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묵 스님
초기불교 이해 요약
3. 초기불교의 수행
6. 다섯 가지 기능[五根]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五根]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信根],
정진의 기능[精進根],
마음챙김의 기능[念根],
삼매의 기능[定根],
통찰지의 기능[慧根]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믿음의 기능은 어디서 봐야하는가?
믿음의 기능은 여기 네 가지 예류자의 구성요소[佛·法·僧·戒]에서 봐야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정진의 기능은 어디서 봐야하는가?
정진의 기능은 여기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 : 正精進]에서 봐야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마음챙김의 기능은 어디서 봐야하는가?
마음챙김의 기능은 여기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에서 봐야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삼매의 기능은 어디서 봐야하는가?
삼매의 기능은 여기 네 가지 禪[四禪]에서 봐야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통찰지의 기능은 어디서 봐야하는가?
통찰지의 기능은 여기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四聖諦]에서 봐야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상윳따 니까야 보아야함 경(S48:8) §§3~3)
믿음은 불·법·승·계에 대한 믿음이요,
정진은 선법·불선법의 판단에 기초한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을 뜻하며,
마음챙김은 몸·느낌·마음·법(身·受·心·法)을 챙기는 네 가지 마음챙김(四念處)으로 정리되고,
삼매는 초선부터 제4선까지를 뜻하며,
통찰지는 고·집·멸·도의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四聖諦)를 꿰뚫어 아는 것을 의미한다.
“믿음의 기능은 확신(adhimokkha-vasena)을 통해서 전향(āvajjana)하여 일어난다.
정진의 기능은 분발(paggaha)을 통해서 전향하여 일어나고,
마음챙김의 기능은 확립(upaṭṭhāna)을 통해서 전향하여 일어나고,
삼매의 기능은 산란하지 않음(avikkhepa)을 통해서 전향하여 일어나고
통찰지의 기능은 봄(dassana)을 통해서 전향하여 일어난다.
그리고 이 다섯 가지 기능들은 모두 열의(chanda, 즉 기능들을 일으키고자 하는(kattu-kāmatā) 유익한 열의 - SAṬ)를 통해서 전향하여 일어나고, 마음에 잡도리함[作意, manasikāra, 즉 기능들의 힘이 미약(dubbala)할 때 이러한 전향을 생기게 하는 지혜롭게 마음에 잡도리함 - SAṬ]를 통해서 전향하여 일어난다.”(SA.īi.232)
★ 다섯 가지 기능을 조화롭게 닦음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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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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定 |
| 念 |
| 精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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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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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챙김[念]은 모든 곳에서 강하게 요구되고 필요하며 모든 곳에서 유익하다.
[출처] 초기불교 이해 요약-3. 초기불교의 수행-五根|작성자 byuns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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