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휴암주의 좌선문
대저 좌선(坐禪)이라 함은 모름지기 지극한 선(善)을 통달하야 반드시 성성(惺惺)히 할지니, 사상(思想)을 절단해 버리고 혼침에 떨어지지 아니함을 일 컫되 좌(坐)이요. 욕(欲)에 처해 있으되 욕이 없으며, 진(塵)에 있으되 진을 여의는 것을 일컫되 선(禪)이요.
밖에서 받아들이지 아니하며 안에서도 놓아 내지 아니하는 것을 일컬어 좌(坐)이요, 주착(住着)함도 없고 의지함이 없어 언제나 광명이 앞에 나타남 이 선(禪)이요,밖에서 흔들어도 움직이지 아니하며 속으로 고요하야 흔들리지 아니할 새 좌이요. 광을 돌이켜 반조하야 법의 근원을 사무치는 것을 일 컫되 선이라.
역(逆)한 경계와 순(順)한 경계에 뇌란(惱亂)치 아니하며, 성색(聲色)에 굴림이 되지 아니함을 좌(坐)요. 어두운 데 비취면 밝음이 일월(日月)보다 더 하고, 만물(萬物)을 교화할지면 힘이 건곤(乾坤)에 능가함을 선(禪)이요. 차별 있는 경계에서 차별 없는 정(定)에 들어가는 것이 좌요. 차별없는 법에 서 차별 있는 지혜를 보이는 것이 선이라.
합해서 이를진대 치연(熾然)히 작용하되 정체(正體)가 여여(如如)하야 종횡에 묘를 얻어서 일일에 걸림이 없음을 좌선(坐禪)이라 하느니라. 간략히 이 르건댄 이렇거니와, 자세히 이를진댄 종이와 먹으로 능히 다 이르지 못하리라.
나가대정(那伽大定)은 정(靜)도 없고 동(動)도 없으며 진여묘체(眞如妙體)는 멸(滅)도 없고 생(生)도 없어, 보되 보지 못하며 듣되 듣지 못하며, 공 (空)하되 공이 아니며, 유(有)로되 유도 아니라 크기로는 밖{外}이 없이 둘러싸고 가늚{細}에 들어서는 안{內}이 없으니, 신통과 지혜와 광명과 수량 과 대기(大機)와 대용(大用)이 무궁무진하니
뜻이 있는 사람은 마땅히 잘 참구하야 급히 정신을 차려서 크게 깨달음으로 문에 들어옴을 삼을지니라.「아!」하는 한 소리 후에 허다한 영묘(靈妙)가 다 자연히 구족하리라. 어찌 사마외도(邪魔外道)가 서로 전수(傳受)함으로써 스승 제자를 삼으며, 소득이 있는 것으로써 구경(究竟)을 삼는 자와 같으 리오?
대저 좌선(坐禪)이라 함은 모름지기 지극한 선(善)을 통달하야 반드시 성성(惺惺)히 할지니, 사상(思想)을 절단해 버리고 혼침에 떨어지지 아니함을 일 컫되 좌(坐)이요. 욕(欲)에 처해 있으되 욕이 없으며, 진(塵)에 있으되 진을 여의는 것을 일컫되 선(禪)이요.
밖에서 받아들이지 아니하며 안에서도 놓아 내지 아니하는 것을 일컬어 좌(坐)이요, 주착(住着)함도 없고 의지함이 없어 언제나 광명이 앞에 나타남 이 선(禪)이요,밖에서 흔들어도 움직이지 아니하며 속으로 고요하야 흔들리지 아니할 새 좌이요. 광을 돌이켜 반조하야 법의 근원을 사무치는 것을 일 컫되 선이라.
역(逆)한 경계와 순(順)한 경계에 뇌란(惱亂)치 아니하며, 성색(聲色)에 굴림이 되지 아니함을 좌(坐)요. 어두운 데 비취면 밝음이 일월(日月)보다 더 하고, 만물(萬物)을 교화할지면 힘이 건곤(乾坤)에 능가함을 선(禪)이요. 차별 있는 경계에서 차별 없는 정(定)에 들어가는 것이 좌요. 차별없는 법에 서 차별 있는 지혜를 보이는 것이 선이라.
합해서 이를진대 치연(熾然)히 작용하되 정체(正體)가 여여(如如)하야 종횡에 묘를 얻어서 일일에 걸림이 없음을 좌선(坐禪)이라 하느니라. 간략히 이 르건댄 이렇거니와, 자세히 이를진댄 종이와 먹으로 능히 다 이르지 못하리라.
나가대정(那伽大定)은 정(靜)도 없고 동(動)도 없으며 진여묘체(眞如妙體)는 멸(滅)도 없고 생(生)도 없어, 보되 보지 못하며 듣되 듣지 못하며, 공 (空)하되 공이 아니며, 유(有)로되 유도 아니라 크기로는 밖{外}이 없이 둘러싸고 가늚{細}에 들어서는 안{內}이 없으니, 신통과 지혜와 광명과 수량 과 대기(大機)와 대용(大用)이 무궁무진하니
뜻이 있는 사람은 마땅히 잘 참구하야 급히 정신을 차려서 크게 깨달음으로 문에 들어옴을 삼을지니라.「아!」하는 한 소리 후에 허다한 영묘(靈妙)가 다 자연히 구족하리라. 어찌 사마외도(邪魔外道)가 서로 전수(傳受)함으로써 스승 제자를 삼으며, 소득이 있는 것으로써 구경(究竟)을 삼는 자와 같으 리오?
출처 : 通達無我法者
글쓴이 : CD굽던노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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