
대지도론 326. 범부/성문/벽지불/부처님의 신통력의 차이
대지도론 327. 누진통, 누진지력(漏盡智力)
대지도론 328. 부처님만이 홀로 특별한 힘이 있으시며 온갖 중생과는 다르다.
대지도론 329. 사무외(四無畏) : 부처님은 네가지 두려움이 없으시다.
대지도론 330. 사무소외를 말씀하신 이유 : 외도들의 비방을 꺾기 위함
대지도론 331. 10력과 4무소외의 차이점
대지도론 332. 부처님께서는 4무소외가 있다. 
대지도론 333. 정변지(正遍知)=삼먁삼불타
대지도론 334. 부처님은 대중 가운데서 사자후(師子吼)를 외치신다.
대지도론 335. 전범륜[轉梵輪]=전법륜[轉法輪]의 의미
대지도론 336. 부처님과 전륜성왕의 같은점과 다른점
대지도론 337. 4무소외의 차례
대지도론 338. ★ 일체법의 공함을 믿어라. 불가득공(不可得空)
대지도론 339. 보살의 4무소외, 4무애지(無礙智)
대지도론 340. 마하연(摩訶衍) 보살의 4무애지
대지도론 341.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대지도론 342. 부처님께서는 아라한과는 달리 과실이 없다.
대지도론 343. 부처님께서는 선정에 들어서도 설법을 하신다.
대지도론 344. 낙수[樂受], 고수[苦受], 불고불락수[不苦不樂受]
대지도론 345. 성불하신 부처님께서도 공덕을 쌓는데 만족함이 없으시다.
대지도론 346. 부처님께서는 중생제도에 쉼이 없으시네.
대지도론 347. 부처님의 기억과 지혜와 해탈, 해탈지견에는 감소함이 없다.
대지도론 348. 해탈지견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349. 지견(知見) - 알고 본다는 의미
대지도론 350. 부처님께서 제자들을 꾸짖으신 이유
대지도론 351. 석가부처님께서 돌발우를 쓰신 까닭
대지도론 352. 부처님의 돌발우는 사천왕(四天王)이 드린 것
대지도론 353. 부처님은 중생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중생의 법을 행해 보이신다.
대지도론 354. 부처님께서 외도들의 14무기에 대답하지 않으신 이유
대지도론 355. 무아(無我)의 두가지 뜻 & 중생공/법공(인무아/법무아)
대지도론 356. 반야바라밀은 곧 공(空)이며, 무소유(無所有 : 있는 바가 없음)이다..
대지도론 356. 삼세(三世): 과거, 현재, 미래는 아주 없는 것이 아니다. 
대지도론 357. 무상(無相)이 곧 불가득공(不可得空)이다.
대지도론 358. ★ 모든 법은 인연이 화합하여 생기기 때문에 자성(自性)이 없다.
대지도론 359. 아라한/벽지불과 부처님의 차원은 완전히 다르다. 18불공법
대지도론 360. 반야바라밀은 一相이요, 無相이요, 寂滅相이다.
대지도론 361. 대자대비(大慈大悲)로써 반야바라밀을 익히고 행하라.
대지도론 362. 대자대비는 부처님 도의 근본이다.
대지도론 363. 큰 지혜는 버림[捨相]과 여윔[遠離相]이다.
대지도론 364. 아라한/벽지불의 자비와 부처님의 자비에는 큰 차이가 있다.
대지도론 365. 도종혜(道種慧)를 구족하고자 한다면 반야바라밀을 익히고 행하라.
대지도론 366. 세간과 출세간(出世間)은 본래 공하여 아무것도 없는 거짓이다.
대지도론 367. 일체지(一切智) & 일체종지(一切種智)
대지도론 368. 일체법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369. 온갖 모든 진리 가운데서는 공관(空觀)이 가장 으뜸이다.
대지도론 370. 아라한은 번뇌의 습기는 남아 있으나, 부처님은 습기조차 없으시다.
대지도론 371. 아라한과 부처님의 차이점
대지도론 372. 보살이 무생법인을 얻으면 번뇌는 다하지만 습기는 다 제거되지 못한다...
대지도론 373. 아비발치보살 = 무생법인 + 반주삼매 
대지도론 374. 성문(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과 보살의 차이점
대지도론 375. 지혜와 방편 & 육바라밀 & 중생제도의 서원
대지도론 376. 보살은 아라한/벽지불에 떨어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해야 한다.
대지도론 377. 아비발치 보살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378. 지혜와 대자대비 & 방편
대지도론 379. 육신통=신족통, 천안통, 천이통, 타심통, 숙명통, 누진통
대지도론 380. 신통력의 증득과 얻는 방법
대지도론 381. 육신통을 얻는 순서
대지도론 382. 색계4선에서의 신통력의 증득
대지도론 383. 범부/성문/벽지불/부처님의 신통력의 차이점
대지도론 384. 모든 법은 정해진 모양이 없나니, 오는 데도 없고 가는데는 없다.
대지도론 385. 무상을 통해 空을 깨닫게 된다.
대지도론 386. 성문의 지혜, 벽지불의 지혜
대지도론 387. 소승(아라한/벽지불)보다 대승(보살)이 수승하다.
대지도론 388. 보살이 성문/벽지불보다 뛰어난 이유
대지도론 389. 모든 다라니문(陀羅尼門)과 모든 삼매문(三昧門)을 얻고자 한다면 반야..
대지도론 390. 삼매의 문(門)
대지도론 391. 소승에게는 다라니는 없고, 삼매만 있다. 대승은 삼매와 다라니가 다 ..
대지도론 392. 보살의 수희찬탄은 무량공덕을 쌓는 통로
대지도론 393. 성문/벽지불보다 보살의 공덕이 훨씬 크다.
