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도론

[스크랩] 대지도론 214. 반야바라밀이란 무엇인가?

수선님 2019. 2. 10. 11:51

[經] 일체법에 집착되지 않는 까닭에 반야바라밀을 구족한다.

 

[論] [문] 무엇을 반야바라밀이라 하는가?

 

[답] 보살들이 처음 발심한 뒤로부터 일체종지(一切種智)1)를 구하되

그 중간에 모든 법의 실상(實相)을 아는 지혜[慧]를 반야바라밀이라 한다.

 

[문] 그렇다면 바라밀이라 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아직 지혜의 끝[智慧邊]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답] 부처님께서 얻으신 지혜는 실로 바라밀이다.

이 바라밀로 인하는 까닭에 보살이 행하는 바를 역시 바라밀이라 한다.

곧 원인 가운데에서 결과를 말하기 때문이다.

 

이 반야바라밀은 부처님의 마음에서는 온갖 종자 지혜라 바꾸어 부르나니,

보살은 지혜를 행하여 피안(彼岸)2)에 이르기를 구하는 까닭에 바라밀이라 하고,

부처님은 이미 피안에 이르렀기 때문에 일체종지라 하는 것이다.

 

[문] 부처님은 일체의 번뇌와 습기(習氣)3)를 이미 끊고 지혜의 눈이 밝아졌으니, 모든 법의 실상을 실답게 아셨을 것이다.

  
  
  
1) 범어로는 sarva-ākārajñtā. 일체법의 행상(行狀)을 아는 지혜를 말한다. 곧 부처님의 지혜이다.
2) 범어로는 pāra. 팔리어로는 pārimaṃ tīraṃ.
3) 범어로는 vāsana. 종자(種子)와 같은 의미로, 업의 잠재적 인상(印象) 내지는 습관을 가리킨다.
[693 / 2071] 쪽
  
모든 법의 실상이 곧 반야바라밀일 것이나 보살은 아직 모든 번뇌[漏]가 다하지 못하고 지혜의 눈도 밝아지지 못했거늘 어떻게 모든 법의 실상을 알겠는가?

 

[답] 이 도리는 뒤에 품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이기에 여기에서는 간략히 말하리라.

 

예컨대 사람이 바다에 들어가는 경우와 같아서, 들어가려고 시작하는 이도 있고, 그 밑바닥까지 간 이도 있을 것이다. 비록 깊고 얕음은 다르나 모두가 ‘들어갔다’고 한다.

 

부처님과 보살도 그와 같아서 부처님은 그 밑바닥까지 가신 분이나, 보살은 모든 번뇌와 습기를 끊지 못해서 세력이 약하므로 깊이 들어가지 못한다.

 

이는 뒤의 품에서 자세히 설명하리라.

 

비유하건대 어떤 사람이 어두운 방에다 등불을 켜서 물건들을 비추면 모두가 분명히 보이거니와 다시 더 큰 등을 켜면 더욱 밝아지는 것과 같다.

 

비록 나중의 등이 깨뜨린 어둠은 앞의 등과 함께 머물고 앞의 등은 어둠과 함께 머물지만,

능히 사물을 비추는 것이다.

 

만약에 앞 등에 어두움이 없었다면, 나중의 등으로 더 밝아지는 일도 없음을 알게 된다.

 

보살들의 지혜 역시 그와 같아서 보살의 지혜가 비록 번뇌와 습기와 합쳐 있으나

능히 모든 실상을 얻을 수 있으니, 이는 마치 앞의 등도 역시 능히 사물을 비추는 것과 같다.

 

부처님의 지혜는 모든 번뇌의 습기를 다하였고, 또한 모든 법의 실상도 얻었나니,

마치 나중의 등이 몇 배나 밝은 것과 같다.

 

 

 

대지도론 214. 반야바라밀이란 무엇인가?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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