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공간

달마에서 혜능까지 - 중국 선종의 법맥

수선님 2019. 6. 30. 11:53

초조 달마에서 육조 혜능까지...

중국 선종의 법맥

 

 

(1祖)석가 - (2祖)마하가섭... - (28祖)達摩 .... (33祖)

初祖 達摩 - 二祖 慧可 - 三祖 僧璨 - 四祖 道信 - 五祖 紅忍 - 六祖 慧能

 

 

안심법문(安心法問) 初祖 達摩 (달마)

 

 

명나라 시대 대신들은 조회에 들어갈 때 학의 머리에 들어있는 극독중의 극독인 학정홍이라는

독을 바른 길고 좁은 나무형태의 흘판을 들고 참석하였다가 황제의 노여움을 사 극형이 내려지면

흘판에 바른 학정홍을 핥아 그 자리에서 거꾸러져 죽어야 했다.

달마가 만난 황제가 절실한 불교신자인 양무제일지라도 황제의 권위는 두려움 그 자체이다.

양 나라 황제 무제와 달마 간에 묻고, 답하는 내용을 읽다 보면 달마의 생사를 초월한 의연한 모습이 생생히 부각된다.

 

 

“짐이 왕위에 오른 이래 많은 절을 짓고, 경을 소개하고, 스님들에게 도첩을 내린 것이 셀 수 없는데, 그 공덕이 얼마나 되겠소?”
“아무런 공덕이 없습니다.”
“어찌하여 공덕이 없소”
“그러한 공덕들은 윤회 속에 흩어지고 말 그림자같이 형태가 없는 공덕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이 진실한 공덕이요”
“청정한 지혜는 미묘하고 온전해서 그 자체는 공적 합니다. 이 같은 공덕은 세간에서 구해도 구할 수 없습니다.”
“무엇이 근본이 되는 진리라는 것이요?”
“텅 비어 있으니 성스럽다고 할 것도 없습니다.”
“짐을 대하고 있는 이는 누구요?”
“모릅니다.”

 

 

황제를 자극한 달마는 천주산에 은거해야 했으며 뤄양을 거쳐 소림사로 숨어들어 9년간 면벽수행을 한다.

이러한 대사도 수행하다 졸리면 눈썹을 뽑아 던졌고 눈썹이 던져진 자리에는 차나무가 자라났단다.

추후 중국 선종의 상징이 되는 차(茶)와 선(禪)이 인연을 맺는 사연이다.

후에 공(空)과 무아(無我)를 일러준 달마대사의 법을 깨달은 무제는 달마대사를 다시 만나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다음과 같은 시를 지어 추모하는 심정을 달랜다.

 

 

견지불견 見之不見
봉지불봉 逢之不逢
고지금지 古之今之
회지한지 悔之恨之

 

 

보아도 보지 못하고

만나도 만나지 못하니
옛날이나 지금이나

후회스럽고 한스럽구나.

 

 

참회법문(懺悔法問) 二祖 慧可 (혜가 : 487-593)

 

 

소림사 경내에는 입설정(立雪亭)으로 명명된 건물이 있다.

초조 달마와 이조 혜가가 처음 만난 인연을 기리기 위해 세운 건물이다.

석승가라고 불리는 혜가는 출가 전에 유학에 정통하고 특히 시경과 역경에 정통한 대학자였다.

이러한 지식들은 삶의 지혜와 처세를 위한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인생의 궁극적인 문제인 생사윤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을 알고

구도의 길을 찾아 30세에 향산사로 출가한다.

 

 

달마에 의한 선불교가 전파되기 이전 이미 중국에는 유교, 도교와 더불어

불교도 기복 신앙의 형태로 중국인들 삶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었다.

호국과 기복신앙 형태의 불교에 출가한 혜가는 궁극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수행의 진전을 보지 못하고

고뇌와 번민을 계속하던 중 꿈에 현몽을 받아 숭산 소림사의 달마를 찾아 나선다.