대지도론 394. 선정과 해탈은 얻기가 심히 어려우므로 부지런히 힘써 구해야 얻는다.
대지도론 395. 보살은 타심지로써 성문과 벽지불의 마음을 읽는다.
대지도론 396. 재가자는 재보시를, 출가자는 법보시에 힘써야 한다.
대지도론 397. 보살은 실상의 지혜로 보시하기 때문에 한량없는 복덕을 얻는다.
대지도론 398. 작은 인욕과 큰 인욕의 차이점
대지도론 399. 반야바라밀은 지혜를, 나머지 5바라밀은 공덕을 심는다.
대지도론 400. 보살의 32상과 80종호의 구족과 반야바라밀
대지도론 401. 보살이 부처님의 모습으로 변하여 중생을 제도하다.
대지도론 402. 부처님의 32상은 육바라밀을 행한 인연 때문이다.
대지도론 403. ★ 복덕의 인연(32상)과 지혜의 인연(법신)으로 중생을 제도하시다...
대지도론 404. 부처님께서 32상과 80수형호를 갖추신 이유
대지도론 405. 보살의 집에 태어남
대지도론 406. 새로 배우는 보살은 부처님을 멀리 여의면 안된다.
대지도론 407. ★ 부처님을 뵙게 되면 갖가지 한량없는 이익을 얻게 된다. 염불삼매
대지도론 408. ★ 염불수행을 제대로 하는 방법/요령 & 부처님과의 대화
대지도론 409. 부처님께 공양(供養)하는 요령
대지도론 410.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것을 공양해야 복을 얻는게 더욱 더 많다.
대지도론 411. ★ 보살의 두가지 일 = 모든 부처님께 공양 + 일체중생의 해탈
대지도론 412. 신통력의 힘으로 중생들의 소원을 만족시키다.
대지도론 413. 법신불을 보면 탐진치 삼독이 사라지게 된다.
대지도론 414. 일체[一切]의 뜻
대지도론 415. 보살은 중생을 가엾이 여기는 마음이 부모가 자식을 염려하는 것보다 더..
대지도론 416. 육도윤회의 중생
대지도론 417. 지옥, 아귀, 축생, 인간, 아수라, 천상 = 육도윤회
대지도론 418. ★ 보시는 열반의 문을 연다. 보시는 佛道의 첫 문이다.
대지도론 419. 지계는 많은 두려움을 없애 주나니, 큰 군사로 도적을 깨트리는 것과 ..
대지도론 420. ★ 인욕하는 요령, 참는 방법, 참는 요령
대지도론 421. ★ 정진바라밀을 인연으로 성불할 수 있다. 그대는 게으르지 말라.
대지도론 422. ★ 선정바라밀의 묘한 즐거움을 얻게 되리라.
대지도론 423. 반야바라밀이 모든 보배중에서 첫번째이다.
대지도론 424. 부처님은 최고의 복전(福田)이시다.
대지도론 425. 보살의 복덕은 법의 실상에 들기 때문에 다하지 않는다.
대지도론 426. 진제(승의제/제일의문)와 속제(세속제/세속법문)
대지도론 427. 보살은 신통력을 얻어야 고행을 쉽게 할 수 있다.
대지도론 428. 보살은 신통력에 의해 시방의 세계를 신속히 초월한다.
대지도론 429. 부처님의 두가지 음성 : 은밀한 음성, 은밀하지 않은 음성
대지도론 430. 중생은 죄와 업의 인연때문에 부처님을 만나지 못한다.
대지도론 431. 부처님이 세간에 출현하셔야 중생은 삼계(三界)의 감옥에서 벗어날 수..
대지도론 432. 십팔공(十八空) : 내공(內空), 외공(外空), 내외공(內外空)
대지도론 433. ★ 반야바라밀과 空(18공)의 관계
대지도론 434. ★ 수념처 & 심념처의 핵심
대지도론 435. ★ 나라는 마음이 생기는 원인/안의 마음/밖의 마음을 관찰하는 요령
대지도론 436. ★ 오온이 화합한 까닭에 억지로 이름붙여 중생이라 하며, 그 중생이 ..
대지도론 437. ★ 신수심법 사념처는 상락아정 4전도를 깨부수기 위한 수행이다.
대지도론 438. 소승에겐 중생공(아공/인무아)을, 대승에겐 법공(법무아)을 가르친다...
대지도론 439. ★ 제법은 空하여 불생불멸이다.
대지도론 440. 공공(空空) : 공으로써 공을 버리는 것, 대공(大空) : 법공, 시..
대지도론 441. 제일의공(第一義空) : 열반은 모양이 없고 공하다.
대지도론 442. 유여열반(有餘涅槃)/무여열반(無餘涅槃), 유위공(有爲空)/무위공(無爲..
대지도론 443. 유위법의 실상이 무위법이다.
대지도론 444. 유위도 공하고, 무위도 공하다.
대지도론 445. 필경공(畢竟空)-범부 중생은 무아/무소유를 두려워하고 겁낸다.
대지도론 446. ★ 단 하나의 법도 진실한 것은 없다.
대지도론 447. 여(如)와 법성(法性)과 진제(眞際)와 열반(涅槃)의 모양 역시 空하..
대지도론 448. 무시공(無始空) : 중생이나 법은 모두 시작이 없다는 견해를 깨트림
대지도론 449. 시작이 있다/없다는 소견에 떨어지지 말고 중도(中道)를 행하라.
대지도론 450. 전도몽상을 깨게 한 후에 궁극의 진리를 배우게 함
대지도론 451. 산공(散空) - 인연이 흩어지면 얻을 수 없다.
