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빛 품
Ābhā-vagga
빛 경(A4:141)
Ābhā-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빛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빛, 햇빛, 불빛, 통찰지의 빛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빛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빛이 최상이다.”
밝음 경(A4:142)
Pabhā-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밝음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의 밝음, 태양의 밝음, 불의 밝음, 지혜의 밝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밝음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밝음이 최상이다.”
광명 경(A4:143)
Āloka-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광명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의 광명, 태양의 광명, 불의 광명, 지혜의 광명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광명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광명이 최상이다.”
광휘로움 경(A4:144)
Obhāsa-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광휘로움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의 광휘로움, 태양의 광휘로움, 불의 광휘로움, 지혜의 광휘로움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광휘로움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광휘로움이 최상이다.”
광채 경(A4:145)
Pajjota-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광채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달의 광채, 태양의 광채, 불의 광채, 지혜의 광채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광채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가운데 지혜의 광채가 최상이다.”
적절한 시기 경1(A4:146)
Kāla-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적절한 시기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적절한 시기에 법을 배움, 적절한 시기에 법을 담론함, 적절한 시기에 사마타를 닦음, 적절한 시기에 위빳사나를 수행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시기가 있다.”
적절한 시기 경2(A4:147)
1. “비구들이여, 이 네 가지 적절한 시기의 유익한 법들을 바르게 닦고 반복적으로 익히면 점차적으로 번뇌들이 다한 아라한과를 얻는다. 무엇이 넷인가?
적절한 시기에 법을 배움, 적절한 시기에 법을 담론함, 적절한 시기에 사마타를 닦음, 적절한 시기에 위빳사나를 수행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적절한 시기의 유익한 법들을 바르게 닦고 반복적으로 익히면 점차적으로 번뇌들이 다한 아라한과를 얻는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이러하다. 산꼭대기에 억수같이 비가 내리면 경사진 곳을 따라 빗물이 흘러내려서 산의 협곡과 계곡과 지류를 가득 채운다. 그리고는 작은 못을 가득 채우고 또 다시 큰 못을 가득 채운다. 그리고는 작은 강을 가득 채우고 또 다시 큰 강을 가득 채운다. 큰 강을 가득 채우고는 다시 바다와 대해를 가득 채우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이러한 네 가지 적절한 시기의 유익한 법들을 바르게 닦고 반복적으로 익히면 점차적으로 번뇌들이 다한 아라한과를 얻는다.”
행위 경1(A4:148)
Carita-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말로 짓는 나쁜 행위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거짓말, 이간질(중상모략), 욕설(거친 말), 꾸며내는 말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말로 짓는 나쁜 행위이다.”
행위 경2(A4:149)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말로 짓는 좋은 행위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진실한 말, 이간하지 않는 말, 아름다운 말, 꾸며내지 않은 말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가지 말로 짓는 좋은 행위이다.”
정수 경(A4:150)
Sāra-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정수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계의 정수, 삼매의 정수, 통찰지의 정수, 해탈의 정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정수가 있다.”
제15장 빛 품이 끝났다. 열다섯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빛 ② 밝음 ③ 광명 ④ 광휘로움 ⑤ 광채 ⑥ ~ ⑦ 적절한 시기⑧ ~ ⑨ 행위 ⑩ 정수
세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이 끝났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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