스승인 보정선사의 허가를 얻어 향산사에서 단숨에 숭산의 달마동굴 앞에 섰지만 달마는 이러한 혜가를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동굴 앞을 지킨 지 3일이 지났다. 그 사이 눈이 내려 눈이 발목을 덮고 다음 날 새벽이 되자 눈은 어느덧 무릎을 덮고 있었다.

 

 

“눈 속에 서서 그대는 무엇을 구하고자 하는가?”
“여러 중생을 널리 제도할 수 있는 도를 향해 나아갈 참법을 가르쳐 주십시오.”
“부처님의 위 없는 도는 여러 겁을 부지런히 닦았더라도 행하기 어려운 일을 행해야 하고 참기 어려운 일을 참아야 하거늘

어찌 작은 공덕과 얇은 지혜를 소지한 자가 경솔한 행동과 교만한 마음으로 참 법을 바라는가?

헛수고만 할 뿐이니 돌아가라”

이미 되돌아 갈 수 없는 아라한 경지에 이른 혜가는

“부처님도 도를 구할 때 뼈를 깨뜨려서 골수를 빼내고 피를 뽑아서 주린 이를 구하고 벼랑에서 떨어진 호랑이에게 자신을 먹이로 던져주었다.

부처님이 이러하거늘 나는 어떠한가!”

하면서 혜가는 망설이지 않고 자신의 팔 한쪽을 잘랐다.

 

 

이에 달마는 “부처님도 처음 도를 구하실 때는 몸을 던지셨다. 그대가 팔 하나를 끊으면서 법을 구하니 내 한마디 하지 않을 수 없구나”

“부처님의 심인(心印)은 남에게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법의 진수인 이입사행(二入四行)수행방법을 전수한다.

이입(二入)이란 도와 실천을 통해 법으로 들어간다는 것이며

사행(四行)이란 원망을 지었으니 억울함을 참고, 무슨 일이든 인연으로 받아드리며,

사물을 탐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말고, 진리대로 살라는 것이다.

언뜻 보면 당연해 보이지만 골수와 같은 진리의 말씀에 머리가 숙여진다.

 

 

혜가는 달마를 스승으로 모시고 달마동굴 가까이 토굴을 짓고 수행하면서

많은 선문답을 통해 달마의 도를 얻으려고 했지만 3년이 지나도록 불안한 마음이 가시지 않아 자기의 심정을 고백한다.

“스승이시어 마음이 불안합니다. 부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십시오.”
“그대의 마음을 가지고 오라. 편안하게 해주리라.”
“마음을 찾아도 찾을 수 없습니다.”
“이미 나는 그대의 마음을 편안케 하였다.”

 

 

안심법문(安心法問)으로 인해 혜가는 무심(無心)을 얻었으며 달마로부터 의발과 전법계를 전수받고 선종의 2조가 된다.

훗날 혜가는 문둥병이 걸려 찾아온 40대 거사의 법그릇을 알아본다.

머리를 깎아주고 보물 찬(璨)자를 써 승찬(僧璨)으로 이름 지어주고 제자를 삼아 6년동안 수행케 한다.

때가 이르자 승찬에게 전법계와 의발을 전수하여 곧 닥칠 국난을 피하도록 더 깊은 산골로 피난시키고

자신은 저잣거리로 나와 무애(無礙)의 법을 편다.

기복 불교를 믿는 무리들의 시기와 모함으로 극형을 받아 107세로 생을 마감한다.

이를 혜가는 자신이 전생에 지은 묵은 허물을 벗기 위한 인과로 받아드린다.

 

 

신심법문(信心法問) 三祖 僧璨 (승찬 : 527-626)

 

 

이조 혜가에게서 달마의 안심법문과 비슷한 형태의 참회법문으로 깨달음을 얻고

의발과 법을 전수받은 승찬은 환공산과 사공산을 오가며 산곡사에서 매일 걸식하며 법을 펼 때를 기다린다.