대지도론 452. ★ 화합하여 존재하므로 모두가 임시로 붙인 이름[假名]이며, 결국 흩..
대지도론 453. 성공(性空) : 나와 내것이 없고, 성품도 없다.
대지도론 454. 모든 것은 온갖 인연으로 생겨나니, 성품을 얻을 수 없다.
대지도론 455. ★ 무아(無我)/공(空)의 명확한 뜻 & 자상공(自相空) 
대지도론 456. 일체법공(一切法空) : 5온, 12처, 18계가 다 공하다.
대지도론 457. 총상[總相]과 별상[別相]
대지도론 458. ★ 무명으로 인해 모양을 취하기 때문에 번뇌가 생긴다.
대지도론 459. ★ 나[我] 이것이 온갖 번뇌의 근본이다. 
대지도론 460. 현생에서 내생으로의 죄와 복의 인연 상속과 과보/성문,벽지불,보살의 ..
대지도론 461. ★ 불가득공(不可得空) : 모든 법은 진실이 없기 때문에 얻을 수 없..
대지도론 462. ★ 무법공(無法空), 유법공(有法空), 무법유법공(無法有法空)
대지도론 463. 사연(四緣) : 인연(因緣)․차제연(次第緣)․연연(緣緣)․증상연(增上..
대지도론 464. 자상[自相]과 실상(實相) 
대지도론 465. ★ 삼법인(三法印) : 무상인[無常印], 무아인[無我印], 적멸인[寂..
대지도론 466. 소승의 법에서 여(如)와 법성(法性)과 실제(實際)
대지도론 467. ★ 진여/법성을 알게 되면 마음이 만족해져 그 밖의 것을 구하지 않게..
대지도론 468. 큰 신통력을 쓰려면 반야바라밀을 배워야 한다.
대지도론 469. 중생의 마음의 힘이 미약한 이유 : 번뇌/모양을 취함
대지도론 470. 반야바라밀의 힘은 한량없고 끝이 없다. 보살의 대신력!!!
대지도론 471. ★ 시방삼세의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면 모든 부처님께서 보시고 받으신다..
대지도론 472. 계정혜,해탈,해탈지견,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무여열반=반야바라밀..
대지도론 473. ★ 보시바라밀의 과보(복덕)는 마음의 우열(優劣)에 따른다.
대지도론 474. ★ 보시로 인해 지혜가 총명해져서 수다원/성문/벽지불/부처가 된다.
대지도론 475. ★ 제대로 보시바라밀을 행하는 방법과 요령
대지도론 476. 부처님의 대자대비
대지도론 477. 법상(法相), 무생제(無生際)
대지도론 478. 보살은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고 법성생신(法性生身) 얻어 중생을 제..
대지도론 479. ★ 파계하면 오히려 그 밖의 도(道)도 얻지 못하는데 하물며 아뇩다라..
대지도론 480. ★ 보시의 올바른 뜻 & 보시의 과보는 절대 상실하지 않는다.
대지도론 481. ★ 때를 맞추어 보시하면 그 복이 더더욱 크다. 금생에 얻는 과보
대지도론 482. 불살생(不殺生)의 계상(戒相)
대지도론 483. ★ 자비희사 사무량심에서 자(慈)의 마음이 능히 큰 복덕을 낸다.
대지도론 484. 오안[五眼] : 육안(肉眼) 천안(天眼) 혜안(慧眼) 법안(法眼) 불..
대지도론 485. 보살마하살은 천안(天眼)으로 시방의 모든 부처님을 뵙고
대지도론 486. 보살은 반야바라밀의 힘으로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 세계를 본다.
대지도론 487. 12부경(部經)을 다 외우고 받아 지니려면 반야바라밀을 배워야 한다...
대지도론 488. 어리석어 생사(生死)가 긴 것은 바른 법을 알지 못해서이다.
대지도론 489. 부처님께서 보살만을 위해 설법하실 때는 성문들은 그 설법을 듣지 못한..
대지도론 490. 보살은 관삼세제불삼매(觀三世諸佛三昧)로 과거/현재/미래의 부처님을 모..
대지도론 491. 몸에 광명을 얻게 되는 인연
대지도론 492. 탑을 세우는 공덕으로 신속히 삼매를 얻고 신통력을 얻는다.
대지도론 493. 천상계에서는 쾌락에 집착하기 때문에 도를 닦기 힘들다.
대지도론 494. 부처님의 사위의(행주좌와 네가지 동작)
대지도론 495. 번뇌의 악마와 자재천자의 악마를 파괴하시다.
대지도론 496. 풀자리와 하늘옷을 깔고 앉으셔서 성불하시다.
대지도론 497. 불도를 이루시고 나면 네 가지 위의(威儀)의 처소는 모두 변하여 금강..
대지도론 498. 성불후 연등불은 12년간, 석가모니불은 57일간 설법하지 않으셨다.
대지도론 499. 대부분의 부처님들은 성문으로써 승가를 삼는다. 
대지도론 500. 부처님의 수명
대지도론 501. 부처님의 본래 수명은 한량이 없되,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장단(長短)..
대지도론 502. 탐진치 삼독심의 실상(實相)이 바로 열반이다.
대지도론 503. 모든 법의 실상에서는 소멸하는 것이 없거니와
대지도론 504. 관세음(觀世音)보살의 명호를 염(念)하면 모두가 액난(厄難)에서 벗어..
대지도론 505. 중생의 복덕이 박하고 죄의 때가 무겁기 때문에 제도되지 못한다.
대지도론 506. 부처님의 신력으로 온몸의 털구멍에서 한량없는 광명을 놓으시니,
대지도론 507. ★ 반야바라밀은 바로 모든 부처님의 어머니이다. 
대지도론 508. 부처님과 보살님들로 인해 천상계의 무리는 늘어나고 아수라는 줄어든다...
