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없는 가르침

보시의 법칙

수선님 2021. 10. 17. 12:39

행복으로 가는 수레의 두 바퀴

계율 – 몸 말 마음으로 해로운 행위를 삼가는 것

보시 – 몸 말 마음으로 이로운 행위를 하는 것

 

수마나 경<Sumana sutta A5:31>

수마나여! 베푼 자는 신이 된 뒤에 저 베풀지 않은 자를 5가지 방법으로 능가한다. 그것은 하늘의 수명과 하늘의 아름다움과 하늘의 행복과 하늘의 명성과 하늘의 권위이다.

수마나여! 베푼 자는 인간이 된 뒤에 저 베풀지 않은 자를 5가지 방법으로 능가한다. 그것은 인간의 수명과 인간의 용모와 인간의 행복과 인간의 명성과 인간의 권위이다.

수마나여! 5가지 경우에 있어서 베푼 자는 출가한 뒤에 저 베풀지 않은 자를 능가한다. 그는 대부분의 경우 공양을 받아서 의복을 수용하고 공양을 받지 않고 수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의 경우 공양을 받아서 탁발음식을 대부분의 경우 공양을 받아서 거처를 대부분의 경우 공양을 받아서 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수용하고 공양을 받지 않고 수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리고 그가 청정범행을 닦는 동료 수행자와 함께 머물 때 그들은 대부분의 경우 마음에 드는 몸의 행위로 그를 대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그의 행위로 그를 대하는 경우는 드물다. 마음에 드는 말의 행위로 마음에 드는 마음의 행위로 그를 대한다. 마음에 들지 않는 마음의 행위로 그를 대하는 경우는 드물다. 마음에 드는 선물을 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선물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음식 경<Bhojana sutta A5:37>

수명/ 아름다움/ 행복/ 힘/ 영감을 보시한 뒤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수명/ 아름다움/ 행복/ 힘/ 영감을 나누어 가지게 된다.

 

무엇을 베풂 경<Kimdada sutta S1:42>

음식을 베풀면 힘을 주는 것이 되고 옷을 베풀면 아름다움을 주게 되고 탈 것을 베풀면 안락함을 주는 것이며 등불을 베풀면 눈을 주는 것이라네. 거처를 베푸는 자 모든 것을 주는 자지만

법을 가르치는 자 不死를 주는 자라네.

아난다여! 이 가운데서 축생에게 보시를 하면 100배의 보답이 기대된다.

 

보시의 분석 경<Dakkhinavibhanga sutta M142>

행실이 나쁜 범부에게 보시를 하면 1000배의 보답이 기대된다.

행실이 바른 범부에게 보시를 하면 10만 배의 보답이 기대된다.

감각적 욕망들에 대해 탐욕을 여읜 이교도들에게 보시를 하면 천억 배의 보답이 기대된다.

예류과의 실현을 닦는 자<수다원도>에게 보시를 하면 헤아릴 수 없고 잴 수 없는 보답이 기대된다. 그러니 예류자<수다원과>에게 보시를 하면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일래과의 실현을 닦는 자<사다함도>에게 일래자<사다함과>에게 불환과의 실현을 닦는 자<아나함도>에게 불환자<아나함과>에게 아라한과의 실현을 닦는 자에게 여래의 제자인 아라한에게 벽지불에게 여래 아라한 정등각 자에게 보시를 하면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들숨 날숨의 사띠 경<Anapanasati sutta M118> 외

이 회중은 공양 받아 마땅하고 환대 받아 마땅하며 보시 받아 마땅하고 합장 받아 마땅하며 세상의 위 없는 福田이니 이 비구 승가는 그러하고 이 회중은 그러하다. 비구들이여! 이 회중에게는 적게 보시해도 큰 결실을 가져오고 많이 보시하면 더 큰 결실을 가져오나니 이 비구 승가는 그러하고 이 회중은 그러하다.

조건 경<Paccaya sutta S12:20>

그대들에게 연기와 연기된 법들에 대해서 설하리라 <중략> 이것은 여래들께서 출현하신 후거나 출현하시기 이전에도 존재하는 요소<界>이며 법으로 확립된 것이고 법으로 결정된 것이며 이것에게 조건 되는 성질이다.

 

바른 정진

1.아직 생겨나지 않은 해로운 법들을 생겨나지 못하게 정진한다.

2.이미 생겨난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정진한다.

3.아직 생겨나지 않은 유익한 법들을 생겨나도록 하기 위해서 정진한다.

4.이미 생겨난 유익한 법들을 더욱 더 키우도록 정진한다.

 

신구의 3업

몸의 행위. 말의 행위. 마음의 행위

오온<Pancakkhandha> - 5가지 무더기 색수상행식.  

1.물질 – 몸

2.느낌 인식 의도 알음알이 – 마음

<vijnana Vinnana>

알음알이 또는 아뢰야식<Alaya vijnana> 저장식의 의역어.

 

계정혜 3학

계<Sila> 정<Samadhi> 혜<Panna>

대반열반 경<Mahaparinibbana sutta D16>

계를 가지고 계를 갖춘 자는 방일하지 않은 결과로

1.큰 재물을 얻음

2.훌륭한 명성을 얻음

3.어떤 회중에 들어가도 두려움 없고 당당하게 들어감

4.매하지 않고 죽음

5.몸이 죽어서 좋은 곳 천상세계에 태어남

3회. 순일스님. 보시의 법칙 중에서

 

 

 

 

 

[출처] 914.보시의 법칙|작성자 Inkf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