외진 곳에 위치하는 산곡사에 약탈 온 불한당을 무술로 제압하고 그 인연으로 산곡사에 머물며 법을 편다.

삼조 승찬 역시 달마, 혜가와 같이 동굴에 기거하면서 의식주의 탐욕을 끊어버린 상태에서

심신을 닦는 철저한 두타행을 실천하면서 제자들에게 신심명(信心銘)을 법문하였다.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나니(至道無難)
오직 간택함을 꺼릴 뿐이니(唯嫌揀擇)
미워하고 사랑하지만 않으면(但莫憎愛)
통연히 명백하리라(洞然明白)

 

신심명(信心銘)은 삼조 승찬대사가 저술한 146사언절구 584자로 되어있는 글이다.

도를 향해 나아가는 길을 40대대(四十對對)로 갖추어 설명한다.

대대(對對)란 곧 미워함과 사랑함(憎愛). 거스름과 따름(逆順), 옳고 그름[是非] 등등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상대 개념이다.

간단한 법문이지만 대대(對對)의 양변을 여윈 중도법으로 선(禪)이나 교(敎)를 통합한 불교의 근본 사상이다.

팔만대장경의 심오한 불법도리와 1천7백 공안의 격외도리(格外道理)를 포함하는 유일무이한 글이라는 평을 받는다.

삼조 승찬은 수 나라 문제 양견의 숭불정책에 힘입어 삼조사에서 활발한 교화 활동을 할 수 있었다.

이 즈음 훗날 사조가 될 도신이 14세의 사미승으로 승찬을 찾아와 나눈 대화가 ‘해탈법문’ 이다.

 

 

“무엇이 부처 입니까?”
“그대는 지금 무슨 마음인가?”
“무심(無心)입니다.”
“그대가 무심이라면 부처님께서는 무슨 마음이었겠느냐?
“자비로우신 스님이시어, 저에게 해탈법문을 들려주십시오.”
“누가 그대를 속박 했다는 말인가?”
“아무도 속박한 이가 없습니다.”
“아무도 속박한 이가 없다면 그대는 이미 해탈한 사람이다. 어찌 다시 해탈을 구하려 하는가.”

 

 

이에 도신은 깨달음을 얻고 승찬의 제자가 되어 9년 동안 모시며 법기를 키운다.

때가 이르자 승찬은 도신을 불러 의발을 전수하고 전법계를 내려 도신을 4조로 삼고

다음의 게송을 설한 후 자신은 서서 입적하는 도력을 보인다.

 

 

꽃과 종자가 땅에 인하는 것이어서
땅에서 꽃과 종자가 나오기는 하나
아무도 씨를 뿌리는 이가 없으면
꽃과 종자가 생길 수 없도다.

 

 

삼조 승찬대사가 서서 입적한 자리에는 입화보탑이 자리하고 있다.

 

 

간심법문(看心法問) 四祖 道信 (도신 : 580-651)

 

 

도신선사가 쌍봉산에 사조사를 세운 유래는 자못 흥미롭다.

새로운 절터를 찾는 도신에게 쌍봉산의 상서로운 기운은 감탄을 금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며칠씩 금식하며 불경을 외우고 목어를 두드리니 이를 이상하게 여긴 한 노인이 다가와 그 사연을 물었다.

 

 

“스님, 왜 여기서 불경을 외우고 목어를 두드리십니까?”
“가사 한 벌 놓을 만한 땅에 절을 짓고 싶습니다.”
“가사 한 벌의 땅 정도쯤이야, 좋습니다. 내가 시주하겠습니다.”

 

 

도신이 던진 가사 한 벌이 덮은 땅은 놀랍게도 사방 십리에 미치었다.

마침내 사조 도신은 쌍봉산 자락에 사조사를 짓고 농토를 개간하여 농사를 짓고 불법을 전파하여

크게 선종의 문을 열었는데 한 때 사조사의 수행 대중이 5백 명에 이르렀다.