대지도론 509. 세간의 즐거움과 열반의 즐거움은 모두 부처님과 보살로 말미암는다.
대지도론 510. 욕계와 색계의 모든 하늘들이 부처님께 법륜을 굴리기를 청하다.
대지도론 511. 하늘들은 모두가 천안(天眼)과 천이(天耳)와 타심지(他心智)가 있어서..
대지도론 512. 선남자, 선여인, 성기가 없는 자, 남녀성기가 같이 있는 자
대지도론 513. 선남자 선여인은 세상마다 보살의 부모/처자/권속이 되기를 원한다.
대지도론 514. ★ 보살마하살은 음욕을 끊고 출가해야만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
대지도론 515. 음욕을 끊지 못한 보살, 음욕을 끊은 보살, 음욕을 끊었되 음욕을 누..
대지도론 516. ★ 색욕의 더러운 쾌락을 구하는 이유 = 욕망을 여윈 청정한 즐거움을..
대지도론 517. ★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방법 =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
대지도론 518. 복덕의 인연만으로는 안되고 지혜의 인연이 있어야 성불할 수 있다.
대지도론 519. ★ 무아(중생공) → 무소유(법공) = 일체개공
대지도론 520. ★ 반야바라밀을 성취하게 되면 보리(菩提), 성취하지 않은 상태면 공..
대지도론 521. ★ 부처도, 보살도 다만 이름만 있을 뿐이다. 중생공(衆生空) & 법..
대지도론 522. 신(神)은 없고 다만 이름을 지었을 뿐이다.
대지도론 523. 보살의 지혜는 아라한이나 벽지불보다 뛰어나다.
대지도론 524. 성문(수다원/사다함/아나함/아라한)과 벽지불, 보살의 차이와 수준
대지도론 525. 보살이 성문이나 벽지불보다 뛰어난 이유
대지도론 526. 성품이 空하므로 나는 것이 없다.[無生]
대지도론 527. 고집멸도 사성제 중에서 멸성제가 으뜸이다.
대지도론 528. 필정론(必定論), 분별론(分別論), 반문론(反問論), 치론(置論)
대지도론 529. 아라한/벽지불에게는 대자대비가 없다.
대지도론 530. 보살마하살은 무량중생을 제도하여 열반을 이루게 한다.
대지도론 531. 소승(小乘)과 대승
대지도론 532. ★ 보살은 열반을 본다 하더라도 머무르지 않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
대지도론 533. 성문이나 벽지불은 보살로 인해 탄생한다. 불도가 성문과 벽지불의 근본..
대지도론 534. 두 종류의 보살 ! 보살은 세간의 복전(福田)이다.
대지도론 535. 보살은 처음 발심할 때부터 온갖 중생의 공양을 받을 이로서는 우두머리..
대지도론 536. 空함을 익히는 순서 : 오온/육근/육경/육식/사성제/12연기
대지도론 537. 물질의 종류
대지도론 538. 근경식의 화합으로 접촉이 생기며 이로 인해 느낌[受]과 생각[想]과 ..
대지도론 539. ★ 마음의 두 종류 : 념념생멸심[念念生滅心], 차제상속심[次第相續心..
대지도론 540. ★ 앞의 뜻에 의지하기 때문에 의식이 생긴다. 차제상속심의 뜻
대지도론 541. 5온/6입/12처/18계/사성제/12연기등 다양하게 설법하신 이유
대지도론 542. ★ 모양을 취하는 것으로 인해 집착이 생긴다. 집착의 원리/원인
대지도론 543. 온갖 법은 진실로 공하나니, 하나의 법도 일정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대지도론 544. ★ 7공(空) : 성공, 자상공, 제법공, 불가득공, 무법공, 유법공..
대지도론 545. 반야심경 -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의 뜻
대지도론 546. 반야심경 - 무지 역무득까지의 뜻
대지도론 547. 반야바라밀은 마침내 청정하다.
대지도론 548. 보살의 공삼매, 무상삼매, 무작삼매의 세가지 해탈문
대지도론 549. 부처님께서 같은 내용을 여러번 반복해서 설법하신 이유
대지도론 550. 과거, 현재, 미래 3세(世)
대지도론 551. 과거/현재/미래는 나고 멸하는 모양이요, 살바야는 나고 멸하는 모양이..
대지도론 552. 세간의 인연화합으로 존재하는 것에는 정해진 성품이 없다.
대지도론 553. 육바라밀과 살바야(일체지)
대지도론 554. 사람은 붙인 이름[假名]이고 법은 곧 인연(因緣)이다.
대지도론 555. ★ 보살이 색수상행식을 반야바라밀로 익힐 때
대지도론 556. ★ 두 치우침[二邊]을 여의고 중도(中道)를 행하라.
대지도론 557. 보살은 그 어떠한 집착없이 반야바라밀을 행해야 한다.
대지도론 558. ★ 보살은 5신통을 얻어야 널리 중생을 이롭게 할 수 있다.
대지도론 559. 모든 법은 환과 같고 허깨비와 같아서 오는 것도 가는 것도 없다.
대지도론 560. 모든 부처님께서 보살을 보호하시고 옹호하신다.
대지도론 561. 보살은 중죄를 지었어도 반야바라밀로 인해 이생에 가볍게 받는다.
대지도론 562. 보살은 반야바라밀과 염불삼매로 인해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뵙는다...
대지도론 563. 보살은 법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대지도론 564. ★ 그 어떤 것도 법성(法性=제법실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대지도론 565. 법성을 따르면 선(善)이 되고, 법성을 따르지 않으면 불선(不善)이 ..
대지도론 566. 반야바라밀이나 법성은 모두가 필경공(畢竟空)이다.
