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원문/해설 9. 일상무상분[一相無相分] - 일상[一相]이란 무상[無相]이다.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 不.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 부.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다원이 능히 "나는 수다원과를 얻았다"라는 생각을 품겠는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인가 하면, 수다원은 이름이 입류(성인의 흐름에 듦)입니다. 그러나 든 바는 없습니다.
색성향미촉법에 들 수 없으며, 그 이름이 수다원일 뿐 입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 不.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 부.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다함이 능히 "나는 사다함과를 얻았다"라는 생각을 품겠는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인가 하면, 사다함은 이름이 일왕래(한번갔다 옴)일 뿐, 실제로는 가고 옴이 없나이다.
그 이름이 사다함일 뿐입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 不.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 부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나함이 능히 "나는 아나함과를 얻았다"라는 생각을 품겠는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인가 하면, 아나함은 이름이 불래(오지 않음)이고, 실제로는 오지 않음은 없습니다.
그런고로 이름이 아나함일 뿐입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不.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 부.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라한이 능히 "나는 아라한도를 얻았다"라는 생각을 품겠는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인가 하면, 실제로는 유법(고정된 실체)는 없습니다. 이름이 아라한입니다.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세존 약아라한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이시여. 만약 아라한이 능히 나는 아라한도를 얻었다라는 생각을 품으면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하게 되는 것 입니다.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 第一 是 第一離欲阿羅漢.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인중 최위 제일 시 제일이욕아라한.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제가 무쟁삼매를 얻은 사람중에 제일이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제일가는 욕심을 떠난 아라한입니다.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이시여.
저는 이런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나는 이 욕심을 떠난 아라한이다.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不說 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 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세존이시여, 제가 만약 아라한도를 얻었다라는 생각을 한다면,
세존께서는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즐기는 자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을 것 입니다.
以須菩提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이수보리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수보리는 실로 행한 바가 없습니다.
다만 이름이 아란나행을 즐기는 수보리 입니다.
# 해 설
얻었다라는 것은 곧 내가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실체(고정된 것, 나)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뭘 얻었다는 생각을 할 수가 없습니다.
얻는 자도 없고, 얻을 것도 없겠지요.
곧 空의 체득의 단계가 바로 수다원과/사다함과/아나함과/아라한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만, 이름이 뭐뭐뭐다..라는 것.......
단지, 이름이라는 것
실체는 없고, 단지 이름일 뿐 입니다.
이 드러난 세계에서는 전부 이름으로 불리우지만, 그 실체는 알맹이가 없으니 모두 다 비어 있습니다. 空
마음속의 생각... 생각이 구체적으로 이름지어집니다.
이건 고통이다, 저건 행복이다....관념으로 이름지어집니다.
이름 뿐이지만,..
이 이름에서 벗어나기가 힘들겠지요.
꼭 이름을 지워주려고 합니다.
아이도 태어나면 이름지어주고, 그 어떤 것도 명칭을 정해서 부르려고 합니다.
이 명칭이 정해지면, 더더욱 실체가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더더욱 집착하게 되지요.
마음 속의 생각에서도 구체적으로 뭔 명칭으로 부를수록 집착이 강해집니다.
이름이란게 별로 안좋네요.
수다원과, 사다함과, 아나함과, 아라한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개운조사 주석의 수능엄경에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불공화상의 말씀입니다.
처음에 단량법(壇場法)에 들어가 공부를 시작하여 정욕과 애욕이 다 끊어지고 계율이 정결해지면
삼경(三庚) 때에 이르러 금꽃이 발생하고 봄 기운이 화창해지면서 황홀하고 아득하여 마음과 그 대상들이 모두 고요하게 되리니 이는 처음 간혜지의 징험이니라.
그 다음은 심장의 경락[心經]이 넘치고 솟아올라 입에 단 침이 생기고 다음은 음과 양이 서로 치고 받아서 배에서 우뢰소리 같은 것이 울려오며, 다음은 혼백이 안정되지 못해서 꿈에 놀래거나 두려움이 많아지고 다음은 지니고 있던 질병이 치료하지 않아도 저절로 나으며, 다음은 단전이 따뜻해지고 얼굴 모습이 맑고 수려해지고 다음은 깜깜한 방에 있어도 원만한 빛이 일산 같이 비치며, 다음은 꿈 속에 용기가 솟구쳐서 다른 물건이 해칠 수 없고 다음은 관문이 잠겨 굳게 봉해져서 몸 밖으로 새어나가는 정기가 저절로 끊기며 다음은 우뢰 소리가 한 번 울림에 뼈 마디가 모두 통하여 이어지고 다음은 습기가 저절로 사라져서 탐욕이 움직이지 않나니 이는 십신 누진통의 징험이니라.