대사는 선과 노동은 하나라는 선농일여(禪農一如)사상을 주장하고

몸소 농사와 참선을 병행하는 농선쌍수(農禪雙修)를 실천하기 위하여 탁발에 의존하던 종래의 공양방식을 지향하고

사조사 주변의 농토를 개량하여 자급자족 하는 선풍을 확립하였다.

스님들의 건전한 정신과 신체를 단련시켰고 관의 도움이나 백성들의 시주 없이 대중살림이 가능해져 세금을 줄일 수 있었다.

대사는 한 승려가 먹을 거리를 얻어 평생 굶주림을 면하려면 좌선을 근본으로 수행하되 15년은 노동을 병행하여야만 된다고 하였으며

이는 훗날 하루 일하지 않으면 하루 먹지 말라고 하신 백장선사의 가르침보다 백년이나 앞선 선지식의 지혜이다.

 

 

뿐만 아니라 수행에도 철저해서, 이후 60년간을 눕지 않고 장좌불와(長坐不臥)했다.

잦은 전란으로 인심이 황폐해진 수(隨)나라 말엽에 500여명의 수도자가 한 스승의 문하에서 수행생활을 했다는 것은 예사로운 일이라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도신은 당시 폐불과 전란으로 그 명맥이 쇠약해진 선종 교단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수(隨)의 대업(大業) 13년 때의 일이다.

길주성을 도적들이 79일 간 포위했을 뿐 아니라, 성내의 우물마저 모두 말라버려서, 성안 백성들이 모두 죽게될 지경에 이르렀다.

이것을 본 도신은 길주성 안으로 들어가 백성들에게 ‘마하반야바라밀’을 독송시켰다.

이때 도적들이 성벽 위를 바라보니 신병(神兵)들이 서있는 것이 보이므로, 겁이 나서 슬금슬금 도망쳐 버렸다.

그 뿐 아니라 그때까지 말라있던 성안의 우물에서 다시 물이 솟아 넘쳤다고 한다.

이 일화를 통해서 우리는 도신의 법력이 어느 정도였는 지를 가늠할 수 있다.

도신의 선사상은 그가 찬술했다고 주장되는〈입도안심요방편법문(入道安心要方便法門)〉을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도신은 이 책에서 일체의 모든 인연을 멈추고 망상을 쉬게 하고 심신을 놓아버려서 항상 자기의 청정한 본심을 보는

‘안심(安心)의 대도(大道)를 깨닫는 가르침’을 강조하면서,

‘안심의 대도’를 깨닫는 5가지의 구체적인 방편문(좌선행)을 설파한다.

첫째, 마음이라는 주체(體)을 자각할 것.

둘째, 마음의 작용을 알 것.

셋째, 마음이 작용함에 한순간도 정체하는 일이 없는 마음의 상태를 잡아서 외부의 경계와 함께 끝없이 활동하는 마음을 깨닫도록 할 것.

넷째, 항상 자신이 공적하여 일체의 존재에 걸림이 없음을 관찰할 것.

다섯째, 한 가지를 지켜 움직이지 않을 것(守一不移).

위의 5가지 방편문의 정수는 수일불이(守一不移)이다.

도신은 말한다.

수일불이라는 것은 훤하고 깨끗한 눈으로 정신을 가다듬어 한 물건을 들여다보고

밤낮의 구별 없이, 힘닿는 데까지 노력하여 언제고 움직이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대 마음이 흩어질 듯할 때는 지체없이 다시 가다듬어서 마치 새의 발을 묶어놓고 날아가려 해도 도로 제자리로 잡아당겨지듯이

온종일 지켜보기를 그치지 않는다면, 모든 것은 사라지고 저절로 마음이 안정될 것이다.”

결국 도신의 선사상은 ‘수일불이’ 한 마디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다.

도신이 중국 선종사에서 가지고 있는 의미는 다대하다.