대지도론 567. ★ 空은 오직 하나뿐인 열반의 문이니, 다시는 다른 문이 없다.
대지도론 568. ★ 반야바라밀의 상응은 공(空)․무상(無相)․무작(無作)이다.
대지도론 569. ★ 불가득공(不可得空)과 대자대비가 있어야 단공(但空)에 떨어지지 않..
대지도론 570. ★ 空과 상응하여 반야바라밀을 행해야 부처님께 수기를 받는다.
대지도론 571. ★ 중생공(衆生空)과 법공(法空)을 행하며 공과의 상응으로 깊이 들어..
대지도론 572.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보살들이 태어나는 곳
대지도론 573. 보살은 부처님 나라, 도솔천, 인간세계에 태어난다.
대지도론 574. 보살은 반야바라밀로 인해 지혜가 깊다.
대지도론 575. 일생보처(一生補處) 보살
대지도론 576. 뛰어난 보살마하살은 언제나 부처님의 나라에 태어나 끝내 부처님을 여의..
대지도론 577. ★ 내생(윤회)의 근거 : 천안을 가진 자는 윤회를 명료하게 본다.
대지도론 578. ★ 모든 법은 필경공이라 얻을 수 없지만, 중생은 이것을 알지 못한다..
대지도론 579. 뛰어난 보살은 삼매의 맛에 취하지 않고 사무량심을 낸다.
대지도론 580. 겁(劫), 소겁(小劫), 대겁(大劫)
대지도론 581. 청정한 부처님 나라 & 청정하지 못한 부처님 나라
대지도론 582. 대범천왕은 항상 모든 부처님께 법륜 굴리기를 권하고 청한다. 권청법지..
대지도론 583. 10지 보살일지라도 부처님과는 천지차이므로 도를 닦는다.
대지도론 584. 법신보살은 간혹 방편으로 욕설을 하기도 한다.
대지도론 585. 석가부처님께서 6년 고행을 하신 이유, 죄의 과보를 받으신 이유
대지도론 586. 일생보처 보살이 도솔천에서 인간으로 내려오는 이유
대지도론 587. ★ 보살의 두 종류 : 생신(生身)보살 & 법신(法身)보살
대지도론 588. 보살은 태어나는 곳마다 중생을 이롭게 한다. 
대지도론 589. 세 종류의 보살 : 복이 적은 보살, 복이 많은 보살, 청정한 복덕의..
대지도론 590. ★ 대승보살의 삼매는 소승의 삼매를 초월한다. 차제정을 뛰어넘어 초월..
대지도론 591. 보살의 도를 얻은 아비발치 보살은 중생에게 성문과 벽지불의 과위를 얻..
대지도론 592. ★ 일생보처 보살은 일부러 4제(諦)를 증득하지 않으니, 증득하게 되..
대지도론 593. 보살은 중생으로 하여금 괴로움을 여의게 하고, 즐거움을 준다.
대지도론 593. 어떤 보살은 부처님의 모습으로 변해 지옥에 들어가서 지옥 중생들을 제..
대지도론 594. ★ 보살은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신업과 구업을 청정하게 해야 한다.
대지도론 595. ★ 보살이 다른 보살을 업신여기면 지독하게 퇴보하게 된다.
대지도론 596. 보살은 한량없는 세월 동안 전륜성왕이 되어 중생을 이롭게 한다.
대지도론 597. ★ 단지 중생들을 위하여 모든 법의 실상(實相)을 알게 하리라.
대지도론 598. ★ 보살의 파계와 죄란 무엇인가? 소승과 대승의 죄의 차이점
대지도론 599. 신구의 삼업에는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얻을 수 없다.
대지도론 600. ★ 불가득공(不可得空)이 곧 모든 법의 실상(實相)이다.
대지도론 601. 보살이 반야바라밀에 머무르면 능히 그를 무너뜨릴 자가 없다.
대지도론 602. 보시바라밀은 인연화합으로 인해 생긴 것이므로 얻지 못한다.
대지도론 603. 대보살은 육안으로도 삼천대천세계를 본다.
대지도론 603. 보살의 육안 청정
대지도론 604. 보살의 천안 청정
대지도론 605. ★ 보살의 혜안 청정 : 혜안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606. ★ 육안/천안/혜안/법안은 성불할 때 불안이 된다. 불안만이 거짓된 ..
대지도론 607. 보살의 법안 청정! 보살의 법안이란 무엇인가?
대지도론 608. 공해탈문, 무작해탈문, 무상해탈문! 무간삼매!
대지도론 609. 아비발치 보살의 두 종류 : 수기를 받은 자, 수기를 받지 못한 자
대지도론 610. ★ 보살의 불안(佛眼) 청정 = 금강삼매에 드는 것. 반야바라밀을 행..
대지도론 611. 육안/천안/혜안/법안/불안의 분별. 견문각지의 뜻
대지도론 612. 보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신족통/천이통/천안통/타심통/숙명통/누..
대지도론 613. 보살이 자유자재의 신통력을 쓰는 원리, 외도들의 신통력이 떨어지는 이..
대지도론 614. ★ 보살이 필경공으로 육바라밀을 행하는 방법
대지도론 615.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평등한 마음[等心]을 낸다.
대지도론 616. 아촉불의 나라에 태어나게 될 3백 비구
대지도론 617. 부처님께서 미소지으신 이유를 물은 아난 존자
대지도론 618. 마하반야바라밀 보살마하살의 반야바라밀이다.
대지도론 618. 3세(世)의 부처님이 모두 반야바라밀로부터 생겨남이며, 
대지도론 619. 부처님이라는 스승이 없으면 중생은 영원한 소경
대지도론 620. 부처님께서 반야바라밀을 설하시기 위해 광명을 내시다.
