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붓다의 향기

[스크랩] [반야심경] 색불이공 공불이색 (2)

수선님 2018. 12. 30. 12:21

 

 

 

 

 

  
 
 

    색불이공 공불이색(2)


     

      색불이공 공불이색이란,
      지금은 물질들이 제각기의 인연으로 인해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이루어져 존재하는 것처럼 여겨지더라도,
      시간적으로 보면 언젠가는 인과 연이 다하여
      반드시 멸하는 것이기에 공(空)하다고 결론짓는 것입니다.

      즉, 지금 내 앞에 있는 시계, 책상, 혹은
      내 사랑하는 연인 등의 물질적 색(色)의 존재도,
      지금은 실재(實在)하는 것처럼 여겨지지만,
      시간이 흐르게 되면 반드시 인과 연이 다해 멸할 것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즉, 인연생이므로 인과 연이 다하면 공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시간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떠한 물질적 개념도 공으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색으로서의 특성을 인정해야 하고,
      지금 당장에는 공이 아니기 때문에,
      부득이 부정의 논리로서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색이 바로 공이라는 것은,
      시계가 공(空)이고, 책상이 공이고, 애인이 공이라는 것이기에
      자칫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색이 공과 다르지 않다는 표현에서는,
      완전히 같다는 의미가 아니고 다만 다르지 않다는 것만을 의미하며,
      언젠가는 다르지 않음이 증명될 것이라는 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언젠가는 공이 될 것이라는 말이기도 한 것입니다.
      공이라는 것은, 이미 말했듯이, 연기하는 존재라는 것,
      그리고 스스로의 자성(自性)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다시 말한다면,
      색이라는 것은 모두 연기되어진 존재로서,
      스스로의 자성이 없으므로 공이라는 것입니다.



     출처: 목탁소리 -법상스님-


출처 : 붓다의 향기 뜨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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