그 중에서도 ‘수일불이’의 구체적인 실천법이 좌선행이고, 이것이 뒤에는 화두로 바뀐다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좌선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항목들을 제시함을 통해서, 불교 본래의 가치인 수행력을 회복하게 하였다는 점과,

이를 통해서 선종이 비로소 중국화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두 가지 점을 특별하게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대사는 훗날 간화선 수행법으로 발전한, 부처가 곧 마음이라는 즉 마음 밖에 달리 부처가 없다는 간심법문(看心法問)을 폈다.

간심법문에서는 마음의 본체를 알고, 마음의 작용을 안 다음, 마음이 항상 깨어 있도록 하며, 신체가 공적(空寂)함을 관찰하면서,

하나를 지켜 흔들림이 없게 한다면 마음의 실체를 볼 수 있다는 법문이다.

 

 

한편으로 사조 도신은 의술에 능했다.

당 태종 이세민의 옴을 치료한 대사는 상을 내리기 위한 황제의 부름에 응하지 않았다.

네 번째, “이번에도 도신이 응하지 않으면 목을 가져오라”는 명을 받은 흠차대신의 칼 앞에 목을 내밀며 입궐을 거절하여 흠차대신을 빈손으로 보냈다.

이러한 사실은 초조 달마대사의 ‘무공덕!’ 일갈과 같은 맥락의 수행자 위의(威儀)일 것이다.

 

수심법문(守心法問) 五祖 紅忍 (홍인 : 601-674)

 

 

홍인(601-674)은 전생부터 ‘불법을 펴 보이겠다.’라는 원력이 있었다.

그에 대한 사연은 설화 같은 느낌이 드나 홍인의 친모 주씨 전각이 오조사 경내에 설치되어 봉안되고 있는 것으로 미뤄

설화로만 치부해 버리기에는 석연찮다.

사조 도신선사가 파두산에서 정진하고 있을 때 근처에 이름 없는 한 노승이 살고 있었다.

노승은 시간이 나는 데로 소나무를 즐겨 심어 재송도자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어느 날 이 노승이 도신을 찾아와 “불법을 깨쳐 널리 펴 보이겠다.”며 도신에게 설법을 청하였다.

도신은 “그대는 너무 늙었으니 다시 어린애로 태어나 다시 찾아오시오”하면서 노승을 돌려보냈다.

도신선사에게 설법을 거절당한 노승은 다시 어린애로 태어나기 위해 시냇가에서 빨래하는 처녀를 선택하고,

처녀에게 다가가 하룻밤 묵어갈 것을 청했다.

처녀의 아버지의 승낙을 받아 노승은 하룻밤 처녀의 집에 묵어간 것 뿐 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처녀는 임신을 했고,

이로 인해 집에서 쫓겨났고, 갖은 고생 끝에 사내아기를 출산을 하게 된다.

아기가 자라 말을 하게 되니 처녀는 아기에게 노승과의 인연을 얘기해주며 동네사람들이 놀리는 무성(無性)이 아니라 불성(佛性)이라고 알려준다.

7살이 되던 해 인연에 따라 도신을 만나 스승과 제자로 전생에 못 이룬 연을 맺는다.

도신은 길을 가다 7살 동자에게서 전생에 자기가 돌려보낸 노승을 발견하고 말을 건넨다.

 

 

“ 네 성이 무엇이냐?”
“성이 있으나 예사 성이 아닙니다.”
“그게 무슨 성이더냐?”
“불성(佛性)입니다.”
“네게는 성이 없던가?”
“성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대화로 어린 동자의 전생을 확인하고 자신의 멸도 후 20년이 지나면 어린 동자에 의해 크게 불사가 이뤄 질 것을 예언한다.

어린 동자는 20년 동안 스승의 종지인 농선쌍수를 충실히 수행하고 절의 일을 감독하고 챙겨 스승으로부터 의발과 법을 전해 받아 선종의 5조가 된다.