대지도론 621.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고 성불하기를 발심하다.
대지도론 622. ★ 인연화합하여 존재하니 실체가 없으며, 단지 그 이름만 있을 뿐이다..
대지도론 623. 아라한이 보살에게 반야바라밀을 설할 수 있는 이유 
대지도론 624. ★ 단지 임시의 이름[假名]만이 있을 뿐이다. 바라섭제
대지도론 625. ★ 보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 두려움이 없고 위축되지 않는 이유[중..
대지도론 626. ★ 보고 듣고 생각하는 것이 모두 허깨비이며, 거짓이다.
대지도론 627. 의식이 분별해서 두려움을 내고, 5식은 너무 빨라 분별하는 바가 없다..
대지도론 628.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을 배워야 한다.
대지도론 629. ★ 느낌[受]이 주(主)가 되어 번뇌를 일으킨다.
대지도론 630. 보살마하살이 법애(法愛)가 생기면 보살의 지위를 잃는다.
대지도론 631. 법애는 세간에서야 묘한 것이지만, 무생법인에서는 번뇌거리가 된다.
대지도론 632. 모든 법에 대해 무너뜨리거나 분별하지 않는 것을 無心의 모양이라 한다..
대지도론 633. 선정에 들어가서 4무량심(無量心)을 행하여 시방에 두루 차게 하면서
대지도론 634. 공해탈문을 여의면 도(道)도 없고 열반도 없다. 
대지도론 635. 오온, 육입, 십이처, 십팔계, 십이연기는 실체를 얻을 수 없다.
대지도론 636. ★ 본래 실체가 없는 것이지, 본래 있었던 것을 없애는 것이 아니다...
대지도론 637. 임시의 이름 역시 인연이 화합함으로써 있는 것이라 空하다.
대지도론 638. 원리[遠離], 적멸[寂滅], 불생[不生], 불멸[不滅], 불시[不示]..
대지도론 639. 모든 법은 인(因)과 연(緣)이 화합하여 임시의 이름[假名]으로 시설..
대지도론 640. 모든 법은 인연화합으로 실제처럼 보이니, 단지 눈과 귀를 속일 뿐이다..
대지도론 641. 보살은 머무르지 않는 곳에 머물러야 한다.
대지도론 642. 법에 집착하는 마음[法愛心]은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지도론 643. 보살마하살은 신통력에도 머무르지 않아야 한다.
대지도론 644. 보살은 그 어디에도 머무르지 않아야 한다.
대지도론 645. ★ 모양[相]을 취하면서 집착하고, 모든 결사(結使)가 생긴다.
대지도론 646. 모든 법은 얻을 수가 없으니, 취할 수도 없고 버릴 수도 없다.
대지도론 647. 모든 것은 실체가 없어서 마치 환과 같고 꿈과 같으며 거짓이며, 진실..
대지도론 648. ★ 온갖 관(觀)에 집착하는 이는 삿된 견해요 집착하지 않는 이는 도..
대지도론 649. 모든 법은 나지도 않고, 얻을 수도 없다.
대지도론 650. ★ 두 치우침[二邊]을 여의고 중도(中道)를 행하는 것이 바로 반야바..
대지도론 651. ★ 반야바라밀은 마침내 청정하므로 범부는 좋아하지 않으니
대지도론 652. 법성생신(法性生身)을 얻은 보살은 언제나 화생(化生)하면서 모태 안에..
대지도론 653.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을 행하면서 방편이 있고 없을 때
대지도론 654. ★ 온갖 법은 공한 까닭에 취할 수 있는 모양이 없다. 무상문[無相門..
대지도론 655. ★ 집착할게 없거늘 집착하고, 취할 수 없거늘 취한다.
대지도론 656. 반야바라밀이 곧 삼매요, 삼매가 곧 반야바라밀이다.
대지도론 657. 열반에 가까워졌을 때는 오직 한 길만이 있을 뿐이다. 
대지도론 658. ★ 실체가 있는 바가 없으니, 이 일을 알지 못함을 무명(無明)이라 ..
대지도론 659.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면, 다만 손가락을 보면서 달을 보지 못하네.
대지도론 660. 물질이 환(幻)과 다르지 않고 환이 물질과 다르지 않아, 물질이 곧 ..
대지도론 661. 아무리 위대한 부처님의 법일지라도 그것은 환과 다름이 없다.
대지도론 662. ★ 오온은 혜안(慧眼)을 속이면서 탐욕과 성냄과 모든 번뇌를 내게 한..
대지도론 663. ★ 무상/고/무아, 공/무상/무작, 적멸의 모양은 얻을 수 없다. 보..
대지도론 664. 물질 자체가 空한 것이지, 일부러 空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색즉시..
대지도론 665. 어떤 자들이 악지식[惡知識:삿된벗]인가? 부처님의 형상으로 변한 악마..
대지도론 666. 악마, 마구니들의 수작에 놀아나지 말라.
대지도론 667.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에 보살이라는 어구(語句)의 뜻이 없..
대지도론 668. ★ 임시의 이름[假名]은 진실이 없으며, 단지 모든 법이 화합하면서 ..
대지도론 669. ★ 귀로는 단지 진실이 없는 거짓만을 들을 수 있을 뿐이니
대지도론 670. 세간법[世間法]과 출세간법[出世間法], 구차제정(九次第定), 유루법[..
대지도론 671. 모든 법은 인(因)과 연(緣)의 화합으로부터 생겨나기 때문에 자성[性..
대지도론 672. ★ 보살마하살이 지녀야할 마음 자세
대지도론 673. ★ 보살의 마음은 금강과 같아 동요시킬 수가 없다. 금강심
대지도론 674. 모든 견해를 끊게 하기 위해 법을 설해야 마하살이다.
