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와 두 번째 성스런 진리를 알고 보는 방법
삼매를 개발하라: 깔라파 속의 궁극적 물질을 보기 위해서는 강한 삼매가 필요하다. 강한 삼매만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삿짜 상윳따의 사마디 숫따에 붓다의 설명이 나온다.1)
비구들이여, 삼매를 개발하라. 삼매를 얻으면 비구는 담마2)를 있는 그대로 안다.
비구가 무엇을 있는 그대로 아는가?
그는 ‘이것이 괴로움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그는 ‘이것이 괴로움의 원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그는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그는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안다.
비구들이여, 삼매를 개발하라. 삼매를 얻으면 비구는 담마를 있는 그대로 안다.
이것이 파아욱 센터에서 아나파나 사띠(호흡에 대한 마음집중)나 10개의 까시나를 이용해서 선정(본삼매)을 개발하는 방법, 또는 사대요소 명상을 이용해서 근접삼매를 개발하는 방법을 제일 먼저 가르치는 이유이다.
지혜의 빛을 개발하라: 강한 집중은 강한 빛을 일으킨다. 강한 빛으로 궁극적 실재를 꿰뚫어 볼 수 있다. 이것은 앙굿따라 니까야의 아바와가에 나온다.3)
비구들이여, 네 가지 광휘가 있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달의 광휘, 태양의 광휘, 불의 광휘, 지혜의 광휘이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빛남이 있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달의 빛남, 태양의 빛남, 불의 빛남, 지혜의 빛남이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빛이 있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달의 빛, 태양의 빛, 불의 빛. 지혜의 빛이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광채가 있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달의 광채, 태양의 광채, 불의 광채, 지혜의 광채이다.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밝음이 있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달의 밝음, 태양의 밝음, 불의 밝음, 지혜의 밝음이다.
또한 붓다께서는 최초의 설법이 담긴 담마짝깝빠왓따나 숫따에서 빛에 대해 말씀하신다.4)
그 때에 붓다께서는 당신의 깨달음을 설명하신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담마에 관한 통찰지, 직관, 지식, 지혜, 빛이 나에게서 떠올랐다. 세간의 통찰지는 강한 ‘깨달음의 빛’을 일으킨다. 그러나 출세간의 통찰지는 극도의 강한 빛을 일으킨다. 예를 들어, 세존의 깨달음의 빛은 삼천대천세계에 퍼져나간다.5) 이 빛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깊은 삼매의 마음은 통찰지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한 마음은 아주 밝은 마음에서 생긴 물질을 발생시킨다. 그 빛을 이용해서 궁극적 실재를 꿰뚫어볼 수 있다.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다. 그것은 어두운 방에 들어가 대상을 보기 위해서는 빛이 필요한것과 같다.
삼매를 보호하라: 그러나 깊은 삼매를 개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궁극적 실재를 꿰뚫어볼 수 있는 깊고 심오한 삼매가 찾아오면 이 절호의 기회를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 그래서 우리는 자기 자신과 삼매를 보호하기 위해서 본삼매나 근접삼매까지 사무량심을 개발하는 방법을 가르친다.6)
1. 자애(慈 mettā)- 증오나 미움을 극복하기 위하여.7)
2. 연민(悲 karuṇā)- 악의나 잔인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3. 같이 기뻐함(喜 muditā)-질투를 극복하기 위하여
4. 평온(捨 upekkhā)- 존재에 대한 무관심을 극복하기 위하여
똑같은 이유로 우리는 본삼매 또는 근접삼매까지 4보호명상을 가르친다.
1. 자애관 mettā)-다른 존재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8)
2. 붓다에 대한 회상 buddhānussati)
다른 존재의 위험이나 두려움9)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3. 혐오감 명상 asubha bhāvanā)- 욕망이나 탐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4. 죽음에 대한 명상 mārāṇanussati)- 긴박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10)
이미 성취한 본삼매와 근접삼매로 인해 이 명상들을 개발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