홍인의 가르침 핵심은 수심법문(守心法問)이다.

스승 도신의 수일불이(守一不移)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것으로 본래 마음을 지켜

행주좌와(行住坐臥)중에도 항상 본래의 진심을 지키어 망념이 일어나지 않는 마음을 지켜

일체만법이 스스로 마음을 떠나지 않도록 간직하는 하는 것이다.

홍인대사는 스승의 예언대로 크게 불사를 일으켜 10대 제자를 양성하여 5조사가 선의 황금시대로 들어서게 하는 발원지 같은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선의 양대 산맥인 신수의 북종선과 혜능의 남종선의 산파와 같은 역할이다.

 

 

돈오선법(頓悟禪法) 六祖 慧能 (혜능 : 637-713)

 

 

날품을 빌어 살아 가는 혜능은 어느 날 길을 가다 안도성이라는 사람이 독송하는

금강경의 ‘마땅히 머문 바 없이 마음을 내라 (응무소주 이생기심 應無所住 而生基心)’ 구절을 듣고 밝아지는 마음을 느껴

안도성에게 출처를 묻고 은화 1백 량을 보시 받아 노모께 드리고 빙모산으로 홍인을 찾아가 스승과 제자의 연을 맺는다.

홍인의 10대 제자 중 가장 탁월한 신수을 제치고 방앗간 사미승이 의발과 참법을 전수 받은 과정은

10대 선사의 얘기 중 절정과 같은 얘기이다. 항상 들어도 혜능의 선의 정의에 경외심과 신심을 일어난다.

 

 

몸은 깨달음의 나무요
마음은 맑은 거울과 같나니
때때로 부지런히 갈고 닦아서
티끌과 먼지가 묻지 않게 하라.

신시보리수 身是菩提樹
심여명경대 心如明鏡臺
시시권불식 時時勸拂拭
물사약진준 勿使惹塵埈

 

 

라는 신수의 게송에, 무지렁이 혜능

 

 

깨달음은 본래 나무가 아니고
맑은 거울의 받침대도 아니다.
깨달음은 상에 대한 집착이 없는 것이니
어느 곳에 티끌과 먼지가 있으리오

보리본무수 菩提本無樹
명경역비대 明鏡亦非臺
본래무일물 本來無一物
하처야진준 何處惹塵埈

 

 

라는 게송으로, 홍인으로부터 돈오(頓悟)를 인가 받는다.

의발과 전법게를 전수 받으나 워낙 신분이 미천하여 시기하는 무리들로부터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스승의 배려로

오조사를 탈출하여 15년을 산속에서 사냥꾼들의 속에 숨어 살고 또 3년을 떠돌며 때를 기다린다.

 

 

40세에 이르러 법성사로 나와 법을 편다.

이 때가 오조 홍인으로부터 17년이 지난 후이며, 혜능은 생보살(生菩薩)로 추앙 받는 남종선의 마지막 조사이다.

혜능 이후 선종이 크게 번창하여 특정 제자에게 달마의 의발을 전수할 수 없었다.

 

 

한편 신수는 북위에 이르러 북종선의 조사가 된다.

혜능은 무념(無念)을 세워 종(宗)으로 삼고, 무상(無相)으로 체(體)를 삼으며, 무주(無主)로 본(本)을 삼았다.

무념이란 생각에서 생각이 없음이요. 무상이란 상에서 상을 여윔이요.

무주란 사람의 본성이 선하거나 악하거나, 밉거나 곱거나, 친하거나 모질거나, 거친 말을 하거나, 속이고 다툼을 당할 때

그 모두가 공(空)임을 인식하여 대들거나 해칠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대승불교의 근본 교리는 혜능 때 완성되어 천하에 두루 퍼져 생보살의 도를 다하는 공덕으로 참법을 완성한다.

 

 

 

 

 

 

 

 

 

 

 

 

이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dlwps/15391714 에서 복사한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