대지도론 675. 아라한은 부처님께서 들고나는 선정의 이름조차 알 수 없다.
대지도론 676. 마음도 얻을 바가 없기 때문에 마음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대지도론 677. 모든 법의 성품은 항상 공하며 불가득공(不可得空)이며 마침내 청정하다..
대지도론 678.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을 행할 때에 모든 바라밀을 섭수한다.
대지도론 679. 보살은 제도할 중생의 숫자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대지도론 680. 공덕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한다는 것의 의미
대지도론 681. 모든 부처님께서는 설법하실 때, 보시바라밀을 첫문으로 삼으신다.
대지도론 682. 보살마하살이 대승으로 나아가는 방법
대지도론 683. ★ 보살이 선정에 들어 사무량심에 들어가면 파괴할 수 없다.
대지도론 684. 단지 이름만 있을 뿐, 실체는 얻을 수가 없다. 
대지도론 685. 온갖 법은 임시의 이름이요, 그 이름들이 화합해서 다시 이름이 있으며..
대지도론 686. 모든 법의 모양은 마치 환과 같기 때문이니라.
대지도론 687. 보살은 재보시와 법보시로써 중생을 이롭게 한다.
대지도론 688. ★ 있는 바가 없기[無所有] 때문에 속박도 없고 해탈도 없으며
대지도론 689. ★ 환에는 짓는 모양이 없으니, 마침내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짓는..
대지도론 690. 보살마하살의 마하연(대승)이란 육바라밀과 18공이다. 보시바라밀, 지..
대지도론 691. 반야바라밀과 마하연은 하나의 이치요, 단지 이름만이 다를 뿐이다.
대지도론 692. 육바라밀이 바로 마하연의 체(體)이다. 육도윤회하는 중생들의 고통의 ..
대지도론 693. ★ 부처님의 지혜 = 아뇩다라삼먁삼보리[무상정등정각] + 살바야[일체..
대지도론 694. 空을 익히지 않으면 단멸론이나 상주론의 이변[二邊]에 떨어지고 만다...
대지도론 695. 진여, 법성, 실제도 역시 공(空)한 것이다.
대지도론 696. 대승보살이 성취하는 108 삼매의 종류
대지도론 697. 대승보살의 108삼매에 대한 세부 해설 1
대지도론 698. 대승보살의 108삼매에 대한 세부 해설 2
대지도론 699. 대승보살의 108삼매에 대한 세부 해설 3
대지도론 700. 대승보살의 108삼매에 대한 세부 해설 4 
대지도론 701. 대승 보살마하살의 신수심법 사념처(念處) - 신념처[호흡관, 부정관,..
대지도론 702. ★ 신수심법 사념처를 제대로 관하는 방법 및 요령, 사념처 수행의 핵..
대지도론 703. 사념처, 사정근, 사여의족의 뜻
대지도론 704. ★ 보살은 왜 열반을 취하지 않는가?
대지도론 705. 4념처, 4정근, 4여의족, 5근, 5력, 7각지, 8정도, 3삼매,..
대지도론 706. 모든 다라니의 법은 모두가 글자와 언어를 분별하는 데서부터 생긴다. ..
대지도론 707. 문자 다라니를 얻으면, 모든 다라니가 저절로 얻어진다.
대지도론 708. 보살 초지에서 제10지까지의 경지
대지도론 709. 보살은 복덕을 다른 일에 향하지 않고 오로지 살바야에만 향한다.
대지도론 710. ★ 중생은 항상 6정(情)의 감옥에 갇혀 그 친한 것을 사랑하고 그가..
대지도론 711. 교만에는 한량없는 허물과 죄가 있음을 알게 되면 이 교만을 깨트리고 ..
대지도론 712. 보살 제2지, 제3지, 제4지, 제5지, 제6지에서 원만하게 갖추는 ..
대지도론 713. ★ 은혜를 아는 것은 대비(大悲)의 근본이요 선업(善業)을 여는 첫 ..
대지도론 714. ★ 인욕의 본체[體] = 화내지 않기 + 괴롭히지 않기
대지도론 715. 보살은 중생을 깊이 아끼는 것이 인자한 어머니보다 더하다.
대지도론 716. ★ 모든 스승을 부처님과 같이 존경하고, 공양하라.
대지도론 717. 6식(識)으로 아는 바는 모두가 거짓이요 진실이 없다.
대지도론 718. 보살은 중생을 크게 사랑하고 가엾이 여기는 까닭에 화내지 않는다.
대지도론 719. 보살은 아라한이나 벽지불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내지 말아야 한다.
대지도론 720. ★ 결국에는 나가 없기 때문에 나[我]에 집착하지 않는다.
대지도론 721. 모든 법은 실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집착하지 않는다.
대지도론 722. ★ 육근/육경/육식이 모두 악마의 그물이요, 거짓이다.
대지도론 723. 보살은 자유자재한 신통력으로 한량없는 세계에 이를 수 있다.
대지도론 724. 법신(法身)을 보는 이는 바로 부처님을 뵙는다. 법신=불가득공
대지도론 725. 반야바라밀은 지혜를 구족하고, 나머지 5바라밀은 공덕을 구족한다.
대지도론 726. 보살이 마왕을 항복받고 성불하게 되는 과정
대지도론 727. 둘이 아닌 법[不二法], 모습이 없음[無相], 움직이지 않는 법[不動..
대지도론 728. 불이법[不二法]은 모든 집착을 끊게 하기 위하여 말하는 것이다.
대지도론 729. ★ 一相이 無相이니, 오는 것도 없고 가는 것도 없다.
대지도론 730. 모든 법의 성품은 공하여, 불생불별, 불구부정, 무기무작이다.
