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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떻게 입출식이 수습될 것이며, 어떻게 널리 익혀질 것이며, 어떤 큰 효과와 공덕이 있겠는가. 비구들이여, 여기에 비구가 있는데, 숲으로 가거나 나무 밑으로 가고, 혹은 빈 집으로 가서 결가부좌하여 몸을 단정히 하고 생각을 나타내서 머물게 한다. 그러면 실로 생각이 있어서 숨이 들어오고 생각이 있어서 나간다. 혹은 길게 숨을 들이쉬면서 '나는 숨을 길게 들어오게 한다.'고 깨달아 알고, 혹은 길게 숨을 내쉬면서 '나는 길게 나가게 한다.'고 깨달아 알고, 혹은 짧게 입식하여 '나는 짧게 입식한다.'고 깨달아 알고, 혹은 출식하여 '나는 짧게 출식한다.'고 깨달아 알고, '나는 온몸을 깨달아 받으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온몸을 깨달아 받으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온몸을 깨달아 받으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몸의 움직임을 고요히 하여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몸의 움직임을 고요히 하여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기쁨을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기쁨을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즐거움을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즐거움을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의 움직임을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의 즐거움을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의 움직임을 고요히 하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의 움직임을 고요히 하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을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을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을 더없이 기쁘게 하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을 더없이 기쁘게 하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을 집중하여 머물게 하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을 집중하여 머물게 하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마음을 해탈케 하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무상을 따라 관하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무상을 따라 관하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탐욕을 떠남을 따라 관하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탐욕을 떠남을 따라 관하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도를 따라 관하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멸을 따라 관하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떠나서 나감을 따라 관하면서 입식하겠노라.'하고 익히고, '나는 떠나서 나감을 따라 관하면서 출식하겠노라.'하고 익힌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입출식념을 널리 익히면 큰 효과와 큰 공덕이 있도다.
해설 여기서는 숨을 들어오게 하거나 나가게 하는 것에 마음을 집중하여 마음과 숨이 하나가 되게 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널리 모든 것에 미치게 하는 수련을 닦으라고 가르치고 있다. 이를 '널리 익힌다.'고 했다. 이 경의 장점은 널리 익히는 방법을 설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함경》에서는 이렇게 입출식념이 널리 익혀지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잡아함경》제26의 《아리비타경(阿梨琵咤經)》에서도 이를 설하고 있다. 그러나 내용은 다르다.
이와 같이 널리 익히는 것은 수식, 상수, 지, 관, 환, 정의 여섯 자기 중에서 관(觀)에 해당한다. 관은 집중한 상태로 인체의 모든 것을 관하니, 집중력이 확대된다. 이것이 이루어지면 몸만이 아니라 몸 이외의 어떤 것에 대해서도 집중력을 확대할 수 있다. 이러한 수련을 강조한다. 숨에만 정신을 집중하기도 어려운데, 마음으로 다른 것을 생각하면서 숨이 그에 따라서 길게, 혹은 짧게 나가고 들어오는 것을 각지하기는 더욱 어렵다. 몸을 움직일 때에도 마찬가지다. 가령 뛰면서 숨이 길게 혹은 짧게 나가고 들어옴을 각지하고, 천천히 걷거나 앉아 있어가 누워 있으면서 이렇게 익힌다.
처음에는 고요한 곳에 결가부좌하고 앉아서 익혀야 한다. 숲속이나 나무 밑이 좋다. 혹은 빈 집에 홀로 앉아 결가부좌하고 숨을 길게 혹은 짧게 출입시키면서 정신을 숨에 집중한다. 첫 단계에서는 이런 방법을 행한다. 마음을 고요히 하기 쉽고 정신을 한 곳에 집중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여기에서 더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숨의 길고 짧음을 임의대로 자유롭게 하면서 이에 마음이 머물게 한다. 다시 여기에서 몸의 움직임, 마음의 움직임을 깨달아 지각하면서 호흡한다. 몸의 움직임이 크게 될 수도 있고 고요할 수도 있으나, 이에 따라서 숨의 나가고 들어옴이 같이 따르고 몸의 움직임의 크고 작음이 각지된다. 이것이 뜻대로 이루어지면 다시 나아가서 마음에 나타나는 기쁨이나 즐거움, 또는 괴로움 등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출입식에 마음이 머물게 한다. 마음의 집중력이 증장되어 나의 것으로 된 단계이니 환(還)의 단계에서 가능하다. 내 뜻대로 집중되는 것이다.
실제로 마음으로 밖의 모든 것은 것을 감지하거나 감각하면 호흡에 마음이 집중된다. 마음의 집중력이 확대되어 자기 자신으로 돌아온 것이다. 자신의 마음이 주체가 되었으니 인연에 따라서 나타난 기쁨이나 즐거움의 감수작용을 마음대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이 단계가 이른바 견성(見性)이다. 자신의 자성을 보아 내가 확고히 섰으니, 나와 대상은 인연에 따라 상응한다. 이것이 묘적(妙適)이요, 청정이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드디어 마음의 움직임을 스스로 깨달아 받아들이면서 그에 끌리지 않게 된다. 마음을 움직일 때든,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힐 때든, 어느 때나 항상 마음의 움직임에 따라서 숨이 조절되고 정신이 이에 머물게 된다. 주와 객이 하나 되어 객체는 없고 주체만이 있는 세계다. 오히려 주체 속에 객체가 섭수되어 하나가 된다. 주체만이 있는 세계다. 오히려 주체 속에 객체가 섭수되어 하나가 된다. 이때는 일체가 나다. 여기에는 더없는 즐거움이 있고, 이 즐거움은 절대적이다. 마음이 움직이지 않아 부동심이나 적정 그대로이니, 삼매 속에서 뛰어난 기쁨(勝喜)을 즐기면서 유희한다. 이것이 적정이니 정(定)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런 점에만 머물러 즐기면 안 된다. 여기에도 머물러 있지 않고 마음의 자재함을 얻어야 하니, 이것이 해탈이다. 오고 감이 아닌 속에서 자재로이 오고 가야 한다. 머무름이 아닌 속에 머물고, 고요가 아닌 속에 고요함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해탈의 세계다. 이러한 세계는 무상한 마음의 움직임 속에서 그 마음에 따라 숨의 들어오고 나감이 있다. 들어오는 숨에 집착하지 않으니 들어온 숨이 다시 나가고, 나간 숨이 다시 들어온다. 무상하기 때문에 무상하게 움직인다. 그래서 들어오고 나감이 자연스럽다. 움직이는 대로 따른다. 무상한 마음속에는 무상한 마음의 움직임이 있다. 이 상태가 어디에도 걸림이 없고 집착이 없는 해탈이다.
여기에 이르면 탐욕은 떠나고 고는 멸했으니 어디에도 집착 없는 자재로움이 있을 뿐이다. 이러한 마음가짐을 따라 숨의 나가고 들어옴에 있어서, 즉 숨에 따라서 걸림이 없는 마음이 얻어진다. 여기에서는 마음과 숨이 항상 함께 하면서도 마음의 안온함이 열반을 떠나지 않으니, 여기에 또한 깨달음의 세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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