다음은 침이 가공되어서 치즈처럼 엉기게 되고 다음은 점점 비린내 나는 것으로 입과 배를 채우는 것을 싫어하며, 다음은 참 기운이 차음 가득차게 되어 음식 먹는 것이 줄어들고 다음은 근골이 가볍고 건장해져서 그 몸이 나는 것이 가볍고 다음은 눈동자가 그린듯이 선명해지고 또 번개처럼 빛나며, 다음은 백 걸음 밖에 있는 가을 털처럼 작은 것도 볼 수 있게 되고 다음은 오래 전에 있던 흉터나 주름살이 저절로 없어져서 흔적이 없이 되며, 다음은 눈물 콧물이나 땀이 나오지 않고 다음은 삼시(三尸)와 구충(九蟲)이 모두 없어지며, 다음은 도태가 원만해지고 참 기운이 가득해져서 음식을 끊게 되나니 이는 십주 사다함의 징험이니라.
다음은 온 몸의 붉은 피가 다 흰 연고처럼 변하고 다음은 입과 코에 저절로 오묘한 향기가 나며, 다음은 백발이 다시 검어지거나 빠진 이가 새로 나게 되고 다음은 내부가 명랑하게 밝아져서 장부를 환하게 볼 수 있으며, 다음은 다른 사람의 병을 입으로 불어서 치료하며 수은을 입김으로 말리고 다음은 추위와 더위가 침입하지 못하고 죽고 삶이 간섭하지 못하며, 다음은 손으로 반석 위에 그리면 글자가 완전하게 새겨지고 다음은 혼백이 돌아다니지 아니하여 꿈과 잠이 없어지며, 다음은 신비한 광채가 명랑해져서 다시 낮과 밤이 없이 되고 다음은 자태는 옥수와 같고 살은 금색처럼 투명해지나니 이는 십행 아나함의 징험이니라.
다음은 속 뜻이 맑고 높아서 큰 허공과 합해지고 다음은 양정(陽精)이 체를 이루어서 신부(神府)가 견고해지며, 다음은 고요한 중에 이따금 하늘 음악 소리가 맑게 들려오고 다음은 안으로 항상 화엄국토에 노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다음은 안의 성품이 출현하고 밖의 신이 찾아와 조회하게 되고 다음은 천시(天時)와 사람의 일을 다 미리 알 수 있게 되며, 다음은 용맹스런 힘이 매우 화창하여 항상 위로 올라가게 되고 다음은 공덕과 수행이 원만하여 부처님의 도록(圖錄)을 받게 되며, 다음은 붉은 노을이 눈에 가득하고 금빛이 몸을 감싸며, 다음은 채색 구름이 둘러 싸서 형체와 정신이 모두 오묘하게 되나니 이것은 십회향 아라한의 징험이니라. 대장부의 도가 이루어지고 덕이 세워지는 일이나 그러나 이 뒤에도 다시 위로 향하여 공부해 나갈 일이 있나니라.
스님이 공경을 다하여 이마를 대어 절하고
또다시 네 가지 과(果)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묻거늘 불공화상이 대답하기를
수다원은 여기말로 번역하면 성인의 흐름인 누진통에 들어가는 과명(果明)이니
이것이 불법의 근본이 되는 것이고,
사다함은 여기말로 번역하면 일래(一來)라고 하니
한번 천상에 올라갔다가 한번 인간에 내려오는 것이며,
아나함은 여기말로 번역하면 불래(不來)라고 하니
삼계를 초탈해서 욕계에 떨어지지 않는 것이요,
아라한은 여기말로 번역하면 무생(無生)이라고 하니
만가지 번뇌가 다 끊어짐이니 곧 함이 없는 과(果)이니라.
경전에 이르기를 '아라한이란 마음대로 날아다니고 마음대로 변화할 수도 있으며 무한겁(劫)의 수명을 누릴 수가 있으며 천지도 고요하게 할 수도 움직이게 할 수도 있다'고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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