대지도론 731. 모든 것은 마침내 얻을 수 없으니, 마침내 청정하기 때문이다.
대지도론 732. 법공(法空), 중생공(衆生空)
대지도론 733. 중생은 실제 존재하는게 아니므로 무여열반(無餘涅槃)에 들게 할 수 있..
대지도론 734. 아라한, 벽지불, 보살의 차이
대지도론 735. 유위를 여의고 무위의 법은 없으니, 유위법의 실상이 무위법이다.
대지도론 736. 마하연(摩訶衍)은 허공(虛空)과 같다.
대지도론 737. 세간의 육바라밀 & 출세간의 육바라밀
대지도론 738. 마하연은 한량없고 끝이 없는 아승기의 중생을 받아들이나니
대지도론 739. 용수보살[나가르주나]의 대단하신 논술
대지도론 740. 허공은 무여열반(無餘涅槃)과 같나니, 그 밖의 모든 법도 또한 그와 ..
대지도론 741. 모든 법은 공하기 때문에 한량없고 끝이 없다.
대지도론 742. 오는 곳도 없고, 가는 곳도 없고, 머무르는 곳도 없다.
대지도론 743. 제법실상은 움직이지 않는다.
대지도론 744. 공한 가운데에서는 공함도 또한 얻을 수 없거늘 
대지도론 745. ★ 모든 법은 모두가 인(因)과 연(緣)을 좇아 화합하기 때문에 자기..
대지도론 746. 성문,벽지불,보살,부처님의 법은 모두 반야바라밀에 섭입(攝入)된다.
대지도론 747. ★ 열반의 문에는 세가지가 있나니, 공문(空門)ㆍ무상문(無相門)ㆍ무작..
대지도론 748. 있는 바가 없기[無所有] 때문에 얻을 수 없다. 무소유
대지도론 749. ★ 무아(無我)-나는 본래부터 없는 것이지, 있던 나를 없애서 무아가..
대지도론 750. ★ 나로 인하여 모든 번뇌가 생긴다.
대지도론 751. 공(空)은 있는 바가 없고, 분별도 없다.
대지도론 752. 끝도 없고, 중간도 없기 때문에 허공이라고 부른다.
대지도론 753. 모든 법에 억지로 이름을 붙인 것이며, 인과 연이 화합한 까닭에 존재..
대지도론 754. 모든 법은 화합하여 생기는 까닭에 자기 성품이 없다. 
대지도론 755. ★ 온갖 법은 거짓이며 진실한 것이 없기에, 죽음이 닥쳐도 동요되지 ..
대지도론 756. 불이법(不二法)
대지도론 757. ★ 모든 법은 나는 것이 없는 하나의 모양이다. 받아들이지도 말고,..
대지도론 758. ★ 멀리 여의기[遠離] 때문에 반야바라밀이라 한다.
대지도론 759. 멀리 여읜다[遠離]고 함은 공(空)의 별명(別名)이다. 
대지도론 760. 반야심경에서 공즉무색 무수상행식의 뜻 풀이
대지도론 761. 물질[色]의 불생불멸[不生不滅相]을 관찰
대지도론 762. 얻을 바 없기[無所得] 때문에 어렵다/괴롭다는 마음을 내지 않는다.
대지도론 763. 오종보리[五種菩提]
대지도론 764. ★ 보살이 어렵다는 마음[難心]과 괴롭다는 마음[苦心]을 내면 곧 모..
대지도론 765. ★ 첫째가는 진실한 이치 제일의제[第一實義]
대지도론 766. 성인과 성인의 법조차도 오히려 거짓이어서 일정한 진실이 없거늘 
대지도론 767. ★ 속제와 진제, 남이 없는 법[無生法]
대지도론 768. 모든 법은 의지하는 바가 없나니, 성품이 항상 공(空)하기 때문. 세..
대지도론 769. 삼계(三界)가 무상하고 공한 까닭에 의지하는 바가 없다.[無所依止義]..
대지도론 770. 육바라밀의 보살도는 먼 보리도이고, 37조도품은 가까운 보리도이다.
대지도론 771.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께서 반야바라밀을 행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
대지도론 772. 반야바라밀은 단견(斷見)ㆍ상견(常見)과 유견(有見)ㆍ무견(無見)의 두..
대지도론 773. ★ 보살은 항상 대비(大悲)와 필경공(畢竟空)을 여의지 않아야 한다...
대지도론 774. 보살은 중생을 버리지 않나니, 얻을 바 없기[無所得] 때문이다.
대지도론 775. 부처님의 광명은 하늘의 온갖 신들의 빛을 제압한다.
대지도론 776. 하늘의 온갖 신들의 빛은 부처님의 광명 곁에서는 가려져서 나타나지도 ..
대지도론 777. 오온은 근심과 두려움을 품게 하고, 항상 안온하지가 않다.
대지도론 778. 반야바라밀의 모양[般若相]이란 얻을 바가 없다[無所得]는 것이다.
대지도론 779. 모든 법이 비록 공하다 하더라도 인연으로부터 화합한 까닭에 존재한다...
대지도론 780. 모든 법의 인연은 과보(果報)를 내면서도 일정한 모양이 없다
대지도론 781. 보살마하살은 어떻게 반야바라밀에 머무르는가?
대지도론 782. 보살은 반야바라밀 가운데에 머무르지 않아야 하나니, 얻을 바가 없기 ..
대지도론 783. 무엇에 머물고, 무엇에 머무르지 말아야 하는가?
대지도론 784. ★ 보살의 법은 모든 법에 대하여 평등하여야 한다.
대지도론 785.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主 而生其心)

출처 : - 행자실 -
글쓴이 : 매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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